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투기장에 미궁탐험을 끼얹다! 신규 모드 "결투"는 어떤 콘텐츠?

카드뉴스 | 김경범 기자 | 댓글: 5개 |




23일 새벽, 하스스톤의 신규 확장팩인 "광기의 다크문 축제" 공개와 함께 새로운 모드가 공개되었습니다. 신규 모드 "결투"는 1인 모험에서 재미를 주었던 '미궁 탐험' 플레이와 무작위 카드를 얻어 덱을 구성하고 12승을 하거나 3패를 할 때까지 승부를 겨루는 '투기장'이 합쳐진 방식의 콘텐츠입니다.

결투에서 플레이어는 일반 게임보다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는 영웅 능력과 덱의 방향을 결정하고, 판세를 뒤집을 수 있는 강력한 보물이 포함된 덱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미궁 탐험에서 그러했듯이 초반에는 덱의 위력이 그리 강력하지 않지만, 매 경기가 끝나면 무작위 보물이나 카드 묶음으로 구성된 전리품을 획득해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강력한 덱이 완성되어 갑니다.




▲ 정규전에서 보기 힘든 독특한 영웅 능력, 보물을 선보이는 결투


결투 추가에 앞서 각국 매체를 대상으로 사전 시연 및 개발자인 팻 네이글(Patrick "Pat" Nagle)과의 QnA 시간을 가질 수 있었는데, 새로운 모드에 대한 내용 및 향후 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 기사 : [인터뷰] 하스스톤: 결투, "폭발적인 위력으로 성장한 덱이 보여주는 재미"


■ 투기장, 전장, 그리고 결투

결투는 기존의 투기장, 전장과 함께 "모드" 항목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투는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일반 난이도와 투기장처럼 입장료를 내야해야 하는 영웅 난이도로 구분되며, 사전 체험 동안은 일반 난이도 플레이만 가능합니다.




▲ 모드에 새롭게 추가된 결투


게임을 시작하기 전, 영웅을 선택해야 합니다. 10명의 스칼로맨스 영웅 중에서 무작위로 선정된 4명이 제시되며 그중 하나를 선택해 영웅 능력과 시작 보물을 고르고 덱을 구성합니다. "공포의 무덤" 미궁 탐험처럼 영웅능력은 3종류 중 하나, 시작 보물은 6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되지만 사전 체험에서는 선택지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영웅 능력 및 보물은 자신의 컬렉션에 포함된 카드에 따라 해금될 수 있으며, 모든 영웅 능력과 보물을 해금은 광기의 다크문 축제 업데이트 이후에 가능합니다.

미궁 탐험과 다소 다른 부분이라면 시작 덱의 구성입니다. 미리 시작 덱이 준비된 미궁 탐험과 달리, 플레이어는 자신의 시작 덱을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시작 덱은 총 16장의 카드로 구성되며, 소유한 카드 중에서 같은 카드는 오직 1장씩만 넣을 수 있습니다.




▲ 영웅을 선택하고 영웅 능력과 보물을 정해 덱을 구성한다


덱을 구성하고 나면 투기장과 유사한 형태로 3개의 목숨이 주어진 경기를 펼치게 됩니다. 12번 승리하거나 3번 패배하면 경기가 끝나게 되며, 각 경기가 끝날 때마다 위력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보물이나 무작위 카드 3장으로 구성된 3종류의 전리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합니다.

초반 단계에서는 영웅의 생명력이 20밖에 되지 않고, 덱의 두께도 얇아 공격적인 플레이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계가 올라갈 수록 영웅의 생명력이 늘어나고 영웅 능력과 보물, 그리고 보충한 카드가 시너지를 일으켜서 좀 더 복잡한 전략을 펼칠 수 있습니다.




