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파티는 어디서든 부담 없이 사용하기 좋지만, 마법 파티는 3단계부터 어떤 보스에 사용할지 확실히 구분하는 것이 좋다. 3단계에서는 가급적 1, 2, 5네임드에 투입하고, 4단계로 넘어가면 4, 5네임드 위주로 마법 파티를 사용하자. 단, 현재 국내 서버는 성급 조절 기능이 빠르게 도입된 상태이므로, 알려진 것보다 더욱 효율적인 마법 파티 편성이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
※ 보스 정보는 2단계 | 3단계 | 4단계 순서입니다.
※ 파티 정보는 해외 서버 플레이 영상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스킬 정보 중 4단계 추가 효과는 붉은색으로 표시했습니다.
■ 와이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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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 : 80 | 100 | 200
- 체력 : 600만 | 700만 | 15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200 | 470/470 | 540/580
- 스킬
UB : 전방 범위 내 최대 3명의 적에게 물리 (중) 피해를 주고 물리 공격력 (특대) 증가.
3개월 연속 클랜전 시작을 알리는 첫 번째 보스. 3단계부터는 방어력이 급격히 높아져 디버프 요원을 최소 3명 편성해야 화력을 낼 수 있다. 4단계에서는 방어력이 한층 더 오르고, 공격 속도가 빨라지는 데다가 UB 사용 후 공격력이 올라 탱커를 편성하기도 한다.
3단계에서는 물리/마법 파티 어느 쪽이든 한 번에 처치할 수 있으므로 선택이 비교적 자유로운 편이다. 그러나 4단계는 마법 파티를 후반 보스에 사용하기 위해 물리 파티 사용이 사실상 강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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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일드 그리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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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 : 85 | 105 | 205
- 체력 : 800만 | 900만 | 16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250 | 470/470 | 500/470
- 스킬
UB : 가장 가까운 적 3명에게 마법 (중) 피해를 주고 넉백시킴. 추가로 캐릭터의 HP가 40% 이하인 경우 기절시킴(약 6초).
UB가 전방 3명을 공격하고, 이외에는 기본 공격만 하는 등 여러모로 와이번과 닮은 보스. 3단계까지는 방어력도 똑같아 그냥 UB가 마법 대미지인 와이번이라고 생각해도 좋다.
지난달 2네임드였던 라이라이는 4단계로 올라가면 오히려 방어력이 낮아졌지만, 이번에는 더욱 튼튼해진다. 또한 단순히 대미지만 주던 UB에 넉백이 추가되고, 체력이 40% 이하일 때는 스턴까지 걸리므로 체력 관리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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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담 프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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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 : 90 | 110 | 210
- 체력 : 1000만 | 1300만 | 18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42/256 | 360/415 | 420/300
- 스킬
UB : 유혹이 걸린 대상을 제외한 적 전체에게 물리 (대) 피해를 주고 적 전체에 유혹 상태 부여
1스킬 : 전방 2명에게 마법 (소) 피해를 주고, 100% 확률로 매혹시킴. 이후 대상의 물리/마법 공격력 (대) 증가.
UB와 스킬 모두 유혹을 보유하고 있어 딜로스를 유발하는 보스. 3단계까지는 마법 배리어 하나로 유혹을 막을 수 있지만, 4단계 UB는 유혹이 무조건 적중하기 때문에 강제 딜로스 구간이 생긴다. 유혹 지속 시간 동안은 파티원끼리 피해를 주고받기 때문에 반드시 힐러를 편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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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전용 캬루(새해) 파티. 아카리, 네네카 중 어떤 캐릭터를 편성해도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다. 캐릭터 육성 상황에 따라 택틱이 아예 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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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클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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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 : 95 | 115 | 230
- 체력 : 1200만 | 1500만 | 19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340/360 | 375/450 | 500/120
- 스킬
UB : 적 전체에 마법 (대) 피해, UB 발동 시 HP가 100%인 적은 추가 피해를 주고 행동속도 감소.
1스킬 : 물리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에게 최대 체력에 비례한 고정 피해를 주고 TP 감소.
※ 4단계 보스는 기본 공격 시 TP 340 회복
1스킬로 물리 공격력이 높은 캐릭터를 저격하는 보스. 마법 파티에서는 4번째 캐릭터가 1스킬 타겟이 된다. 4단계부터는 일반 공격 시 TP를 회복해 UB를 자주 발동한다. 이 때문에 파티원의 체력 관리 난이도가 급격히 오른다.
물리 파티를 저격하는 보스답게 4단계 물리 방어력이 높지만, 마법 방어력은 디버퍼를 한 명만 편성해도 될 정도로 급격히 낮아진다. 4단계는 어떤 파티를 편성해도 대미지 자체는 비슷하지만, 디버퍼를 아낄 수 있는 마법 파티로 공략하는 것을 추천한다. 단, 14랭크 마법 캐릭터는 4단계 보스의 공격을 버티지 못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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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사르팀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1/04/20/news/i16096964408.jpg)
- 레벨 : 100 | 120 | 250
- 체력 : 1500만 | 2000만 | 2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350/350 | 412/412 | 355/300
- 스킬
UB : 적 전체에게 마법 (대) 피해를 주고, 속박 상태인 적에게 추가 피해를 줌.
1스킬 : 전방 범위 내 적에게 마법 (중) 피해.
2스킬 : 남은 HP가 가장 적은 적 1명을 속박.
3스킬 : 적 전체에 마법 (소) 피해를 주고, HP가 70% 이하인 적을 속박.
4스킬 : 마법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 2명을 속박하고, 자신의 물리/마법 방어력 감소.
※ 3스킬은 3단계(11회차), 4스킬은 4단계(35회차)부터 추가
4단계 기준, 3가지 속박 스킬을 보유한 마지막 보스. 3단계에 추가되는 광역 속박은 체력이 낮은 캐릭터만 걸리므로 탱커나 힐러 등을 편성해 충실히 체력 관리를 하는 것이 핵심이다. 4단계에 추가되는 속박은 마법 딜러를 저격하기 때문에 딜로스를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한다.
보스의 스킬 구조상 물리 파티가 4단계 딜량이 더 좋아야 하는데, 캬루(새해) 중심 마법 파티는 이 법칙을 무시한다. 그러나 캬루(새해)는 파티 구성원의 랭크와 장비 상황에 따라 대미지가 심하게 차이 나니, 마법 파티를 투입하려면 사전에 모의전은 필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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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노부는 물리 공격력과 물리 크리티컬 버프를 보유하고 있어 히요리(새해)를 대체할 수 있다. 대미지 손해도 거의 없으므로 적극 활용해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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