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내게 맞는 시작 신은? 유형별 리셋마라톤 퍼펙트 가이드

조호성 기자 | 댓글: 17개 |
새로 퍼즐앤드래곤을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리셋마라톤(리세마라).


퍼즐앤드래곤을 좀 해봤다고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나쳐 온 익숙한 성장통이지만,
지금 새로 시작하는 분들에겐 생소할 수도 있고, 현재 진행중인 괴로움일 수도 있습니다.


■ 튜토리얼만 하고 게임을 지운다. 리셋마라톤이란? [클릭]

퍼즐앤드래곤, 참 독특한 게임입니다. 저기 보세요. 오늘도 김모 기자는 설치하자마자 튜토리얼만 끝내고 한숨 한 번 쉬어 준 뒤 게임을 삭제하고 있네요. 이런 현상은 게임을 잘 아는 유저일수록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게임이 재미 없어서냐고요? 에이, 그럴리가요. 튜토리얼 완료 시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레어 가챠 1회 이용권 때문이에요. 이 한번의 레어 가챠에서 어떤 몬스터를 뽑느냐에 따라 게임의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아무데서나 얻을 수 있는 흔한 몬스터를 받을 수도 있지만, 캐시를 써야만 얻을 수 있는 강력하고 희귀한 몬스터도 얻을 수 있습니다.

첫 레어 가챠의 복불복, 이게 바로 튜토리얼 반복 작업 일명 리셋마라톤을 하게 되는 원인이랍니다.

튜토리얼을 끝내고 바로 주는 레어 에그라서 게임을 잘 모르는 초보 유저라면 뭐가 나오더라도 묵묵히 게임을 진행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게임을 진행하면 할수록 레어 에그의 가치를 알게되고, 급기야 랭크(레벨) 10~20이 넘어가는 유저들도 결국 게임을 삭제 후 리셋 마라톤의 톱니바퀴에 입성하고 말죠.



■ 레어 에그, 잘만 뽑으면 퍼즐앤드래곤이 더욱 즐거워진다! [클릭]

레어 에그는 마법석 5개를 사용해 구할 수 있는데, 마법석은 캐쉬로 한 개당 0.99달러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레어 에그는 약 5,000원 이상의 가치가 있다는 계산이 나오죠. 즉, 퍼즐 앤 드래곤을 접하는 모든 유저들은 5,000원의 캐쉬 아이템을 쥐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레어 에그로 나오는 몬스터는 휘귀도 레벨 3성부터 시작합니다. 초반 던전에서 구할 수 있는 몬스터들에 비해 평균적으로 높은 성능을 지니고 있다는 말씀. 게다가 드문 확률로 휘귀도 5성이나 6성의 몬스터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런 5성과 6성 몬스터들 중에서는 캐시로만 나오는 극히 희귀한 몬스터들도 있죠.

북미 등지의 해외에서도 이런 리셋 마라톤을 위해 따로 신 점수(God score)라는 표를 통해 몬스터의 성능을 표시해주기도 할 정도니, 그만큼 리셋 마라톤이 중요하다는 뜻이겠지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이건 무슨 말? 퍼즐앤드래곤 용어 A to Z [클릭]



모든 반복작업은 지겨운 법. 한참의 리셋마라톤 끝에 별 다섯개짜리 황금알이 나왔는데,
등장한 녀석이 좋은 녀석인지, 아닌지를 몰라서 고민하고 있는 초보자 여러분!


이 녀석으로 시작해도 되는지, 그 추천리스트를 여러분의 스타일에 맞춰서 알려드립니다.




내게 맞는 시작 신 추천은? 유형별 가이드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부분으로 바로 이동 됩니다)



게임에 돈 쓰기 싫다! 무과금 유저를 위한 추천 신 리스트




가끔은 돈 쓸 수도 있지! 소과금 유저를 위한 추가 목록




돈은 문제가 아니다! 중과금 유저를 위한 추가 목록




신 이외의 타입 몬스터 중 리셋마라톤 추천 추가 목록





※ 리셋 마라톤 시작에 앞서 알아둬야 할 주의 사항 세 가지


ㅇ 리셋마라톤은 되도록 갓 페스티발 때 시작합시다.

