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시티즌 컨플릭트, "블록체인보단 게임의 재미에 집중"

인터뷰 | 정수형 기자 | 댓글: 2개 |
읽기와 쓰기를 넘어 소유의 개념이 더해진 Web3 기술의 등장은 게임 업계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에 영향을 받아 플레이어가 획득한 게임 속 아이템의 소유권을 얻고 유저간의 거래를 진행하면서 경제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게임파이가 등장하기도 했죠.

지난 2월, 알파 테스트를 마친 QORPO 게임 스튜디오의 '시티즌 컨플릭트'가 바로 이러한 게임파이에 속하는 FPS 게임입니다. ‘게임의 한계에 도전하는 열망’이라는 기업 모티브에 걸맞게 기존 게임파이 게임들과 차별화 되는 퀄리티와 시스템 등 다양한 요소로 중무장한 것이 특징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최신 게임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언리얼 엔진5, 오픈월드로 개발 중이라는 점입니다. 게임의 완성도보단 수익성에 기대하는 기존 게임파이와 차별화 되는 선택은 단순히 게임파이로서가 아닌 게임으로서의 궁금증을 가지게 만들었습니다. 이에 QORPO 게임 스튜디오 라스티슬라우 바칼라(Rastislav Bakala) 대표에게 Web3의 미래와 시티즌 컨플릭트의 미래, 그리고 한국 서비스 계획 등을 물어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 QORPO 게임 스튜디오 라스티슬라우 바칼라 대표



■ P2E 게임의 수익성만으로 시장 성공 어렵다, 중요한 것은 게임으로서 '재미'

Q. 만나서 반갑습니다. 간단하게 자기 소개와 QORPO 게임 스튜디오의 소개를 부탁합니다.

= 저희 QORPO 게임 스튜디오는 Web3 게임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차세대 게임 개발사입니다. QORPO는 Web2의 편의성과 Web3의 혁신을 연결하기 위해 게임 산업에서 최고의 전문가들과 함께 산업을 이끌어가고자 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고품질의 제품을 주축으로 대중을 Web3로 온보딩하여 블록체인을 대중화하고 게임 내 자산의 진정한 소유권과 e스포츠를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것을 비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시티즌 컨플릭트, AniMate, NFT 마켓플레이스 및 QORPO ID와 같은 게임으로 구성된 기본 생태계를 통해 대중에게 가장 접근성이 높은 방식으로 Web3의 혁신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중입니다.


Q. 알파 테스트를 끝낸 소감은 어떤가요. 참여자들의 반응과 기억에 남는 피드백도 있다면 함께 답변 바랍니다.

= 시티즌 컨플릭트 알파 테스트는 저희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별다른 문제도 발생하지 않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2,000명의 알파 테스터 모두를 수용할 수 있는 최대 용량에서 5,000시간에 가까운 플레이 시간을 보고 받았죠. 또한, 개발 초기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시티즌 컨플릭트가 상당수의 영향력 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인플루언서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는 점이 기억에 남고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Q. Web3 기반의 게임을 만들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무엇인가요.

= 저는 블록체인 기술에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Web3 게임 구축의 가장 중요하고 결정적인 요소는 탈중앙화가 제공하는 자유입니다. Web3에서 게임 내 자산의 진정한 소유권을 플레이어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기존의 게임과는 다르게 Web3 플레이어는 실제로 지불한 것을 소유하고 자산을 추가로 수익화 할 수 있는 것이죠.

Web3를 선택하는 또 다른 이유는 e스포츠가 가진 문제점을 해결해 주기 때문입니다. 현재 e스포츠 업계에서 프로 플레이어는 빅 리그 진출을 꿈꾸기 위해 강박적인 훈련과 거대한 후원자를 필요로 합니다. 반면, 우리는 커뮤니티 조직 토너먼트 덕분에 누구에게나 e스포츠 리그에 참여하고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Q. 그렇다면 Web3 기반의 게임이 갖는 장점과 앞으로의 미래 비전에 대해서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답변 바랍니다.

