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오로라 감성의 하이엔드 VGA, 조텍 RTX 3080 Trinity D6X 10GB

리뷰 | 이상철 기자 | 댓글: 2개 |





■ 제품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조텍 GAMING 지포스 RTX 3080 Trinity D6X 10GB 그래픽카드이다.

조텍은 엔비디아의 메인 벤더사중에 하나로 현재 국내에서는 소비자의 만족도가 아주 높은 글로벌 브랜드이다. AS 만족도가 아주 높은 편이며, 정품 등록 시 2년을 추가로 보장해 줘서 상당히 높은 메리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00만원 내외의 고가 제품이지만 뛰어난 성능으로 인해서 출시된 지 두달이 가까워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정상적인 유통이 되고있지 않는 인기 절정의 제품이다.

본 제품은 8나노 공정을 사용하여 제조된 8704개의 쿠다코어와 1710MHz의 부스트클럭을 가지며, GDDR6X 10GB VRAM과 총 4개의 모니터에 연결할 수 있다. 또한, 7개의 6mm 히트파이프와 초대형 알루미늄 히트싱크 그리고 완벽한 내구성과 감성을 가지는 아름다운 메탈 백플레이트를 장착하고 있다.

총 3개의 90mm 대형 쿨링 팬은 완전히 새로워진 11개의 팬 블레이드를 통해 이전 세대 디자인 대비 공기 흐름을 최대 10% 향상시켰고 프리즈팬 스탑(제로팬) 기술은 GPU를 사용하지 않을 때 자동으로 팬을 멈춰 내구성을 한층 높여주는 효율적이고 정숙한 쿨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으며, 317.8mm 길이를 가지는 거대한 사이즈의 제품이다.

최대 사용 전력은 320W이며 권장 파워는 750W를 요구한다. 엄청난 전력 소모를 하는 만큼 이전 세대 플래그십 제품인 2080Ti에 비해서 평균 FHD에서는17%, QHD에서는 26%, UHD에서는 31%까지 높은 게임성능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전 세대의 차상위 제품인 2080 SUPER와 비슷한 금액대니 인기가 하늘을 찌를 수 밖에 없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 제품 사양







▲ 제품의 스펙






■ 패키지구성













▲ 겉박스와 속박스로 이중 포장이 되어있다



▲ 박스를 오픈한 모습



▲ 내부를 가득 채운 완충재가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 구성품들



▲ 2개의 듀얼 6핀 to 8핀 케이블



▲ 조텍 게이밍 로고 스티커



▲ 사용자 매뉴얼





■ 제품 외형





















▲ 제품의 전체적인 모습



▲ 완벽한 내구성과 감성을 가지는 메탈 백플레이트



▲ 조텍 게이밍 로고는 ARGB LED 라이트닝이 점등 세련된 감성을 선사한다



▲ 측면 모습 - 중앙의 조텍 게이밍 부분에는 ARGB LED 라이트닝이 점등된다



▲ 우측면에는 GEFORCE RTX 텍스쳐가 인쇄되어 있다



▲ 거대한 사이즈의 히트싱크



▲ 7개의 대형 6mm 구리 히트파이프가 적용되어 있다



▲ VGA 보조전원은 8+8핀으로 구성되어 있다



▲ 메인보드 장착부 골드핑거






▲ 출력포트는 3개의 DP와 1개의 HDMI 포트로 구성되어 있다






■ 장착이미지








































■ ARGB LED 라이트닝 이미지 및 영상




▲ 편리한 사용자 컨트롤 파이어스톰 소프트웨어



▲ 파이어스톰 실행 초기화면



▲ 스펙트라 메뉴로 진입한 화면



▲ 동기화 설정을 클릭할 경우 측면과 백플레이트는 동일하게 라이트닝 설정이 가능하다.






▲ 라이트닝은기본 효과와 움직이는 효과 2가지 총 12가지 모드를 지원하며, 단색설정도 가능하다

심플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지닌 사용자 컨트롤 소프트웨어로 GPU 모니터링, 팬속 조절, SPECTA RGB 조정등 다양한 기능으로 세부설정을 할 수 있다.

