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공략은 10인 공격대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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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둥의 왕좌 기본 정보 천둥의 왕좌 위치 및 구조 암흑 원령은 어떤 보스인가? 네임드 기본 정보 주요 스킬 정보 암흑 원령 공략 정보 공격대 구성 공격대 진형 암흑 원령 세부 공략 암흑 원령 공략 흐름 한 눈에 보기! 역할별 간단 공략 탱커 딜러 힐러 주요 전멸 포인트 아이템 드랍 정보 암흑 원령 공략 영상 모음 |
천둥의 왕좌 기본 정보
유형 : 공격대 던전
위치 : 천둥의 섬
인원 제한 : 10인 / 25인
제한 레벨 : 90레벨
우두머리 몬스터 : 파괴자 진로크, 호리돈, 장로회, 토르토스, 메가이라, 지쿤, 잊혀진 두루무, 프리모디우스, 암흑 원령, 강철의 퀀, 쌍둥이 왕비, 레이 션, 라덴
위치 : 천둥의 섬
인원 제한 : 10인 / 25인
제한 레벨 : 90레벨
우두머리 몬스터 : 파괴자 진로크, 호리돈, 장로회, 토르토스, 메가이라, 지쿤, 잊혀진 두루무, 프리모디우스, 암흑 원령, 강철의 퀀, 쌍둥이 왕비, 레이 션, 라덴
수천 년 전, 판다리아가 칼림도어로부터 분리됐을 때 짙은 안개의 장막이 외부인들로부터 이 신대륙을 숨겨왔습니다. 또한 이 안개는 고대의 악이 존재했던 레이 션의 천둥의 왕좌 또한 은폐했습니다.
천둥왕의 집권기 때 레이 션의 왕좌였던 이 요새는 왕의 죽음 이후에도 사악한 기운이 물씬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다시금 부활한 천둥왕과 그를 따르는 잔달라 트롤들은 이 부정한 힘을 다루어 레이션의 공포스런 제국을 재건하려 합니다.
천둥의 왕좌 위치 및 구조
천둥의 왕좌는 천둥의 섬 북동쪽에 자리하고 있는 큰 성채이다.
던전에 들어가려면 천둥의 왕좌 성채 근처에 있는 싸늘한 동굴의 하수구를 이용해야 한다. 싸늘한 동굴의 하수구로 들어가면 만남의 돌과 던전 입구가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천둥의 왕좌는 7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있다. 각각의 구역에는 최소 1마리에서 최대 3마리의 우두머리가 위치하고 있으며 앞 순서의 우두머리를 처치해야만 다음 순서로 가는 문이 열리는 구조이기 때문에 클리어를 위해서는 순서대로 모든 우두머리를 처치해야 한다.
암흑 원령은 어떤 보스인가?
네임드 기본 정보
레이 션은 집권하는 도중 자신의 성채를 지킬 공포를 모르는 기계 수호자를 만들려고 했습니다. 그의 첫 번째 시도가 실패하자 분노에 휩싸인 천둥왕은 다음 피조물에 자신의 온갖 부정적인 감정을 쏟아부었고 그 결과 희대의 성공작인 암흑 원령을 창조해냈습니다.
오늘날까지 이 장엄한 수호물은 자신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그 누구도 암흑 원령이나 다른 모구 실험체들의 원동력을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오늘날까지 이 장엄한 수호물은 자신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그 누구도 암흑 원령이나 다른 모구 실험체들의 원동력을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주요 스킬 정보
▷ 령에 의지하는 존재(중요) : 령 골렘은 령이 없으면 활동하거나 기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령을 보유할 수 있는 수용력은 골렘의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즉, 큰 골렘들은 령을 더 많이 보유할 수 있습니다. 이중 암흑 원령이 가장 큰 수용력을 가지고 있지만 일정량 이상의 령을 보유하지 않으면 대부분의 기술들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골렘을 처치하면 해당 골렘이 소유한 령은 수용력이 충분한 무작위 골렘에게 전이됩니다.
▷ 치명적인 손상 : 10인 난이도에서 몇몇 령 골렘들은 치명적인 손상을 입어 령을 흡수할 순 있지만 움직일 순 없습니다.
▷ 령 골렘
- 가속의 연결(중요) : 가까이 있는 령 골렘들이 서로 연결되어 공격 속도가 250%만큼, 공격력이 175%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연결된 골렘들은 이동 속도가 30%만큼 증가하고, 감속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회피 : 령 골렘들은 광역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90%만큼 감소합니다.
▷ 큰 령 골렘
- 진홍빛 분출 : 령이 지상에서 위로 폭발하며 직선상의 무작위 대상을 향해 빠르게 질주합니다. 진홍빛 분출은 대상을 30초 동안 추적하며, 폭발에 맞은 대상은 15만의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 거대한 령 골렘
- 물질 바꾸기(마법 효과)(치유 전담 주의) : 대상 적을 구성하는 물질을 재배열합니다. 이 효과가 제거되면 대상은 자신과 가장 멀리 있는 아군과 자리를 바꾸며, 자신의 최대 생명력과 같은 양의 비전 피해를 해당 아군과 나누어 받습니다. 총 피해량 중 대상의 아군이 받는 피해는 1초마다 증가합니다.
- 폭발적인 격돌(방어 전담 주의) : 골렘이 땅을 내리쳐, 9미터 반경 내의 적에게 175,00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폭발적인 격돌에 적중당한 적은 불에 그을려, 25초 동안 폭발적인 격돌로 입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 암흑 원령
- 령 착취(중요) : 암흑 원령이 소형 골렘으로부터 령을 흡수합니다. 암흑 원령은 골렘 하나마다 1의 령을 흡수합니다.
- 원령의 손길 : 암흑 원령이 주기적으로 무작위 대상을 타락시켜 전투가 끝날 때까지 4초마다 30,00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령의 고리(방어 전담 주의) : 령이 25개 모이면 암흑 원령이 여러 개의 구슬로 대상 주위를 둥글게 둘러쌉니다. 구슬은 원의 중앙으로 이동합니다. 적 대상이 구슬에 닿으면 구슬을 흡수하며, 근접 공격에서 받는 피해가 15초 동안 200%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령의 원천 : 령이 50개 모이면 암흑 원령은 원령의 손길 효과에 걸린 플레이어를 더욱 극심하게 타락시킵니다. 대상은 1초마다 주위에 령의 화살을 발사합니다. 화살에 맞은 적은 25만의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 방해의 충격(치유 전담 주의) : 령이 75개 모이면 암흑 원령이 에너지를 방출시켜 35만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모든 플레이어의 주문 시전을 방해합니다.
- 극한의 힘 : 령이 100개가 모이면 암흑 원령은 무작위 대상에게 날아가는 령의 화살을 난사합니다. 각 화살은 충돌 지점에서 5미터 반경 내의 모든 적에게 35만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골렘을 처치하면 해당 골렘이 소유한 령은 수용력이 충분한 무작위 골렘에게 전이됩니다.
▷ 치명적인 손상 : 10인 난이도에서 몇몇 령 골렘들은 치명적인 손상을 입어 령을 흡수할 순 있지만 움직일 순 없습니다.
▷ 령 골렘
- 가속의 연결(중요) : 가까이 있는 령 골렘들이 서로 연결되어 공격 속도가 250%만큼, 공격력이 175%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연결된 골렘들은 이동 속도가 30%만큼 증가하고, 감속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회피 : 령 골렘들은 광역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90%만큼 감소합니다.
▷ 큰 령 골렘
- 진홍빛 분출 : 령이 지상에서 위로 폭발하며 직선상의 무작위 대상을 향해 빠르게 질주합니다. 진홍빛 분출은 대상을 30초 동안 추적하며, 폭발에 맞은 대상은 15만의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 거대한 령 골렘
- 물질 바꾸기(마법 효과)(치유 전담 주의) : 대상 적을 구성하는 물질을 재배열합니다. 이 효과가 제거되면 대상은 자신과 가장 멀리 있는 아군과 자리를 바꾸며, 자신의 최대 생명력과 같은 양의 비전 피해를 해당 아군과 나누어 받습니다. 총 피해량 중 대상의 아군이 받는 피해는 1초마다 증가합니다.