리셋마라톤은 사실상, '레어에그 1회 공짜로 뽑기'와 같습니다.
때문에, 가급적 좋은 몬스터/신이 나올 확률이 높은 이벤트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도전하는 것이 들인 노력 대비 효율이 좋기 마련입니다.

가끔씩 24시간 한정으로 진행되는 갓 페스티발(God Festival, 갓페스) 기간에
리셋마라톤을 시작하는 것이, 원하는 목표를 얻는 데까지 걸리는
여러분의 노력과 고통을 크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ㅇ 가급적, 빛 속성 몬스터/신으로 시작하지는 맙시다.

리셋마라톤으로 빛속성 몬스터 스타트를 하는 것은 매우 불리하며
특히, 결제를 할 의사가 없는 무과금 유저일수록 그 불리함은 더욱 큽니다.

다섯 가지 속성(화/수/목/광/암) 중에서 빛 속성 몬스터의 육성이 가장 어려우며,
육성이 가장 쉬운 암속성 대비 체감상 5~6배 이상의 육성난이도를 갖습니다.



ㅇ 때로는, 어느 정도 타협할 필요도 있습니다.

퍼즐앤드래곤에는 많은 수의 몬스터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시작 신이 단 한 명이라면, 리셋마라톤을 통해 그 하나를 얻게 될 확률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울만큼 어마어마하게 낮아지게 됩니다.


때문에, 4~5개 정도의 희망하는 리스트를 사전에 염두에 두고서,
'이 중에 하나 나오면 바로 시작한다!'라는 어느 정도의 타협은 필요합니다.





1. 게임에 돈쓰기 싫다! 무과금 유저들을 위한 추천 신 목록


무과금 - 마법석을 추가로 구매하지 않을 유저들의 경우에는 사실상,
리셋마라톤으로 얻게 되는 최초의 몬스터가 이후 게임의 플레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일한 주력 몬스터일 확률이 높습니다.


스테이지 클리어 및 이벤트 참가를 통해 받게 되는 마법석들은
몬스터 BOX를 확장하기에도 모자라는 매우 적은 숫자이기 때문에,
레어 에그를 얻기 위해 투자할 마법석은 언제나 부족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무과금 유저의 경우에는 가급적 1개의 레어 몬스터 만으로도
파티의 완성이 가능한 몬스터/신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은 무과금 유저들에게 흔히 추천되는 신들의 목록입니다.




1. 이집트 신의 대표 - 호루스 / 이시스


5.0 업데이트를 통해 일약 대세로 떠오른 이집트 신의 선두 2인방,
불의 맹금 호루스와 성스런 바다신 이시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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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호루스 x 호루스 파티 구성시 16배 화력파티 구성가능

호루스를 리더로 할 경우 친구의 호루스까지 함께 다속성 파티를 구성해
4속성 이상으로 동시 공격시, 공격력이 16배로 증가해 막강한 화력을 뽐냅니다.
다만, 이 공격조건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수준급의 퍼즐 실력이 필요하니,
가급적 초반에는 이시스 친구와 함께 3속성부터 연습하는 게 좋습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공격 배수 리더. 낮은 파티구성 난이도. 다양한 스킬 활용 가능

호루스 리더스킬이 발동하는 조건이 오로지 '공격속성'이기 때문에,
파티의 구성난이도가 매우 쉽습니다. 서브몬스터가 카벙클이라고 해도,
파티는 드래곤 급의 화력을 가지게 되며, 다양한 스킬을 함께 활용할 수 있습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최상급 리더 중 하나. 필요에 따라선 서브로도 활용가능.

