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리스타니아 주화 하나로 모든 지역 주화를 통합! 업데이트 핵심 정리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
1월 9일(목) 진행된 트라하의 업데이트로 주화의 통합이 진행됐다. 물물교환 상인에게 아이템을 구매할 때 필요한 주화는 지역별로 다른 주화가 필요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 이후에는 '리스타니아 주화'로 통합되어 사용 및 보관이 편리해졌다.

빛 속성의 신규 정령카드 3종도 추가됐다. 이번에 추가된 정령카드는 방어, 지원 능력에 특화되어 있으며, 처음으로 힐러에게 필요한 전설 등급 정령카드도 존재한다. 이와 함께 일부 특성의 상향, 신규 솔로 던전 추가, PVP 콘텐츠 이용 시간 변경, 길드 랭킹 시스템 개선, 도전 업적 추가 등도 함께 이루어졌다.

[바로가기] 1/9(목) 트라하 패치노트







▣ 아이템 - 통합 주화 [리스타니아 주화] 추가

트라하에는 지역별로 다른 주화가 존재했으며, 물물교환 상인을 이용할 때도 지역에 맞는 주화를 사용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 이후에는 통합 주화인 '리스타니아 주화'가 추가되면서 모든 지역에서 같은 주화를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미션과 필드 보스 처치 보상으로 획득하는 보상도 리스타니아 주화로 변경됐고, 기존에 사용하던 지역 주화는 사용할 수 없다. 대신 물물교환 상인을 찾아가면 지역 주화를 리스타니아 주화로 교환할 수 있다.

주화 통합과 함께 물물교환 상인들의 상품 구매 제한도 지역별이 아닌 모든 지역으로 통합됐다. 그래서 이전처럼 모든 지역을 돌아다니면서 물물교환 상인을 전부 찾을 필요도 사라졌다.




▲ 물물교환 상인은 이제 통합 주화인 리스타니아 주화를 요구한다



▲ 루다크에서 소형 행동력 회복약을 1개 구매하고 칼데스 섬으로 이동



▲ 구매 제한이 통합되어 칼데스 섬에서도 똑같이 1개를 구매한 것으로 나온다


의상의 보유효과로 적용되는 능력치도 상향됐다. 게임 내에서 퀘스트로 획득하거나 제작할 수 있는 의상은 보유효과가 1.5배 늘어났고, 상점에서 다이아로 구매할 수 있는 의상은 보유효과가 2배 늘어났다. 이전부터 여러 의상을 미리 모아둔 유저라면 업데이트 이후 자신의 전투력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 일반 의상은 보유효과 1.5배 증가, 다이아 구매 의상은 보유효과 2배 증가



▣ 특성 - 지원 계열 마지막 티어에 치유력 특성 추가

힐러가 주력으로 투자하는 지원 계열 특성 마지막 티어의 효과는 공격속도 증가였다. 공격속도 증가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힐러에게는 조금 애매한 특성이었다.

그러나 업데이트 이후에는 마지막 티어에 '치유력' 특성이 추가됐다. 무기 특성에서는 치유력 최대 13.9% 증가, 전문기술 특성에서는 치유력 최대 6.9% 증가 효과가 있어 치유력을 총 20.8%나 높일 수 있어 힐러의 회복 효율이 대폭 증가했다.

기존 특성에도 변화가 있었다. 방어 계열의 8티어 특성인 '원거리 방어'는 '근접 방어'로 교체되면서 3m 이내에서 피해를 입으면 방어력이 상승하는 효과가 적용된다. 같은 8티어 특성인 '치명 방어'의 경우 치명타 피해를 입으면 일정 시간 동안 치명타 방어력이 증가했으나, 패치 이후에는 '방어력'이 증가하도록 수정되어 효율이 더 높아졌다.

또한, 공격 계열 특성 8종류, 방어 계열 특성 6종류, 지원 계열 특성 2종류의 능력치 증가량 상향도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특성을 통해 전투력을 더 높일 수 있게 됐다.




▲ 지원 계열 마지막 티어에 추가된 치유력 특성, 힐러에게 유용하다



▲ 방어 계열 8티어 특성 2종은 효과 자제가 변경됐다



▣ 정령카드 - 빛 속성 신규 정령카드 3종 추가

빛 속성 신규 정령카드 3종이 추가됐다. 이전에는 신규 정령카드 추가 시 전설, 영웅, 희귀 등급이 하나씩 추가됐지만, 이번에 추가된 정령카드는 전설 2종과 영웅 1종이다.