- 폭발적인 격돌(방어 전담 주의) : 골렘이 땅을 내리쳐, 9미터 반경 내의 적에게 175,00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폭발적인 격돌에 적중당한 적은 불에 그을려, 25초 동안 폭발적인 격돌로 입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 암흑 원령
- 령 착취(중요) : 암흑 원령이 소형 골렘으로부터 령을 흡수합니다. 암흑 원령은 골렘 하나마다 1의 령을 흡수합니다.
- 원령의 손길 : 암흑 원령이 주기적으로 무작위 대상을 타락시켜 전투가 끝날 때까지 4초마다 30,00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령의 고리(방어 전담 주의) : 령이 25개 모이면 암흑 원령이 여러 개의 구슬로 대상 주위를 둥글게 둘러쌉니다. 구슬은 원의 중앙으로 이동합니다. 적 대상이 구슬에 닿으면 구슬을 흡수하며, 근접 공격에서 받는 피해가 15초 동안 200%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령의 원천 : 령이 50개 모이면 암흑 원령은 원령의 손길 효과에 걸린 플레이어를 더욱 극심하게 타락시킵니다. 대상은 1초마다 주위에 령의 화살을 발사합니다. 화살에 맞은 적은 25만의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 방해의 충격(치유 전담 주의) : 령이 75개 모이면 암흑 원령이 에너지를 방출시켜 35만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모든 플레이어의 주문 시전을 방해합니다.
- 극한의 힘 : 령이 100개가 모이면 암흑 원령은 무작위 대상에게 날아가는 령의 화살을 난사합니다. 각 화살은 충돌 지점에서 5미터 반경 내의 모든 적에게 35만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암흑 원령 기본 공략 정보
공격대 구성
암흑 원령은 '령의 고리'라는 근접 피해량을 중첩하여 증가시키는 기술을 사용하고, 또 암흑 원령과 동시에 거대한 령 골렘을 탱킹해야 하므로 2명의 탱커를 구성해야 공략이 수월하다.
암흑 원령을 깨운 뒤에는 령 분배를 아무리 잘 해도 '령 착취'에 의해서 180초가 이후 광폭화를 보게 되므로, 충분한 양의 단일딜이 필요하다. 따라서 공격대 상황에 따라 힐러를 2명으로 구성하고 6명의 딜러진을 갖추는 것도 추천한다.
▣ 공격대 구성
탱커 : 2명 (10인/ 25인) - 방어 특성의 모든 직업
딜러 : 5~6명 (10인) / 16~18명 (25인) - 근접 및 원거리 딜러
힐러 : 2~3명 (10인) / 5~7명 (25인) - 일반적인 힐러 구성
암흑 원령을 깨운 뒤에는 령 분배를 아무리 잘 해도 '령 착취'에 의해서 180초가 이후 광폭화를 보게 되므로, 충분한 양의 단일딜이 필요하다. 따라서 공격대 상황에 따라 힐러를 2명으로 구성하고 6명의 딜러진을 갖추는 것도 추천한다.
▣ 공격대 구성
공격대 진형
암흑 원령을 깨우는 순간에는 보통 1기의 거대한 령 골렘이 남아있게 된다.
공대 본진은 거대한 령 골렘의 '폭발적인 격돌' 반경 안에 들어가지 않도록 거대한 령 골렘의 앞으로 가지 않아야 하며, 암흑 원령의 '령의 원천' 기술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산개 진형을 갖추어야 한다.
2명의 탱커는 탱킹 임무교대가 편하도록 암흑 원령 및 거대한 령 골렘을 중앙에서 탱킹해야하며, 머리 방향은 공대 본진쪽으로 향하지 않는 것이 좋다. 공대원들은 '물질 바꾸기' 대상자가 되므로 힐러의 사거리 안에서 머물러야 한다.
공대 본진은 거대한 령 골렘의 '폭발적인 격돌' 반경 안에 들어가지 않도록 거대한 령 골렘의 앞으로 가지 않아야 하며, 암흑 원령의 '령의 원천' 기술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산개 진형을 갖추어야 한다.
2명의 탱커는 탱킹 임무교대가 편하도록 암흑 원령 및 거대한 령 골렘을 중앙에서 탱킹해야하며, 머리 방향은 공대 본진쪽으로 향하지 않는 것이 좋다. 공대원들은 '물질 바꾸기' 대상자가 되므로 힐러의 사거리 안에서 머물러야 한다.
암흑 원령 세부 공략
◆ '령에 의지하는 존재'에 대한 이해
암흑 원령의 공략을 위해서는 방 안의 골렘 및 골렘 형태의 암흑 원령을 깨우는 기본 원리인 '령'과 '령에 의지하는 존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암흑 원령이 위치한 방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구체를 볼 수 있다.
위 그림의 거대한 구체는 '령'의 집합체인 '령 보주'이고, 령이 하나라도 골렘에 들어가야지만 골렘과 우두머리인 암흑 원령이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보주를 이루는 령은 100개의 령으로 이루어져 있다. 위 구체에 손을 대면 구체가 깨지며 령이 흩어지는데, 령은 방안에 있는 25개의 가장 작은 골렘인 령 골렘에게로 흩어진다.
령은 100개이고, 령 보주가 깨지면서 25개의 령 골렘에게 흩어지므로, 한 마리의 령 골렘은 4개의 령을 갖게된다.
이후 이 령 골렘을 잡게 되면, 해당 골렘이 갖고있던 4개의 령은 령을 수용할 수 있는 가장 가까운 골렘에게로 흡수된다. 령의 최대 보유 갯수는 크기별로 달라서, 령 골렘은 4개, 중간 크기의 큰 령 골렘은 8개, 가장 큰 거대한 령 골렘은 36개, 우두머리인 암흑 원령은 100개까지 보유할 수 있다. (방안의 골렘 숫자는 령 골렘은 25개, 큰 령 골렘은 8개, 거대한 령 골렘은 2개, 우두머리인 암흑 원령은 한 개이다.)
모든 골렘은 하나의 령이라도 보유해야만 움직일 수 있으며, 령이 모두 빠져나가면 죽게된다. 공격대는 최초에 분배된 25마리의 령 골렘을 제거하는 위치를 조절하여 어떤 골렘을 활성화할 수 있는지 선택할 수 있으며, 우두머리인 암흑 원령을 깨우는 시기와 최초에 가질 령의 숫자를 조절할 수 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암흑 원령이 100개의 령을 갖게 되면 광폭화 상태가 되어서 공격대 전체가 전멸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암흑 원령은 한 번 깨어난 이후에는 '령 착취' 기술로 인해 약 5초에 한번씩 방안의 모든 깨어난 령 골렘에게서 1씩의 령을 흡수한다.
따라서 암흑 원령 공략의 핵심은 암흑 원령이 100개의 령을 보유하는 순간을 최대한 늦추는 것에 있으며, 이를 위해 방 안의 골렘 숫자를 조절하여 암흑 원령이 '령 착취'로 흡수하는 령의 숫자를 줄이는 것이 관건이라 할 수 있다.
◆ 령의 분배, 어떻게 해야 효율적일까?
위의 설명과 같이, 암흑 원령 공략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암흑 원령의 령 보유를 최대한 늦추는 것이다.
방 안의 령의 숫자는 100개로 정해져 있고, 활성화될 골렘 숫자를 정할 수 있으므로, 이를 잘 조절하면 령 착취 기술의 발동 주기를 약 5초라할 때 최대 180초의 시간을 벌 수 있다. 이는 곧 암흑 원령이 깨어난 이후 180초 안에 공략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령의 분배가 중요한건, 령 분배를 잘못 계산하거나 골렘들을 함부로 잡을 경우 180초 이전에 암흑 원령이 100의 령을 채우게 될 수도 있다는 점과, 암흑 원령이 보유한 령의 숫자에 따라서 암흑 원령이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하나씩 추가된다는 점에 있다.
이 때문에 암흑 원령의 공략에서는 골렘의 숫자를 조절하는 다양한 전술이 나올 수 있는데, 10인 공격대의 경우 어느 정도 최적화된 골렘 조절 전술이 있다.
암흑 원령 10인 공략의 특징은 '치명적인 손상'에 의해 고장난 골렘이 있어서, 이 골렘들에게는 령의 분배가 가능하지만 령을 흡수하여 활성화되어도 생명력이 5%밖에 되지 않고, 활성화 이후에도 아무 움직임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를 잘 이용하면 암흑 원령을 공략하는 동안 적은 수의 골렘만을 상대할 수도 있다.
