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캬루(새해) 파티는 마지막 보스의 강력함을 역이용해 4단계 보스도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다. 캐릭터 풀이 넓은 유저라면 4단계 돌입 후 마법 파티는 가급적 4 또는 5번째 보스에 사용할 수 있도록 아끼는 것이 좋다.
※ 보스 정보는 2단계 | 3단계 | 4단계 순서입니다.
※ 파티 정보는 해외 서버 플레이 영상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스킬 정보 중 4단계 추가 효과는 붉은색으로 표시했습니다.
■ 고블린 그레이트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1/05/21/news/i13331318074.jpg)
- 레벨 : 80 | 100 | 200
- 체력 : 600만 | 700만 | 15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25/300 | 330/360 | 330/360
- 스킬
UB : 보스의 물리 공격력 (중), 물리 방어력 (소) 증가. 전방의 적 하나에 물리 (특대)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와이번과 번갈아 가며 클랜전 시작을 알리는 첫 번째 보스. 와이번보다 방어력은 낮지만, 한 캐릭터에 화력이 집중되므로 최전방 캐릭터의 생존에 신경 써야 한다. 4단계부터는 UB에 기절이 추가되어 탱커나 힐러 편성이 사실상 필수다.
3단계에서는 물리/마법 파티 모두 한 번에 보스를 처치할 수 있어 자유롭게 파티를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4단계는 마법 파티를 아끼기 위해 물리 파티 사용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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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일드 그리핀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1/05/21/news/i13308171431.jpg)
- 레벨 : 85 | 105 | 205
- 체력 : 800만 | 900만 | 16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250 | 470/470 | 500/470
- 스킬
UB : 가장 가까운 적 3명에게 마법 (중) 피해를 주고 넉백시킴. 추가로 캐릭터의 HP가 40% 이하인 경우 기절시킴(약 6초).
UB가 전방 3명을 공격하고, 이외에는 가장 앞에 있는 캐릭터만 공격한다. 3단계 이후 방어력이 대폭 올라 디버프 요원을 다수 편성해야 하는 점이 귀찮다. 4단계부터는 UB에 넉백이 추가되고, 체력이 40% 이하일 때는 스턴까지 걸리므로 항상 체력을 일정 이상 유지해야 한다. 3단계부터는 마법 파티를 아끼고 물리 파티로 보스를 공략하는 것이 효율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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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가 라팡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1/05/21/news/i13381922906.jpg)
- 레벨 : 90 | 110 | 210
- 체력 : 1000만 | 1300만 | 18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390/390 | 400/500 | 300/440
- 스킬
UB: 적 전체에 물리 (대) 피해를 주고 넉백시킴. 자신의 물리/마법 방어력 대폭 감소.
1스킬: 적 전체에 물리 (중) 피해를 주고 전방 범위 내 적을 기절시킴. 스킬 발동 후 자신의 TP (중) 회복.
※ 4단계 기본 공격 시 넉백 추가
1년만에 다시 등장한 3번째 보스. 광역 넉백과 스턴을 보유하고 있어 전투 중 주기적으로 스킬 사용이 끊긴다. 4단계부터는 기본 공격에 배리어로 막을 수 없는 넉백이 추가되고, 1스킬 사용 시 TP를 회복하며 광역 스턴이 배리어를 관통한다. 기본 공격을 연속으로 사용하는 패턴 중에는 2열 캐릭터까지 넉백당하므로 예상치 못한 변수가 발생할 수 있다.
기절 범위가 물리 주력 캐릭터 다수를 무력화하므로, 3단계 이상에서는 마법 파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미노타우로스에 마법 파티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물리 파티를 사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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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라이 록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1/05/21/news/i13357490922.jpg)
- 레벨 : 95 | 115 | 230
- 체력 : 1200만 | 1500만 | 1900만
- 방어력(물리/마법)
ㄴ 본체(상단) : 800/800 | 1000/1000 | 1200/1200
ㄴ 타깃 A(중앙) : 60/250 | 80/350 | 120/450
ㄴ 타깃 B(하단) : 250/60 | 350/80 | 450/120
- 스킬
UB : 자신의 물리/마법 공격력 (극대) 증가, 적 전체에 물리 (중)&마법 (중) 피해.
