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연대 덱의 첫걸음? 데마시아 중심의 '가렌-제드' 정예 덱

게임뉴스 | 양동학 기자 | 댓글: 5개 |


▲ 기본 카드 중심으로 절충! '가렌-제드' 정예 덱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덱은 두 지역이 공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덱이 그럴 필요는 없죠. 빌드에 따라, 취향에 따라 오직 한 지역의 카드로만 구성된 모노 덱도 존재합니다. 이를 지원하는 '연대' 시스템도 따로 있을 정도죠.

현재까지 '연대' 효과로 이득을 보기 좋은 지역 중 하나로 '데마시아'가 꼽히고 있습니다. '데마시아'는 다른 지역과 공유하지 않는 '정예' 유닛들이 존재하고, '연대' 효과 또한 아군 전체 버프로 매우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입문 초기엔 많은 '만능 카드'와 '파편'이 필요한 완성덱을 만들긴 어렵기에, 먼저 절충된 구성의 덱을 운용하며 덱 콘셉트를 이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텐데요. 그런 의미에서 절충형 '가렌-제드' 정예 덱을 소개해드립니다.


'가렌-제드' 정예 덱

장점
· '챔피언' 카드 제작 x
· 비교적 적은 파편으로 단일 덱 구성
· '연대' 효과의 체험

단점
· 후반 부족한 덱 파워
· 비교적 대응하기 쉬운 마무리 카드들



■ '데마시아' 중심의 '정예' 편성, '아이오니아'는 거들뿐

일반적으로 '정예' 덱은 '데마시아' 단일 지역으로 구성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입문 초기부터 한 지역으로 덱을 구성하는 것은 '만능 카드'나 '파편' 소모가 크기 때문에 부담스럽기 마련입니다. 특히 '정예' 챔피언인 '가렌'은 초기에 한 장만 지급 되기 때문에 바로 여러장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을 절충하려면 '정예' 덱의 핵심 카드 외에 일부 효율적인 기본 카드를 섞는 방법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기본 지급 챔피언 중 현재 즉시 전력감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제드'를 포함 시켰습니다. '제드'는 3코스트 3/2, '선제공격'을 보유하고 공격 시 분신을 소환하는 능력 덕분에 공격에 매우 유리한 챔피언으로, 특별한 지원 없이도 제 역할을 해낼 수 있습니다.

또한 1코스트 사용에 부담이 없고, 지정 아군을 강화 시킬 수 있는 '아이오니아'의 기본 카드 '영감을 주는 스승'까지 넣어 데마시아 36장, 아이오니아 4장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즉시 전력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 '제드'를 빌려온다


다른 카드들은 전체적으로 '정예' 콘셉트로 구성됩니다. 기본 카드 중 효용성을 인정 받은 카드들을 중심으로, 빠질 수 없는 '정예' 카드들을 제작하는 형식입니다.

'전장의 대장장이'는 정예 덱 운용의 핵심입니다. 버프 방식은 정예 유닛이 소환될 때 +1/+1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간단하면서 강력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예' 유닛에게만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에 모든 아군에게 효과가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비교적 체력이 낮아 쉽게 제거 당할 수 있다는 점에 주의 해야합니다.



▲ '정예' 아군을 강화하는 '전장의 대장장이'


여기에 '선봉대 기수'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선봉대 기수'는 유닛 자체도 '정예' 이면서, '연대' 효과로 모든 아군에게 +1/+1을 부여합니다. 연대 조건만 맞으면 손쉽게 아군 전체를 영구 강화할 수 있어 '정예' 유닛이자 강력한 버프 카드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버프 효과는 소환된 아군 전원이 받는 만큼, 가능한 다수의 아군이 생존해 있는 것이 중요하며, 공체 밸런스가 뛰어난 데마시아 유닛들과 중저 코스트 유닛이 다수 포함된 구성으로 중반 힘싸움을 누르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 연대: 소환 시, 덱 위에 있는 카드(다음 뽑을 카드)와 지역이 같은 경우 효과가 발동. 카드마다 발동 효과가 다릅니다.



▲ '연대' 효과로 아군 전체를 강화할 수 있다


해당 덱의 마무리로 쓰이는 주문 카드들은 '선봉대 병장'으로 생성한 '데마시아를 위하여!', '심판', '지원군' 등을 사용합니다. 다만 이들은 공통적으로 높은 사용 코스트와 '집중' 특성으로 비교적 상대방의 간섭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우선 필드를 제압하지 못하면 제대로 된 위력을 발휘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중반 필드 싸움에 많은 노력이 필요한 편입니다.



▲ '집중' 카드들은 쉽게 턴을 내주고 간섭에 취약한 편


■ '가렌-제드' 정예 덱 빌드 예시



▲ '가렌-제드' 정예 덱 예시
(덱 코드: CEAQKAIAAEKCIJZWAIBACAQJDIEQCAADAQDAWEQ5EIVTQAIDAEAAODAO)


※ 참고용으로 구성한 덱이며, 얼마든지 변경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예시 덱은 서사급 이상의 카드를 제작하지 않는 형태로 구성되었으며, 이후 카드를 추가함에 따라 강화, 변경할 수 있습니다. 먼저 구성된 카드들의 등급은 챔피언x3, 서사x1, 희귀x10, 일반x26 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튜토리얼 클리어 직후 획득하는 기본 카드를 제외한 제작이 필요한 카드들의 총 파편 비용은 3,200 파편입니다. 이중 정예 덱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지원 카드 '전장의 대장장이'x2, '선봉대 기수'x3에 소모되는 1,500 파편은 반드시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