고장난 골렘은 아래 그림과 같이 전기 충격을 받은 상태로 표시가 되며, 고장난 골렘의 숫자는 령 골렘은 13기, 큰 령 골렘은 3기이다. (그러므로 움직일 수 있는 골렘 숫자는 령 골렘은 12기, 큰 령 골렘은 5기)
이에 따라 10인 공략에서 가장 최적의 골렘 활성 숫자는 고장난 령 골렘 9기, 고장난 큰 령 골렘 3기, 거대한 령 골렘 1기에 령을 가득 채우고 암흑 원령을 깨우는 것으로, 이렇게 되면 고장난 령 골렘에는 총 36개의 령이, 고장난 큰 령 골렘에는 총 24개의 령이, 거대한 령 골렘에는 36개의 령이 있게되고 암흑 원령은 4개의 령을 가진 상태로 암흑 원령 공략을 시작하게 된다.
이 전술을 활용하면 령이 있는 골렘 중에서 공격대원들이 직접 싸워야 하는 골렘은 보스와 거대한 령 골렘 둘로 압축되고, 암흑 원령의 광폭화 시간을 최대치인 180초(령 착취 주기 5초 기준)에 맞출 수 있다.
◆ 령으로 깨어나는 골렘별 대응
령의 흡수로 깨어나는 각 골렘들은 저마다 특수한 기술을 갖고 있다.
가장 먼저 깨어나는 12마리의 령 골렘은(고장난 13기의 령 골렘에도 4개씩의 령은 분배된다. 25인에서는 고장난 령 골렘 없이 모두 움직인다.) 특별히 강하지 않고, 생명력도 340만 정도로 많지 않다.
그러나 이 령 골렘이 2기 이상 가깝게 위치하면 '가속의 연결'기술로 인해 공격 속도가 250%만큼, 공격력이 175%만큼 증가하게 되어서 딜러 및 힐러들은 급사를 맞이할 수 있다. 또, 령 골렘은 령을 분배할 중요한 개체이기 때문에, 아무 곳에서나 처치해서도 안된다.
깨어난 령 골렘은 12기이므로, 2명의 탱커는 각각 2기씩의 령 골렘을 담당하여 탱킹하고, 8명의 딜러와 힐러들은 각각 1기씩의 령 골렘을 담당하여 처리하는 것이 좋다.
령 골렘을 처리하는 위치는 공격대가 미리 짜놓은 전술에 따라서 이루어져야하며, 공대장은 거대한 령의 구체를 깨기 전에 미리 공대원들에게 담당할 령 골렘을 지정하여 처치할 위치 및 순서를 정해주어야 한다.
10인 최적화 전술에서 령 골렘의 처치 순서는 2명의 탱커 중 한 명의 탱커가 담당하고 있는 2기의 령 골렘을 고장난 큰 령 골렘 근처에서 처치하여 한 명의 탱커를 자유롭게 해주고, 이후 자유로워진 탱커가 딜러 및 힐러들이 담당하고 있는 령 골렘들을 맡아 탱킹하면서 고장난 큰 령 골렘 근처에서 처치하여 령 골렘을 줄여나간다.
령 골렘 처치 시에는 공대장의 지휘에 따라 순서대로 령 골렘을 처치하여 '가속의 연결'기술을 맞지 않도록 해야한다.
고장난 큰 령 골렘 3기에 총 24개의 령을 이전했다면(즉, 움직이는 령 골렘 중 8기가 고장난 큰 령 골렘에 령을 준 상황), 이제 거대한 령 골렘에 령을 채워넣어야 한다.
거대한 령 골렘은 총 36개의 령이 들어가므로, 움직이는 령 골렘 및 고장난 령 골렘을 통해서 36까지 최대한 령을 채운 뒤 암흑 원령 근처의 령 골렘(혹은 고장난 령 골렘)을 처치하여 암흑 원령을 깨우자.
거대한 령 골렘은 '물질 바꾸기'와 '폭발적인 격돌' 이라는 기술을 사용한다. 이중 '폭발적인 격돌'은 자신의 대상자를 중심으로 9m반경 내의 적에게 피해를 주는 기술인데, 이 기술은 담당 탱커 외에는 절대 맞지 않아야 한다.
'물질 바꾸기'는 암흑 원령 공략 전체에서 가장 대응하기 까다로운 기술 중 하나이다. 이 기술이 특정 공대원에게 시전되면, 해당 공대원은 12초 뒤에 자신과 가장 멀리 떨어진 공대원과 자리를 바꾸게 되며, 자신의 최대 생명력과 같은 양의 비전 피해를 해당 아군과 나누어 받게 된다.
즉, A공대원에게 기술이 시전되고 12초 뒤에 A와 가장 멀리 있었던 B공대원과 자리를 바꾸게 되면, B공대원은 자리를 바꾸는 순간 A공대원의 최대 생명력과 같은 양의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이다.
단, 이 기술은 마법 기술이기 때문에 12초가 되기 전에 해제가 가능한데, 시전 이후부터 1초마다 자신과 가장 먼 공대원이 받는 피해가 늘어나고 자신이 받는 피해는 줄어들게 되므로, 최대한 피해를 나누어 받을 수 있는 6초 근처에서 해제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
누가 대상자가 될 지 모르고, 또 그 공대원과 가장 멀리 있게되는 공대원도 누가 될 지 모르므로, 힐러들은 거대한 령 골렘이 물질 바꾸기를 시전하면 누가 대상자가 되는지 확인한 뒤에 해당 공대원 및 그 공대원과 가장 멀리있는 공대원에게 보호막 등으로 피해를 줄이는 장치를 하여 6초 내외에 해제해주어야 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물질 바꾸기 대상자가 생존기를 키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명력을 순간적으로 늘리는 기술(예: 흑마법사의 ~기술)을 사용하면, 그만큼 받는 피해량이 늘어난다는 것으로, 생명력을 늘리는 생존기는 절대 활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2명의 탱커는 공대원 숫자가 줄어있는 상황이 아니면 물질 바꾸기의 대상자가 되지 않는데, 다만 특정 공대원과 가장 멀리있는 공대원의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탱커는 중앙에서 탱킹하고 나머지 모든 공대원들이 넓게 산개해 있어야 한다.
이후 암흑 원령이 깨어나면 이후 3분의 타임 어택이 시작된다. 이때 시간 왜곡 및 영웅심과 같은 공격대 버프를 활용하여 암흑 원령에게 최대한 피해를 입히는 것에 주력해야 한다.
◆ 암흑 원령 등장 후 전투의 흐름
암흑 원령은 기본적으로 '령 착취'와 '원령의 손길'이라는 기술을 사용하고, 여기에 더해서 보유하고 있는 령의 숫자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하나씩 추가되어, 령이 25개 모이면 '령의 고리'를, 50개가 모이면 '령의 원천'을, 75개가 모이면 '방해의 충격'을 사용한다.
'령의 고리'는 자신의 대상자(담당 탱커) 주위에 여러 개의 구슬을 소환하는 것으로, 이때 이 고리에 맞게되면 근접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15초 동안 200%가 되며, 이 디버프 상태는 이후 중첩이 된다.
따라서 이 기술이 시전되면 담당 탱커 주위에 있는 근접 딜러가 고리를 모두 흡수해 주는 것이 좋으며, 담당 탱커는 고리에 맞아 중첩이 높게 쌓이면 거대한 령 골렘을 담당하고 있는 탱커와 임무를 교대해야 한다.
암흑 원령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원령의 손길' 및 령이 50개가 쌓이면 이 기술을 강화하는 '령의 원천'은 피할 수 없으므로 공대원 산개 및 대상자 치유로 극복해야 한다.
주의해야 할 기술은 령이 75개 모이면 암흑 원령이 사용하는 '방해의 충격'이다. 이 기술은 공대원들이 위치와 상관없이 모두 맞게 되는데, 맞으면 35만의 자연 피해를 입고 시전하고 있었던 주문을 취소시키고 시전하고 있던 주문과 같은 계열의 주문을 당분간 사용할 수 없게 한다.(운다스타의 '날카로운 포효'와 유사하다.)
