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지속 슈퍼 아머와 면역, 장풍 견제까지! '14 기스 하워드' 미리보기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 댓글: 2개 |
오늘(28일) 업데이트로 신규 파이터 '14 기스 하워드가 등장했다. '철권7'에도 콜라보레이션으로 등장했던 킹 오브 파이터즈의 파이터 '14 기스 하워드는 63코스트급 페스타 파이터이며, 적속성 공격형이다. 두 개의 장풍기와 타격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페스타 파이터의 상징과도 같은 3초 면역 스킬과 슈퍼 아머 코어, 공격력 증가를 가지고 있다.

'14 기스 하워드는 지난 '03 테리 보가드와 같이 통상 기스 하워드와 명칭이 동일해 기존 스페셜 카드 '레이징 스톰EX'를 장착할 수 있다. 신규 스페셜 카드 '레이징 스톰'과 기존 스페셜 카드를 골라 사용할 수 있다.






※ 해당 파이터 정보는 개발사로부터 제공된 테스트 서버에서 플레이한 후 작성되었습니다.

■ 페스타 다운 스킬셋의 적색 페스타, '14 기스 하워드 소개

'14 기스 하워드의 리더 스킬은 적속성 파이터의 공격력이 35%, 파워게이지 획득량이 15%, 체력이 15% 증가 한다(6성 승급 기준). 적속성 공격형 파이터치고는 부족한 배율이지만, PG 수급 리더 스킬이라는 점에서 차별화가 가능하다. 팀 릴레이 던전 등 PG 수급이 중요한 콘텐츠에서 리더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유 코어는 페스타급 파이터 답게 유용하다. '최고 권력자'는 3레벨 기준으로 '치명타가 적중하면 대상의 잔여 감전 데미지에 3배를 추가하고 감전을 제거, 8초 동안 대상이 체력 회복 불가(쿨타임 15초)'를 부여한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딜러의 추가 피해에 더해 상대 파이터를 회복 불가능 상태로 만들 수 있다.

다음 코어인 '압도적인 존재감'은 3레벨 기준으로 '장풍형 스킬 적중시 4초 동안 슈퍼 아머 적용(쿨타임 13초)'이다. 기스 하워드는 두 개의 스킬이 장풍이며 유일한 타격 스킬은 3초 대미지 면역이 있다. 사실상 스킬 사용 시 슈퍼 아머 또는 면역을 얻는 셈이다. 스킬을 맞춰야 부가 효과가 적용된다는 단점은 있지만 실질 쿨타임 9초의 슈퍼 아머를 항시 얻을 수 있다.

스킬은 공격력 증가, 상태 이상 [감전] 피해, 면역과 기절, 공격속도, 이동속도 15% 감소라는 수많은 부가 효과로 무장하고 있으며, 피니시 스킬 '뇌굉 열풍권'에도 이그니스의 [낙뢰]를 부여하는 추가 효과가 붙어 있다. 공격적이면서 버릴 것 없는 우수한 스킬 셋을 지니고 있다.




▲ 리더 스킬은 공격형 파이터 치고 아쉬운 성능이다






▲ 장풍 스킬이 적중하면 슈퍼 아머를 얻는 '압도적인 존재감' 코어



■ '14 기스 하워드 스킬셋



▲ 중간 중간 발차기에 띄우기 판정이 있으며 끝에는 열풍권을 사용하는 기본 공격




▲ 하단 공격이 가능한 장풍기 '더블 열풍권' 기가 모이는 부분에도 타격 판정이 있다




▲ 적중 종료 시 기절, 발동 시 3초 면역을 얻는 '부동권 아 EX'



▲ '03 테리의 파워 차지처럼 헛칠 경우 모션이 나가지 않는다




▲ 감전 피해, 공/이속 감소를 거는 '질풍권 EX' 하단 공격이 가능하다




▲ 피니시 스킬 '뇌굉 열풍권' 낙뢰를 부여하는 추가 효과가 있다







▲ 3, 5레벨 기준 기스의 스킬 효과


■ 페스타 실험실 - '14 기스 하워드의 스페셜 카드와 스킬 판정

두 개의 장풍, 판정은 어떨까?

'14 기스 하워드는 '96 기스 하워드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스킬 판정이 비슷하다. '더블 열풍권'과 '질풍권 EX'는 하단 공격이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기본 장풍과 동일한 취급이며 두 스킬 모두 장풍이 나가기까지 딜레이가 조금씩 존재한다.




▲ 기스의 장풍 스킬 두 개는 모두 일반적인 장풍 판정으로 서로 상쇄된다



▲ '01 제로의 'ST. 글루건' 에도 밀리는 판정을 가지고 있다


'더블 열풍권'은 장풍이 발사되기 직전 기스의 앞에 에너지가 모이는데 해당 에너지에도 '장풍' 판정이 있다. 근접해서 스킬을 사용할 때는 적 파이터를 경직시킬 수 있고, 상대 파이터의 장풍에 타이밍 맞게 사용하면 이그니스의 '디바이 애로 EX'처럼 상대 장풍만을 상쇄할 수 있다.