= Web3 기반 게임이 갖는 장점은 다양합니다. 분산화, 소유권, 상호 운용성, 인센티브, 거뮤니티 기반 등을 장점으로 꼽아볼 수 있습니다. 먼저, 분산화는 Web3 기반 게임은 분산형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구축되어 게임을 제어하는 중앙 권한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게임을 보다 안전하고 투명하게 보여주며, 검열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게임은 플레이어가 게임 내 자산을 소유하지 않으며, 종종 판매하거나 거래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면, Web3 기반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블록체인에 저장된 자산을 소유합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실제 가치를 가질 수 있는 자산을 거래하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Web3 기반 게임은 다른 분산 응용 프로그램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즉, 플레이어는 다른 게임이나 응용 프로그램에서 자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의 보다 연결되고 역동적인 생태계를 만듭니다.

Web3 기반 게임은 종종 플레이어에 대한 인센티브로 암호화폐와 토큰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보다 매력적이고 보람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Web3 기반 게임에는 종종 게임의 성공에 전념하는 강력한 플레이어 및 개발자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를 위한 보다 협력적이고 지원적인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Web3 기반 게임의 미래 비전은 보다 분산되고 상호 연결되며 매력적인 게임 생태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우리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더 발전된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 더 몰입감 있는 경험, 더 창의적인 사용 사례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더 많은 플레이어와 개발자가 Web3 기반 게임 공간에 진입함에 따라 서로 다른 관심사와 선호도를 충족하는 다양한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을 볼 수 있습니다.


Q. BNB 체인을 기반으로 개발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 Binance Smart Chain(BNB)에서 게임을 개발하면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에 비해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BNB는 이더리움과 같은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에 비해 거래 수수료가 낮습니다. 즉, 게임 개발자는 플레이어의 진입 장벽이 낮은 게임을 만들 수 있고 플레이어는 보다 저렴한 게임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은 개발자, 투자자 및 사용자로 구성된 성장하는 생태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게임 개발자가 자금 지원, 마케팅 및 기타 리소스를 지원하는 커뮤니티를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에서 게임을 개발하면 게임 개발자에게 성장하는 플레이어 커뮤니티에 맞는 혁신적인 게임을 만들기 위한 보다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이며 지원적인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BNB 체인으로 개발하였습니다.





Q. 대체로 P2E 게임은 퀄리티에 큰 신경을 쓰지 않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게임성보단 블록체인 기술에 더욱 집중했는데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 네 맞습니다! P2E 게임의 문제점은 대부분이 게임 플레이의 재미보다는 수익 창출이라는 목적에만 포커스가 맞추어져 개발되어 왔습니다. 그러다보니 그런 게임 대부분은 10년 전에 만들어진 게임과 유사한 퀄리티로 출시되곤 합니다.

그러나 이제는 재미없는 P2E 게임이 주는 수익성 만으로는 시장에서 성공하기란 어려워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달성하고자 하는 것은 블록체인 기술의 이점을 누리면서 게임 업계를 선도하는 Web2 게임과 동등한 최고 수준의 게임을 만드는 것입니다.



■ 사이버펑크 디스토피아 + 오픈월드 + Web3 = 시티즌 컨플릭트

Q. 자사가 개발 중인 '시티즌 컨플릭트'에 관한 설명을 부탁합니다. 개발 시기와 게임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 있나요.

= 저희는 지난 1년 동안 시티즌 컨플릭트를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해당 게임은 액션과 사이버펑크 디스토피아 세계관을 가지고 있으며 e스포츠에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는 팀 데스매치, 데스매치, 컨퀘스트의 경쟁 액션을 제공하면서 섬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오픈 월드로 구성된 거대한 프로젝트입니다.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 시티즌 컨플릭트는 고유한 영웅, 신디케이트, 무기 및 마스크 또는 다양한 이동수단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 월드(Ether Islands)는 10개의 고유한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슬로바키아의 브라티슬라바의 사이버펑크한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Q. ‘시티즌 컨플릭트’를 Web3 와 어울리는 게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시티즌 컨플릭트를 Web3와 어울리는 게임으로 만들기 위해 블록체인 관련 업계 전문가들을 스카우트하여 게임 개발을 진행했고 기획 단계에서 유저간 경쟁심을 불러일으키고 위화감이 없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게임들에 대한 조사를 철저히 하기도 했습니다.


Q. 오픈월드 MMOFPS 로서 월드의 크기는 어느 정도로 구상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필드에 생동감을 채워줄 콘텐츠는 무엇을 기획하고 있나요.

= 게임 맵의 면적은 약 40km^2(40제곱키로미터)이며, 사이버펑크한 콘셉트에 영감을 받은 10개의 구역으로 나뉘어진 도시에 각각 시각적으로 독특하고 다양한 콘텐츠로 채워져 있습니다.

