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3단계 방어력 대폭 높아진 초반 네임드, 12월 클랜전 미리보기

게임뉴스 | 안슬기 기자 | 댓글: 2개 |
올해 마지막으로 열리는 12월 클랜전은 23일(수)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보스 구성은 익숙한 1, 2네임드와 새로 등장하는 '스카이 발키리', 오랜만에 모습을 드러낸 '스피릿 혼', 멀티 타깃 보스로 돌아온 '사지타리우스'가 유저를 맞이한다.

이번 달부터는 실전 전투가 끝날 때마다 클랜 코인, 마나, EXP 포션 등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 가능한 '챌린지 보상'이 주어진다. 챌린지 보상은 선물함이 아니라 가방에 즉시 지급되며, 이월 전투로는 획득할 수 없다. 또한 초반 보스의 3단계 방어력이 대폭 증가해 이전만큼 많은 대미지를 주는 것이 어려울 것이다.

※ 보스 정보 중 ( ) 안 내용이 3단계 능력치입니다.
※ 3단계 파티 정보는 해외 서버 플레이 영상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와이번




- 레벨 : 80 (100)
- 체력 : 600만 (7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 / 200 (470 / 470)
- 스킬
UB : 전방 범위 내 최대 3명의 적에게 물리 (중) 피해.

연말에도 바쁘게 유저를 맞이하는 첫 보스. 2단계까지는 이전처럼 편하게 공격하면 된다. 방어력이 대폭 오르는 3단계에서는 이전보다 평균 화력이 낮아진다.



5성 앤을 최전방에 내세운 마법 파티. 2단계 보스까지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다. 풀오토로 플레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2단계까지 사용 가능한 물리 파티. 카오리 대신 무이미를 편성해도 좋다. 원턴킬은 크리티컬 발동 횟수에 따라 결정된다.



3단계 물리 파티 편성 예시. 예상 피해량은 400만 중후반~500만 초반 정도. 보스의 공격력이 오른 것이 아니므로 크게 위협적인 부분은 없다.



3단계 풀오토 마법 파티. 400만 초중반 가량의 피해를 준다. 나나카-캬루(여름) 대신 이리야-안나를 편성하면 평균 대미지가 오르지만, 안정성이 크게 떨어진다.


■ 와일드 그리핀




- 레벨 : 85 (105)
- 체력 : 800만 (9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 / 200 (470 / 430)
- 스킬
UB : 가장 가까운 적 3명에게 마법 (중) 피해.

와이번과 함께 맛집으로 꼽히는 2번째 보스. 3단계에서는 방어력이 급격히 높아져 선뜻 공격하기 귀찮은 보스가 됐다. 그러나 공격력이 오른 것은 아니므로 파티 구성에 큰 변화는 없다.



2단계 마법 풀오토 파티. 별다른 위험 없이 600만이 넘는 대미지를 준다. 루나 대신 아카리를 편성 시 3단계 풀오토 파티로 활용할 수 있다.



힐러를 편성해 대미지를 일부 포기하는 대신 안정성을 높인 3단계 물리 풀오토 파티. 시즈루(발렌타인) 대신 콧코로를 편성하면 수동 조작으로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 스카이 발키리




- 레벨 : 90 (110)
- 체력 : 1000만 (12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176 / 374 (261 / 442)
- 스킬
UB : 일정 범위 내 캐릭터 4명에게 물리 (특대) 피해를 주고 TP (대), 행동 속도 감소.
1스킬 : 가장 가까운 적 3명에게 물리 (중) 피해를 주고 자신의 행동 속도 증가.

이번 달에 새로 등장하는 3번째 보스. 물리 방어력이 마법 방어력보다 낮고, 전열/중열 캐릭터를 괴롭히는 스킬 구성이 눈에 띈다. 특히, 단계가 오를수록 UB 피격 시 TP 감소량이 눈에 띄게 증가해 높은 단계에서는 파티 편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 때문에 궁수 중심의 물리 파티나 캐릭터 대부분이 후열에 위치한 마법 파티를 편성해 보스를 공략해야 한다.



2단계까지 유효한 물리 풀오토 파티. 타마키(여름)의 TP 흡수 스킬이 보스의 UB 발동 횟수를 1회로 억제하는 덕에 다른 조합보다 디버프를 받는 횟수가 적다. 무이미 대신 콧코로를 편성 시 3단계 파티로 사용할 수 있다.



3단계 마법 파티. 루나를 5성까지 육성해야 사용 가능하며, 400만 후반에서 500만 초중반 가량의 대미지가 나온다. 보스의 UB 범위에 걸치는 멤버가 없지만, 마법 캐릭터 특성상 물리 방어력이 낮아 아슬아슬하게 생존하는 구간이 많다. 기본적으로 오토 플레이로 진행하고, 루나가 생존하려면 첫 UB를 연타해야 한다.



궁수 중심으로 편성한 3단계 물리 파티. 마코토 대신 아오이(편입생)을 디버퍼로 채용하고, 크리스티나만 UB 범위에 들어간다.크리스티나는 UB 효과로 물리 공격을 전부 회피하기 때문에 보스의 디버프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스즈나(여름)과 시오리가 공격받지 않기 때문에 5성이 아니라도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딜러는 별 개수가 화력에 큰 영향을 주니, 가능하면 등급이 높은 쪽이 좋다.