▲ 기본 플레이 방식은 투기장과 동일한 12승 or 3패




▲ 미궁 탐험에서 볼 수 있었던 강력한 보물이 패에 보충된다


여러 번의 경기를 통해 12회 승리하거나 3회 패배, 혹은 도중에 포기하면 경기가 마무리되고 승패에 따른 평점이 매겨집니다. 일반 난이도에서는 평점의 조정으로 끝이지만, 영웅 난이도에서는 투기장과 마찬가지로 승 수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시즌마다 확 달라지는 영웅과 카드셋, 그리고 메타

결투는 일정 기간 단위로 시즌이 진행되며, 시즌이 바뀌면 사용할 수 있는 직업별 영웅이 달라집니다. 시즌 1에서는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소속의 10명의 영웅이 등장하며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대마녀 윌로우 - 흑마법사
숲의 감시관 오무 - 드루이드
침투요원 릴리안 - 도적
교관 파이어하트 - 주술사
정신파괴자 일루시아 - 사제
결투의 대가 모자키 - 마법사
교수 슬레이트 - 사냥꾼
들창엄니 - 전사
장학생 스텔리나 - 악마사냥꾼
종신 교수 투랄리온 - 성기사



▲ 10명의 영웅 중에서 4개가 무작위로 선정되어 선택권이 주어진다


시즌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카드셋도 달라집니다. 시즌 1에는 오리지널 및 기본 카드,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낙스라마스의 저주, 한 여름 밤의 카라잔 확장팩의 카드셋을 사용할 수 있으며 시즌이 바뀌면 카드셋 구성도 달라지기 때문에 매 시즌 새로운 영웅과 카드 조합으로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10월 23일부터 광기의 다크문 축제 묶음 상품을 사전 예약한 플레이어에 한정해 시즌 1의 사전 체험이 가능하며, 11월 13일부터는 모든 플레이어가 사전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1월 18일부터는 결투 베타 버전의 시즌 1이 시작되며,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 더욱 강력한 상대와 경쟁해 보상을 쟁취하는 영웅 난이도가 열립니다.

영웅 난이도는 2,000배틀코인(PC기준)이나 150골드, 혹은 선술집 입장권을 소모해서 입장할 수 있으며 승패에 따른 카드, 골드, 가루 보상은 투기장과 같습니다.



■ 개발자와의 QnA



▲ QnA를 진행한 개발자 패트릭 '팻' 네이글. 네트 페이글의 모델이다.


Q. 한 시즌은 어느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되나요?

확정된 시즌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아직 공개되진 않았지만, 시즌 1이 시작하면서 이러한 일정이 공개되지 않을까 합니다.

같은 영웅과 보물을 가지고 플레이하다 보면 이걸 바꾸고 싶을 것인데, 확장팩 출시 즈음이 대대적인 변경을 하기 적합한 시기이기에 시즌은 이에 맞춰 진행될 것 같습니다. 시즌이 바뀔 때마다 메다가 달라지고, 모든 것이 새로워지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시즌 1은 적어도 2020년 동안은 유지될 것입니다.


Q. 카드가 너무 강력하면 금지될 수 있습니까? 죽음의 메아리 관련 영웅 능력이나 보물과 조합된 퓨진-스탈라그 조합은 지기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현재까지 금지된 카드는 하나뿐입니다. 너무 강력하다 판단되는 카드는 금지할 예정이며, 계속 지켜볼 것입니다. 꾸준히 변화를 주고 밸런스 조정을 할 것인데, 카드 금지 역시 그 방법의 하나입니다. 퓨진과 스탈라그의 조합은 확실히 강력하긴 합니다.


Q. 시즌 중에 새로운 보물을 추가할 계획이 있습니까?

덱을 구성하기 전에 선택하는 고유 보물이라면 너무 늘리고 싶진 않습니다. 전략적인 영향이 너무 크고, 실제로 사용되는 보물의 수는 제한적일 것이니까요. 하지만 경기 후에 선택할 수 있는 보물은 조금 다른데, 멋지다고 생각하는 보물은 추가될 수 있습니다.