호루스의 일반 스킬인 '불드롭 강화'의 경우, 매우 희귀한 능력의 스킬으로써
불속성 단일 파티에서는 특히 많은 사랑을 받습니다. 때문에, 굳이 리더가 아니라도
얼마든지 서브멤버로도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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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이시스 x 이시스 파티 구성시 9배 화력파티 구성가능

이시스도 마찬가지로, 친구의 이시스까지 함께 다속성 파티를 구성할 수 있고
3속성 이상으로 동시 공격시, 공격력이 9배로 증가해 강력한 화력을 뽐냅니다.
다만, 이 조건의 달성이 어려운 편이라, 어느정도 퍼즐에 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공격 배수 리더. 낮은 파티구성 난이도. 다양한 스킬 활용 가능

이시스 리더스킬이 발동하는 조건이 오로지 '공격속성'이기 때문에,
파티의 구성난이도가 매우 쉽습니다. 서브몬스터가 카벙클이라고 해도,
파티는 드래곤 급의 화력을 가지게 되며, 다양한 스킬을 함께 활용할 수 있습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최상급 리더 중 하나. 3색던전 활용 가능. 단, 서브활용 불가.

이시스 리더스킬의 조건인 3속성 제약은, 3색던전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주말 던전이나 역룡 등의 3색던전에서도 계속해서 리더를 맡게 됩니다.
다만, 일반 스킬인 긴급회복의 경우 그 쓸모가 낮아 서브로서 활용은 어렵습니다.









2. 암흑속성 단일팟의 리더 - 로키 / 페르세포네


초보자의 영원한 친구, 암흑파티의 리더인
로키와 페르세포네 또한 여전히 추천할 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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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암흑 속성 단일파티의 대표 리더. 쉬운 육성 난이도.

가장 육성이 쉬운 속성이자, 모든 속성에 대해 반감이 없는 암흑 속성 파티인
'암속성 단일파티'의 리더로 로키/페르세포네보다 더 좋은 몬스터는 없습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공격 배수 리더. 구성이 간단하고, 완성이 쉬우며, 위력이 강력함.

암흑속성 몬스터의 공격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초반 던전 진행이 수월해집니다.
데비링, 카벙클 마저도 로키 리더 아래에서는 강력한 공격력을 발휘해
게임 초반 던전 진행이 매우 수월해 쉽게 랭크를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마검사, 특수마검사들을 던전에서 구할 수 있어 완성난이도도 낮습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초보자 파티 중 가장 높은 잠재력. 3색 던전 등 일부 던전 공략 어려움.

구성/완성난이도가 쉬워 초보자에게도 추천되는 암흑파티의 리더들이지만,
이 파티로 클리어할 수 있는 던전의 한계는 초보자 파티치고 대단히 높습니다.
다만, 3색 던전 등 일부 던전들은 공략에 큰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3. 강렬한 존재감의 인도신 - 시바 / 파르바티


인도신 중 시바와 파르바티의 경우, 뛰어난 스킬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리더 뿐만 아니라 강력한 서브로서도 넓은 활용도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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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압도적인 효과를 가진 일반 스킬 - '제 3의 눈'

시바의 일반 스킬은, 발동시 모든 적 몬스터들의 방어력을 1턴간 0으로 만듭니다.
이 스킬을 보유 유무에 따라 공략의 가능/불가능이 갈라지는 경우도 있을 만큼,
매우 위력적인 스킬입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공격 배수 리더 + 매우 희귀한 스킬

불속성 몬스터의 공격력을 1.5배 증가시키기 때문에, 초반 던전 진행이 수월해집니다.
또한, 6성 파괴의 신 시바로 진화 이후에는 불속성의 HP/공격/회복을 모두 강화,
쓸만한 리더로 거듭나게 됩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최상의 서브 중 하나. 수/금요일 스페셜 던전의 단골

리더로서의 시바는 일부 초고급 던전에서 어느정도 한계를 보입니다만,
서브로서의 가치는 최상급입니다. 특히, 방어력이 높은 가면/미스릿 들이 출현하는
수/금요일의 스페셜 던전에서는 시바 친구의 인기가 상한가를 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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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좋은 스킬 세팅 + 모든 던전에 진입할 수 있는 목속성 리더

파르바티는 드롭변환 + 속성강화의 매우 뛰어난 스킬을 보유한 리더인 동시에,
모든 던전에 출입할 수 있는 나무속성이라는 강점을 동시에 가집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공격 배수 리더 + 드롭 변환 스킬

