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두 길드가 맞붙는 '분쟁전', 승리하려면 참여도와 소통 모두 중요!

게임뉴스 | 안슬기 기자 |
'분쟁전'은 길드 콘텐츠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콘텐츠로, 매주 8곳의 분쟁 지역을 놓고 벌어지는 길드 대항전이다. 입찰 과정을 거쳐 지역마다 두 길드에 분쟁전 참여 자격이 주어지며, 승리한 길드는 점령 보상을 비롯해 한 주간 페룸 분지에 적용되는 버프와 일일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분쟁전 승리 조건은 상대 진영에 있는 길드 수호석을 파괴하는 것이다. 분쟁전에는 전황을 유리하게 만들 수 있는 자원, 마력석 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한다. 이 때문에 수호석을 향해 달려드는 상대 길드원을 저지하는 것은 물론 자원 관리인, 마력석 출현 위치 등 끊임없이 상황을 파악해야 승리할 수 있다. 지휘관 홀로 이를 전부 파악하는 것은 어려우니, 어느 때보다도 길드원 사이의 소통이 중요하다.




▲ 거점을 놓고 매주 진행되는 길드 콘텐츠 분쟁전



■ 입찰금 높은 길드에 주어지는 기회! 분쟁전 참여 조건

분쟁전의 시작은 입찰이다. 모든 길드의 길드장은 매주 분쟁 지역마다 정해진 시간에 분쟁전 참여 자격을 얻기 위해 입찰을 할 수 있다. 이때, 입찰 시에는 지역에 따라 최소 10~20만 길드 골드가 필요하다. 분쟁전 참여 권리를 얻는 것은 입찰이 끝나는 시점에 입찰 금액이 가장 높은 두 길드다.

만약 다른 길드가 이미 점령한 지역에 입찰했다면 지역을 점령 중인 길드와 입찰금이 가장 높은 길드가 분쟁전에서 맞붙는다. 이미 분쟁 지역을 점령 중인 길드는 자동으로 분쟁전 참여 권한을 얻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 입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여러 길드가 같은 금액으로 입찰한 경우, 가장 먼저 입찰한 길드가 분쟁전 입장 자격을 얻는다. 최초 입찰 시에는 수수료가 들지 않지만, 2번째 입찰부터는 5%만큼 수수료가 붙는다. 입찰 경쟁에서 밀려 분쟁전에 참여하지 못한 길드는 입찰 종료 시점에 사용했던 길드 골드를 돌려받는다. 단, 수수료는 돌려받지 못하기 때문에 입찰 경쟁이 예상된다면 처음부터 높은 금액으로 입찰하는 것도 고려할만하다.




▲ 입찰 상위 2위까지 주어지는 분쟁전 참여 자격
이미 점령한 길드가 있는 지역은 1위 길드만 자격을 얻는다



■ 분쟁전 입장하기 전에 잊지 말고 체크! 참여도 따라 공격력, 방어력 오르는 분쟁 버프

입찰에 성공해 분쟁전 입장 자격을 얻은 길드는 반드시 '분쟁 버프'를 체크해야 한다. 분쟁 버프란 입찰 종료 후 분쟁전이 시작되기 전까지 이용 가능한 일종의 출석 시스템으로, 보상은 분쟁전 참여 시 공격력/방어력 0.3% 증가다.

중요한 것은 분쟁 버프를 체크한 길드원 수에 따라 버프 수치가 중첩된다는 점이다. 레벨 10 이상인 길드가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은 50명이므로, 버프만으로 공격력/방어력이 최대 15%까지 증가한다. 이는 모든 길드원에게 적용되기 때문에 분쟁전에서 전투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분쟁전 참여 자격을 얻은 길드라면 전장에 입장하기 전 반드시 분쟁 버프를 체크해야 한다.




▲ 분쟁전에 참여할 길드는 입장하기 전 반드시 분쟁 버프를 체크하자



■ 길드 수호석 파괴하면 승리! 분쟁전 진행 방식

분쟁 지역마다 정해진 시간이 되면 분쟁전에 입장할 수 있다. 분쟁전은 입장 시 소속 길드에 따라 동군과 서군으로 나뉘어 32분 동안 진행된다. 첫 2분은 분쟁전을 시작하기 전 준비하는 단계고, 실제 전투가 진행되는 시간은 30분이다. 분쟁전에서는 폭주 스킬과 물약을 사용할 수 없어 일반 필드보다 생존이 어려운 점에 주의해야 한다.

