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리포트] 출시 전부터 대만 PC 게임 순위권에 오른 '로스트아크'

기획기사 | 윤서호 기자 | 댓글: 20개 |




※인벤에서는 매달 대만 게임 시장 리포트를 전달해드립니다.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대만 게임 시장의 소식을 한눈에 살펴보세요. 해당 리포트 자료는 대만 현지에서 온라인/모바일게임 퍼블리싱 사업을 하고 있는 해피툭(HappyTuk, www.mangot5.com)에서 제공했습니다.

2022년 1월 대만 커뮤니티에서는 타이페이게임쇼와 더불어 MS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가 화제였다. 특히 MS가 인수하면서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신작을 앞으로도 PS로 출시할 것이냐가 주요 안건이었다. 이러한 의문은 대만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제기됐으며, 이에 MS는 지난 2월 9일 브래드 스미스 부회장 명의로 공지를 발표,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작품을 계속 PS로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뒤이어 2월에는 스마일게이트의 MMORPG '로스트아크'가 대만 내에서도 화제가 됐다. 지난 2월 11일 서구권에 아마존 게임즈를 통해 정식 출시된 로스트아크는 스팀 동접자 수 130만 명을 돌파했으며, 3월 28일 기준으로 42만 명을 유지하는 등 성과를 거두고 있다. 현재 대만 지역은 출시되지 않았으며, 지난 8월부터 해피툭과 퍼블리싱 계약을 맺고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2월 대만 PC/모바일 게임 순위
출시 전부터 눈길 끈 로스트아크 / 강세 유지하고 있는 리니지 형제

■ 2월 대만 PC 게임 순위




메이플스토리가 지난 12월부터 3달 연속 1위를 차지한 가운데, 패스 오브 엑자일이 지난 2월 신규 확장팩 '아틀라스 공성전'의 효과로 PC 게임 순위 2위를 차지했다. 또한 지난 2월 테크랜드의 좀비 파쿠르 액션 서바이벌 '다잉라이트2'가 출시되면서 다잉라이트 시리즈가 8위에 올랐다. 아울러 사이버펑크2077이 지난 2월 16일 대대적인 개선안이 반영된 1.5패치를 진행하면서 PC 게임 Top10에 랭크인됐다. 20위권까지 전반적으로 큰 변화는 없는 가운데, 마비노기 영웅전이 신규 캐릭터 '레티' 출시로 15위로 올라왔다.

이와 함께 2월부터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가 대만 PC 게임 순위에 반영됐다. 로스트아크는 지난 2월 11일 아마존 게임즈를 통해 북미, 유럽, 남미, 호주 4개 지역에 런칭했으며, 스팀 동접자 수 130만 명을 돌파하는 등 호응을 얻었다. 이러한 소식에 대만 유저들도 관심을 보이며 대만에 출시되지 않았음에도 PC 게임 순위 11위를 차지했다. 현재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2021년 8월 해피툭과 대만 서버 퍼블리싱 계약을 맺고 대만 서버도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 2월 대만 모바일 게임 순위




2월 대만 모바일 게임 양대마켓 인기 순위 1위는 DK 모바일이 차지했다. ‘DK모바일’은 2012년 출시해 현재까지 국내 서비스 중인 ‘DK온라인’의 IP를 활용한 게임으로, 2월말 적극적인 런칭 마케팅으로 양대 마켓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했다. 매출 순위는 구글플레이 4위, 앱스토어 9위를 기록했다.

지난 1월 양대 마켓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했던 포켓몬 유나이트는 구글플레이 인기 순위 5위, 앱스토어 인기 순위 2위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월 23일 출시한 '레전드 오브 네버랜드'가 구글플레이 인기 순위 2위, 앱스토어 3위에 새로 올라왔다. 그러나 매출 순위권에는 진입하지 못했다.

모바일 게임 매출은 리니지W, 리니지M이 나란히 구글플레이 매출 1, 2위를 기록하면서 강세를 유지했다. 특히 리니지W는 앱스토어에서도 매출 3위를 기록했다. 그외에 매출 상위권 게임 목록은 크게 바뀌지 않았으나, '에노키안의 전설'이 게임 내 인기 캐릭터 '에녹'의 새로운 버전인 '구원자 에녹'을 출시하면서 앱스토어 1위로 올라왔다. 아울러 2월 28일에는 은혼과 콜라보 등 다양한 이벤트를 발표하기도 했다.


2월 대만 게임 업계 주요 이슈
에픽게임즈, 메타버스를 위한 에픽게임즈 메가버스 상표권 등록



▲ 지난 1월 MS가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를 발표하면서 화제가 된 가운데

온, 오프라인으로 병행한 타이페이게임쇼가 지난 1월 20일부터 25일까지 무사히 진행, 여러 발표가 이어진 이후 2월 대만 게임계는 해외쪽 소식에 눈을 돌렸다. MS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인수 발표가 대만에서도 큰 관심을 받은 가운데 특히나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신작이 PS를 지원하지 않을 거라는 루머가 돌면서 그 진위 여부도 큰 관심거리였다.

