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달부터는 최고 난이도가 4단계에서 5단계로 오른다. 5단계는 이전 단계와 비교해 체력이 5배 가량 증가해 많은 클랜원이 협동해야 한다. 다행히도 레벨이나 능력치 등은 4단계와 동일하므로, 4단계에서 사용하는 조합은 5단계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 보스 정보는 2단계 | 3단계 | 4단계 | 5단계 순서입니다.
※ 파티 정보는 해외 서버 플레이 영상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스킬 정보 중 4단계 이상 추가 효과는 붉은색으로 표시했습니다.
■ 고블린 그레이트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5548380156.jpg)
- 레벨 : 80 | 100 | 200 | 200
- 체력 : 600만 | 700만 | 1700만 | 85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25/300 | 330/360 | 500/360 | 500/360
- 스킬
UB : 보스의 물리 공격력 (중), 물리 방어력 (소) 증가. 전방의 적 하나에 물리 (특대)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2022년 첫 클랜전 시작을 알리는 보스. 기본 공격과 UB 모두 가장 앞에 있는 캐릭터를 공격하기 때문에 최전방 캐릭터만 생존하면 무난하게 공격하기 좋다. 4단계부터는 UB에 기절 효과가 추가되므로 이전보다 생존을 조금 더 신경 써야 한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3233664140.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3271625761.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3210424780.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3285704511.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3246490811.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3232356760.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3275878150.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3214888472.png)
■ 랜드 슬로우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5589639965.jpg)
- 레벨 : 85 | 105 | 205 | 205
- 체력 : 800만 | 900만 | 1800만 | 9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60/260 | 480/450 | 670/500 | 670/500
- 스킬
UB : 모든 적에게 최대 HP에 비례한 마법 피해를 주고 물리/마법 공격력 (특대) 감소. (4단계부터 대미지 무효 관통)
1스킬 : 모든 적에게 마법 (소) 피해를 주고 스턴시킴.(대미지 무효 관통)
주기적으로 광역 피해를 주는 두 번째 보스. UB는 최대 체력 비례 피해를 주므로 전투 내내 체력 관리를 해야 한다. 1스킬은 4단계에 스턴이 추가되고, UB와 1스킬 모두 디버프가 배리어를 관통해 의외로 까다롭다. 3단계까지는 한 번에 처치할 수 있어 편성이 자유롭지만, 4단계부터는 마법 파티를 사용해 공략하는 것을 추천한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5737896623.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5777858285.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5718569156.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5756469047.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5796114144.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5735969325.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5774676039.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5712575857.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5752452883.png)
■ 니들 크리퍼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5534359145.jpg)
- 레벨 : 90 | 110 | 210 | 210
- 체력 : 1000만 | 1200만 | 2000만 | 95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380/180 | 440/200 | 480/220 | 480/220
- 스킬
UB : 전방 2명에게 물리 (중) 피해를 주고 구속 상태로 만듦.(대미지 무효 관통)
1스킬 : 가장 가까운 적 3명의 물리 방어력을 낮추고, 중독 상태를 부여. 중독 대미지로 TP가 회복되지 않음.
14개월만에 다시 등장한 3번째 보스. UB로 부여하는 구속이 배리어를 관통하기 때문에, 전투 시 전방 캐릭터 2명의 구속 시간까지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주력 딜러와 디버퍼가 후방에 포진한 마법 파티를 활용하는 것이 편하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3842656485.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3881183138.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3821756142.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3860630979.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3883976802.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3823362678.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3863899648.png)
■ 트라이 로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5575834810.jpg)
- 레벨 : 95 | 115 | 230 | 230
- 체력 : 1200만 | 1500만 | 2100만 | 1억
- 방어력(물리/마법)
ㄴ 본체(상단) : 1200/1200 | 1700/1700 | 1700/1700 | 1700/1700
ㄴ 타깃 A(중앙) : 160/350 | 320/600 | 360/950 | 360/950
ㄴ 타깃 B(하단) : 350/160 | 700/250 | 950/360 | 950/360
- 브레이크 게이지
ㄴ 본체 : 200만 | 250만 | 250만 | 250만
ㄴ 타깃 A : 50만 | 160만 | 100만 | 100만
ㄴ 타깃 B : 50만 | 160만 | 100만 | 100만
- 스킬
UB : 자신의 물리/마법 공격력 (특대) 증가, 적 전체에 물리 (중)&마법 (중) 피해.
1스킬 : 전방 범위 내 적에게 마법 (소) 피해.
2스킬 : 적 전체에 물리 (중) 피해.
3개의 머리를 가진 멀티 타깃 보스. 메인 타깃은 방어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방어력이 낮은 중앙과 하단 타깃을 공격해 빠르게 브레이크 상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덕분에 무이미, 루카(여름), 카오리(여름), 유이(프린세스) 등 광역 공격 전문 캐릭터가 활약하게 된다.
방어력이 높아서인지 4단계 이후 패턴 강화점은 없다. 이번 달은 마법 파티가 쓰일 곳이 많으니, 가능하면 물리 파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6449268191.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6489791488.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6430910292.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6469662101.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6408509336.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6446471274.png)
■ 알게티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5515349333.jpg)
- 레벨 : 100 | 120 | 250 | 250
- 체력 : 1500만 | 2000만 | 2300만 | 1억 1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460/300 | 570/400 | 520/380 | 520/380
- 스킬
UB : 적 전체에게 최대 HP에 비례한 마법 피해를 주고, 적의 물리/마법 공격력 (대) 감소.(디버프는 대미지 무효 관통)
1스킬 : 전방의 적 1명에게 마법 (특대) 피해를 주고 침묵 상태로 만듦. 이후 적 전체에게 마법 (중) 피해.
2스킬 : 가장 물리 공격력이 높은 적에게 마법 (대) 피해를 주고 TP 감소.
3스킬 : 적 전체에 마법 (대) 피해를 주고, 캐릭터의 HP가 80% 미만인 경우 침묵 상태로 만듦. 모든 능력치 증가 효과를 해제. (상태 이상은 대미지 무효 관통)
※ 3스킬은 3단계(11회차)부터 추가
UB 사용 시 발동하는 공격력 디버프,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확정 침묵, 물리 공격력이 가장 높은 캐릭터의 TP 흡수 등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은 마지막 보스. 특히, 4단계부터는 조건부 광역 침묵에 능력치 강화 버프 해제 효과가 추가되어 어지간한 버퍼나 자기강화형 딜러는 편성이 불가능하다. 다행히 라비리스타, 콧코로(프린세스), 네네카 등 필드를 전개하는 형식의 버프는 강화 패턴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3단계까지는 물리, 마법 어떤 파티를 사용해도 한 번에 보스를 처치할 수 있지만, 4단계부터는 캬루(새해) 중심 마법 파티의 효율이 압도적으로 높다. 물리 파티를 알게티에 사용하는 것은 클랜원과 소통을 하면서 최대한 피하자.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6486478326.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6424398637.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6465833514.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6402888609.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6440438104.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6479849251.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6418714914.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6456122460.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6497553460.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1/21/news/i1643613236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