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카카오게임즈, 가디언테일즈 대사, 금칙어 논란에 '사과'

게임뉴스 | 양영석 기자 | 댓글: 172개 |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 중인 '가디언 테일즈'가 이벤트 대사 수정과 관련해 사과문을 게재했다.

지난 30일, 가디언 테일즈는 '기사, 학교에 가다' 이벤트를 진행했다. 허나 이벤트의 표현이 과격하여 8월 2일, 점검이 없는 패치를 통해서 '기사, 학교에 가다' 이벤트의 대사를 수정했다. 문제는 여기서 불거졌다. 패치없이 진행된 스크립트의 수정 이후 접속 불안정 현상이 발생한데 이어 수정된 스크립트가 논란을 낳았다.

수정된 '기사, 학교에 가다' 글로벌판 대사는 'You whore'로 매춘부로서 상대방을 비하하는 의미였다. 한국어판 이벤트의 문구도 "걸레 같은 년"으로 되어있었으나 수정을 통해서 "광대 같은 게"로 대사가 변경됐다. 이는 원본 이벤트 스크립트의 의미와 크게 달라지는 다른 부분도 있었고, 특정 직업을 비하하는 의미도 가질 수 있다는 점을 유저들이 지적했다. 또한 가디언 테일즈는 많은 버그와 불편 사항이 유저들에게서 계속해서 제보되는 상황이었고, 이에 대한 수정보다 스크립트 수정이 매우 빠르게 된 점에서 유저들의 불만이 폭발했다.

유저들의 불만이 크게 고조되자, 카카오 게임즈는 지난 2일 오후 공지를 통해서 입장을 전했다. 카카오 게임즈는 "진행된 패치는 문자열만 수정하는 간단한 내용으로 별도의 서버 점검이 필요 없는 무점검 패치였고, 이후 예기치 못하게 접속 불안정 현상이 발생된 점은 사과드린다"라며, 또한 이번 수정은 "특정 단체의 요청이나 요구에 따라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또한 많은 유저들의 준 의견을 토대로 수정된 대사에 대해서도 원문의 의미가 왜곡되지 않은 선에서 최소화할 수 있도록, 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추가 수정을 검토하겠다고 공지했다.




그렇지만 이러한 공지에도 유저들의 불만은 식지 않았고, 해당 공지글에는 1만여 개가 넘는 댓글이 달릴 정도로 유저들은 크게 불만을 표출했다. 이에 금일(3일) 가디언 테일즈의 이시우 사업본부장이 직접 공식 카페에 사과문을 작성했다. 이시우 본부장은 이번 이슈에 대해서 빠른 소통을 하지 못했고, 많은 분들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단어로 변경하는 잘못을 저질렀다고 사죄했다.

또한 "뿐만 아니라, 그간 게임 내 발생되는 문제들에 대해 빠른 수정이나 공유가 이루어지지 못한 점, 게임 내에 불건전 언어가 아닌 것들까지 금칙어로 선정한 점 역시 문제였다"라고 언급하며, 앞으로 사전 공지를 통해 어떠한 작은 패치라도 미리 반드시 사전에 유저들에게 안내하겠다고 전했다. 추가로 이번에 변경된 대사는 시나리오의 흐름에 맞도록 빠르게, 본래 창작 의도를 존중하여 수정이 진행될 예정이다.

아래는 금일(3일) 가디언 테일즈 공식 카페에 게재된 이시우 본부장의 사과문이다.


안녕하세요. 가디언 테일즈의 사업본부장 이시우입니다.

가디언 테일즈 서비스 중 운영 미숙으로 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렸습니다. 이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저희 모두 이번 사안의 엄중함을 가슴 깊이 느끼고 있습니다.

가디언 테일즈를 사랑하고 아껴주시는 여러분들의 진심을 미쳐 헤아리지 못하였으며, 심지어 부족한 대응으로 많은 분들에게 실망을 안겨드렸습니다. 이 부분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저희는 사전에 공지 없이 임의로 본래 게임의 시나리오 대사에 수정을 가하였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많은 분들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단어로 변경하는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아울러 이런 과정에 대해 빠른 소통을 하지 못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간 게임 내 발생되는 문제들에 대해 빠른 수정이나 공유가 이루어지지 못한 점, 게임 내에 불건전 언어가 아닌 것들까지 금칙어로 선정한 점 역시 문제였습니다.

앞으로는 사전 공지를 통해 어떠한 작은 패치라도 미리 반드시 사전에 여러분들께 안내드리겠습니다. 기존에 잘못 변경한 대사는 시나리오의 흐름에 맞도록 빠른 시일 내에 재 수정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후에도 본래의 창작 의도를 존중하며 여러분들께 실망을 드리지 않도록 신중을 기하겠습니다.

금칙어 역시 빠른 시일 내에 재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강력한 내부 교육 및 정비를 통해 유사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함을 약속드립니다.

기존 가디언 테일즈의 문제점들에 대해 빠른 소통과 점진적 개선도 약속드립니다. 예를 들어 불편한 기능의 개선, 성장의 어려움이나 재화의 부족함 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 중입니다. 또한 여러분들의 건의 사항을 최우선으로 검토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세부적인 개선에 대한 계획과 일정은 빠른 시일 내에 추가적인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가디언 테일즈에 보내주신 많은 관심과 사랑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에 부응하지 못한 미숙한 모습을 보여드린 점 가슴 아프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가디언 테일즈를 사랑해 주시는 분들의 입장을 헤아려 서비스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