방해의 충격이 시전되면 힐러 및 캐스터 계열은 모두 시전하고 있던 주문을 멈춰야하며, 힐러는 방해의 충격 이후 광역 힐로 빠르게 전체 공격대원들의 생명력을 채워주어야 한다.
방해의 충격이 까다로운 점은 거대한 령 골렘이 사용하는 '물질 바꾸기'의 해제가 필요한 시기와 겹쳐질 때 대응이 어렵다는 점이다. 이때 힐러는 해제 시기를 방해의 충격 전-후로 조정해야하며, 물질 바꾸기 대상 공대원은 개인 생존기를 활용하여 최대한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하자.
암흑 원령의 공략을 위해서는 방 안의 골렘 및 골렘 형태의 암흑 원령을 깨우는 기본 원리인 '령'과 '령에 의지하는 존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암흑 원령이 위치한 방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구체를 볼 수 있다.
위 그림의 거대한 구체는 '령'의 집합체인 '령 보주'이고, 령이 하나라도 골렘에 들어가야지만 골렘과 우두머리인 암흑 원령이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보주를 이루는 령은 100개의 령으로 이루어져 있다. 위 구체에 손을 대면 구체가 깨지며 령이 흩어지는데, 령은 방안에 있는 25개의 가장 작은 골렘인 령 골렘에게로 흩어진다.
령은 100개이고, 령 보주가 깨지면서 25개의 령 골렘에게 흩어지므로, 한 마리의 령 골렘은 4개의 령을 갖게된다.
이후 이 령 골렘을 잡게 되면, 해당 골렘이 갖고있던 4개의 령은 령을 수용할 수 있는 가장 가까운 골렘에게로 흡수된다. 령의 최대 보유 갯수는 크기별로 달라서, 령 골렘은 4개, 중간 크기의 큰 령 골렘은 8개, 가장 큰 거대한 령 골렘은 36개, 우두머리인 암흑 원령은 100개까지 보유할 수 있다. (방안의 골렘 숫자는 령 골렘은 25개, 큰 령 골렘은 8개, 거대한 령 골렘은 2개, 우두머리인 암흑 원령은 한 개이다.)
모든 골렘은 하나의 령이라도 보유해야만 움직일 수 있으며, 령이 모두 빠져나가면 죽게된다. 공격대는 최초에 분배된 25마리의 령 골렘을 제거하는 위치를 조절하여 어떤 골렘을 활성화할 수 있는지 선택할 수 있으며, 우두머리인 암흑 원령을 깨우는 시기와 최초에 가질 령의 숫자를 조절할 수 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암흑 원령이 100개의 령을 갖게 되면 광폭화 상태가 되어서 공격대 전체가 전멸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암흑 원령은 한 번 깨어난 이후에는 '령 착취' 기술로 인해 약 5초에 한번씩 방안의 모든 깨어난 령 골렘에게서 1씩의 령을 흡수한다.
따라서 암흑 원령 공략의 핵심은 암흑 원령이 100개의 령을 보유하는 순간을 최대한 늦추는 것에 있으며, 이를 위해 방 안의 골렘 숫자를 조절하여 암흑 원령이 '령 착취'로 흡수하는 령의 숫자를 줄이는 것이 관건이라 할 수 있다.
◆ 령의 분배, 어떻게 해야 효율적일까?
위의 설명과 같이, 암흑 원령 공략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암흑 원령의 령 보유를 최대한 늦추는 것이다.
방 안의 령의 숫자는 100개로 정해져 있고, 활성화될 골렘 숫자를 정할 수 있으므로, 이를 잘 조절하면 령 착취 기술의 발동 주기를 약 5초라할 때 최대 180초의 시간을 벌 수 있다. 이는 곧 암흑 원령이 깨어난 이후 180초 안에 공략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령의 분배가 중요한건, 령 분배를 잘못 계산하거나 골렘들을 함부로 잡을 경우 180초 이전에 암흑 원령이 100의 령을 채우게 될 수도 있다는 점과, 암흑 원령이 보유한 령의 숫자에 따라서 암흑 원령이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하나씩 추가된다는 점에 있다.
이 때문에 암흑 원령의 공략에서는 골렘의 숫자를 조절하는 다양한 전술이 나올 수 있는데, 10인 공격대의 경우 어느 정도 최적화된 골렘 조절 전술이 있다.
암흑 원령 10인 공략의 특징은 '치명적인 손상'에 의해 고장난 골렘이 있어서, 이 골렘들에게는 령의 분배가 가능하지만 령을 흡수하여 활성화되어도 생명력이 5%밖에 되지 않고, 활성화 이후에도 아무 움직임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를 잘 이용하면 암흑 원령을 공략하는 동안 적은 수의 골렘만을 상대할 수도 있다.
고장난 골렘은 아래 그림과 같이 전기 충격을 받은 상태로 표시가 되며, 고장난 골렘의 숫자는 령 골렘은 13기, 큰 령 골렘은 3기이다. (그러므로 움직일 수 있는 골렘 숫자는 령 골렘은 12기, 큰 령 골렘은 5기)
이에 따라 10인 공략에서 가장 최적의 골렘 활성 숫자는 고장난 령 골렘 9기, 고장난 큰 령 골렘 3기, 거대한 령 골렘 1기에 령을 가득 채우고 암흑 원령을 깨우는 것으로, 이렇게 되면 고장난 령 골렘에는 총 36개의 령이, 고장난 큰 령 골렘에는 총 24개의 령이, 거대한 령 골렘에는 36개의 령이 있게되고 암흑 원령은 4개의 령을 가진 상태로 암흑 원령 공략을 시작하게 된다.
이 전술을 활용하면 령이 있는 골렘 중에서 공격대원들이 직접 싸워야 하는 골렘은 보스와 거대한 령 골렘 둘로 압축되고, 암흑 원령의 광폭화 시간을 최대치인 180초(령 착취 주기 5초 기준)에 맞출 수 있다.
※ 령 착취를 할 수 있는 골렘의 머릿수를 줄이는 게 더 이득이 아닐까?
10인 기준에서 고장난 골렘들을 활용하면서 령 착취의 대상이 되는 령 골렘의 숫자를 최대한 줄이면 5개까지 줄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거대한 령 골렘 2기와 고장난 큰 령 골렘 3기에 령을 가득 채운 채로 시작하게 되는데, 언뜻 보기에는 이 전술이 광폭화를 더 늦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실제 계산해보면 암흑 원령이 광폭화를 맞는 시간은 180초로 변함이 없으며, 암흑 원령의 령 보유 갯수에 따른 기술 추가를 늦출 수는 있지만, 오히려 깨어난 거대한 령 골렘 2기와 암흑 원령을 함께 상대해야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공략이 불가능해진다.
(단, 25인의 경우 공대원의 수가 충분하기 때문에, 거대한 령 골렘 2기에 령을 가득 채운 상태에서 암흑 원령을 활성화시키는 전술도 활용이 가능하다.)
10인 기준에서 고장난 골렘들을 활용하면서 령 착취의 대상이 되는 령 골렘의 숫자를 최대한 줄이면 5개까지 줄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거대한 령 골렘 2기와 고장난 큰 령 골렘 3기에 령을 가득 채운 채로 시작하게 되는데, 언뜻 보기에는 이 전술이 광폭화를 더 늦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실제 계산해보면 암흑 원령이 광폭화를 맞는 시간은 180초로 변함이 없으며, 암흑 원령의 령 보유 갯수에 따른 기술 추가를 늦출 수는 있지만, 오히려 깨어난 거대한 령 골렘 2기와 암흑 원령을 함께 상대해야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공략이 불가능해진다.
(단, 25인의 경우 공대원의 수가 충분하기 때문에, 거대한 령 골렘 2기에 령을 가득 채운 상태에서 암흑 원령을 활성화시키는 전술도 활용이 가능하다.)
