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소작농을 위한 저렴한 방어구 세팅! 영웅 세트와 고강 희귀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
라인에 소속되거나 다이아를 주기적으로 구매하는 유저가 아니라면 리니지2M에서 다이아 수급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하루 종일 자동 사냥을 진행해도 희귀 아이템 하나 획득이 쉽지 않고, 일주일 이상 사냥해도 1,000 다이아도 획득하지 못하는 일도 더러 있다.

PvP는커녕 매일 경험치 수급만으로도 바쁜 농사 유저들은 장비 세팅을 통한 한 단계 성장에도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영웅 방어구를 세팅할 때쯤 되면 많지 않은 재화로 최대의 효율을 내기 위해 고민에 빠지게 된다.

게임 내 영웅 입문자용으로 준비된 것은 3개의 세트 방어구로 다른 영웅 방어구에 비해 굉장히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고, 세트 효과에 의한 효율도 좋은 편. 하지만 세트는 파츠를 모아야 효율을 볼 수 있고, 당장 세트 수집이 어렵다면 높게 강화된 희귀 장비 활용도 고려할 수 있다. 현재 희귀 장비는 가격이 굉장히 낮게 측정되고 있으므로 비교적 적은 재화로 세팅이 가능하다.




▲ 강화가 높은 희귀 장비도 가격이 많이 하락한 상태다.




■ 영웅 입문자를 위해 준비된 가성비 좋은 세트 장비

이제 막 영웅 장비 세팅에 눈을 뜨고 있는 유저라면 입문용으로 가장 많이 뽑히는 게 바로 세트 방어구들이다. 2, 3, 4세트에 맞춰 추가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영웅 세트 방어구는 마제스틱, 다크 크리스탈, 악몽 3종류가 있으며, 각 세트마다 다른 특징을 보인다.

마제스틱은 MP 회복과 스킬 대미지 증폭, 다크 크리스탈은 대미지와 명중, 악몽은 방어력과 대미지 리덕션 옵션이 중심을 이룬다. 따라서 마제스틱과 다크 크리스탈은 공격형, 악몽은 생존을 위한 방어형 세트로 분류할 수 있으며, 대체로 거래소에서 어렵지 않게 매물을 찾을 수 있다.

투구, 상의, 장갑, 신발로 나눠진 세트 방어구의 각 부위를 살펴보면 인기 영웅 장비에 비해 다소 아쉬움이 남는 성능을 알 수 있다. 추가로 세트 효과를 받는다고 해도 우수하다고 평가받는 각 부위의 상위 영웅 방어구로 무장하는 것보다 효율이 떨어지는 것.

대신 세트 방어구는 제작이 가능하고, 매물이 많은 편이라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보인다. 5강화를 기준으로 인기 영웅 방어구의 경우 한 부위에 11,000 ~ 18,000 다이아 정도의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지만, 세트 방어구는 부위당 4,500 ~ 6,000 다이아 정도면 구매가 가능하다.




▲ 영웅 세트는 비교적 저렴한 편.



영웅 방어구 중 가장 저렴한 가격과 쉽게 구할 수 있는 매물이라는 점 덕분에 영웅 세트는 가성비 좋은 영웅 장비 입문용으로 많이 추천되는 편이다. 물론 다이아에 여유가 많거나, 꾸준히 일정 수준 이상의 다이아 수급이 가능한 유저라면 굳이 영웅 세트에 눈 돌릴 것 없이 인기 영웅 장비를 먼저 세팅하는 게 좋다.

하지만 다이아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유저라면 비싼 방어구 하나를 구매할 재화로 2~3개의 방어구를 교체할 수 있는 세트 장비를 고려할 필요가 있는 셈. 이때 중요한 점은 세트 장비를 활용할 생각이라면 되도록 4세트 효과를 맞춰서 최대한의 효율을 발휘해야 한다.

세트 장비는 마제스틱, 다크 크리스탈, 악몽 순서로 유저 선호도를 보이는데, 마제스틱 세트가 가장 인기 있는 이유는 스킬 대미지 증폭 때문이다. 스킬을 사용한 광역 사냥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요즘 스킬 대미지 증폭과 원활한 MP 회복이 가능한 마제스틱이 주목받는 것. 게다가 상위 사냥터를 향할수록 스킬 저항이 필요해지는데, 마제스틱은 세트 중 방어력이 가장 낮은 대신 높은 스킬 저항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다크 크리스탈은 모든 대미지, 명중 상승으로 모든 클래스가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높은 범용성을 가진다. 쓸만한 공격 스킬을 아직 배우지 못했거나 평타 중심으로 사냥하는 유저라면 마제스틱보다 다크 크리스탈이 더 효율적이다.