나무속성 몬스터의 공격력을 1.5배 증가시키기 때문에, 초반 던전 진행이 수월해집니다.
또한, 단일 속성 파티 구성에 필요한 드롭변환 스킬을 가지고 있는 리더이기 때문에
이후 단속팟의 던전 진행시 쾌적한 공략이 가능해집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목속성 단일팟 리더이자 최상의 서브 중 하나

나무속성 단일파티에 한해서, 파르바티야말로 최상의 리더/서브가 됩니다.
이후 아르테미스 등의 더욱 공격적인 리더를 얻게 되더라도, 파르바티를 서브로 돌려
드롭변환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등, 활용가치가 대단히 높습니다.









4. 북구신 - 프로이 / 이든&이두나 / 프레이야


속성 공격력을 순간적으로 강화하는 '인핸스' 스킬을 가지고 있는 북구신은
해당 속성의 단일파티를 만드는데 있어 필수적인 멤버로 평가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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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속성 강화 스킬 + 배수 리더

프로이 / 이든&이두나 / 프레이야의 경우, 공격/회복 배수 리더인 동시에,
1턴간 해당 속성 공격력을 1.5배로 증가시키는 강화형 스킬을 가지고 있어
던전 보스 등 순간 화력이 필요한 곳에서 높은 활용도를 지닙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공격 배수 리더. 다만 역속성에 위험

해당 속성 몬스터의 공격력을 1.5배 증가시키기 때문에, 초반 던전 진행이 수월해집니다.
다만 화/수/목속성 파티의 경우, 순속성에겐 피해가 2배로 증가하는 대신, 역속성에겐
피해가 절반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모든 던전을 공략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최근 유행하는 4/2/2 파티의 핵심 리더 + 궁극 진화 가능

같은 속성의 그리스 2차신과 조합해 공격4/체력2/회복2배의 '422'팟을 만들수 있으며
공격/체력/회복에 있어 안정감 잡힌 조합을 통해 던전 공략에 주력 멤버로 활용됩니다.
또한, 5.1 업데이트를 통해 궁극진화가 추가되어, 고도의 성장이 가능합니다.









5. 그리스 2차신 - 아레스 / 헤르메스 / 아르테미스


5.0 업데이트로 등장한 2차 그리스 신들은 북구신과 조합시에 공체회 4/2/2배
소위 '422' 파티를 구성할 수 있으며, 드롭변환 능력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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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2속성 드롭 변환 스킬 + 배수 리더

아레스 / 헤르메스 / 아르테미스의 경우, 공격/체력 배수 리더인 동시에,
관련 없는 속성 드롭 2종을 모두 자신의 속성으로 변환시킬 수 있는 스킬을 가져서
단일 속성 파티 구성시 매우 높은 활용도를 보입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공격 배수 리더. 다만 역속성에 위험

해당 속성 몬스터의 공격력을 2배 증가시키기 때문에, 초반 던전 진행이 수월해집니다.
다만 화/수/목속성 파티의 경우, 순속성에겐 피해가 2배로 증가하는 대신, 역속성에겐
피해가 절반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모든 던전을 공략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최근 유행하는 4/2/2 파티의 핵심 리더

같은 속성의 북구신과 조합할 경우 공격4/체력2/회복2배의 소위 '422'팟이 완성되며,
공격/체력/회복에 있어 안정감 잡힌 조합을 통해 던전 공략에 주력 멤버로 활용됩니다.














2. 가끔은 돈 쓸 수도 있지! 소과금 유저들을 위한 추천 신 추가목록


소과금 - 마법석을 구매할 의향이 있는 유저들의 경우에는,
이후 추가로 레어 에그를 얻을 가능성은 있지만 그 수가 적어서
원하는 몬스터/신을 얻을 확률은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무과금 유저들에게 추천한 신들을 가지고서 게임을 시작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후 얻게 될 레어에그에서 어떤 몬스터가 등장하더라도 무난하게 활용할 수 있는
'범용성'이, 소과금 유저들에겐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소과금 유저들에게 추천하는 추가목록입니다.




