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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2023이 한창 진행 중인 부산 벡스코, 정말 많은 미출시 신작 게임들이 시연 버전을 마련하고 유저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개인적으로 시선을 사로잡았던 게임, 꼭 한번 플레이해보고 싶었던 게임이 있었어요. 바로 빅게임 스튜디오가 개발하고 있는 신작, 브레이커스입니다.
모바일과 PC 크로스 플랫폼으로 개발되고 있는 브레이커스는 애니메이션과 RPG과 결합된 게임으로, 지난 TGS에서 첫선을 보인 뒤 빌드를 확장해 지스타에도 부스를 마련했습니다. 한국어로 다듬어진 브레이커스, 어떤 게임이었는지 30분가량 플레이한 지스타 빌드의 후기를 짧게 풀어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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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RPG', 브레이커스를 가장 잘 표현한 장르가 아닐까 싶습니다. RPG면 RPG지, 왜 거기에 애니메이션이라는 부가 설명이 붙는지 의문이 들 수 있어요. 하지만 애니메이션을 빼놓고는 브레이커스를 설명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게임은 애니메이션 컷신과 대화 지문이 뜨는 부분, 전투와 이동이 이루어지는 조작 부분까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그리고 그 중 컷신과 대화 부분의 연출이 그야말로, '애니메이션' 그 자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컷신 부분은 게임 내 그래픽이 아니라, 아예 실제 영상물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죠. 연출의 퀄리티가 매우 뛰어나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과함이나 어색함 없이 다이나믹하고 섬세하게 표현되는 캐릭터들의 모습, 성우들의 연기, 매끄러운 그래픽이 합쳐져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낸달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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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 역시 그냥 지문이 순서대로 뜨는 게 아니라, 카메라 워크, 캐릭터들의 표정 변화, 실제 대사를 읊는 듯한 입 모양까지 어디 하나 평범한 부분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 두 부분은 자연스럽게 조작 부분과 연결되어 게임의 몰입도를 빠르게 끌어 올리는 역할을 하고 있죠.
마치 쭉 연결되는 애니메이션을 보다가, 중간에 등장인물들이 '어디로 이동합니다', '누군가와 전투를 벌입니다'라는 부분은 직접 조작하는 그런 느낌이랄까요. 아니, 그런 느낌이 확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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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는 건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정해진 시간 동안 빠르게 다양한 게임을 즐겨봐야 하는 오프라인 게임쇼에서는 더욱 그렇죠. 아무리 헤드셋이 있고, 아무리 커다란 화면을 마주한다고 하더라도 오롯하게 게임에 집중하는 건 꽤 어렵습니다.
하지만 브레이커스는 그 어려운 일을 해냈습니다. 플레이하는 30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를 정도로 집중도를 훅 잡아끌었어요. 심지어 컷신이나 대화 지문을 스킵하거나 빠르게 넘겨야겠다는 고민조차 들지 않았죠. 이건 정말 너무나 높은 퀄리티의 애니메이션 연출 덕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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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과 전투, 즉 플레이적인 부분에서도 가장 눈에 띈 건 역시 그래픽이 아닌가 싶습니다. 단순히 그래픽이 좋다는 것에서 끝나는 게 아닙니다. 애니메이션과 컷신에서 끊김 없이 이어지는 느낌의 그래픽이 펼쳐지기에 스토리 진행 과정에서 몰입했던 기분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어서죠. 컷신은 컷신대로, 조작은 조작대로 마치 별개의 콘텐츠 마냥 느껴지는 부분이 전혀 없습니다.
또한 매우 빠른 템포의 전투, 여기에 화려한 스킬들이 펼쳐짐에도 시인성 부분도 꽤 괜찮은 편입니다. 너무 화려한 스킬 이펙트들로 인해 반드시 회피해야 할 적들의 공격, 바닥이나 모션 등이 보이지 않는 그런 불상사가 거의 없었달까요. 경험해본 브레이커스의 액션성이나 타격감 등이 나쁘지 않았고, 그렇다고 화면이 심심하게 느껴지는 부분도 없었기에 매우 긍정적인 방향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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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들은 각자의 전투 스타일과 스킬, 속성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전투 특성은 그냥 단순히 조작의 정도에서 끝나지 않고, 적의 공격 스타일에 맞춰 공략해나가는 재미도 만들어냈습니다. 누군가는 원거리에서 빠른 공격을 하고, 누군가는 근거리에서 방패를 든 적의 방어를 깨부수죠. 또 누군가는 마법을 통해 적 마법사들의 캐스팅을 끊어내기도 합니다.
또한, 그런 공략의 즐거움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최대 3명의 캐릭터를 교체해가며 플레이할 수 있었는데요. 덕분에 공격, 회피, 스킬, 궁극기 총 4개의 버튼만이 존재함에도 매우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는 캐릭터 교체 쿨타임이 적용되지 않은 지스타 빌드라 좀 더 극적으로 느껴졌을 수 있겠네요.
전투의 경우에는 아직 완벽히 다듬어진 게 아닌 만큼, 조금 아쉬운 부분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크게 다가온 건, 피격 후 판정이었는데요. 한 번 넘어지고 나면 다시 기상하기까지 너무나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심지어 기상기가 없고, 회피 역시 쿨타임이 있다 보니 이는 꽤 답답하게 여겨지더군요.
특히 전투 자체가 매우 빠른 템포로 속도감 있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투의 호쾌함과 흐름마저 조금 깨져버리는 느낌이라 더욱 아쉽게 느껴집니다. 물론 이는 추후 개발 과정에서 충분히 다듬어질 수 있는 부분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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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커스, 이번 지스타에서 반드시 체험해봐야 할 게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특히 정석적인 판타지물을 좋아하고, 애니메이션도 좋아하고, 심지어 여기에 직접 조작하는 액션의 즐거움까지 좋아한다면 절대 놓치면 안 될 그런 게임이죠.
게임의 퀄리티와 몰입감은 뛰어나고, 캐릭터들은 섬세한 표정, 어딘가 따뜻하면서도 아주 뛰어난 그래픽, 여기에 성우들의 열연이 어우러져 매력을 발산합니다. 플레이하는 30분 동안,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직접 보고, 그 안에 들어가서 직접 인물들을 조작하는 즐거움까지 느낄 수 있어요.
빅게임스튜디오의 신작, 브레이커스는 지스타 2023이 진행되는 벡스코 제2전시장 가장 안쪽 부스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지스타 이후 2024년 3월 한국과 일본에서 비공개 테스트가 진행되며, 24년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