1스킬 : 전방 범위 내 적에게 마법 (소) 피해.
2스킬 : 적 전체에 물리 (중) 피해.
멀티 타깃으로 변경된 4번째 보스. 기본 공격을 받는 메인 타깃은 대미지가 거의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방어력이 엄청나게 높다. 이에 반해 중앙과 하단 타깃은 각각 물리/마법 방어력이 매우 낮은 부위다. 각 타깃이 브레이크 상태가 되면 방어력이 퍼센트 단위로 감소하므로, 파티에 반드시 범위 공격 캐릭터를 편성해야 한다.
메인 타깃의 높은 방어력 때문인지, 다행히도 4단계 추가 패턴은 없다. 물리/마법 파티 모두 쉽게 브레이크가 가능한 부위가 있어 이후 어떤 보스를 공격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남는 파티를 투입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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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노타우로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1/05/21/news/i13333910851.jpg)
- 레벨 : 100 | 120 | 250
- 체력 : 1500만 | 2000만 | 2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360/300 | 445/200 | 600/150
- 스킬
UB : 적 전체에게 물리 (대) 피해를 주고 화상 상태로 만든다.
1스킬 : 적 캐릭터 1명에게 물리 (대) 피해를 주고 넉백, 스턴 상태로 만든다. (4단계는 마법 공격력이 가장 높은 캐릭터가 공격 대상)
2스킬 : 전방 3인에게 마법 (중) 피해를 주고 마비시킨다.
3스킬 : 자신의 물리/마법 공격력 (대) 상승, 전방 2인에게 물리 (특대) 피해를 준다. 스킬 발동 후 자신의 물리/마법 방어력 (대) 감소.
4스킬 : 적 전체의 강화 효과를 없애고 필드 전개. 적 전체 물리 공격력 및 마법 공격력 100% 감소. 이후 적 전체 물리/마법 공격력 (특대) 증가. 미노타우로스의 물리 공격력 100% 감소. 이후 미노타우로스의 물리 공격력 (특대) 증가.
※ 3스킬은 3단계(11회차), 4스킬은 4단계(35회차)부터 추가
공격력, 방어력이 상당히 높은 마지막 보스. 기절, 마비, 넉백 등 다양한 상태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UB 이후 지속 피해를 받는 화상도 요주의 대상.
3단계부터는 자신의 공격력이 대폭 상승하는 버프 스킬이 추가된다. 이후 전방 두 캐릭터에게 큰 피해를 주는데, 파티에 탱커 혹은 힐러를 배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패턴 사용 후에는 자신의 방어력이 감소하니 이를 버티기만 하면 이후 높은 피해를 줄 수 있다.
4단계 추가 패턴은 전장을 불로 둘러싸며 모든 캐릭터의 버프를 제거하고, 자신의 물리 공격력과 상대의 물리/마법 공격력이 100% 감소한다. 이후 전장이 지속되는 동안은 공격력이 고정 수치만큼 오른다. 버프 제거 옵션은 공격력 무제한 중첩이 장점인 시오리, 마코토(여름) 등에게 치명적이다. 마법 공격력이 높은 캐릭터를 대상으로 하는 1스킬의 넉백과 스턴이 배리어를 관통하는 것도 골치 아프다.
패턴 구성상 파티 편성 시 많은 고민을 해야하는 보스지만, 캬루(새해)를 중심으로 한 마법 파티는 오히려 보스의 강한 공격력을 역이용해 높은 화력을 내기도 한다. 상위 랭킹을 노리고 있다면 캬루(새해) 파티 편성이 가능한 클랜원에게 공격 순서를 양보하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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