1. 마신장 바알


5.1 업데이트에 새로 등장한 악마 타입의 신 중에서 마신장 바알의 경우
'HP 50% 이상시 공격력 증가'의 높은 범용성 리더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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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HP 조건만 필요한 범용적인 공격배수.

바알의 경우, 공격력 증가 조건이 'HP 50%이상' 밖에 없고,
몬스터의 속성이나 콤보, 타입 등에 구애받지 않는 형태의 리더스킬이라
파티 구성이 매우 쉽습니다. 즉 체력만 50% 이상을 유지하면 언제나
수준급의 공격력을 보여주는 파티를 굉장히 간편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공격 배수 리더. 파티 구성시 제약 없음. 단, 육성이 어려움.

모든 몬스터의 공격력을 2배 이상 증가시키기 때문에, 초반 던전 진행이 수월해집니다.
또한 파티 구성에 있어 속성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구성 자유도가 대단히 높습니다.
다만, 빛 속성 신이라 육성에 있어서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주신 제우스에 버금가는 활용도. 단, 서브로서의 활용이 곤란함.

게임 내 최고의 리더 중 하나인 주신 제우스에 버금가는 활용도를 가집니다.
제우스처럼 적 체력의 35%를 없애는 강력한 일반스킬은 없지만, 바알의 리더스킬은
한 대만 맞아도 조건이 사라지는 제우스의 리더스킬에 비해 더욱 활용도가 높습니다.
다만, 서브로서의 활용 가능성은 거의 없는 편입니다.








2. 오로치


적의 공격에 HP 1로 계속해서 살아남는 소위 '좀비팟'의 대표리더인 오로치는
턴밀기 최강 스킬을 함께 보유해, 리더/서브로서 독보적인 가치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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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최강의 생존 리더스킬, 초근성 + 최강의 턴밀기 스킬, 위압

HP 50%이상의 상태에서는, 절대로 적 공격 1회에 사망하지 않습니다.
또한, 위압 스킬은 적 전체의 공격을 5턴 미뤄버리는 효과를 가집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좀비팟의 핵심 리더 + 최강의 방어스킬을 가진 몬스터

'고수들은 오로치를 2마리 가지고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오로치의 가치는 높습니다.
리더스킬 활용을 위한 저레벨 오로치와 강력한 턴밀기를 위해 육성한 고레벨 오로치 등,
활용가능한 상황이 매우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좀비팟을 100% 활용하기 위해선
진화한 야마타노 오로치를 1레벨로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파티 구성 난이도가 높습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최상급 서브 중 하나. 리더로서의 활용은 한정적.

최강의 턴밀기 스킬인 위압으로 인해 서브로서의 활용도는 최상급에 속합니다.
다만, 리더스킬인 초근성을 활용한 좀비팟의 경우에는 연타공격 등에 취약하기에
최근 들어서는 주력 리더로서의 활용도가 점차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3. 오딘


갓 페스티발때에만 한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오딘의 경우, 최근 그 인기가 낮아졌지만
최강의 방어스킬 중 하나인 '수호의 예복'을 통해 방어파티 리더로 쓰임새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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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최강의 격감스킬, 수호의 예복 + 강력한 공격력의 궁그닐

HP 99% 이상의 상태에서는, 적에게서 받는 피해가 80% 감소합니다.
또한, 궁그닐은 1인 대상에게 20배의 빛속성 공격력을 가하기 때문에
강력한 암흑 속성 적을 처치하는데 효과적입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최상급 방어력 + 뛰어난 스탯 + 갓페스 한정 드롭

오딘의 경우는 초반에 얻는다고 해서 던전 진행속도가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뛰어난 스탯과 리더스킬의 조합을 통해 파티의 생존력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더욱 어려운 던전도 공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갓 페스티발에서만 얻을 수 있는
한정 몬스터라는 점도 인기요소입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최상급 방어파티 리더. 단, 서브로서의 활용은 제한됨.