■ 스피릿 혼




- 레벨 : 95 (115)
- 체력 : 1200만 (14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174 / 242 (311 / 308)
- 스킬
UB : 범위 내 적 3명에게 마법 (대) 피해를 주고 넉백 및 스턴.
1스킬 : 범위 내 3명에게 마법 (소) 피해를 주고 마법 방어력 (소) 감소, 전방 2명은 추가로 공격속도 (소) 감소

오랜만에 등장한 4번째 보스. 넉백, 스턴, 공격속도 감소 등 짜증을 유발하는 상태이상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특히, 밀려난 캐릭터는 약 5초 후에 제자리에 돌아오므로 UB 타이밍마다 전열 캐릭터의 딜로스가 심하다. 마법 방어력 디버프와 연계된 UB 대미지가 매우 높으므로, 3단계에서는 힐러가 필요하다.



2단계 마법 파티 예시. 네네카의 분신 덕에 3열 캐릭터부터는 보스의 공격을 받지 않는다. 3단계에서는 쿄우카 대신 미사토를 편성해 생존력을 보강한다.



3단계까지 사용 가능한 물리 파티. 모든 단계에서 풀오토 플레이가 가능하다. 기대 대미지는 2단계에서 500만, 3단계에서 400만 초중반 정도다.


■ 사지타리우스




- 레벨 : 100 (115)
- 체력 : 1500만 (17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본체 : 408 / 416 (449 / 483)
└ 타깃 A(개) : 384 / 392 (370 / 471)
- 스킬
UB : 적 전체에 최대 체력에 비례한 마법 피해를 주고, 마법 공격력 (특대) 감소. 암흑 상태인 적은 받는 대미지와 디버프 수치 증가.
1스킬 : 적 전체에 마법 (중) 피해를 주고 남은 체력 비율이 가장 낮은 캐릭터에게 암흑 상태 부여.
2스킬 : 전방의 적 3명에게 물리 대미지.
3스킬 : 마법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을 공격한다. 자신과 타깃이 브레이크 상태가 아니라면 '흑성' 버프가 추가된다.
└ 흑성 버프 1중첩 : 효과 없음
└ 흑성 버프 2중첩 : 공격 대상의 물리 방어력 대폭 감소
└ 흑성 버프 3중첩 : 스킬 위력 증가

※ 3스킬은 3단계(11회차)부터 추가

- 브레이크 게이지
ㄴ 본체 : 40만 (55만)
ㄴ 타깃 A(개) : 18만 (20만)

트윈 피그즈, 글러튼처럼 멀티 타깃 보스로 돌아온 사지타리우스. UB 효과 때문에 마법 파티 편성이 불가능할 것 같은 스킬 구성이지만, 마법 공격이 암흑에 걸려도 반드시 명중하기 때문인지 2단계까지는 물리 파티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높은 대미지를 낸다.

3단계부터는 UB의 고정 피해량이 매우 높아 도발 탱커나 힐러를 반드시 편성해야 한다. 이와 동시에 보스나 타깃을 최대한 빠르게 브레이크 상태로 만들어 '흑성' 버프 중첩이 쌓이는 것을 막아야 한다. 전투 초반 예열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흑성 버프가 1개 쌓이는 것까지는 괜찮다. 그러나 흑성 버프가 2중첩이 되는 순간, 3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파티원이 차례대로 쓰러질 것이다.

본체 뒤쪽에 있는 타깃인 개를 노리면 브레이크 상태가 오래 유지된다. 본체의 브레이크 지속 시간은 10초 남짓이지만, 타깃은 브레이크 시간이 30초 정도로 3배가량 길기 때문이다. 타깃은 본체보다 방어력이 낮고, 브레이크에 필요한 피해량도 눈에 띄게 적어 광역 딜러를 편성하면 비교적 쉽게 브레이크를 노릴 수 있다. 브레이크 중에는 방어력이 대폭 감소해 이를 이용하면 3단계에서도 600만이 넘는 피해량을 노릴 만하다.




▲ 특정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쌓이는 흑성 중첩



▲ 본체나 타깃 중 하나라도 브레이크 상태일 때는 중첩이 쌓이지 않는다




2단계 물리 풀오토 파티. 무이미, 시노부, 미미(할로윈)의 UB가 타깃 브레이크를 노리는 편성.



6성 미식전 캐릭터 2명을 채용한 2단계 마법 풀오토 조합. 광역 스킬이 많아 타깃 브레이크를 걱정할 필요는 없다. 600만가량의 대미지를 기대해볼 수 있다.




아오이(편입생)을 채용한 3단계 물리 파티. 미미(할로윈)은 최소 4성까지 육성해야 하며, 아오이(편입생)는 태생 등급인 3성에서도 사용 가능한 조합이다. 기대 대미지는 600만 초반으로 상당히 높은 편. 만약 10랭크 콧코로를 사용한다면 더 높은 대미지를 낼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