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VGA 대란의 해결책, 완제품 PC는 어떨까? 'MSI MAG 인피니트 10'

기획기사 | 백승철 기자 | 댓글: 111개 |


▲ 너무도 귀한 제품이 되어버린 RTX 30 시리즈

최근 오픈 마켓이나 그래픽카드 리뷰에 달리는 댓글들을 살펴보면 "구경이라도 하고 싶다"거나 "샀다는 사람은 어디서 샀는지 물어보고 싶다"라는 반응이 눈에 띄게 많아졌습니다. 컴퓨터를 새로 구매하려는 수요가 늘어나는 연말 연초에 공급 부족과 일부 업체들의 사재기까지 더해지면서 웃돈을 줘도 찾아보기 힘들 정도입니다. 심지어 가상 화폐의 가격까지 오르면서 구하기가 정말 어려워졌는데, 어떤 커뮤니티에 가도 '가상화폐' 가격의 급등이나 채굴과 관련된 소식이 끊이질 않습니다.

수요가 많으면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는 것이 시장의 원리라지만 30%를 훌쩍 넘게 오른 황당한 가격을 보고 있자니 한숨만 나옵니다. 물론 컴퓨터를 조립할 정도의 지식이 있다면 시간이 좀 걸려도 최저가 부품들을 따로 알아보고 구하는 속칭, 드래곤볼(부품 모으기)로 해결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게이머들은 조립 업체에서 견적을 짜고 컴퓨터를 구매해야 하니 속만 탈 뿐입니다.

프리미엄에 웃돈까지 줘도 원하는 구성의 조립 컴퓨터를 사기 어렵다 보니 요즘 대안으로 떠오르는 제품군이 브랜드 게이밍 PC입니다. 물론 어이없는 부품 구성과 가격대로 무장한 제품들은 빼고요. 조립 컴퓨터의 가격이 폭등하다 보니 이것저것 감안하면 완제품 PC의 가격 경쟁력이 꽤 괜찮아졌습니다. 특히 부품 가격이 지금처럼 말도 안 되는 상황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조립 컴퓨터를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사이트에서 비슷한 사양으로 구성해 봤을 때, 게이밍 브랜드 PC인 'MSI MAG 인피니트 10SE-R37(이하 MSI MAG 인피니트 10)'는 어느 정도의 가격 차이가 있을까요? 견적과 구성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물론 정말 오래간만에 고사양 PC를 만져볼 기회가 왔으니 게임 테스트도 빼놓을 수 없겠죠?








■ 제품 정보




  • MSI MAG 인피니트 10SE-R37
  • CPU: 인텔 코어 i7-10700
  • 메인보드: 인텔 H410 칩셋
  • 그래픽카드: MSI 지포스 RTX 3070 D6 8GB
  • 메모리(RAM): 16GB DDR4 2666MHz(최대 64GB 가능)
  • 저장장치: 512GB NVMe M.2 SSD(2.5", 3.5" 설치 베이 추가 제공 가능)
  • 전면 포트: USB 3.2 Gen1 C / USB 3.2 A / USB 2.0 A / 마이크 / 헤드폰
  • 후면 포트: PS/2 콤보 / USB 3.2 Gen 1 A / USB 3.2 Ax4 / RJ45 랜 / 오디오x5
  • 전원(파워): 550W??? / 350W라는데? 확인해보기
  • 제품 무게: 10kg
  • 제품 크기: 450 x 488 x 210 mm (가로 x 세로 x 폭)
  • 부가기능: 사일런트 스톰 쿨링 / MSI 미스틱 라이트 / 나히믹3 사운드
  • 제품 가격: 1,790,000원(21.02.09 기준)