사실상, 모든 노멀 던전은 오딘 리더로 격파가 가능하다고 해도 될 정도로
방어파티 리더로서는 최상급의 성능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공략속도는 빠르지 않으며,
연타공격 등에 취약하기에 최근 주력 리더로서의 활용도가 점차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4. 바스테트


'4콤보시 공격력 2.5배'라는 쉬운 조건의 리더스킬로 범용성이 높고,
모든 공격을 전체공격으로 바꾸는 스킬로, 다속성 파티에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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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좋은 스킬 세팅 + 모든 던전에 진입할 수 있는 목속성 리더

스킬 사용시 전체공격이 되고, 4콤보 이상시 공격력이 2.5배가 되는 등,
범용적이고 무난한 스킬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모든 던전 입장이 가능한
나무속성 리더로서, 뛰어난 범용성을 가집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공격 배수리더 + 특정 유저층의 절대적 지지

콤보조건 달성시 공격력이 크게 증가시키기 때문에, 초반 던전 진행이 수월해집니다.
조건이 속성/타입이 아닌 '콤보'수기 때문에 파티 구성의 난이도도 매우 낮습니다.
한편, 특유의 일러스트와 분위기로 인해 일부 유저층에게서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신이기도 합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이집트 다속성 파티 최상위 서브. 배수리더로서는 한계가 있음.

콤보조건이 쉬운 대신 배수 역시 적어서, 주력리더로서는 한계가 어느 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시스 등의 다속성 파티의 경우 전체공격에 어려움을 겪는 일이 많은데,
바스테트의 스킬은 그 약점을 보완할 수 있어, 서브로서 높은 활용도를 보입니다.









5. 아마테라스


최근 추세가 화력팟으로 무게중심이 옮겨감에 따라 인기가 낮아지긴 했으나,
여전히 게임 내 최고의 힐러이자, 친구 영입 1순위의 인기신 임에는 변함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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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게임 내 최강의 힐러

HP를 완전회복시켜주는 스킬과, 드롭삭제시마다 HP를 회복하는 리더스킬로 인해
퍼즐앤드래곤 내에서 부동의 힐러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신입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희귀도와 육성난이도의 절묘한 조화

최고의 힐러이지만, 육성난이도도 최고입니다. 또한 진화 전에는 회복능력이 부족해,
육성에 대한 압박이 큽니다. 하지만 진화 이후에는 엄청난 회복능력을 보이기 때문에
'헤라 강림' 등의 던전 등에서는 아마테라스 없인 공략이 매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친구추천 1순위. 단, 최근 서브 및 리더 활용이 어려워지는 추세.

'만렙 아마테라스 친구는 접속을 안해도 절대 지우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육성이 까다롭고, 보유숫자가 귀하기 때문에 모두가 친구가 되고 싶어하는 신입니다.
다만, 최근 추세가 방어보다는 화력 위주로 재편되고 있어, 예전처럼 높은 활용도를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3. 돈은 문제가 아니다! 중과금 유저들을 위한 추천 신 추가목록


중과금 - 마법석을 원하는만큼, 마음껏 구매할 의사가 있는 유저의 경우
레어 에그 역시도 원하는만큼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무과금 유저들에게 추천한 신들을 가지고서 게임을 시작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후 던전의 진행이나 추가 레어에그를 통해서 얻게 될 확률이 매우 낮은,
스킬의 '희소성'여부가 중과금 유저들에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중과금 유저들에게 추천하는 추가목록입니다.



1. 넵튠


최강의 서브 중 수위를 다투는 신입니다. 역룡의 등장으로 입지가 좁아지긴 했으나
잘키운 넵튠 하나만으로 대다수의 보스/몬스터를 처치할 정도로, 강력한 위력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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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게임 내 최강의 중독 스킬 보유

진화시 공격력의 5배에 달하는 피해를 매턴 입히는 강력한 중독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독은 방어력을 무시하고 계속 지속되기 때문에, 사실상 드롭을 통한 공격 없이도
넵튠 혼자서 모든 적 몬스터를 처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모든 몬스터 중에 단 하나뿐인 스킬, 히드라의 독

넵튠의 스킬은 가장 높은 희소성을 가집니다. 가장 강력한 중독 스킬임에도
오로지 넵튠만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리셋마라톤을 통해 얻지 못하면
이후 레어 에그를 통해서 얻게 될 확률은 급격히 낮아지게 됩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방어파티 최상급 서브. 반감리더. 단, 역룡에서는 존재감 하락.

