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파티 구성에 따라 바뀌는 마코토 랭크, 5월 클랜전 미리보기

게임뉴스 | 안슬기 기자 | 댓글: 6개 |
5월 클랜전은 20일(수)부터 시작된다. 이번 달에는 물리, 마법 파티가 고르게 활약할 수 있어 보스마다 적절한 파티 구성을 요구한다. 물리 파티는 전용 장비가 추가된 '지타', 마법 파티는 최근 추가된 '앤'을 포함해 구성하면 기존보다 다양한 조합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앤이 없는 유저라면 클랜 내 서포터를 이용해 마법 파티를 구성하자.

마지막 보스 '미노타우로스'는 3단계부터 위협적인 신규 스킬이 추가된다. 파티 구성을 신중히 하지 않으면 주요 딜러가 생존하기 어려울 정도로 높은 대미지가 들어온다. 특히, 2~3열에 편성되는 일이 잦은 마코토는 파티 편성에 따라 12 또는 13랭크까지 육성해야 한다. 이 때문에 상위 랭킹을 노리는 클랜은 사전에 11~13랭크 마코토를 육성할 인원을 분담하기도 한다.

※ 보스 정보 중 ( ) 안 내용이 3단계 능력치입니다.
※ 3단계 파티 정보는 해외 서버 플레이 영상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고블린 그레이트




- 레벨 : 80 (100)
- 체력 : 6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25 / 100 (290 / 100)
- 스킬
UB : 보스의 물리 공격력 (중), 물리 방어력 (소) 증가. 전방의 캐릭터 하나에 물리 (특대) 피해.

와이번 대신 다시 등장한 고블린 그레이트. UB와 일반 공격 모두 가장 앞에 있는 캐릭터만 공격하므로, 파티 구성에 큰 어려움은 없다. 본인과 클랜 상황에 따라 물리, 마법 파티를 자유롭게 편성해 공격하면 된다.




2단계까지 쓰이는 조합. 앤을 편성한 마딜팟으로, 300만에 가까운 대미지가 나온다. 미사토 대신 시즈루를 편성하면 3단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카오리를 탱커로 활용하는 2단계 물딜팟. 카오리 대신 무이미를 편성해도 되며, 콧코로가 들어가면 전진탱을 활용해 3단계에서도 버틸 수 있다.





3단계 기준, 200만 중반대 딜을 기대할 수 있는 물딜팟. 쥰이 최전방에서 모든 공격을 든든하게 받아준다. 디버프가 중첩됐을 때 UB를 잘 사용하는 것 외에 크게 주의할 것은 없다.


■ 와일드 그리핀




- 레벨 : 85 (105)
- 체력 : 8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 / 200 (340 / 210)
- 스킬
UB : 전방 3인에게 마법 (중) 피해

꽤 많이 등장해 이제는 익숙한 2번째 보스. UB는 전방 3인을 동시에 타격하지만, 대미지가 위협적이진 않다. 3단계로 넘어가면 물리 방어력이 급격히 올라 마딜팟을 사용하는 쪽이 편하다. 그러나 다음 보스가 물리 파티 구성에 많은 제약을 주는 메가 라팡이므로, 이에 대비해 마딜팟을 아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전용 장비 지타를 편성한 2단계 물딜팟. 지타가 파티에 있을 때 UB 순환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느낄 수 있다. 무이미 대신 토모나 시오리 등 다른 딜러를 채용해도 좋다. 파티 구성 변경으로 마코토가 최전방에 설 때는 13랭크 마코토를 빌려야 안정감이 오른다.





3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물딜팟 중 하나. 쥰의 힐이 든든하게 느껴진다. 시오리는 카오리, 토모 등 다른 딜러로 대체해도 좋다.




3단계 사용 가능 마딜팟으로, 기대 대미지는 200만 초중반. 유카리 대신 미사토를 편성하고 이리야를 최전방에 세우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리야의 자해크리 변수 때문에 안정감이 크게 떨어져 추천하지는 않는다.
.

■ 메가 라팡




- 레벨 : 90 (110)
- 체력 : 1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00 / 150 (300 / 240)
- 스킬
UB: 적 전체에 물리 (대) 피해, 넉백, 자신의 물리/마법 방어력 대폭 감소
1스킬: 적 전체에 물리 (중) 피해, 전방 범위 내 적 기절

넉백, 기절 등 귀찮은 효과를 보유한 3네임드. 기절 지속 시간이 5초로 상당히 길고, 범위에 포함되는 캐릭터가 마코토, 에리코 등 물딜팟 1군 캐릭터가 많아 딜로스가 큰 편이다. 물론 이를 무시해도 되겠지만, 어지간하면 마딜팟을 사용해 안정적인 대미지를 뽑는 것을 권장한다.