  • ▲ CPU는 인텔 10세대 i7-10700



    ▲ 칩셋은 인텔 H410M PRO



    ▲ 그래픽카드는 MSI 벤투스 3070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 제품 사진



    ▲ 'MSI MAG 인피니트 10' 박스 외관 입니다



    ▲ 구성품은 간단합니다



    ▲ PC 본체와 설명서, 탈부착이 가능한 하단 먼지 필터 입니다



    ▲ 전면: 마이크-in 잭 / 헤드폰-out 잭 / USB Type C / USB 3.2 A / USB 2.0 A 포트



    ▲ 사용자 기준으로 오른쪽 하단에 MSI 로고가 있습니다



    ▲ 제품 상단에는 통풍구가 큼지막하게 있으며



    ▲ 제품 상단 후미에 손잡이가 있어 이동 시 이점이 있습니다



    ▲ 후면 입출력 포트 입니다



    ▲ MSI 벤투스 3070 그래픽카드는 HDMI / DP x 3을 지원합니다



    ▲ 제품 바닥에도 통풍구가 큼지막하게 있으며



    ▲ 먼지 필터에 자석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 탈부착이 깔끔하고 편리합니다



    ▲ 사용자 기준으로 우측 측면에도 통풍구가 있습니다



    ▲ 'MSI 드래곤 센터' 유틸리티에서는 'MSI 미스틱 라이트'라는 RGB 설정 옵션을 제공합니다



    ▲ 해당 옵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RGB 설정이 가능합니다



    ▲ 색상 변경부터



    ▲ 효과까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RGB 기본 감성인 '레인보우' 패턴을 적용해보았습니다



    ▲ 레인보우 패턴입니다





    ■ PC 구매 대행 사이트와의 차이



    ▲ 최저가 기준 약 13만 원 차이입니다. 3070을 93만 원에 구매할 수 있다면 말이죠

    'MSI MAG 인피니트 10'의 가격은 약 179만 원이며 위의 이미지에 표기된 온라인 최저가 견적과 13만 원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우측에 업체 견적은 메인보드의 품절로 가격이 누락되어 있어서 이것까지 감안하면 실제로는 약 5만 원 정도 차이에 불과합니다.

    좌측의 온라인 최저가는 견적만 가능할 뿐 실제로는 좀 더 비쌉니다. 재고가 있어 주문을 한다고 해도 표기되지 않는 조립비와 배송비 등의 명목으로 좀 더 가격을 줘야 하니까요. 설사 조립 컴퓨터가 더 싸다고 해도 저 정도 가격 차이에 불과하다면 게이밍 브랜드 PC를 사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현재 3070 급의 그래픽 카드를 구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RTX 30 시리즈는 현재 매물 자체가 귀한 상태기 때문입니다. 용산 쪽의 관계자들도 가상 화폐가 인기를 끌고 있는 한 당분간은 현 상태가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가격도 계속해서 유지하거나 더 올라갈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최적화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브랜드 PC는 부품, 소프트웨어, 케이스까지 모두 특정 환경에 따른 테스트가 완료된 상태로 제공되며 당연히 조립 컴퓨터 판매 업체들보다 AS부터 지원까지 장점이 많습니다. 당장 겉으로 보이는 화려한 케이스부터 10만 원 대 케이스 이상의 성능과 내구성을 자랑하며 최적화 소프트웨어도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이런 일체감은 아무래도 조립 컴퓨터에서는 느끼기 어렵습니다.

    결론은 3070 그래픽 카드를 90만 원 초반 대에 확보할 수 있고 다양한 부품들을 최저가로 입수할 수 있으며 컴퓨터를 내 손으로 직접 조립할 수 있는 게이머라면 조립 컴퓨터로 약 10만 원 정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10만 원 정도만 더 주면 온갖 귀찮은 과정을 건너뛰고 RTX 3070이 포함된 'MSI MAG 인피니트 10'로 지금 당장 게임을 즐기며 MSI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것이고요.




    ■ 게임 테스트



    ▲ 게임 테스트는 'MSI 옵틱스 MAG274QRF-QD' 모니터와 함께 진행했습니다



    ▲ 게이밍 성능 향상을 위해 MSI 전용 유틸리티에서 제공하는 익스트림 모드를 활성화 했습니다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에서는 자체적인 벤치마크 테스트를 제공합니다. UHD와 QHD, FHD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그래픽 옵션은 최고 옵션으로 테스트를 했습니다. UHD 해상도에서는 평균 44FPS, QHD 해상도에서는 평균 66FPS, FHD 해상도에서는 78FPS를 기록했습니다.



    ▲ PC 사양이 높으니 그래픽 타협은 없습니다. 무조건 최고 옵션으로~!



