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발로란트, 고 주사율 환경을 위한 CPU는?

기획기사 | 김동휘 기자 | 댓글: 3개 |



모니터를 고를 때 색감/화질/크기는 우선 순위를 결정하기 어려울 만큼 중요한 기능들 입니다. 하지만 게이머라면 모름지기 그보다 더 우선 순위에 둬도 이상하지 않을 요소가 있죠. 이제는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모두가 알고 계실겁니다. 맞습니다! 바로 주사율 입니다.

과거 RPG게임이 흥행하던 시절, 60Hz를 초과하는 주사율이 게임 퍼포먼스에 영향이 있다 vs 없다 라는 갑론을박이 허다했습니다. 하지만 FPS게임의 시대가 도래하고 프로게이머는 물론 일반 게이머들도 높은 주사율의 효과를 제대로 입증하며 논란을 잠재워버렸죠. 고 주사율 모니터 = 게이밍 모니터라고 불릴 정도로 게임에 있어서는 필수적인 장비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게이밍 모니터의 붐을 일으킨 오버워치/배틀그라운드의 인기가 잠시 주춤한 상황을 틈타 라이엇 게임즈(Riot Games)의 발로란트가 FPS게임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최근 이렇다 할만한 대작 게임을 찾아보기 어려운 PC게임 시장에서 발로란트의 등장은 매우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서든어택, 스페셜 포스, 카운터 스트라이크 등 밀리터리 FPS를 즐겨하는 게이머라면 더욱 그렇죠.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아시겠지만 FPS 장르에서의 주사율은 여타 장르들 보다 월등히 중요합니다. 특히 발로란트의 경우 기본 제공되는 체력보다 총기와 스킬의 데미지가 비약적으로 강하게 설정되어 있다보니 눈 한번 깜빡하면 관전 화면으로 전환되기 십상입니다.

다행히 발로란트는 기존 출시 된 FPS 게임들 보다도 현저히 낮은 요구 사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게이머들은 기존에 사용하던 PC로도 쾌적한 환경에서 플레이가 가능하겠지만, 고 주사율로 게임을 즐기려면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겠죠. 최근 출시되어 다양한 화제를 모으고 있는 인텔의 10세대 CPU 3종으로 발로란트를 플레이하며 어느정도의 프레임 방어가 가능한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하드웨어 요구 사항



▲ 엥? 2020년 6월 출시 게임 맞나?




■ 그래픽 옵션



▲ 위와 같은 그래픽 옵션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이유는






















▲ 높음 옵션을 사용하여도 큰 이점이 없기 때문




■ 테스트 환경

◈ 테스트 PC 사양 정리
CPU인텔 i5-10400 / i7-10700 / i9-10900K
쿨러PROLIMATECH ARTISTS 3r
메인보드GIGABYTE Z490 AORUS XTREME
VGAMSI 지포스 RTX 2070 게이밍 X D6 8GB 트윈프로져7
RAM삼성전자 DDR4 8GB PC4-19200 * 2
저장장치Apacer Pancer (120GB)(OS)
WD BLUE SN550 M.2 NVMe (500GB)
케이스투렉스 DOMA-PRO PCI 오픈형 케이스
▲ 테스트에는 인텔의 10세대 CPU 3종이 투입되었습니다.

테스트는 게임을 진행하며 최소/최대/평균 프레임을 측정했으며, 프레임 드랍 현상이 크게 발생하는 점수표, 맵 기능은 테스트 중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상점 이용시에도 프레임 드랍이 발생하기 때문에 매 라운드마다 별도로 프레임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 인텔 i5-10400



▲ 첫판은 레이즈로. 가자 댕댕아!



▲ 저희 집 댕댕이처럼 잔뜩 쫄아서 돌아오는군요



▲ 이 틈새로 던지면 무조건 1킬



▲ 폭탄 받.. 어?









인텔 i5-10400 / RTX 2070 으로 게임을 플레이 해 봤습니다. 평균적으로 30%정도의 CPU 사용량을 보여줬으며 온도는 50도를 넘지 않는 선에서 유지됐습니다. 예상했던 대로 스킬이 난무하는 5:5 대치 상황에서 프레임이 가장 낮게 기록됐으며 수치는 166 FPS 로 확인됐습니다.

테스트에는 i5-10400 / RTX 2070 이 사용되었으나 조금 더 낮은 등급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여도 144 FPS 방어에는 전혀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발로란트에서 공개한 최고 사양인 GTX 1050 Ti 로는 아직 힘들어 보이네요.



■ 인텔 i7-10700



▲ 이번판은 뭔가 순조로운걸



▲ 레이즈의 꽃은 점프팩 아니겠습니까



▲ 이건 에이스 각이야!



▲ 아니네? 사망각이었네?






인텔 i7-10700 / RTX 2070 으로 게임을 플레이 해 봤습니다. 평균적으로 20% 내외의 CPU 사용량을 보여주며 온도는 55도 정도로 꾸준히 유지됐습니다. 최소 프레임은 약 20정도 상승한 181 FPS 를 기록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200 FPS 이상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게임의 전반전동안 프레임을 기록했는데 200 FPS 아래로 떨어진 것은 2~3회 정도였습니다. 테스트 중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게임 녹화 기능을 함께 실행중이었는데, 녹화 기능을 종료하고 사용한다면 200 FPS 유지도 충분히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인텔 i9-10900K



▲ 막판은 역시 코리안 닌자



▲ 순풍은 진입할 때 써야 제맛이지



▲ 어딜 보시는거죠?



▲ 척추 기립근 운동





▲ 240FPS 무적방어는 아직 시기상조다

인텔 i9-10900K / RTX 2070 으로 게임을 플레이 해 봤습니다. CPU는 오버클럭 없이 순정 상태로 진행 했습니다. 전반전동안 평균 20% 이하의 CPU 사용량과 50도 내외의 온도를 보여줍니다. 최소 프레임은 188 FPS 로 아주 약간 상승했습니다.

1.01 패치에 추가된 멀티스레드 렌더링 기능의 효과일까요? 최대 프레임이 무려 589 FPS로 기록되었습니다. 현재는 188~600까지 요동치는 모습을 보이긴 하지만 추후 발로란트의 최적화 작업이 더 진행된 후에는 뛰어난 퍼포먼스를 기대해도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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