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방열에 집중한 튜닝램, '에센코어 클레브 DDR4-3600 CL18 볼트 XR 32G'

리뷰 | 이상철 기자 | 댓글: 146개 |




■ 제품 소개

PC의 성능을 좌우하는 하드웨어는 단연 CPU와 VGA이며, 게임에서의 프레임을 조금이라도 더 확보하기 위해서는 해당 PC를 오버클럭 해서 사용하는 유저들도 꽤 많아졌다.

과거, CPU와 VGA에 비해서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던 하드웨어는 메모리(RAM)일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CPU와 VGA의 오버클럭보다 메모리를 오버클럭 하는 것이 게임 내에서 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내용인 '메모리 오버클럭'에 대한 무수한 정보들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배틀그라운드'가 게임 시장을 장악했을 때부터 말이다.

하지만 컴퓨터 초보, 일명 '컴린이'에게는 가까우면서도 멀게만 느껴지는 것이 메모리 오버클럭일 것이다. 바이오스에 들어가서 클럭과 램 타이밍, 그리고 전압까지 만져주면서 안정화까지 시켜야 하는 작업들 때문에 입문 자체가 꺼려지게 된다. 또한 제품 자체의 메모리 수율에 따라서 소위 '국민 오버'라고 불리는 설정이 쉽게 적용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으며, 만약 오버클럭에 실패할 경우 부팅 자체가 안되는 경우가 많아서 뭘 하기도 전에 겁부터 난다.

복잡한 작업에서 해방될 수 있도록 메모리 제조 업체에서 오버클럭 값을 설정하여 판매, 사용자는 클릭 한 번만으로도 메모리 오버클럭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튜닝 메모리(튜닝램)를 판매하고 있다. 튜닝 메모리는 제조사에서 안정적인 테스트를 거쳐 판매를 하기 때문에 별도의 안정화 작업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튜닝 메모리인 'ESSENCORE KLEVV DDR4-3600 CL18 BOLT XR 패키지 (32GB(16Gx2))(이하 에센코어 클레브 CL18 볼트 XR 패키지 32G)'이다. ESSENCORE(이하 에센코어)는 'SK 주식회사'의 해외 자회사로, 'SK 하이닉스'의 메모리로 DRAM 메모리 모듈, USB, 마이크로 SD카드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회사이다. 에센코어의 모든 메모리는 하이닉스 메모리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하이닉스 램'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제품 외관









▲ 제품은 일회용 종이박스에 포장되어 있다



▲ 16GB 메모리 2개가 패키지로 구성된 32GB 3600MHz 제품이다



▲ AMD RYZEN과 인텔 XMP 2.0을 지원하여 원클릭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 제조국은 대한민국~! MADE IN KOREA 제품이다





■ 제품 사진

'에센코어 클레브 CL18 볼트 XR 패키지 32G'는 알루미늄 금속 방열판을 적용하여 열의 전도율을 극대화한 구조를 채택했다. 튜닝 메모리라고 하면, 보통 화려한 RGB 조명을 갖춘 제품들을 떠올리기 쉬운데 이 제품은 별도의 RGB를 탑재하지 않은 제품이다.

구릿빛 방열판이 강인한 인상을 주며, 높이 또한 다른 제품들에 비해 낮은 편이어서 공랭 쿨러와의 간섭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크기를 갖추고 있다. 화려한 RGB 조명을 피하고 싶은 게이머들에게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겠다.



▲ 견고한 이미지가 강렬하게 풍긴다



▲ (너를 커터칼이라고 불러도 되겠니)















▲ non-RGB 감성















▲ 메인보드에 장착한 모습





■ 원클릭 오버클럭 설정

◈ 테스트 PC 사양
CPUAMD 라이젠5 PRO 4650G (르누아르)
메인보드ASUS TUF Gaming A520M-PLUS 대원CTS
RAM에센코어 클레브 CL18 볼트 XR 패키지 32G(듀얼 채널, 16G x 2)
저장장치마이크론 Crucial MX500 M.2 SATA 대원CTS (500GB)
파워topower Guardian TOP-700DG Single Rail 80PLUS BRONZE



▲ 해당 튜닝 메모리의 사양

싱글 8GB 제품과 듀얼 16GB의 제품은 3600MHz과 4000MHz 설정을 지원하지만 이 제품은 3600MHz으로만 설정이 되어있다. 따라서 해당 PC 구성에서 원클릭 오버클럭으로 3600MHz이 제대로 적용되어 문제없이 동작하는지에 대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 바이오스상에서는 기본클럭이 2666MHz로 잡혀있다






▲ CPU-Z 상에서 표기되는 메모리 정보



▲ AMD 시스템의 바이오스에서는 D.O.C.P.를 클릭해서 프로파일을 불러오면 설정 완료



▲ 자동으로 메모리 클럭과 램타이밍이 변경된 모습



▲ 클럭이 3600MHz로 높아졌고 램타이밍도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메모리 안정화 테스트는 TM5 v0.12 ADV5로 진행했다.






▲ 4시간 가까이 테스트를 진행했지만 어떤 오류도 발생하지 않았다





■ 마무리




CPU의 경우 두 제조사에서 오버클럭을 하지 않더라도 부스트 클럭이 높게 나오기 때문에 오버클럭을 한다 해도 일반인이 체감하기는 다소 어려울 정도로 큰 성능 차이를 보여주지 않는다. 게이머들에게 오버클럭이라고 하면 CPU 오버클럭보다는 단연 메모리 오버클럭에서 느껴지는 성능 차이가 크다.

하지만 메모리 오버클럭의 경우 국민 오버와 같이 오버폭이 크지 않게 설정하는 것 말고, 높은 클럭으로 설정하기 원한다면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다. 제품에 따라 수율도 다르고 클럭과 램 타이밍, 그리고 전압까지 설정하면서 안정화를 시켜야 하기 때문에 제법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시간 투자와 설정에서부터 자유로울 수 있도록, 클릭 한 번으로 간단하게 성능을 높일 수 있는 것이 바로 튜닝 메모리의 역할이다.

'에센코어 클레브 CL18 볼트 XR 패키지 32G'는 32GB의 고용량으로 2666MHz 모듈이 적용되었고, 3600MHz 적용 시 장시간 테스트에도 어떤 오류도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프로파일을 1개만 지원해서 다른 테스트는 진행해보지 않았지만, 조금 더 높은 클럭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4000MHz까지 설정할 수 있는 8GB 제품으로 PC를 구성해보는 것도 좋겠다.








방열에 집중한 튜닝램, '에센코어 클레브 DDR4-3600 CL18 볼트 XR 32G' 기사를 보시고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 다섯명을 추첨하여 모바일 문화상품권 5,000원을,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15베니를 지급해드립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벤트 상품 : 모바일 문화상품권 5,000원 5명 / 참가자 전원 15 베니
- 이벤트 기간 : 2021년 2월 22일(월) ~ 2021년 3월 1일(월)
- 당첨자 공지 : 2021년 3월 5일(금) 기사 본문에서 발표

☆ 당첨자 ☆

동동찌
세계일주여행
Deadmaus
에르메스삼삼
박격포변주곡

이벤트에 당첨되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