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벨라로크 상향된 도적, 가능성 보이는 로봇 사제? 패치 직후 주요 덱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
성기사 약화! 도적, 흑마, 사제 등 상향된 28.2.3 패치
파격적인 벨라로크 버프로 도적 덱들 등장
전투로봇 사제도 연구 진행 중?


지난 20일 많은 카드가 조정되었고 메타에도 점차 영향이 오는 중이다.

우선 성기사는 강력한 광역기 [수호자의 힘]은 1마나 증가되었고, [오색 광선]이 1마나 너프 및 적 하수인에게만 피해를 주도록 바뀌었다. 특히 [오색 광선]은 상대가 필드를 꽉 채웠어도 1마나를 사용하게 되었고 명치 딜 누적도 줄어든 만큼 성기사의 파워가 제법 내려갔다.

용 드루이드는 [첨벙첨벙 새끼용][사막 둥지대모]의 스탯이 살짝 줄어들고, 하이랜더 주술사는 [의술사 홀리대이]의 무기 [아홉 개구리의 지팡이]의 공격력이 1 줄어들었다. 주술사가 무기를 통해 정리할 수 있는 하수인의 폭이 크게 줄어 운영이 어려워졌다는 평이다.





주요 버프로는 사제의 1마나 콘셉트 카드인 [유력자 핍]의 마나가 1 줄고 [교란하는 망령잎]의 피해가 늘어난 것과, 죽음의기사 [마우와 파우][절정의 괴저폭발]같은 룬 혼합 카드 및 [시체 신부] 상향, 전사 [카즈고로스][잠자는 화산아귀] 상향이 있었다.

여기에 도적 발굴 전설 보상 [아제라이트 전갈]은 무작위 주문을 넷 얻고 이번 게임에서 발굴할 때마다 그 주문들의 비용이 1 줄어 최소 1까지 감소하는 효과로 변경, 미라클 유형에는 사용하기 어렵게 되었으나 이른 타이밍에 사용하기는 좋아졌다. 그리고 [벨라로크 윈드블레이드]는 변신을 위한 조건이 다른 직업 카드 3장에서 1장으로 줄어드는 버프가 있었다.

흑마법사는 오물통이 바뀌었는데, 2마나 3피해에서 3마나 4피해로 변경됐다. 손에서 직접 내기는 어려워졌으나, 버리기 또는 파괴로 시전할 때는 강력해졌다. 또한 [부패한 팝가르]의 지옥 주문 비용 감소가 2로 늘어나 [부패한 팝가르]가 있을 때는 이전과 동일하게 1마나로 낼 수 있다.





벨라로크를 활용하는 발굴, 우물 도적
패치 후 가장 먼저 떠오른 직업은 도적이다. [벨라로크 윈드블레이드]는 내 손에 이 카드가 있을 때 다른 직업의 카드를 내면 [책략가 벨라로크]로 변신하는 카드로, [책략가 벨라로크]는 3/6 돌진 및 공격한 후에 다른 직업의 카드를 발견하고 그 카드의 비용이 3 감소하는 효과를 가졌다.

본래 다른 직업의 카드를 3회 냈어야 했지만 1회로 변신 조건이 아주 간편해지며, 초반에 나오면 돌진으로 상대를 공격하는 한편 높은 생명력으로 여러 턴 버티고, [그림자 밟기]로 재활용도 할 수 있어 밸류의 힘으로 승기를 굳히기 좋다.

다른 직업 카드 사용 조건은 다른 직업의 빨리 뽑기 카드를 발견하는 [동작 그만]이나 발굴 보상 중 발견 카드로 쉽게 만족할 수 있고, 이로 인해 패치 후 [벨라로크 윈드블레이드]를 활용한 도적 덱 두 가지가 보이고 있다.

우선 발굴 도적은 [아제라이트 전갈]이 리메이크되어 이전처럼 8회 발굴한 후 0마나 주문 8장을 연타하며 [강령군주 드라카][죄악석 묘지]를 키우는 미라클 운영은 힘들어졌다. 대신 4회 발굴 타이밍에도 전갈을 낼 만하게 되어 중반 타이밍에 쓰기 좋아졌다.

따라서 발굴 패키지 및 폭발적인 발굴을 위한 [꼬마로봇 드릴리][스컬지 환영술사] 콤보를 채용하고, 미라클 파츠 대신 [벨라로크 윈드블레이드]를 재활용할 [브레이킹] 등을 채용해 벨라로크로 초중반 이득을 보며 넘긴 다음 발굴을 통해 마무리하는 형태를 보이는 중이다.





또한 예능 덱에 가깝던 우물 도적이 [벨라로크 윈드블레이드]의 힘으로 상당히 강력해졌다는 평이다.

동전을 낸 후 다른 직업의 무작위 전설 하수인을 얻고 비용이 1이 되는 효과를 가진 5마나 하수인 [소원성취 우물]을 키 카드로 쓰는 덱이다. 동전의 수 만큼 전설 하수인을 계속 낼 수 있으므로 무작위임을 감안해도 강력한 밸류를 가진다.

동전 수급은 [욕심쟁이 친구][다트 던지기][현상금 털이꾼]을 사용하고 있다. 초반을 혼합물 패키지로 넘기면서 [욕심쟁이 친구][현상금 털이꾼][그림자 밟기][브레이킹]으로 여러 번 활용해 동전을 충분히 쌓고, [소원성취 우물]을 내어 유리함을 가져간다. 여기에 피니시를 위해 발굴까지 섞는 버전도 보이는 중이다.




※ 도적 덱 코드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Janos 발굴 도적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리브하이 우물 도적


전투로봇 사제
소환될수록 +1/+1되는 1마나 하수인 [천공의 전투로봇]을 다양한 방법으로 소환해 밀어붙이는 전투로봇 사제가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메타 진입을 엿보고 있다.

[천공의 전투로봇]을 소환하기 위해 [망자 되살리기]로 부활시키거나 [천신의 영사술사][창조 프로토콜][신의 화음: 조율]로 복사해서 내고 있다. 또한 1마나 하수인이므로 이번 패치에서 비용이 줄어든 [유력자 핍]으로 복사할 수도 있다.





여기에 복사로 [천공의 전투로봇]을 충분히 냈다면 [라덴]으로 다시 한번, 더 강력한 웨이브를 꺼낼 수 있다. 도발이 추가되어 상대방이 무시하기 어렵게 된 만큼 죽음의 메아리 발동이 한층 편해졌다.

[천공의 전투로봇]의 기계 종족값 또한 활용하고 있다. [질리악스]를 합체시켜 하수인 이득 교환 및 생명력 흡수를 노리거나 [이니 스톰코일]로 속공, 질풍, 천상의 보호막을 부여해 복사해 더욱 강력한 전투로봇을 소환할 수 있다.

다만 [천공의 전투로봇]을 내지 못하면 플랜이 망가지는데, 드로우 카드가 부족한 만큼 멀리건의 영향을 많이 받는 데다 하수인 웨이브 까지 시동 시간이 필요한 만큼 메타가 정착되면 사양될 것이라는 평가도 있다.




※ 전투로봇 사제 덱 코드

[인벤 덱 시뮬레이터 바로가기] FenoHS 전투로봇 사제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