마지막으로 악몽은 가장 높은 방어력과 대미지 리덕션 등 철저히 생존을 위한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공격 성능이 낮은 대신 유지력을 높여줘서 장시간 자동 사냥에 유리할 수 있지만, 대다수의 유저가 방어보단 공격을 우선으로 여기므로 선호도가 제일 떨어지는 편이다.


● 영웅 세트 효과 및 부위별 옵션



● 영웅 세트로 획득하는 종합 능력치 비교





▲ 광역 사냥을 위해서는 마제스틱 세트가 좋다.




■ 영웅 세트는 4개가 필수! 그렇다면 어설픈 영웅보다 차라리 고강 희귀를!?

영웅 장비 세팅을 고려하는 시점에서 고강 희귀 장비를 사용하는 게 강화 단계가 높지 않은 영웅 보다 좋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인기 영웅 장비처럼 옵션이 굉장히 뛰어난 장비라면 희귀에 눈 돌릴 일이 없지만, 입문자용의 세트 영웅 방어구 같은 가성비 영웅 장비는 고강 희귀와 비교할만하다.

보통 +5 영웅 장비는 +6 희귀 장비와 비슷한 수준의 기본 옵션을 보인다. 단, 영웅 방어구의 세트 효과, 제련 시 1개의 추가 옵션을 고려하면 희귀 방어구는 최소 +7 이상의 강화된 장비를 사용해야 그나마 비슷한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즉, 희귀 방어구를 사용할 생각이라면 안전 강화 단계에서 +3 정도는 벗어난 장비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

최근 전체적인 물가 하락, 특히 희귀 장비는 크게 가격이 떨어졌기 때문에 +7 이상 강화된 희귀 방어구는 각각 1,500 ~ 2,500 안팎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이는 영웅 세트 장비의 절반 정도 재화면 세팅할 수 있는 가격이므로 다이아 수급이 거의 되지 않는 유저라면 세트를 모두 모아야 힘을 발휘하는 영웅 대신 희귀를 활용하는 게 나을 수도 있다.

성능 좋은 옵션을 지닌 희귀 장비도 다수 준비되어 있고, 강화 수준이 높은 만큼 획득하는 방어력도 영웅 장비에 비해 결코 낮지 않다. 한정된 재화로 장비 한두 개 교체하는 것은 크게 강화되는 느낌을 받을 수 없겠지만, 고강 희귀를 통한 전체적인 장비 교체가 이뤄진다면 전보다 성장한 느낌을 쉽게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고강 희귀 장비는 적은 재화로 당장 효율을 뽑을 수 있다.



희귀 장비는 지속적인 종류 추가로 인해 지금은 꽤 다양한 옵션의 아이템이 준비되어 있다. 게다가 희귀 방어구는 세트 효과가 없기 때문에 부위마다 원하는 종류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자신에게 필요한 능력에 맞춰 세팅하기 유리하다.

그중 가장 효율적으로 여겨지는 것은 푸른 늑대 방어구와 둠 플레이트 정도며, 부위에 따라서는 심판 방어구도 활용하기 좋다. 많은 유저가 공격형 옵션을 선호하기 때문에 주로 인기 있는 것은 모든 대미지, 치명타, 속성 대미지 같은 추가 피해 옵션을 가진 방어구들이다.

더불어 사냥터에 따라 요구되는 일정 수준의 스킬 저항을 챙기기 위한 스킬 저항 방어구, 자신의 스킬 활용을 위한 MP 회복 특징의 방어구 세팅까지 입맛 따라 손쉽게 세팅이 가능한 것은 큰 장점! 다양한 종류만큼이나 여러 형태로 유연한 세팅을 보일 수 있다.

그중에서 치명타를 챙길 수 있는 '푸른 늑대의 장갑'은 희귀 장갑 중 최고의 성능으로 여겨지며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리고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를 지닌 '샐러맨더의 망토', 모든 대미지를 챙기는 '심판의 각반', '둠 플레이트 부츠', '헤르문쿠스의 망토'도 인기 있는 편.

적은 재화로 당장 성능 향상을 보고 싶다면 영웅에 욕심을 내기 전에 강화된 희귀 장비로 가성비 세팅을 고려하는 게 더 효율적일 수 있다.


● 비교적 범용성 높고 효율 좋은 희귀 방어구



● 마나 회복에 특화된 희귀 방어구





▲ 영웅 세트를 구성할 여력이 없다면 우선 강화된 희귀 세팅도 나쁘지 않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