시간 | 고장난 령 골렘 | 고장난 큰 령 골렘 | 거대한 령 골렘 | 암흑 원령 |
0:00 | 9기 x 4개 령 | 3기 x 8개 령 | 1기 x 36개 령 | 4개 령 |
0:05 | 9기 x 3개 령 | 3기 x 7개 령 | 1기 x 35개 령 | 17개 령 |
0:10 | 9기 x 2개 령 | 3기 x 6개 령 | 1기 x 34개 령 | 30개 령 |
0:15 | 9기 x 1개 령 | 3기 x 5개 령 | 1기 x 33개 령 | 43개 령 |
0:20 | 9기 x 0개 령 | 3기 x 4개 령 | 1기 x 32개 령 | 56개 령 |
0:25 | 3기 x 3개 령 | 1기 x 31개 령 | 60개 령 | |
0:30 | 3기 x 2개 령 | 1기 x 30개 령 | 64개 령 | |
0:35 | 3기 x 1개 령 | 1기 x 29개 령 | 68개 령 | |
0:40 | 3기 x 0개 령 | 1기 x 28개 령 | 72개 령 | |
0:45 | 1기 x 27개 령 | 73개 령 | ||
0:50 | 1기 x 26개 령 | 74개 령 | ||
0:55 | 1기 x 25개 령 | 75개 령 | ||
… | … | … | ||
2:50 | 1기 x 2개 령 | 98개 령 | ||
2:55 | 1기 x 1개 령 | 99개 령 | ||
3:00 | 1기 x 0개 령 | 100개 령 |
시간 | 고장난 령 골렘 | 고장난 큰 령 골렘 | 거대한 령 골렘 | 암흑 원령 |
0:00 | 13기 x 4개 령 | 1기 x 8개 령 | 1기 x 36개 령 | 4개 령 |
0:05 | 13기 x 3개 령 | 1기 x 7개 령 | 1기 x 35개 령 | 19개 령 |
0:10 | 13기 x 2개 령 | 1기 x 6개 령 | 1기 x 34개 령 | 34개 령 |
0:15 | 13기 x 1개 령 | 1기 x 5개 령 | 1기 x 33개 령 | 49개 령 |
0:20 | 13기 x 0개 령 | 1기 x 4개 령 | 1기 x 32개 령 | 63개 령 |
0:25 | 1기 x 3개 령 | 1기 x 31개 령 | 65개 령 | |
0:30 | 1기 x 2개 령 | 1기 x 30개 령 | 67개 령 | |
0:35 | 1기 x 1개 령 | 1기 x 29개 령 | 69개 령 | |
0:40 | 1기 x 0개 령 | 1기 x 28개 령 | 71개 령 | |
0:45 | 1기 x 27개 령 | 73개 령 | ||
0:50 | 1기 x 26개 령 | 74개 령 | ||
0:55 | 1기 x 25개 령 | 75개 령 | ||
… | … | … | ||
2:50 | 1기 x 2개 령 | 98개 령 | ||
2:55 | 1기 x 1개 령 | 99개 령 | ||
3:00 | 1기 x 0개 령 | 100개 령 |
시간 | 고장난 령 골렘 | 고장난 큰 령 골렘 | 거대한 령 골렘 | 암흑 원령 |
0:00 | 3기 x 8개 령 | 2기 x 36개 령 | 4개 령 | |
0:05 | 3기 x 7개 령 | 2기 x 35개 령 | 9개 령 | |
0:10 | 3기 x 6개 령 | 2기 x 34개 령 | 14개 령 | |
0:15 | 3기 x 5개 령 | 2기 x 33개 령 | 19개 령 | |
0:20 | 3기 x 4개 령 | 2기 x 32개 령 | 24개 령 | |
0:25 | 3기 x 3개 령 | 2기 x 31개 령 | 29개 령 | |
0:30 | 3기 x 2개 령 | 2기 x 30개 령 | 34개 령 | |
0:35 | 3기 x 1개 령 | 2기 x 29개 령 | 39개 령 | |
0:40 | 3기 x 0개 령 | 2기 x 28개 령 | 44개 령 | |
0:45 | 2기 x 27개 령 | 46개 령 | ||
0:50 | 2기 x 26개 령 | 48개 령 | ||
0:55 | 2기 x 25개 령 | 50개 령 | ||
… | … | … | ||
2:50 | 2기 x 2개 령 | 96개 령 | ||
2:55 | 2기 x 1개 령 | 98개 령 | ||
3:00 | 2기 x 0개 령 | 100개 령 |
◆ 령으로 깨어나는 골렘별 대응
령의 흡수로 깨어나는 각 골렘들은 저마다 특수한 기술을 갖고 있다.
가장 먼저 깨어나는 12마리의 령 골렘은(고장난 13기의 령 골렘에도 4개씩의 령은 분배된다. 25인에서는 고장난 령 골렘 없이 모두 움직인다.) 특별히 강하지 않고, 생명력도 340만 정도로 많지 않다.
그러나 이 령 골렘이 2기 이상 가깝게 위치하면 '가속의 연결'기술로 인해 공격 속도가 250%만큼, 공격력이 175%만큼 증가하게 되어서 딜러 및 힐러들은 급사를 맞이할 수 있다. 또, 령 골렘은 령을 분배할 중요한 개체이기 때문에, 아무 곳에서나 처치해서도 안된다.
깨어난 령 골렘은 12기이므로, 2명의 탱커는 각각 2기씩의 령 골렘을 담당하여 탱킹하고, 8명의 딜러와 힐러들은 각각 1기씩의 령 골렘을 담당하여 처리하는 것이 좋다.
령 골렘을 처리하는 위치는 공격대가 미리 짜놓은 전술에 따라서 이루어져야하며, 공대장은 거대한 령의 구체를 깨기 전에 미리 공대원들에게 담당할 령 골렘을 지정하여 처치할 위치 및 순서를 정해주어야 한다.
10인 최적화 전술에서 령 골렘의 처치 순서는 2명의 탱커 중 한 명의 탱커가 담당하고 있는 2기의 령 골렘을 고장난 큰 령 골렘 근처에서 처치하여 한 명의 탱커를 자유롭게 해주고, 이후 자유로워진 탱커가 딜러 및 힐러들이 담당하고 있는 령 골렘들을 맡아 탱킹하면서 고장난 큰 령 골렘 근처에서 처치하여 령 골렘을 줄여나간다.
령 골렘 처치 시에는 공대장의 지휘에 따라 순서대로 령 골렘을 처치하여 '가속의 연결'기술을 맞지 않도록 해야한다.
고장난 큰 령 골렘 3기에 총 24개의 령을 이전했다면(즉, 움직이는 령 골렘 중 8기가 고장난 큰 령 골렘에 령을 준 상황), 이제 거대한 령 골렘에 령을 채워넣어야 한다.
거대한 령 골렘은 총 36개의 령이 들어가므로, 움직이는 령 골렘 및 고장난 령 골렘을 통해서 36까지 최대한 령을 채운 뒤 암흑 원령 근처의 령 골렘(혹은 고장난 령 골렘)을 처치하여 암흑 원령을 깨우자.
거대한 령 골렘은 '물질 바꾸기'와 '폭발적인 격돌' 이라는 기술을 사용한다. 이중 '폭발적인 격돌'은 자신의 대상자를 중심으로 9m반경 내의 적에게 피해를 주는 기술인데, 이 기술은 담당 탱커 외에는 절대 맞지 않아야 한다.
'물질 바꾸기'는 암흑 원령 공략 전체에서 가장 대응하기 까다로운 기술 중 하나이다. 이 기술이 특정 공대원에게 시전되면, 해당 공대원은 12초 뒤에 자신과 가장 멀리 떨어진 공대원과 자리를 바꾸게 되며, 자신의 최대 생명력과 같은 양의 비전 피해를 해당 아군과 나누어 받게 된다.
즉, A공대원에게 기술이 시전되고 12초 뒤에 A와 가장 멀리 있었던 B공대원과 자리를 바꾸게 되면, B공대원은 자리를 바꾸는 순간 A공대원의 최대 생명력과 같은 양의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이다.