    ▲ 4K(UHD) 기준 평균 44FPS



    ▲ QHD 기준 평균 66FPS



    ▲ FHD 기준 평균 78FPS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어둠땅




    다음은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어둠땅'에서 필드 보스를 잡는 동안의 프레임을 측정해봤습니다. 옵션은 QHD 해상도와 그래픽 옵션 10으로 설정했습니다.

    이번 주의 필드 보스는 말드락서스에 서식하는 모르타니스였습니다. 약 18명의 유저가 별다른 행동을 하지 않을 때는 최저 1% 프레임이 120FPS 정도를 유지했지만 필드 보스가 출현하며 부하 몬스터들이 나타나 유저들이 스킬을 난사하는 시점에는 최저 1% 프레임이 75FPS까지 낮아졌습니다. 필드 보스를 잡기까지 평균 105FPS, 최저 1% 프레임은 65FPS을 유지했습니다.



    ▲ 어둠땅 옵션은 QHD-그래픽 10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 3분 정도 기다리니



    ▲ 이번주의 필드보스, '모르타니스' 등장!



    ▲ 폭딜~~~



    ▲ 윽! 골드 뿐이라니!




    데스 스트랜딩

    준수한 최적화로 평가받고 있지만 고사양 PC 사양을 요구하는 '데스 스트랜딩'도 테스트했습니다. QHD 해상도에 그래픽 품질은 매우 높음으로 설정하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평균 130FPS, 최저 1% 프레임은 100FPS 정도의 안정적인 환경을 보여주었지만 퀘스트를 진행하며 물건을 배송하는 인터페이스가 켜지는 구간에서 최저 프레임이 40% 정도 갑자기 내려갔습니다.



    ▲ 마찬가지로 그래픽은 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옵션으로 설정했습니다









    ▲ 경치 좋습니다~



    ▲ 배달 시키신분~



    ▲ 배송 인터페이스가 열리는 구간에서 1% 최저 프레임이 반토막 났습니다





    ■ 마치며



    ▲ 독자적인 쿨링 기술인 '사일런트 스톰 쿨링'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브랜드 게이밍 PC의 최대 약점은 가격이었습니다. 뛰어난 성능에도 불구하고 아무래도 조립 컴퓨터보다는 가격이 좀 더 비쌀 수밖에 없으니까요. 특히 브랜드 PC가 대세인 글로벌 시장에 비해 조립 컴퓨터의 구매가 흔한 한국에서는 유독 힘을 발휘하지 못해 안타깝습니다.

    작년 말부터 이어진 그래픽카드 대란으로 인해 온라인 최저가 사이트에서 실제 가격을 비교해 봐도 확연하게 장점이 많아졌습니다. 현시점에서 온라인 최저가 견적은 원하는 대로 부품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만 제외하면 게이밍 브랜드 PC와 비교할 때 큰 장점이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직접 조립이 가능하다면 약간 달라지겠지만 그래도 주요 부품을 구하기 어려운 것은 마찬가지니까요.

    물론 아쉬운 부분도 없지는 않습니다. 들어간 CPU와 그래픽 카드가 중상급 수준의 부품인데도 불구하고 H410 칩셋인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가격을 조금 더 올리고 B 칩셋의 보드 정도만 장착했으면 하는 개인적인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하지만 대란이 이어지는 현재, 10700 + 3070 구성을 다양한 혜택과 함께 200만 원 미만의 가격으로 만날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한 장점입니다. 아니, 3070을 바로 만날 수 있는 것 자체가 혜택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VGA 대란의 해결책, 완제품 PC는 어떨까? 'MSI MAG 인피니트 10' 기사를 보시고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 두 분을 추첨하여 용용이 인형 (大, 약 40cm)을,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15베니를 지급해드립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벤트 상품 : 용용이 인형 (大, 약 40cm) 2명 / 참가자 전원 15 베니
    - 이벤트 기간 : 2021년 2월 10일(수) ~ 2021년 2월 16일(화)
    - 당첨자 공지 : 2021년 2월 24일(수) 기사 본문에서 발표

    ☆ 당첨자 ☆
    용마a
    Rufus

    이벤트에 당첨되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