이번 신규 정령카드는 방어와 지원에 도움이 되는 능력치와 특수 효과 위주로 구성됐다. 전설 등급 카드 '트리아탄'은 방어력, 최대 생명력, 받는 피해 감소율, 치명타 방어력 등 방어적인 능력치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탱커에게 어울린다.

다른 전설 등급 카드 '헬레나'는 치유력, 치유 극대화 확률, 천재성을 증가시키고, 특수 효과 역시 치유력을 증가시킨다. 영웅 등급 카드 '아일로피'도 치유력, 천재성, 행운과 함께 치유한 대상의 체력을 지속 회복시키는 특수 효과가 존재해 힐러가 사용할 정령카드가 늘어났다.




▲ 빛 속성 신규 정령카드 3종의 효과



▣ 던전 - 신규 솔로 던전 [불칸/나이아드 주둔지] 추가

신규 솔로 던전인 '불칸/나이아드 주둔지'가 추가됐다. 해당 던전은 보상으로 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 던전으로 요구 전투력이 13,722다. 총 1~2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위 단계를 클리어해야 상위 단계에 도전할 수 있다. 1단계의 권장 전투력은 14,031이고, 24단계의 권장 전투력은 무려 60,000이다.

또한, 최근에 골드 던전으로 변경된 '죽음의 방'은 매일 무료 1회, 유료 1회라는 입장 제한이 존재하지만, 불칸/나이아드 주둔지에는 입장이 제한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행동력만 충분하다면 불칸/나이아드 주둔지를 통해 골드 수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권장 전투력이 최소 14,031에서 최대 60,000까지 증가하는 불칸/나이아드 주둔지



▣ PVP - 전장과 투기장의 이용 시간 변경

전장과 투기장의 이용 시간에 변화가 있었다. 전장의 경우 상시 입장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10:00~12:00 / 22:00~01:00'처럼 두 번에 걸쳐 오픈된다. 투기장의 경우 저녁 오픈이 '19:00~22:00'로 변경되면서 오픈 시간이 이전보다 1시간 줄어들었다.

전장은 오픈 시간뿐만 아니라 승리 규칙도 변경됐다.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상대 진영의 NPC와 유저를 처치할 때마다 일정 점수를 획득하고, 상대 진영보다 먼저 유저 100명을 처치하거나 제한 시간 동안 더 많은 점수를 획득하는 것이 승리 조건이다. 만약 양 진영의 점수가 같은 상태에서 전장이 종료되면 상대 지휘관 NPC를 먼저 처치한 진영이 승리한다.

진영전 탈 것 보상의 등록 효과는 상향 조정됐다. 기존에는 최대 생명력 654, 치명타 적중력 145, 관통력 201, 공격력 156 증가 효과였지만, 현재는 '최대 생명력 3,595, 치명타 적중력 799, 관통력 719, 공격력 399 증가'하도록 수정되어 전투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 오픈 시간이 변경된 전장과 투기장



▲ 진영전 탈 것 보상의 등록 효과가 대폭 증가했다



▣ 길드 - 길드 랭킹 보상 추가

길드 랭킹 시스템이 개선되면서 길드 랭킹 보상이 추가됐다. 길드 랭킹은 월 단위로 획득한 길드 명성을 기준으로 책정되며, 매월 1일 0시에 길드 명성이 초기화되는 방식이다. 그리고 해당 랭킹에 따라 순위권 길드에 속한 유저들에게 보상이 지급된다.

길드 랭킹 보상은 1~50위까지 지급되며, 순위에 따라 '정령카드 일반~전설 상자'를 차등 지급한다. 그리고 1~3위까지는 칭호도 보상으로 받는다. 1위는 '가족보다 끈끈한 길드', 2위는 '형제만큼 든든한 길드', 3위는 '또 다른 친구 같은 길드'라는 칭호를 받을 수 있다.




▲ 길드 랭킹에 따라 정령카드 일반~전설 상자와 칭호를 보상으로 받는다



▣ 업적 - 특수 업적 [도전] 추가

특수 업적인 '도전'이 추가됐다. 도전 업적의 종류는 크게 파티 던전과 공격대 던전으로 나뉘며, 업적이 요구하는 던전에서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업적과 함께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파티 던전 '불타는 숲' 1단계를 3인 파티 지원 담당으로 60초 안에 클리어하면 '불타는 숲의 치유사'라는 칭호를 획득한다. 이외에도 재미있는 칭호가 존재하니 칭호를 위해 도전 업적을 달성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 특정 조건을 만족한 상태로 파티/공격대 던전을 클리어해야 하는 도전 업적



▲ 도전 업적을 달성하면 특별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