중독스킬은 방어력을 무시하기 때문에, 사실상 모든 적을 처치할 수 있으며
또한 진화/궁극진화를 통해 물/빛/암흑 속성의 반감리더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누적형 피해스킬이기 때문에 던전 진행이 느린 방어파티에 어울리고,
상태이상을 방어하는 역룡은 극상성이며, 최근 추세인 화력파티와는 다소
어울리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하데스


가장 강력한 순간 공격스킬인 그라비티(HP 30% 감소) 스킬을 보유한 신 중에서
레어에그에서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신이며, 그 희소성 및 활용도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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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보스전 최강의 스킬, 그라비티

하데스의 핵심은 적 현재 체력의 30%를 없애버릴 수 있는 그라비티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보유여부에 따라 던전 보스 공략시간의 단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고수/고랭크가 될 수록 다수의 그라비티 요원을 보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그라비티 스킬의 높은 활용도 + 높은 희소성

적 체력의 일정 비율을 없애는 그라비티 스킬은 적의 방어도 역시도 무시합니다.
하데스 외에 이러한 %피해 스킬을 가진 몬스터는 현재 제우스와 헤라밖에 없으며,
이 둘 모두 레어에그에서는 얻을 수 없기 때문에, 하데스의 희소성 역시 높습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보스공략 최상급 서브. 반감리더. 화력파티의 추천 서브.

수백만 HP의 보스전에서, 스킬 한 번에 100만 이상의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또한 진화/궁극진화를 통해 빛/암흑 속성의 반감리더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제한 턴 이내에 적 HP모두를 제거하는 것이 핵심인 화력파티의 경우,
하데스를 포함한 그라비티 요원을 어떻게 보유할 것인가가 관건일 정도입니다.








3. 카구츠치


다른 신들과는 다르게, 초반과 저레벨 던전 클리어 용으로 사용하는 신입니다.
카구츠치로 시작할 경우, 랭크 성장 속도가 다른 이들에 비해 열 배 가량 빨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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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엄청난 던전 진행 속도

카구츠치의 리더스킬은 모든 드롭공격에 추가적으로 공격, 적 전체에 피해를 줍니다.
이 피해는 카구츠치의 공격력에 비례하며, 특히 게임 초반에는 엄청난 속도로 던전을
돌파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광속에 달하는 초반 레벨업 + 던전 진행속도 단축

좋은 신/몬스터가 아무리 많아도, 그들을 기용할 코스트가 부족하면 쓸 수 없습니다.
랭크업을 위해 부지런히 던전을 클리어해야하는 게임 초반, 카구츠치를 기용할 경우
어마어마한 속도로 던전을 돌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진화재료 등을 얻기 위해
쉬운 난이도의 던전을 반복 클리어하는 경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고난이도 던전 진입 불가능. 서브로서의 활용도 낮음.

이 신의 경우는 그 용도가 쉬운 난이도 던전 클리어에 한정됩니다.
거인의 탑 등, 쉬운 난이도의 던전은 한 턴에 한 층을 계속 연파할 수 있지만,
던전의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리더는 커녕 서브로서도 활용하기 어려워지는 점은,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4. 천사 루시퍼


5.1 업데이트로 등장한 천사 중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신입니다.
암속성 300,000 공격 스킬인 새벽의 샛별을 막을 수 있는 적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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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극강의 피해를 입히는 스킬, 새벽의 샛별

HP가 1이 되는 대신, 적 1명에서 암흑속성 300,000 피해를 입힙니다.
턴 수가 매우 길지만, 천사 루시퍼를 선택할 이유는 이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모든 방어력을 능가하는 강력한 피해 + 높은 희소성

천사 루시퍼가 가진 스킬의 피해량은 30만으로, 모든 몬스터의 방어력보다 높습니다.
루시퍼만이 가진 이 스킬만으로도 대부분의 몬스터들을 빈사/즉사시킬 수 있기 때문에,
5.1 업데이트 이후 높은 희소성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암속성 방어파티 리더. 다속성 파티 등의 최상급 서브.