단, 이 기술은 마법 기술이기 때문에 12초가 되기 전에 해제가 가능한데, 시전 이후부터 1초마다 자신과 가장 먼 공대원이 받는 피해가 늘어나고 자신이 받는 피해는 줄어들게 되므로, 최대한 피해를 나누어 받을 수 있는 6초 근처에서 해제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
누가 대상자가 될 지 모르고, 또 그 공대원과 가장 멀리 있게되는 공대원도 누가 될 지 모르므로, 힐러들은 거대한 령 골렘이 물질 바꾸기를 시전하면 누가 대상자가 되는지 확인한 뒤에 해당 공대원 및 그 공대원과 가장 멀리있는 공대원에게 보호막 등으로 피해를 줄이는 장치를 하여 6초 내외에 해제해주어야 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물질 바꾸기 대상자가 생존기를 키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명력을 순간적으로 늘리는 기술(예: 흑마법사의 ~기술)을 사용하면, 그만큼 받는 피해량이 늘어난다는 것으로, 생명력을 늘리는 생존기는 절대 활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2명의 탱커는 공대원 숫자가 줄어있는 상황이 아니면 물질 바꾸기의 대상자가 되지 않는데, 다만 특정 공대원과 가장 멀리있는 공대원의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탱커는 중앙에서 탱킹하고 나머지 모든 공대원들이 넓게 산개해 있어야 한다.
이후 암흑 원령이 깨어나면 이후 3분의 타임 어택이 시작된다. 이때 시간 왜곡 및 영웅심과 같은 공격대 버프를 활용하여 암흑 원령에게 최대한 피해를 입히는 것에 주력해야 한다.
◆ 암흑 원령 등장 후 전투의 흐름
암흑 원령은 기본적으로 '령 착취'와 '원령의 손길'이라는 기술을 사용하고, 여기에 더해서 보유하고 있는 령의 숫자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하나씩 추가되어, 령이 25개 모이면 '령의 고리'를, 50개가 모이면 '령의 원천'을, 75개가 모이면 '방해의 충격'을 사용한다.
'령의 고리'는 자신의 대상자(담당 탱커) 주위에 여러 개의 구슬을 소환하는 것으로, 이때 이 고리에 맞게되면 근접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15초 동안 200%가 되며, 이 디버프 상태는 이후 중첩이 된다.
따라서 이 기술이 시전되면 담당 탱커 주위에 있는 근접 딜러가 고리를 모두 흡수해 주는 것이 좋으며, 담당 탱커는 고리에 맞아 중첩이 높게 쌓이면 거대한 령 골렘을 담당하고 있는 탱커와 임무를 교대해야 한다.
암흑 원령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원령의 손길' 및 령이 50개가 쌓이면 이 기술을 강화하는 '령의 원천'은 피할 수 없으므로 공대원 산개 및 대상자 치유로 극복해야 한다.
주의해야 할 기술은 령이 75개 모이면 암흑 원령이 사용하는 '방해의 충격'이다. 이 기술은 공대원들이 위치와 상관없이 모두 맞게 되는데, 맞으면 35만의 자연 피해를 입고 시전하고 있었던 주문을 취소시키고 시전하고 있던 주문과 같은 계열의 주문을 당분간 사용할 수 없게 한다.(운다스타의 '날카로운 포효'와 유사하다.)
방해의 충격이 시전되면 힐러 및 캐스터 계열은 모두 시전하고 있던 주문을 멈춰야하며, 힐러는 방해의 충격 이후 광역 힐로 빠르게 전체 공격대원들의 생명력을 채워주어야 한다.
방해의 충격이 까다로운 점은 거대한 령 골렘이 사용하는 '물질 바꾸기'의 해제가 필요한 시기와 겹쳐질 때 대응이 어렵다는 점이다. 이때 힐러는 해제 시기를 방해의 충격 전-후로 조정해야하며, 물질 바꾸기 대상 공대원은 개인 생존기를 활용하여 최대한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하자.
암흑 원령 공략 흐름 한 눈에 보기!
1. 암흑 원령이 있는 방의 사방에 고장난 골렘 및 일반 골렘 위치 확인
2. 공대장은 공대원들에게 담당 령 골렘들을 정해주고 령 보주를 깸, 령 골렘과 전투 시작
(령 골렘은 각 탱커가 2기, 딜러 및 힐러들이 각각 1기씩 담당)
2. 령 골렘을 고장난 큰 령 골렘 3기 근처에서 처치해 령을 옮김
(움직일때 령 골렘들끼리 가까워지지 않도록 주의)
3. 고장난 큰 령 골렘 3기에 령이 가득차면 거대한 령 골렘 1기로 나머지 령 골렘의 령을 옮김
4. 거대한 령 골렘에 령이 가득차면 암흑 원령에 령 골렘의 령을 넣고 공략 시작
[령이 있는 골렘: 고장난 령 골렘 9기(x 4개 령), 고장난 큰 령 골렘 3기(x 8개 령), 거대한 령 골렘 1기(x 36개 령) / 암흑 원령(4개 령으로 시작)]
5. 암흑 원령과 거대한 령 골렘은 방의 중앙에서 서로 등진 상태로 만들어 탱킹.
암흑 원령이 깨어나고 3분 안에 암흑 원령을 제거해야 하므로 암흑 원령에 딜 집중
2. 공대장은 공대원들에게 담당 령 골렘들을 정해주고 령 보주를 깸, 령 골렘과 전투 시작
(령 골렘은 각 탱커가 2기, 딜러 및 힐러들이 각각 1기씩 담당)
2. 령 골렘을 고장난 큰 령 골렘 3기 근처에서 처치해 령을 옮김
(움직일때 령 골렘들끼리 가까워지지 않도록 주의)
3. 고장난 큰 령 골렘 3기에 령이 가득차면 거대한 령 골렘 1기로 나머지 령 골렘의 령을 옮김
4. 거대한 령 골렘에 령이 가득차면 암흑 원령에 령 골렘의 령을 넣고 공략 시작
[령이 있는 골렘: 고장난 령 골렘 9기(x 4개 령), 고장난 큰 령 골렘 3기(x 8개 령), 거대한 령 골렘 1기(x 36개 령) / 암흑 원령(4개 령으로 시작)]
5. 암흑 원령과 거대한 령 골렘은 방의 중앙에서 서로 등진 상태로 만들어 탱킹.
암흑 원령이 깨어나고 3분 안에 암흑 원령을 제거해야 하므로 암흑 원령에 딜 집중
역할별 간단 공략
탱커
딜러
힐러
주요 전멸 포인트
1. 령 골렘을 담당하다가 자꾸 급사하게 되요.
령 골렘은 2기 이상이 가까이 붙게되면 '가속의 연결' 기술로 인해서 공격 속도가 250%만큼, 공격력이 175%만큼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탱커 이외에는 누구도 2기 이상의 령 골렘에 근접해서는 안되고, 자신이 담당하는 령 골렘의 령을 다른 골렘에 옮기려고 이동할 때에는 다른 령 골렘과 근접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물질 바꾸기가 오면 한 번에 급사해요.
물질 바꾸기는 물질 바꾸기의 대상자와 그 대상자와 가장 멀리 있는 공대원을 연결하여 12초 뒤에 자리를 바꾸는 것과 동시에 물질 바꾸기 대상자의 최대 생명력만큼 가장 멀리 있는 공대원에게 피해를 주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해제가 가능한데, 이 기술이 시전된 이후 총 피해량 중 대상자와 가장 멀리있는 아군이 받는 피해는 1초마다 증가하게 되어서, 너무 빠르게 해제하면 물질 바꾸기의 대상자가 큰 피해를 입게 되고, 너무 늦게 해제하면 대상자와 가장 멀리 있었던 공대원이 큰 피해를 입게 된다.
따라서 물질 바꾸기 시전 이후 힐러는 6초 내외로 이 효과를 해제해주는 것이 좋으며, 해제하기 전에 보호막과 같은 피해 흡수 기술을 사용하여 피해량을 줄여주는 것이 좋다.
3. 암흑 원령 담당 탱커가 급사해요.
암흑 원령은 자신을 담당하는 탱커에게 주기적으로 '령의 고리' 기술을 시전하는데, 이때 탱커를 둘러싸고 점점 안으로 좁혀져오는 고리에 맞게되면 15초간 받는 근접 피해가 200%가 된다.
또, 이 효과는 중첩되기 때문에, 중첩이 조금만 높아져도 탱커 및 힐러에게 큰 부담이 된다.
따라서 이 기술이 시전된 직후에는 탱커와 가장 가까운 공대원(주로 근접 딜러가 될 것이다)이 고리를 모두 흡수해주는 것이 좋으며, 탱커는 중첩이 높아질 경우 거대한 령 골렘 담당 탱커와 임무를 교대해야만 한다.
