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계 이후 3네임드는 마법, 4, 5네임드는 물리 파티의 화력이 높은 편이다. 따라서, 후반부 보스 중 어떤 것을 치느냐에 따라 남는 물리, 마법 파티로 1, 2네임드에 도전하는 것이 좋다.
※ 보스 정보는 2단계 | 3단계 | 4단계 | 5단계 순서입니다.
※ 파티 정보는 해외 서버 플레이 영상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스킬 정보 중 4단계 이상 추가 효과는 붉은색으로 표시했습니다.
■ 고블린 그레이트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4565689148.png)
- 레벨 : 80 | 100 | 200 | 200
- 체력 : 600만 | 700만 | 1700만 | 85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25/300 | 330/360 | 500/360 | 500/360
- 스킬
UB : 보스의 물리 공격력 (중), 물리 방어력 (소) 증가. 전방의 적 하나에 물리 (특대)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UB를 포함한 모든 공격이 가장 앞에 있는 캐릭터만 타격하는 정직한 보스. 4단계부터는 UB에 기절 효과가 추가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4770125990.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3207242135.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3243436176.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4679195196.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4616559373.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4652365837.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4691866322.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4027324976.png)
■ 와일드 그리핀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5112714405.png)
- 레벨 : 85 | 105 | 205 | 205
- 체력 : 800만 | 900만 | 1800만 | 9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250 | 470/470 | 670/470 | 670/470
- 스킬
UB : 가장 가까운 적 3명에게 마법 (중) 피해를 주고 넉백시킴. 추가로 캐릭터의 HP가 40% 이하인 경우 기절시킴(약 6초).
UB로 전방 3명을 공격하는 것 외에 특별한 점이 없는 보스. 4단계부터 UB에 배리어로 막을 수 없는 넉백과 공격 대상의 체력이 40% 이하일 때 걸리는 조건부 기절이 추가된다.
3단계까지는 물리/마법 파티의 이월 시간 차이가 거의 없어 아무 파티나 사용해도 좋다. 그러나 4단계에서는 마법 파티의 화력이 약간 높다. 하지만, 자신이 바실리스크를 쳐야 할 상황이라면 물리 파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6272188301.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6209486499.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6246355265.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6283343845.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6219188707.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6256476856.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6293244166.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6228750593.png)
■ 바실리스크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4557481174.png)
- 레벨 : 90 | 110 | 210 | 210
- 체력 : 1000만 | 1300만 | 2000만 | 95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0/0
- 스킬
UB : 행동 불능 상태가 아닌 캐릭터에게 마법 (대) 대미지를 주고 석화 상태로 만듦. 행동 불능 상태인 캐릭터에게는 최대 HP의 80% 대미지를 입힘. 적 전체 능력치 증가 효과 해제. (대미지 무효 관통)
1스킬 : 전방 3명에게 마법 (소) 대미지를 주고, 중독 상태인 캐릭터를 석화 상태로 만듦.
2스킬 : 전방 범위 내 캐릭터에게 마법 (중) 대미지를 주고 중독 상태로 만듦.
처음 등장하는 3번째 보스. 방어력이 없어 디버퍼 없이 파티를 구성해도 상당히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문제는 조건부로 매우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 UB 및 중독과 연계 시 상당히 긴 시간 동안 캐릭터를 석화 상태로 만드는 1스킬이다.
캐릭터를 중독시키는 2스킬은 일정 범위 내 캐릭터만 타격할 수 있으므로, 이에 영향을 받지 않는 중·후열 캐릭터가 많은 마법 파티로 공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UB가 까다롭기 때문에 타마키나 카스미(매지컬) 등 TP를 흡수하는 캐릭터 편성 빈도가 높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4730233890.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4765705105.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4701353260.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5638960120.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3876418507.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3812670213.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3850756799.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4086131409.png)
■ 옵시디언 와이번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4504228692.png)
- 레벨 : 95 | 115 | 230 | 230
- 체력 : 1200만 | 1500만 | 2100만 | 1억
- 방어력(물리/마법)
ㄴ 타깃 A(왼쪽 날개) : 900/750 | 1100/820 | 1100/820 | 1100/820
ㄴ 타깃 B(몸통) : 400/180 | 450/230 | 450/230 | 450/230
ㄴ 타깃 C(오른쪽 날개) : 250/80 | 350/100 | 300/100 | 300/100
- 브레이크 게이지
ㄴ 타깃 A : 70만 | 70만 | 70만 | 70만
ㄴ 타깃 B : 100만 | 100만 | 100만 | 100만
ㄴ 타깃 C : 40만 | 60만 | 40만 | 40만
- 스킬
UB : 적 전체에 최대 HP 비례 마법 대미지를 주고, HP가 60% 미만인 캐릭터의 TP (대) 감소.
1스킬 : 적 전체 물리 방어력 (대) 감소, HP 흡수 (특대) 감소.
2스킬 : 마법 공격력이 가장 높은 캐릭터에게 물리 (대) 대미지를 주고, 주변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를 입힘. 범위 내 모든 적은 TP (중) 감소.
오랜만에 모습을 보이는 4번째 보스. 멀티 타깃 보스이며, 뒤에 있는 몸통과 오른쪽 날개의 방어력이 낮다. 각 타깃을 브레이크 상태로 만들 때마다 방어력이 낮아지므로 범위 딜러를 채용해야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UB는 최대 체력에 비례한 고정 피해를 주고, 모든 캐릭터의 물리 방어력을 낮추는 동시에 HP 흡수 불가 상태로 만든다. 이 때문에 3단계부터 힐러 없이 버티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4단계부터는 물리 파티로 보스를 공략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3949845922.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6287847232.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6226528711.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6264201748.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3602142026.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3639779695.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3677663335.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4115739788.png)
■ 메사르팀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6250543862.png)
- 레벨 : 100 | 120 | 250 | 250
- 체력 : 1500만 | 2000만 | 2300만 | 1억 1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350/350 | 750/550 | 450/300 | 450/300
- 스킬
UB : 적 전체에게 최대 HP에 비례한 마법 대미지를 주고, 행동 불능 상태인 적에게 추가 대미지.
1스킬 : 전방 범위 내 적에게 마법 (중) 대미지를 줌.
2스킬 : 남은 HP가 가장 적은 적 1명을 속박.
3스킬 : 적 전체에 마법 (소) 대미지를 주고, HP가 70% 이하인 적을 속박.
4스킬 : 마법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 2명을 속박하고, 자신의 물리/마법 방어력 (소) 감소.
※ 3스킬은 3단계(11회차), 4스킬은 4단계(35회차)부터 추가
단계가 오를수록 속박 스킬 종류가 늘어나는 마지막 보스. 3단계에 추가되는 광역 속박은 체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진 캐릭터에게만 적용되므로 체력 관리가 중요하다. 4단계부터 사용하는 속박은 마법 공격력이 높은 캐릭터 2명을 저격하기 때문에 물리 파티를 편성하면 딜로스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과거에는 마법 파티의 딜량이 높았는데, 캐릭터 레벨과 랭크가 오른 현재는 물리 파티가 앞서나가는 모습을 보인다.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5966345383.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5503166513.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5540667262.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5578578558.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3414419484.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3406954351.png)
![](https://static.inven.co.kr/column/2022/04/21/news/i13443312643.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