메가 라팡은 UB 사용 직후 방어력이 급격히 감소하지만, 모든 파티원을 넉백시키고 디버프 지속 시간도 짧아 이를 이용하기는 어렵다.





과거 자주 사용하던 2궁수 파티. 크리스티나, 아리사, 시오리는 기절에 걸리지 않는다. 주요 디버프 요원인 마코토가 기절에 자주 걸리기 때문에, 디버프 중첩 타이밍과 보스 UB 타이밍에 최대한 딜을 집중하는 것이 포인트.





앤을 포함한 정석적인 마딜팟. 쿄우카 대신 미사토나 뉴이 등 힐러를 편성하면 기대 대미지가 조금 떨어지는 대신, 이리야의 생존률이 크게 오른다.


■ 매드 베어




- 레벨 : 95 (115)
- 체력 : 12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65 / 200 (345 / 240)
- 스킬
UB: 전방 3인에게 물리 (대) 피해를 주고 기절시킨다.
1스킬: 전방의 적에게 물리 (소) 피해를 주고 물리 공격력 (중) 감소.

중후반부 보스 중 의외로 쉬운 편이다. 물리 공격력 감소 디버프를 사용하기 때문에 최전방에 탱커를 편성해 딜로스를 최소화하는 식으로 파티를 구성하는 것이 기본. 시노부를 활용하면 소환된 해골이 딜과 디버프를 어느 정도 받아주기 때문에 노탱 물딜 조합도 가능하다. UB는 캐릭터 거리와 관계없이 전방 3인을 기절시키므로, 방어력이 낮은 마딜팟은 활용하기 어렵다.





2단계까지 사용 가능한 노탱 물딜팟 예시. 시노부가 소환하는 해골이 간간이 받아주는 디버프가 무이미의 딜로스를 꽤 줄여준다. 풀오토가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

지타 대신 콧코로를 넣으면 3단계 물딜팟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때, 콧코로의 전진탱은 무이미의 딜로스를 막기 위해 첫 UB에 최대한 빠르게 진행하는 것이 좋다.





쥰을 최전방에 내세운 3단계 물딜팟. 공격력이 감소해도 총 대미지에 큰 영향이 없는 쥰이 모든 디버프를 받아준다. 지타를 이미 다른 파티에 사용했다면 무이미, 시오리 등으로 대체해도 좋다.


■ 미노타우로스




- 레벨 : 100 (120)
- 체력 : 2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330 / 180 (380 / 190)
- 스킬
UB : 적 전체에게 물리 (대) 피해를 주고 화상 상태로 만든다.
1스킬 : 적 캐릭터 1명에게 물리 (대) 피해를 주고 넉백, 스턴 상태로 만든다.
2스킬 : 전방 3인에게 마법 (중) 피해를 주고 마비시킨다.
3스킬 : 자신의 물리/마법 공격력 (대) 상승, 전방 2인에게 물리 (특대) 피해를 준다. 스킬 발동 후 자신의 물리/마법 방어력 (대) 감소.
※ 3스킬은 3단계(11회차)부터 추가

다시 돌아온 마지막 보스. 공격력과 방어력이 상당히 높고, 기절, 넉백, 마비 등 딜로스를 유발하는 상태 이상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게다가 UB 이후 지속 대미지를 입히는 화상 대미지도 상당히 높아 자칫하면 한 순간에 파티가 전멸한다.

가장 큰 문제는 3단계(11회차) 이후 추가로 사용하는 스킬이다. 공격력이 대폭 상승하고, 스킬 자체 대미지도 엄청나게 높아 전방 두 캐릭터의 체력이 항상 위태롭다. 따라서 쥰, 발즈루, 유이 등 힐 스킬을 보유한 캐릭터 편성이 강제된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마코토의 랭크다. 현재 많은 유저들이 주차 중인 11랭크에서는 3단계 미노타우로스의 공격을 버티지 못하고 사망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물딜팟을 편성할 때는 12 또는 13랭크 마코토를 사용해야 안정성이 오른다.





2단계 사용 가능한 물딜팟으로, 기대 대미지는 300만 전후. 11랭크 마코토로도 사용 가능한 조합이다.






3단계에서 사용 가능한 풀오토 조합. 3단계에서 가장 위협적인 추가 스킬을 전방 탱커 2인이 전부 받아내며 버티는 것이 핵심. 대미지도 200만가량으로 준수한 편이다. 13랭크 마코토가 최후반부에 사망하니, 낮은 랭크 마코토를 편성하는 것은 자제하자.





전용 장비 지타와 시노부를 활용한 3단계 조합. 소환된 해골과 노조미가 가장 위협적인 3스킬을 받아줘 마코토의 생존 확률이 급격히 오른다. 기대 대미지도 200만 초중반대로 상당히 높은 편.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