당장 탱커간의 인계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령이 중첩된 탱커는 개인 생존기를 최대한 활용하여 급사하지 않도록 하자.
4. 방해의 충격 이후에 힐이 안들어와서 죽어요.
방해의 충격이 시전되면, 시전 당시에 공대원들이 시전하고 있던 모든 주문이 취소가 되고, 해당 계열의 주문을 잠시간 쓸 수 없게된다. 방해의 충격에 주문이 차단된 힐러의 경우 대부분의 치유 마법을 쓸 수 없게 되어서, 치유 주문이 차단된 시간 동안 공대원 전체가 위험에 빠질 수 있다.
따라서 방해의 충격이 시전되면 모든 캐스터 및 힐러들은 주문 시전을 즉각적으로 중지해야하며, 방해의 충격으로 인한 피해량도 상당한 양이므로 즉각 광역힐 및 공대 생존기를 통해 공대원 전체의 생명력을 회복시켜야 한다.
캐스터의 경우 당분간 공격을 할 수 없는 정도로 가볍게 여길 수 있지만, 암흑 원령을 공략할 수 있는 시간은 단 3분이라는 점에 유의하여 주문이 방해의 충격에 차단당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령 골렘은 2기 이상이 가까이 붙게되면 '가속의 연결' 기술로 인해서 공격 속도가 250%만큼, 공격력이 175%만큼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탱커 이외에는 누구도 2기 이상의 령 골렘에 근접해서는 안되고, 자신이 담당하는 령 골렘의 령을 다른 골렘에 옮기려고 이동할 때에는 다른 령 골렘과 근접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물질 바꾸기가 오면 한 번에 급사해요.
물질 바꾸기는 물질 바꾸기의 대상자와 그 대상자와 가장 멀리 있는 공대원을 연결하여 12초 뒤에 자리를 바꾸는 것과 동시에 물질 바꾸기 대상자의 최대 생명력만큼 가장 멀리 있는 공대원에게 피해를 주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해제가 가능한데, 이 기술이 시전된 이후 총 피해량 중 대상자와 가장 멀리있는 아군이 받는 피해는 1초마다 증가하게 되어서, 너무 빠르게 해제하면 물질 바꾸기의 대상자가 큰 피해를 입게 되고, 너무 늦게 해제하면 대상자와 가장 멀리 있었던 공대원이 큰 피해를 입게 된다.
따라서 물질 바꾸기 시전 이후 힐러는 6초 내외로 이 효과를 해제해주는 것이 좋으며, 해제하기 전에 보호막과 같은 피해 흡수 기술을 사용하여 피해량을 줄여주는 것이 좋다.
3. 암흑 원령 담당 탱커가 급사해요.
암흑 원령은 자신을 담당하는 탱커에게 주기적으로 '령의 고리' 기술을 시전하는데, 이때 탱커를 둘러싸고 점점 안으로 좁혀져오는 고리에 맞게되면 15초간 받는 근접 피해가 200%가 된다.
또, 이 효과는 중첩되기 때문에, 중첩이 조금만 높아져도 탱커 및 힐러에게 큰 부담이 된다.
따라서 이 기술이 시전된 직후에는 탱커와 가장 가까운 공대원(주로 근접 딜러가 될 것이다)이 고리를 모두 흡수해주는 것이 좋으며, 탱커는 중첩이 높아질 경우 거대한 령 골렘 담당 탱커와 임무를 교대해야만 한다.
당장 탱커간의 인계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령이 중첩된 탱커는 개인 생존기를 최대한 활용하여 급사하지 않도록 하자.
4. 방해의 충격 이후에 힐이 안들어와서 죽어요.
방해의 충격이 시전되면, 시전 당시에 공대원들이 시전하고 있던 모든 주문이 취소가 되고, 해당 계열의 주문을 잠시간 쓸 수 없게된다. 방해의 충격에 주문이 차단된 힐러의 경우 대부분의 치유 마법을 쓸 수 없게 되어서, 치유 주문이 차단된 시간 동안 공대원 전체가 위험에 빠질 수 있다.
따라서 방해의 충격이 시전되면 모든 캐스터 및 힐러들은 주문 시전을 즉각적으로 중지해야하며, 방해의 충격으로 인한 피해량도 상당한 양이므로 즉각 광역힐 및 공대 생존기를 통해 공대원 전체의 생명력을 회복시켜야 한다.
캐스터의 경우 당분간 공격을 할 수 없는 정도로 가볍게 여길 수 있지만, 암흑 원령을 공략할 수 있는 시간은 단 3분이라는 점에 유의하여 주문이 방해의 충격에 차단당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아이템 드랍 정보
※ 아이템 이름에 마우스 오버 시 세부 툴팁이 표시됩니다.
[ 공격대 찾기 ]
[ 일반 ]
[ 영웅 ]
[ 공격대 찾기 ]
이름 | 재질 | 부위 | 스탯 |
핏물에 젖은 톱니바퀴 | - | 손가락 | 민첩성 / 치명타 / 가속 |
차예의 총명함의 정수 | - | 장신구 | / 치명타 |
핏덩이가 담긴 섬세한 유리병 | - | 장신구 | / 회피 |
번개에 휩싸인 제압자 가슴보호대 | - | - | |
번개에 휩싸인 정복자 가슴보호대 | - | - | |
번개에 휩싸인 수호자 가슴보호대 | - | - | |
세계결속자 다리보호구 | 가죽 | 다리 | 민첩성 / 치명타 / 특화 |
령의 고리 손가락장갑 | 가죽 | 손 | 지능 / 정신력 / 치명타 |
유령숲의 의복 | 가죽 | 가슴 | 민첩성 / 숙련 / 특화 |
유령숲의 로브 | 가죽 | 가슴 | 지능 / 치명타 / 가속 |
유령숲의 예복 | 가죽 | 가슴 | 지능 / 정신력 / 특화 |
유령숲의 튜닉 | 가죽 | 가슴 | 민첩성 / 치명타 / 숙련 |
불부적 튜닉 | 가죽 | 가슴 | 민첩성 / 숙련 / 특화 |
불부적 조끼 | 가죽 | 가슴 | 지능 / 치명타 / 가속 |
불부적 가슴보호대 | 가죽 | 가슴 | 민첩성 / 치명타 / 숙련 |
아홉 개의 꼬리 튜닉 | 가죽 | 가슴 | 민첩성 / 숙련 / 특화 |
피비린내 나는 의식의 단도 | 단검 | 한손 장비 | 지능 / 가속 / 특화 |
암흑 원령의 손 | 둔기 | 한손 장비 | 민첩성 / 가속 / 숙련 |
사우록 추적자의 튜닉 | 사슬 | 가슴 | 민첩성 / 숙련 / 특화 |
의술사의 튜닉 | 사슬 | 가슴 | 지능 / 치명타 / 가속 |
의술사의 흉갑 | 사슬 | 가슴 | 민첩성 / 숙련 / 특화 |
의술사의 갑옷 | 사슬 | 가슴 | 지능 / 정신력 / 특화 |
진홍빛 분출의 두건 | 천 | 머리 | 지능 / 가속 / 특화 |
무한 가속 망토 | 천 | 등 | 지능 / 정신력 / 가속 |
오색 히드라의 로브 | 천 | 가슴 | 지능 / 적중 / 특화 |
퇴마사의 로브 | 천 | 가슴 | 지능 / 치명타 / 가속 |
퇴마사의 의복 | 천 | 가슴 | 지능 / 정신력 / 특화 |
천 갈래 지옥의 로브 | 천 | 가슴 | 지능 / 적중 / 특화 |
물질이 바뀐 다리갑옷 | 판금 | 다리 | 지능 / 정신력 / 특화 |
황금 골렘의 관 | 판금 | 머리 | 힘 / 치명타 / 가속 |
걸신들린 아귀의 가슴보호갑 | 판금 | 가슴 | 힘 / 가속 / 숙련 |
걸신들린 아귀의 가슴보호대 | 판금 | 가슴 | 힘 / 회피 / 무기막기 |
번개 황제의 흉갑 | 판금 | 가슴 | 힘 / 가속 / 숙련 |