▲ 에너지가 모일 때도 장풍 판정이 있어 타이밍을 잘맞추면 상대 장풍을 무시할수 있다



▲ 두 스킬 모두 딜레이가 있어 피격 당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가드 크러시는 없지만, 기절이 있다!

실험 결과 '14 기스 하워드의 스킬은 상대의 가드를 파괴할 수는 없었다. 하지만 적중 종료 시 적을 기절시키는 두 번째 스킬 '부동권 아 EX'의 스킬 판정이 '프리티 장거한'과 동일해 가드 하더라도 기절에 빠진다. '14 기스가 부동권 아 EX를 가지고 있을 때는 가드를 하는 것이 위험할 수 있다.




▲ 간접 가드 파괴가 가능한 '부동권 아 EX'


스페셜 카드는 기존 것을 사용해도 무방?

'14 기스 하워드 또한 '03 테리 보가드 처럼 기존 상시 파이터와 동명 취급이며, '96 기스 하워드의 스페셜 카드 '레이징 스톰 EX'를 장착할 수 있다. 지난 비교와 마찬가지로 스페셜 스킬의 계수는 기존 스페셜 카드인 '레이징 스톰 EX'가 더 높다. 쿨다운도 '레이징 스톰'이 23.3초, '레이징 스톰 EX'가 21.4초로 더 짧다.

두 스페셜 카드는 모두 팀 릴레이 던전에서 조작이 불가능하다. 대신 '레이징 스톰' 쪽이 판정에서 앞선다. '레이징 스톰 EX'는 첫 타격이 적중해야 발동하는 타격형 스페셜 카드지만, '레이징 스톰'은 무카이의 '사계'처럼 사실상 전체 판정을 지니고 있다. 대상이 없어도 발동하기 때문에 필살기를 깔아놓는 식의 운영도 가능하다.

단, 기존 스페셜 카드 '레이징 스톰 EX'는 배틀카드 소환이나 교환으로 구할 수 없고 아레나 모드의 보상인 아레나 코인으로만 구매할 수 있다. 아레나 코인을 모아두지 않았다면 '레이징 스톰' 쪽이 구하기 쉬울 수 있다.




▲ 타격형, 전체형의 차이를 가지고 있는 두 스페셜 카드


■ 주기적인 슈퍼 아머 발동과 면역, 빠른 연계를 지닌 대전형 파이터

'14 기스 하워드는 기본 스킬 구성이 훌륭하다. 우수한 파이터의 조건 중 하나인 공격력 증가, 3초 지속 면역, 슈퍼 아머, 장풍과 기절을 가지고 있으며, [감전] 상태 이상과 이동속도/공격속도 감소 등의 부가 효과도 쓸만하다. 연계 또한 우수한데, 두 개의 스킬이 하단 판정을 가지고 있으며 '부동권 아 EX'의 전진 거리가 길고 적중 후 기절이 있어 깔끔하게 모든 콤보를 넣을 수 있다.

피니시 스킬 '뇌굉 열풍권'조차 상대를 높이 띄우기 때문에 후속 연계를 넣기 쉽다. PVE 기준으로는 '더블 열풍권'으로 공격력 버프를 얻으며 '부동권 아 EX'로 접근, '질풍권 EX' 후 피니시 스킬을 활용해 감전, 낙뢰 효과를 부여하며 코어 패시브 효과로 추가 대미지까지 넣을 수 있다.

PVE에서는 공격형 파이터의 강점인 상태 이상(감전)과 상태 이상 제거 코어를 가진 상태 이상 딜러로 활약할 수 있다면, PVP에서는 슈퍼 아머와 면역을 기반으로 상대를 괴롭힐 수 있다. 원거리에서 장풍 스킬을 사용하며 상대를 견제하다 피격당한 순간 '부동권 아 EX'로 접근, 기절을 걸며 나머지 콤보를 넣을 수 있다.

면역과 슈퍼 아머를 주기적으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방어 능력도 훌륭하며 두 개의 장풍으로 견제 능력도 갖추고 있다. 특히 하나의 스킬만 적중하면 나머지 스킬을 모두 넣을 수 있어 콤보가 쉬운 편이다. 적중 후 기절을 가진 '부동권 아 EX'로 인해 상대 연계를 방해할 수 있으며, 가드조차 무시할 수 있다.

단점은 장풍 스킬의 발동 딜레이로, 근접해서 상대와 스킬을 동시에 사용하면 '14 기스의 스킬이 판정에 밀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03 테리처럼 기회를 노려 스킬 콤보를 거는 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 PVP에서 가장 위험한 천적은 '01 제로(오리지널)일 것으로 보인다. '14 기스의 장풍 판정을 이기는 'ST. 글루건'과 'ST. 크리저리드'를 가지고 있으며, 기절 반사 코어로 기스의 기절 심리전을 무시할 수 있다.




▲ PVE에서는 공격력 버프를 얻으며 연계하면 최대 피해를 줄 수 있다



▲ PVP에서는 면역 스킬이나 장풍으로 콤보를 시작할 수 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