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달은 와일드 그리핀 외에는 물리/마법 파티가 두루 쓰인다. 그러나 대미지가 높은 마법 파티는 결국 캬루(새해) 기반 파티이므로, 보스마다 택틱 수행이 상당히 어려운 경우도 있다. 따라서, 자신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마법 파티 택틱이 있다면 기회가 왔을 때 빠르게 공격 횟수를 사용하자.
※ 보스 정보는 2단계 | 3단계 | 4단계 순서입니다.
※ 파티 정보는 해외 서버 플레이 영상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스킬 정보 중 4단계 추가 효과는 붉은색으로 표시했습니다.
■ 와이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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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 : 80 | 100 | 200
- 체력 : 600만 | 700만 | 17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200 | 470/470 | 640/640
- 스킬
UB : 전방 범위 내 최대 3명의 적에게 물리 (중) 피해를 주고 물리 공격력 (특대) 증가. 4단계는 공격 속도 대폭 증가.
고블린 그레이트와 번갈아 클랜전 시작을 알리는 보스. 기본 공격은 가장 앞에 있는 캐릭터를 타격하고, UB는 전방 3명을 타격해 생존력이 어중간한 전·중열 캐릭터는 사망할 가능성이 높다. 3단계부터는 방어력이 대폭 올라 디버퍼를 다수 편성해야 제대로 된 화력을 낼 수 있다. 또한, 4단계는 보스의 기본 공격 속도가 빨라지고 UB 사용 후 공격력이 올라 최전방 캐릭터의 생존이 가장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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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일드 그리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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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 : 85 | 105 | 205
- 체력 : 800만 | 900만 | 18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250 | 470/470 | 500/470
- 스킬
UB : 가장 가까운 적 3명에게 마법 (중) 피해를 주고 넉백시킴. 추가로 캐릭터의 HP가 40% 이하인 경우 기절시킴(약 6초).
와이번처럼 기본 공격으로 가장 앞에 있는 캐릭터, UB로 전방 3명을 공격하는 보스. 와이번과 다른 점은 마법 공격을 한다는 것이다. 4단계가 되면 UB에 배리어로 막을 수 없는 넉백과 공격 대상의 체력이 40% 이하일 때 걸리는 조건부 기절이 추가된다.
3단계까지는 물리/마법 파티의 대미지 차이가 거의 없어 아무 파티나 사용해도 되지만, 4단계에서는 마법 파티가 쓰일 곳이 많다. 따라서, 4단계는 물리 파티를 사용해 공략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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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카이 왈큐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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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 : 90 | 110 | 210
- 체력 : 1000만 | 1300만 | 2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370 | 520/520 | 530/550
- 스킬
UB : 일정 범위 내 캐릭터 4명에게 물리 (대) 피해를 주고 TP (특대), 행동 속도 (대) 감소.
1스킬 : 가장 가까운 적 3명에게 물리 (중) 피해를 주고 자신의 행동 속도 (대) 증가. 4단계는 피해를 받은 대상의 물리/마법 공격력 (대) 감소.
방어력이 대폭 올라 1년만에 돌아온 3번째 보스. UB로 감소하는 TP와 행동 속도가 매우 커 전/중열 캐릭터가 괴롭다. 그러나 UB는 일정 범위만 타격하기 때문에 이에 영향을 받지 않는 주력 마법 딜러나 궁수를 편성하면 그나마 상대하기 쉽다.
4단계는 1스킬에 공격력 디버프가 추가되어 UB 사용 타이밍을 신중하게 정해야 한다. 그러나 캬루(새해)를 활용한 파티는 이마저도 무시하고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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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스터 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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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 : 95 | 115 | 230
- 체력 : 1200만 | 1500만 | 21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300/380 | 480/400 | 460/480
- 스킬
UB : 적 전체에게 마법 (중) 피해를 주고 꼬마 너구리 2마리 소환.
1스킬 : 적 전체에게 마법 (소) 피해를 주고 넉백, 남은 HP가 50% 미만인 적을 마비시킴. 무적 상태가 아닌 자신의 모든 소환수 제거.
너구리 모습을 한 4번째 보스. UB 사용 시 꼬마 너구리를 2마리 소환한다. 꼬마 너구리는 대미지가 낮지만 무적 상태가 되어 이를 빠르게 처리하지 못하면 화력이 대폭 낮아진다. 꼬마 너구리는 체력이 매우 낮지만, 방어력이 매우 높아 방심하면 처치 타이밍을 놓치고 무적 스킬을 사용할 것이다.
4단계는 강화점이 없는 대신 보스의 능력치가 대폭 오른다. 그만큼 1스킬로 아군이 마비될 가능성도 올라가니, 체력 관리를 고려해 파티를 편성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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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지타리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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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 : 100 | 120 | 250
- 체력 : 1500만 | 2000만 | 2300만
- 방어력(물리/마법)
ㄴ 타깃 A(본체) : 550/500 | 640/720 | 700/800
ㄴ 타깃 B(개) : 200/290 | 300/420 | 300/480
- 브레이크 게이지
ㄴ 타깃 A : 350만 | 400만 | 440만
ㄴ 타깃 B : 50만 | 70만 | 80만
- 스킬
UB : 적 전체에 최대 체력에 비례한 마법 피해를 주고, 마법 공격력 (대) 감소. 암흑 상태인 적은 받는 대미지와 디버프 수치 증가. 4단계에서 암흑 상태인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
1스킬 : 적 전체에 마법 (소) 피해를 주고 강력한 암흑 상태 부여.
2스킬 : 전방의 적 3명에게 물리 (중) 피해.
3스킬 : 적 전체에 마법 (중) 피해를 주고, 자신의 타깃이 브레이크 상태가 아니라면 '흑성' 버프가 추가된다.
└ 흑성 버프 1, 2중첩 : 효과 없음
└ 흑성 버프 3중첩 : 적 전체에 강력한 암흑 상태 부여. 이 상태 이상은 대미지 무효를 관통함.
※ 3스킬은 3단계(11회차)부터 추가
스카이 왈큐레와 함께 1년만에 돌아온 마지막 보스. UB가 방어 무시 피해를 주고, 초암흑 상태일 때 UB 대미지가 오른다. 3단계부터는 UB의 기본 대미지와 조건부 추가 대미지 수치가 모두 증가해 자칫하면 파티가 전멸할 가능성이 높다.
흑성 3중첩이 되면 배리어를 무시하고 강력한 암흑을 부여하는 3스킬은 2중첩까지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 또한, 타깃 중 하나라도 브레이크 상태라면 흑성 중첩이 오르지 않으므로 전투 초반에는 최대한 빠르게 브레이크를 노려야 한다.
브레이크를 노릴 때는 반드시 본체 뒤에 숨어 있는 개를 노려야 한다. 개는 본체보다 브레이크 게이지와 방어력이 훨씬 낮다. 게다가 브레이크 지속 시간이 본체와 비교해 3배(본체 10초, 개 30초) 길고, 방어력 감소 수치도 높아 광역 딜러를 편성이 어느 정도 강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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