Q. 영웅 난이도 결투에서는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나요? 투기장과 완전히 같나요? 그리고 시즌 종료에 따른 보상은 제공되지 않습니까?

영웅 난이도 결투의 보상은 투기장과 같습니다. 플레이하고, 승리를 얻을수록 더 많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승리를 많이 할 수 있는 플레이어라면 무한정 플레이를 하는 동기부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Q. 정규전과 같은 대회를 개최할 계획은 있나요?

결투는 매우 경쟁적인 콘텐츠입니다. 하지만 정식 대회의 개회와 관련한 계획은 아직 없습니다. 그러나 대회를 여는 것은 꽤 기대되는 아이디어입니다. 결투의 출시 이후를 좀 더 지켜보면서 판단하도록 하겠습니다.


Q. 초반 덱을 구성하는 카드는 소유한 카드를 바탕으로 하는데, 야생으로 간 확장팩 카드가 없는 플레이어는 불리하지 않을까요?

시즌 중에 사용 가능한 카드셋은 신규 확장팩 카드와 기존 확장팩 카드, 그리고 오리지널과 기본 카드로 구성됩니다. 신규 플레이어라면 야생 카드가 없겠지만, 기본 카드나 최근 확장팩의 카드로 덱을 구성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작 덱이 다소 부실해도 경기 후 추가되는 카드 전리품은 소유하지 않은 카드도 포함하기 때문에 충분히 덱을 강화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Q. 승부 후에 얻는 전리품은 승리하거나 패배하거나 같은 수준인가요?

전리품 획득에 중요한 점은 몇 번째 플레이가 끝난 것인가입니다. 패배하더라도 승리한 쪽과 얻게 되는 전리품의 수준은 같기에 연속으로 승리한 쪽이나 연속으로 패배한 쪽 모두 덱을 강화할 기회는 공평히 제공됩니다. 물론 3번 패배하면 게임이 끝나버리지만요.


Q. 가장 선호하는 덱은 어떤 덱입니까?

드루이드가 가장 재미있었습니다. 영웅 능력이 좋고 플레이가 유연하거든요. 초반 덱을 구성할 때 휘둘러치기 같은 카드는 꼭 넣고요.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보물은 마나 수정을 늘려주는 것이었어요. 주문이 난무하는 게임을 대비해서 영웅 능력과 주문의 대상이 되지 않는 티란투스와 조합하기에 좋고요.

하지만 아무리 드루이드 덱을 좋아하더라도 10개 직업 중에서 4개의 직업만 시작할 때 제시되기 때문에 (특정 직업만 편중되는 상황이 적은 점에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시연 버전에서 도적 플레이를 하면 '자동 연마 검'이 금지 카드로 등록되어 있었습니다. 금지된 카드는 이 외에도 더 있나요?

현재 금지된 카드는 그것뿐입니다. 카드를 금지할 때에는 합당한 이유를 가지고 하는데, 결투 모드에서는 그 카드가 너무 강력합니다. 너무 많은 카드를 금지할 필요는 없지만, 필요하다면 너무 강력한 카드라고 판단되는 것들을 금지할 것입니다.


Q. 일반 난이도에서는 페널티가 없기에 첫 전리품이 별로 거나 패배로 시작하면 그냥 포기하고 다시 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악의적인 리롤이 염려되진 않나요?

그 부분은 그리 걱정하지 않습니다. 시작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일반과 영웅이 구분되어 있고, 게임을 던져버리면 평점에 큰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초반에 반복적으로 게임을 포기하는 것은 방지될 것이라고 봅니다.

플레이어는 반복적인 플레이를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영웅이나 보물을 알아가게 될 것입니다. 이 모드는 플레이어가 좀 더 다양한 종류의 덱을 사용해볼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영웅은 10종류지만 선택 가능한 종류는 4개로 제한되는 것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패배로 인해 평점이 떨어지는 것은 마음에 안 드는 덱이 나오더라도 신경 써서 플레이하도록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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