번개 황제의 가슴보호갑 | 판금 | 가슴 | 지능 / 치명타 / 가속 |
번개 황제의 가슴보호대 | 판금 | 가슴 | 힘 / 회피 / 무기막기 |
마지막 모구의 전투판금 흉갑 | 판금 | 가슴 | 힘 / 가속 / 숙련 |
마지막 모구의 가슴보호대 | 판금 | 가슴 | 힘 / 회피 / 무기막기 |
[ 일반 ]
이름 | 재질 | 부위 | 스탯 |
핏덩이가 담긴 섬세한 유리병 | - | 장신구 | / 회피 |
차예의 총명함의 정수 | - | 장신구 | / 치명타 |
핏물에 젖은 톱니바퀴 | - | 손가락 | 민첩성 / 치명타 / 가속 |
번개에 휩싸인 제압자 가슴보호대 | - | - | |
번개에 휩싸인 정복자 가슴보호대 | - | - | |
번개에 휩싸인 수호자 가슴보호대 | - | - | |
령의 고리 손가락장갑 | 가죽 | 손 | 지능 / 정신력 / 치명타 |
세계결속자 다리보호구 | 가죽 | 다리 | 민첩성 / 치명타 / 특화 |
유령숲의 의복 | 가죽 | 가슴 | 민첩성 / 숙련 / 특화 |
유령숲의 로브 | 가죽 | 가슴 | 지능 / 치명타 / 가속 |
유령숲의 예복 | 가죽 | 가슴 | 지능 / 정신력 / 특화 |
유령숲의 튜닉 | 가죽 | 가슴 | 민첩성 / 치명타 / 숙련 |
불부적 튜닉 | 가죽 | 가슴 | 민첩성 / 숙련 / 특화 |
불부적 조끼 | 가죽 | 가슴 | 지능 / 치명타 / 가속 |
불부적 가슴보호대 | 가죽 | 가슴 | 민첩성 / 치명타 / 숙련 |
아홉 개의 꼬리 튜닉 | 가죽 | 가슴 | 민첩성 / 숙련 / 특화 |
피비린내 나는 의식의 단도 | 단검 | 한손 장비 | 지능 / 가속 / 특화 |
암흑 원령의 손 | 둔기 | 한손 장비 | 민첩성 / 가속 / 숙련 |
사우록 추적자의 튜닉 | 사슬 | 가슴 | 민첩성 / 숙련 / 특화 |
의술사의 튜닉 | 사슬 | 가슴 | 지능 / 치명타 / 가속 |
의술사의 흉갑 | 사슬 | 가슴 | 민첩성 / 숙련 / 특화 |
의술사의 갑옷 | 사슬 | 가슴 | 지능 / 정신력 / 특화 |
진홍빛 분출의 두건 | 천 | 머리 | 지능 / 가속 / 특화 |
무한 가속 망토 | 천 | 등 | 지능 / 정신력 / 가속 |
오색 히드라의 로브 | 천 | 가슴 | 지능 / 적중 / 특화 |
퇴마사의 로브 | 천 | 가슴 | 지능 / 치명타 / 가속 |
퇴마사의 의복 | 천 | 가슴 | 지능 / 정신력 / 특화 |
천 갈래 지옥의 로브 | 천 | 가슴 | 지능 / 적중 / 특화 |
물질이 바뀐 다리갑옷 | 판금 | 다리 | 지능 / 정신력 / 특화 |
황금 골렘의 관 | 판금 | 머리 | 힘 / 치명타 / 가속 |
걸신들린 아귀의 가슴보호갑 | 판금 | 가슴 | 힘 / 가속 / 숙련 |
걸신들린 아귀의 가슴보호대 | 판금 | 가슴 | 힘 / 회피 / 무기막기 |
번개 황제의 흉갑 | 판금 | 가슴 | 힘 / 가속 / 숙련 |
번개 황제의 가슴보호갑 | 판금 | 가슴 | 지능 / 치명타 / 가속 |
번개 황제의 가슴보호대 | 판금 | 가슴 | 힘 / 회피 / 무기막기 |
마지막 모구의 전투판금 흉갑 | 판금 | 가슴 | 힘 / 가속 / 숙련 |
마지막 모구의 가슴보호대 | 판금 | 가슴 | 힘 / 회피 / 무기막기 |
[ 영웅 ]
이름 | 재질 | 부위 | 스탯 |
핏물에 젖은 톱니바퀴 | - | 손가락 | 민첩성 / 치명타 / 가속 |
차예의 총명함의 정수 | - | 장신구 | / 치명타 |
핏덩이가 담긴 섬세한 유리병 | - | 장신구 | / 회피 |
번개에 휩싸인 제압자 가슴보호대 | - | - | |
번개에 휩싸인 정복자 가슴보호대 | - | - | |
번개에 휩싸인 수호자 가슴보호대 | - | - | |
세계결속자 다리보호구 | 가죽 | 다리 | 민첩성 / 치명타 / 특화 |
령의 고리 손가락장갑 | 가죽 | 손 | 지능 / 정신력 / 치명타 |
유령숲의 의복 | 가죽 | 가슴 | 민첩성 / 숙련 / 특화 |
유령숲의 로브 | 가죽 | 가슴 | 지능 / 치명타 / 가속 |
유령숲의 예복 | 가죽 | 가슴 | 지능 / 정신력 / 특화 |
유령숲의 튜닉 | 가죽 | 가슴 | 민첩성 / 치명타 / 숙련 |
불부적 튜닉 | 가죽 | 가슴 | 민첩성 / 숙련 / 특화 |
불부적 조끼 | 가죽 | 가슴 | 지능 / 치명타 / 가속 |
불부적 가슴보호대 | 가죽 | 가슴 | 민첩성 / 치명타 / 숙련 |
아홉 개의 꼬리 튜닉 | 가죽 | 가슴 | 민첩성 / 숙련 / 특화 |
피비린내 나는 의식의 단도 | 단검 | 한손 장비 | 지능 / 가속 / 특화 |
암흑 원령의 손 | 둔기 | 한손 장비 | 민첩성 / 가속 / 숙련 |
사우록 추적자의 튜닉 | 사슬 | 가슴 | 민첩성 / 숙련 / 특화 |
의술사의 튜닉 | 사슬 | 가슴 | 지능 / 치명타 / 가속 |
의술사의 흉갑 | 사슬 | 가슴 | 민첩성 / 숙련 / 특화 |
의술사의 갑옷 | 사슬 | 가슴 | 지능 / 정신력 / 특화 |
진홍빛 분출의 두건 | 천 | 머리 | 지능 / 가속 / 특화 |
무한 가속 망토 | 천 | 등 | 지능 / 정신력 / 가속 |
오색 히드라의 로브 | 천 | 가슴 | 지능 / 적중 / 특화 |
퇴마사의 로브 | 천 | 가슴 | 지능 / 치명타 / 가속 |
퇴마사의 의복 | 천 | 가슴 | 지능 / 정신력 / 특화 |
천 갈래 지옥의 로브 | 천 | 가슴 | 지능 / 적중 / 특화 |
물질이 바뀐 다리갑옷 | 판금 | 다리 | 지능 / 정신력 / 특화 |
황금 골렘의 관 | 판금 | 머리 | 힘 / 치명타 / 가속 |
걸신들린 아귀의 가슴보호갑 | 판금 | 가슴 | 힘 / 가속 / 숙련 |
걸신들린 아귀의 가슴보호대 | 판금 | 가슴 | 힘 / 회피 / 무기막기 |
번개 황제의 흉갑 | 판금 | 가슴 | 힘 / 가속 / 숙련 |
번개 황제의 가슴보호갑 | 판금 | 가슴 | 지능 / 치명타 / 가속 |
번개 황제의 가슴보호대 | 판금 | 가슴 | 힘 / 회피 / 무기막기 |
마지막 모구의 전투판금 흉갑 | 판금 | 가슴 | 힘 / 가속 / 숙련 |
마지막 모구의 가슴보호대 | 판금 | 가슴 | 힘 / 회피 / 무기막기 |
암흑 원령 공략 영상 모음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10인 공격대 'Blood Legion'의 공략 영상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25인 공격대 'Method'의 공략 영상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25인 공격대 'Duality'의 공략 영상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25인 공격대 'Method'의 공략 영상
◆ Youtube에 공개된 해외 25인 공격대 'Duality'의 공략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