먼저, 플레이어에게 게임 세계 내에서 목적 의식과 진행 상황을 제공하는 스토리 중심의 퀘스트 및 임무가 제공됩니다. 월드는 적의 침략, 자연재해 또는 보급품 투하와 같이 무작위로 또는 일정에 따라 발생하는 역동적인 이벤트가 존재하며, 이를 통해 게임 세계를 생생하고 역동적으로 유지해줍니다.

게임 세계를 채우고 플레이어에게 퀘스트, 서비스 및 상호 작용을 제공하는 NPC도 물론 존재하고요. 플레이어가 게임 세계를 탐험하고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전리품 및 보상 시스템과 제작 및 거래 시스템을 통해 플레이어는 게임의 세계 경제 내에서 아이템을 만들고 거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Q. 마켓 플레이스가 활성화되려면 그만큼 캐릭터 육성과 장비, 파밍 등의 조화가 잘 이뤄져야 할 것 같습니다. 마켓 플레이스 활성화에 관해 어떤 방식으로 서비스할 계획인지 궁금합니다.

= 현재 저희가 초점을 맞추고 있는 부분은 게임을 재미있게 만드는 데 있으며, Web2 플레이어가 게임 경험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소유권과 옵션을 제공하려 합니다.

그래서 플레이어가 자산 또는 계정을 자유롭게 판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또한, 플레이어가 아이템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저희가 수익을 볼 계획은 없습니다. 블록체인 게임의 주요 문제는 대부분 금전적 측면에 집중되어 있지만 그보다 저희는 게임 자체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캐릭터, 스킨 및 기타 NFT 유틸리티는 대부분 게임 내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Q. 캐릭터 육성이 e 스포츠 모드에서 어떻게 적용될 지 궁금합니다. 개인의 컨트롤 실력과 무관하게 캐릭터 육성만 잘되어 있다면 이길 수 있을까요.

= e스포츠에는 캐릭터를 육성하진 않습니다. 저희는 두 개의 개별 게임 빌드로 IP 시티즌 컨플릭트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정복 또는 데스매치와 같은 경쟁 게임 모드가 있는 e스포츠이고 다른 하나는 신디케이트 전쟁이라는 MMO 빌드입니다.








Q. 한국은 P2E 게임 서비스가 불가능한 지역입니다. 추후 한국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면 어떤 방식으로 서비스할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 먼저 저희 게임은 P2E가 아닙니다. 주요 목표는 MMO 모드로 플레이하는 캐주얼 게이머를 대상으로 하고 추가로 경쟁 게임 모드로 e스포츠 플레이하는 게이머를 대상으로 플레이어 소유권 및 보상 직접 분배와 함께 퀄리티 높은 게임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Q. 마지막으로 ‘시티즌 컨플릭트’를 기다릴 한국 게이머에게 한 마디 부탁합니다.

= 시티즌 컨플릭트를 기다리는 한국 게이머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시티즌 컨플릭트에서 플레이어는 우뚝 솟은 고층 빌딩, 네온 불빛, 어두운 골목으로 가득 찬 거대하고 미래의 도시에 서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시티즌 컨플릭트는 PvE와 PvP 게임 플레이가 혼합되어 플레이어가 팀을 이루어 AI가 제어하는 강력한 적과 싸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빠르게 진행되는 액션으로 가득 찬 전투에서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하는 게임입니다.

게임의 MMO 측면은 플레이어가 진영에 합류하고 게임 세계 전역의 영토를 통제하기 위해 싸우는 'PlanetSide 2'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각각의 그룹은 고유한 능력, 무기 및 차량을 가지고 있어 플레이어가 플레이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사이버펑크 스타일의 디자인은 게임의 핵심 요소가 될 것이며, 플레이어는 사이버네틱 임플란트, 첨단 무기, 미래형 갑옷으로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총, 검, 에너지 무기를 포함한 다양한 무기를 특징으로 하며 각각 고유한 능력과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이 게임은 MMO와 e스포츠 게임 플레이의 최고의 요소를 결합한 풍부하고 몰입감 있는 사이버펑크 세계에서 펼쳐지는 스릴 넘치고 빠르게 진행되는 액션으로 가득 찬 모험이 될 것이니 많은 기대 부탁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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