승리 조건은 적 진영 중앙에 있는 길드 수호석을 파괴하는 것이다. 만약 시간 안에 수호석이 파괴되지 않았다면 수호석의 HP 비율이 높은 길드가 승리하고, 수호석 HP 비율까지 같다면 무승부 처리되어 그 지역은 점령 길드 없이 빈 상태가 된다.

분쟁전에서는 파티와 별개로 포스가 생성된다. 다행히도 포스 빈자리에 있는 + 버튼을 누르면 원하는 자리로 이동할 수 있다. 사전에 역할에 따른 파티 구성을 마친 길드라면, 이 기능을 이용해 분쟁전에 입장하자마자 신속하게 포스 구성을 마쳐야 한다.




▲ 사전에 주어진 역할이 있다면 그에 맞춰 포스를 구성하자


분쟁전 주요 전장은 크게 '자원 구역', '마력석 구역', '중앙 구역' 세 곳으로 나뉜다. 먼저, 자원 구역은 전장 남쪽에 위치한 곳으로, 각 진영의 NPC '자원 관리인'이 분쟁 자원을 채취하는 곳이다. 자원 관리인을 처치하면 60초 동안 상대 진영의 자원이 증가하지 않는다.

북쪽은 '마력석 결정'이 등장하는 지역이다. 마력석 생성 시 화면 상단에 메시지가 출력되며, 생성 지점은 6개의 통로 중 무작위로 결정된다. 마력석을 파괴한 길드는 30초 동안 공격력과 방어력이 30% 증가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 마력석은 한 번 생성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분쟁전 중 계속해서 등장하니, 자원 관리인처럼 상대 길드와 마력석 파괴를 놓고 끊임없이 다투게 될 것이다.




▲ 분쟁전 전체 지도와 주요 구역



▲ 남쪽의 자원 관리인을 처치하면 60초 동안 자원 채취를 막을 수 있다



▲ 마력석 파괴 시 획득하는 버프는 전장에 큰 영향을 준다


중앙 구역은 각 길드의 수호석이 위치한 구역이다. 분쟁전은 결국 상대 수호석을 파괴해야 승리하고, 이곳에서 자원 구역 및 마력석 구역으로 통하는 길이 많아 대규모 힘싸움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지역이다.

지휘관은 자원 관리인이 채취하거나 상대 길드원을 처치해 모인 분쟁 자원을 소비해 포스원을 강화하는 버프를 걸거나, 수호석을 향해 이동하는 병기 두 종류를 소환해 승기를 굳힐 수 있다. 데펜스는 적 길드원과 엔시스를 공격하는 유닛으로, 중앙 싸움에 힘을 더하고 싶을 때 소환하는 병기다. 엔시스는 적 엔시스와 수호석만을 공격하는 공성 병기로, 수호석에 매우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수호석까지 무사히 이동한 엔시스가 오래 생존할수록 분쟁전에서 승리할 확률이 높아진다.




▲ 분쟁 자원은 지휘관이 포스원의 능력치를 강화하거나



▲ 강력한 병기를 소환하는 데 쓰인다



▲ 수호석에 백만 단위 피해를 주는 엔시스의 공격



■ 페룸 분지 사냥에 유리! 분쟁전 관련 보상

분쟁전에서 승리한 길드는 다양한 이득을 얻는다. 점령 보상은 천상 장비 제작 재료, 빛나는 강화 주문서, 속성 수정 등 다양하다.

점령 버프는 냉기 속성 무법 지역인 페룸 분지 사냥에 도움을 준다. 분쟁 지역을 점령한 길드의 모든 길드원은 다음 분쟁전까지 페룸 분지에서 아이템 드롭율과 획득 경험치, 자연 공격이 증가하는 버프를 받는다. 버프 수치는 점령한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마지막으로 일일 보상은 특정 시간대가 되면 우편으로 주어지는 보상이다. 구성품은 냉기 속성 필드 사냥에 도움이 되는 자연 공격 물약, 냉기 방어 물약, 길드 기부용 아이템인 길드 문장, 용맹석 등 다양하다. 특히, 길드 문장과 용맹석은 획득 방법이 한정된 자원으로, 분쟁전에 승리한 길드는 기존보다 빠르게 성장할 기반이 갖춰지는 셈이다.




▲ 분쟁전 관련 보상은 우편으로 지급된다



▲ 페룸 분지에서 적용되는 점령 버프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