각국 게임 커뮤니티 및 매체에서 이와 같은 논쟁이 일자 MS의 브래드 스미스 부사장은 2월 9일 공지를 통해 "MS가 Xbox 콘솔 독점으로 타이틀을 만들어서 PS 유저들의 기회를 훼손할 우려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PS에서도 계속 콜오브듀티 외에 다른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인기작들을 계속 플레이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MS에서는 지난 2월 "액티비전블리자드의 인기작을 PS에서도 계속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메타버스와 관련해 대만에서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2월에는 언리얼 엔진과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포트나이트'의 개발사인 에픽게임즈에서도 메타버스와 관련한 메가버스 상표를 출원하면서 메타버스와 관련한 동향에 주목하고 있다. 다만 해당 상표권이 어떻게 사용될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한편, 에픽게임즈는 지난 4월부터 메타버스 계획을 지원하기 위해 10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하는 한편, 메타버스와 관련한 갖가지 기능 및 앱을 출시하고 관련 회사를 인수해왔다. 일례로 메타버스에 사용될 디지털 휴먼을 제작하기 위한 '메타 휴먼 크리에이터'를 출시했으며, 웹에서 3D 콘텐츠를 검색, 편집,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 '스케치팹'을 인수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 IGC에서는 에픽게임즈의 신광섭 엔진 비즈니스 리드가 메타버스 관련 강연을 진행하면서 개발자들에게 비전을 공유했으며, 올해 1월에는 칼리버스와 언리얼 엔진 기반 메타버스 MOU를 체결하는 등 메타버스 관련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에픽게임즈의 팀 스위니 CEO는 지난 4월에 "포트나이트, 로켓리그, 폴가이즈를 넘나들며 상호 연결된 소셜 네트워크 구축 작업을 가속화하고, 언리얼 엔진 및 에픽 온라인서비스, 에픽게임즈 스토어 등을 통해 게임 개발자와 크리에이터들에게 힘을 실어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 에픽게임즈는 메타버스 관련 기술 출시 및 인수에 이어 상표권까지 출원, 본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대만 2월 신작 및 기대작

■ DK 모바일



⊙개발사: 엔트런스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22년 2월 24일(대만)

‘DK모바일’은 2012년 출시해 현재까지 서비스 중인 ‘DK온라인’의 IP를 활용한 게임으로, 국내에서도 출시 전 사전예약 200만 명을 기록하기도 했다. 골드로 거래하는 ‘통합 거래소’와 서버 상관 없이 이용자간 대결 할 수 있는 ‘콜로세움’,범죄도에 따라 이용자를 구속하는 ‘감옥시스템’, 필드와 던전에서 언제든 진행할 수 있는 ‘PVP’ 등 정통 MMORPG의 요소를 한층 강화한 것이 특징으로, 대만 출시 전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대만 모바일 양대 마켓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했다.


■ 카운터 암즈



⊙개발사: 위시 인터랙티브 테크놀로지 ⊙플랫폼: 모바일⊙발매일: 2022년 2월 16일

'카운터 암즈'는 군함뿐만 아니라 전차, 전투기 등 육해공의 각종 병기를 모에화한 수집형 RPG다. '갈라디오'라 명명된 행성에 불시착한 유저는 각종 병기들의 힘을 지닌 전희들과 만나 그들과 함께 행성을 파괴하고자 하는 정체불명의 생명체 '기계수'와 싸우게 된다는 내용을 담았다. 세로 인터페이스를 채택한 방치형 게임으로, 이토 시즈카를 비롯해 사토 리나, 이시가미 시즈카, 오구라 유이 등 유명 성우를 기용한 것이 특징이다.


■ 소울타이드



⊙개발사: 청두 귀리엔 테크놀로지 ⊙플랫폼: PC, 모바일⊙발매일: 미정/사전등록 중

소울타이드는 로그라이크 요소를 가미한 던전 RPG 게임으로, 마녀들로부터 마을을 보호하는 한편 세계의 미로를 탐사해 멸망의 원인을 밝혀내고자 하는 인형들과 인형사의 싸움을 그려낸 작품이다. 미로로 된 스테이지의 각 구역마다 무작위로 적이 등장하며, 이에 맞춰 자신이 조합한 인형의 스킬을 전략적으로 연계해 스테이지가 끝날 때까지 살아서 탐사를 완료해야 한다. 전투는 턴제를 기반으로 하며, 던전 탐사 외에도 레이드 및 시련 등 유저의 전략을 실험할 다양한 콘텐츠들이 뒷받침되어있다. 중국에서 지난 8월 출시됐으며, 대만에서는 현재 사전예약 진행 중이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