고급설정모드로 좌측에는 GPU의 모니터링과더불어 팬속도를 조절 할 수 있고 우측에는 최대전압과 메모리 클럭 그리고 전력제한과 목표 온도를 설정할 수 있다.측면과 백플레이트는 개별 설정을 할 수 있고 측면과 백플레이트의 해당 이미지를 클릭할 때 변경이 된다.












































▲ 라이트닝 모드변경 영상





■ 성능테스트



▲ 테스트 시스템

  • 테스트 시스템 사양
  • AMD 라이젠 5 3600XT (마티스) (정품)
  • ASUS PRIME X470-PRO STCOM
  • 마이크론 Crucial DDR4 16G PC4-25600 CL22 (16Gx2)
  • ZOTAC GAMING 지포스 RTX 3080 Trinity D6X 10GB
  • 마이크론 Crucial P5 M.2 NVMe 대원CTS (1TB)
  •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750W 80PLUS GOLD 230V EU 풀모듈러
  • 3RSYS S410
  • 3RSYS Socoool DIA 240 ARGB (BLACK)




  • ▲ 3DMARK Fire Strike 벤치결과



    ▲ 3DMARK Time Spy 벤치결과




    ■ 게임테스트


    레인보우 식스 시즈











    ▲ RAINBOW SIX SIEGE 테스트 영상






    오버워치











    ▲ 오버워치 테스트 영상





    배틀 그라운드











    ▲ 배틀그라운드 테스트 영상

    레인보우 식스 시즈는 게임내에서 제공하는 벤치를 사용했다. 최적화가 잘된 게임인 만큼 풀옵션임에도 QHD 해상도의 165Hz는 무난하게 방어하는 평균 219프레임을 보여주었다. 로우 1%는 115프레임 내외 로우 0.1%는 60프레임에 근접했으며, 온도는 74도를 유지하는 모습이다.

    오버워치는 평균 210프레임 이상 로우 1%는 150 프레임 이상으로 역시나 QHD 165Hz를 완벽히 방어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래픽카드 온도는 레인보우 식스 시즈와 마찬가지로 74도를 유지했다.

    QHD 풀옵션인만큼 평균프레임은 150 근방 그리고 로우 1%는 75프레임 내외를 보여주었다. 옵션 조절을 조금한다면 165Hz 방어는 가능해 보였고 그래픽카드 온도는 역시 74도를 보여주었다. 모든 게임에서 74도를 유지한 것은 그래픽카드의 목표 온도가 74도로 설정되어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 마무리
















    지금까지 ZOTAC GAMING 지포스 RTX 3080 Trinity D6X 10GB 그래픽카드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7개의 6 mm 히트파이프와 대형 알루미늄 히트싱크 그리고 제품의 휨 현상을 완벽히 방지하고 후면의 PCB 기판 전체를 안정적으로 보호하는 메탈 다이캐스트 백플레이트를 장착했다.

    총 3개의 90mm 대형 쿨링 팬은 완전히 새로워진 11개의 팬 블레이드를 통해 이전 세대 디자인 대비 공기 흐름을 최대 10% 향상시켰고 FREEZE 팬 스탑(제로팬) 기술은 GPU를 사용하지 않을 때 자동으로 팬을 멈춰 내구성을 한층 높여주는 효율적이고 정숙한 쿨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심플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지닌 사용자 컨트롤 소프트웨어인 파이어스톰을 통해서 GPU 모니터링, 팬속 조절, SPECTA RGB 조정등 다양한 기능으로 세부설정을 할 수 있다.

    QHD와 UHD 게임환경에서 안정적인 게임환경을 원하는 유저들에게는 높은 성능과 AS 만족도를 가지는 ZOTAC GAMING 지포스 RTX 3080 Trinity D6X 10GB는 훌륭한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