TP 상승치가 어떻길래 육성을 중단할 정도일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TP 메커니즘과 상승 능력치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TP 회복 공식은 아래와 같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19/11/14/news/i8297811109.jpg)
공식으로 보면 TP 회복 기본 수치는 90이다. 즉, TP 상승량이 0이라면 공격 한 번에 90 TP가 회복된다. TP 상승량 효과는 1당 1%다. TP 상승량 수치가 10 차이나면 10% 늦게 차는 셈이다.
TP 최대량은 1,000이다. UB를 제외한 모든 스킬 사용과 일반 공격 시 위 공식에 따라 TP가 회복된다. TP 회복 스킬 역시 마찬가지. TP 상승량분만큼의 회복량이 더해진다.
이 차이를 눈으로 보기 위해 107레벨 10랭크 5템 미츠키와 동렙 9랭크 풀템 미츠키의 비교 스크린샷을 준비했다. 둘의 TP 상승 능력치는 10 차이다. 아래 스크린샷 왼쪽은 전투 시작 후 10초가 지난 1분 20초 상황이며, 미츠키는 로즈필드와 커스 블룸을 각 1회씩 사용했다. 오른쪽은 전투 시작 후 20초가 지난 상황이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19/11/14/news/i8265171498.jpg)
수치상으로는 10이지만 실제로는 눈에 띄는 차이가 보인다. 스킬을 단 두번만 사용한 상황에서 이 정도다. 10초 기준으로 초반 3~4초를 뛰어와서 자리잡는 시간이라 생각하면 실제 전투 시간은 6초 내외였다. 남은 시간에 이 차이가 얼마나 벌어질지는 불보듯 뻔하다.
전투 중반이라면 대략 10초에 약 4회의 행동을 한다. 80초부터 세면 0초까지 약 32회의 행동을 수행한다. 아래는 TP 상승 능력치별 실제 TP 회복량과 이에 따라 피격 시 회복을 제외하고 오로지 행동만으로만 TP를 회복해 UB 사용할 때 얼마나 걸리는지를, 그리고 총 전투에서 UB를 몇 번이나 사용할 수 있는지를 계산한 표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19/11/14/news/i8242632200.jpg)
9랭크 풀템 마코토의 TP 상승 능력치는 55다. 즉, 피격 횟수가 없을 때 UB를 4번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실제로 클랜전 택틱을 살펴보면 마코토 UB는 평균 네 번 정도 사용한다. 10랭크 마코토의 TP 상승 능력치는 15 감소한 40이다. 이정도라면 9랭크와 비교해 원하는 타이밍에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 전투 중 UB 사용 횟수에 차이가 생길 수도 있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19/11/14/news/i8280391646.jpg)
피격 시에도 TP는 회복된다. 피격 TP 회복량은 세 가지의 영향을 받는다. 1)받은 피해량 2)TP 상승량 3)캐릭터 배치 위치다. 후열 캐릭터는 전열 캐릭터보다 피격 시 TP 회복량이 높다. 피격 시 TP 상승 능력치 1당 효율은 전열 0.5%, 중열 0.75%, 후열 1%다.
받은 피해량의 경우 절대값이 아니라 최대 체력 대비 비율이다. 즉, 최대 체력이 4000인 캐릭터와 1000인 캐릭터가 각각 피해를 100씩 받았을 때 1000인 캐릭터의 TP가 더 많이 채워진다. 때문에 후열 캐릭터의 경우 같이 맞더라도 후열 계수 + 상대적으로 낮은 최대 체력 때문에 UB를 더 빠르게 쓸 수 있다. 수영복 콧코로를 4성에 주차하는 이유도 여기 있다. 5성 수영복 콧코로는 4성보다 단단해 TP가 늦게 차 UB 사용 타이밍이 늦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10랭 미츠키는 TP 상승 능력치 15여서 10행동을 해야 UB를 사용할 수 있지만, 혼자 맵에 들어가 실험해본 결과 피격 TP 덕분에 8행동만에 UB를 사용했다. 피격만으로 약 200가량의 TP를 회복한 셈. 중열 캐릭터라 계수가 다소 높다는 점을 감안해도 적은 수치가 아니다.
결론적으로, TP 상승 능력치는 UB 의존도가 높은 캐릭터에게는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수치다. 수치가 10 이상 차이난다면 더욱 그렇다.
TP 소비감소는 말 그대로 UB 사용 후 TP를 일정량 남겨주는 능력치다. TP 소비감소 1당 10의 TP가 남는다. 만약 TP 소비감소 능력치가 10이라면 UB 사용 후에도 100 TP가 남아 다음 UB를 더 빠르게 쓸 수 있다.
TP 소비감소는 TP 상승에 비해 영향력이 낮다. UB를 한 번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능력치기도 하고, 잔여 TP가 있다 해도 채워지는 속도가 느리면 결국 마찬가지기에 TP 상승 능력치에 비해 효율이 낮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