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한국 방문한 모하임 대표, "올해는 블리자드 역사상 가장 바쁜 해"

인터뷰 | 장인성, 박상진 기자 | 댓글: 108개 |
최근 디아블로 3의 일정을 발표한 후 전세계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블리자드의 '마이크 모하임' 대표가 한국을 방문했다.


마이크 모하임 대표는 금일(17일) 오전 서울 용산에 위치한 아이파크몰 e 스포츠 경기장을 직접 방문하여 SK플래닛 스타크래프트 리그 1 시즌, KT 롤스터와 CJ 엔투스의 준 플레이오프 1차전 경기를 관람하였으며, 오후에는 스타크래프트2 곰TV GSTL이 개최되는 목동 곰티비 스튜디오를 방문하여 슬레이어스 팀과 FXOpen팀의 경기를 관람하였다.


마이크 모하임 대표는 용산 경기장을 방문한 후 가진 인터뷰에서 "올해는 블리자드의 역사상 가장 바쁜 해가 될 것"이라면서, "e 스포츠의 발전을 위해 올해 세계 29개국의 예선 경기를 거쳐 4개 대륙에서 챔피온을 선정한 후, 아시아의 한 지역을 정해 최종 결승전을 펼치는, 국제적인 규모의 블리자드 월드 챔피온십을 개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 마이크 모하임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공동설립자 겸 CEO ]



아래는 용산 e 스포츠 경기장과 목동 곰티비 스튜디오에서 마이크 모하임 대표가 매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인터뷰의 내용이다.



Q. 최근 디아블로3의 발매와 관련하여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예민한 시기에 한국을 방문한 이유는?


한국에 블리자드 코리아라는 큰 규모의 지사도 있고, 나 역시 일년에 최소 2회 정도는 세계 각국의 지사와 파트너 사들을 방문하고 인사를 나누는 편이다. 예정되어 있던 한국의 방문 일정과 디아블로 3의 발표가 겹치게 되었는데, 따로 특별한 이유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


Q. 디아블로 3의 발매 일정이 공개되었는데 클로즈베타 일정은 아직 발표하지 않은 상황이다.


한국에서도 전세계와 동일한 일정으로 발매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고, 그와 동시에 가급적 베타 테스트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구체적인 일정은 차후 확정되는대로 발표하겠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세계와 동시 출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본다.



Q. 발매가 2달 남은 시점에 한국의 PC방과 관련하여 따로 정책이 발표되지 않았는데...

CJ 넷마블과 PC방 유통 계약을 체결하였고, 디아블로 3를 구매한 게이머들은 물론 PC방을 통해서도 당일부터 무리없이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어제 CJ 넷마블과 미팅을 거쳤고, 조만간 관련 정책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다.







Q. 인터뷰를 시작하면서 올해가 블리자드 역사상 가장 바쁜 해가 될 것이라는 언급이 있었다.

일정이 발표된 디아블로 3 외에도 부분 유료 모델을 채택한 블리자드 도타, 스타크래프트 2의 확장팩인 군단의 심장,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판다리아 등 블리자드의 역사상 가장 바쁘고 거대한 일정이 준비되어 있다.

그리고 e 스포츠의 발전을 위해 세계 29개국의 예선 경기를 거쳐 4개 대륙의 챔피온을 선정하고, 아시아의 한 지역을 선정해서 최종 결승까지 벌어지는, 국제적인 규모의 블리자드 월드와이드 챔피온십을 개최할 예정이다. 결승전이 벌어지는 곳은 차후 확정되는대로 발표할 것이지만, 현재는 중국이 일순위 후보지이다.



Q. 한국에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1년 결제가 없어 티리엘 군마를 얻을 수 없다. 스타크래프트 2의 초창기에도 비슷한 문제가 있었는데 판매나 기타 다른 방법을 통해서라도 따로 제공할 계획은 없나?

블리자드는 국가별로 적합한 서비스 정책을 취하려고 노력한다. 예를 들어 세계에서 오직 한국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계정을 결제하면 스타크래프트 2를 공짜로 즐길 수 있다. 이처럼 국가마다 다른 서비스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쉽게 결정내리기 힘든 부분이다. 지금 당장은 정해진 계획이 없다.


Q. 얼마전 해외에서 블리자드의 직원이 감소하였다고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서비스에는 영향이 없나?

각 지역의 인원에 대한 것은 알릴 수 없는 부분이니 양해를 부탁드린다. 다만 한국 시장의 중요성이나 열정은 여전히 변함이 없고, 인원도 수백명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다.


Q. 디아블로 3의 경우 현금 경매장이 제외된채 발매되었다. 현금 경매장의 도입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할 것인지 궁금하다.

물론 세계적으로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에서도 지속적인 노력을 펼칠 예정이다.










[ 용산 e 스포츠 경기장은 방문해 경기를 관람중인 마이크 모하임 대표 ]



Q. 이번 방한으로 스타1과 스타2 리그의 변화점이 생기게 되는가?

스타크래프트2는 이스포츠를 위한 게임이다. 개발 초기부터 프로게이머들에게 피드백을 제공 받았으며, 스타크래프트의 프로게이머들과 케스파, 온게임넷 역시 스타크래프트2에 대한 열정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지금 당장 큰 변화가 있을 것이 아니지만 차츰차츰 바뀌어 나갈 것으로 예상한다.


Q. 올해 개발일정으로 군단의 심장 출시 일정이 늦어지지는 않는가?

미국에서 출발하기 전에 군단의 심장 개발자들과 회의를 가졌는데,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직 자세한 출시 일정이 잡히지는 않았지만, 계속 개발 작업 마무리를 완료하여 모두의 기대 이상으로 훌륭한 게임을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베틀넷 챔피언쉽에서 월드 오브 워크레프트 아레나 부분 경기도 진행되는데 언제즈음 자세한 계획을 공개할 생각인가?

조만간 국가별, 지역별 예선전에 대한 정보를 조만간 공개할 예정이며, 이 때 대회 전반적인 정보에 대해 공개하도록 하겠다.


Q. 디아블로3이 공개됐는데 많은 유저들이 한정판 구매하려고 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구매 가능하고, 한정된 수량만을 판매한다고 알려졌는데, 한정판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언제쯤 확인 할 수 있는가?

한국의 여러 콘텐츠에 대한 심의부분을 포함하여 모든것이 완료된 후. 공개될 예정이나, 한정판에 대한 부분은 염두에 두고 판매처, 수량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공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다가올 결승전은 라스베가스에서!' 목동 곰티비 스튜디오를 방문한 마이크 모하임 대표 ]






[ 오늘 치러진 GSTL 경기의 승리팀 FXopen 팀과 기념 촬영 ]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