리더스킬이 암흑속성 HP/회복 증가이기 때문에, 초반 진행 리더로선 적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후 고난이도의 던전진행에서 암흑속성 방어파티의 리더로서 활약이 가능하고,
듀얼속성을 활용한 다속성파티의 서브 등, 활용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5. 천사 라파엘


'모든 드롭을 회복으로 변환' 가능한 유일한 신입니다. 이 스킬만으로도 서브로서
최상위의 가치를 가지며, 단일 속성 파티, 특히 빛파티에서 중요하게 활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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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모든 드롭 변환 스킬 보유

리셋마라톤에서 얻을 수 있는 몬스터 중, 모든 드롭 변환 스킬을 가진 유일한 신입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높은 희소성. 단, 빛 속성 몬스터라 육성이 어려움.

사실 라파엘의 경우에는 초반 던전공략의 속도에 있어서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모든 드롭을 변환할 수 있는 강력한 스킬을 보유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나머지 단점을 모두 무시하고 선택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단일 속성 파티 추천 서브. 빛속성 단일팟 경우 0순위 서브.

모든 드롭을 회복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단일 속성 파티와 잘 어울립니다.
회복드롭을 변환시킬 특수마검사만 보유하더라도, 전드롭 동시공격이 가능해집니다.
특히, 제우스/발키리를 포함한 빛속성 단일 파티의 경우, 서브 중 0순위에 해당할 정도로
높은 활용도를 가집니다.














4. 신 타입 이외의 추천 몬스터 일람




1. 고대의 용기사


무과금의 제 2 희망, 엔도라팟의 핵심 리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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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ADK x ADK 파티 구성시 6.25배 화력파티 구성 가능

고대의 용기사(Ancient Dragon Knight, 엔도라)는 인기가 높은 엔도라팟의 주요리더로,
특히 무과금 유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드래곤 타입만 맞춘다면 최종
6.25배의 강력한 화력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공격 배수 리더 + 쉬운 파티구성 난이도

드래곤 타입의 공격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초반 진행이 수월해집니다.
게임 시작과 함께 주어지는 시작용을 포함, 드래곤의 입수는 비교적 쉬워서
파티 완성의 난이도가 많이 낮음에도, 수준급의 화력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부족한 회복력. 뚜렷한 한계. 이후 던전에서 획득 가능

드래곤 타입의 특징으로, 엔도라팟 역시 회복력이 낮아 적의 피해를 견디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적에게 피해를 받기 전에 화력을 앞세워 격파해버리는 진행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정 난이도 이상의 던전을 진행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또한, 앙케이트 던전 등을 통해서 게임 내에서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에
리셋마라톤을 제대로 해보실 생각이라면 과감히 다른 몬스터를 노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리세마라의 주요 이유 중 하나는 던전에서 얻을 수 없는 희귀몬스터를 얻는 것이니까요.








2. 발키리


회복타입 강화파티인 소위 '여친팟'의 핵심 리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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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발키리 x 발키리 구성시 회복타입 6.25배 여친팟 구성 가능

회복타입의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리더스킬을 통해, 일부 유저들의 로망인
회복타입 6.25배, 일명 '여친 파티'를 구성하기 위한 핵심 멤버입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높은 희소성 + 유일한 빛속성 특마검사

게임 내 '여신강림' 던전을 통해서 얻을 수 있지만, 그 난이도가 무척 높아
사실상 리셋마라톤으로 얻는 것이 훨씬 더 쉽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회복드롭을 빛드롭으로 바꿀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몬스터이기 때문에
빛속성 단일파티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발키리로 게임을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빛속성 파티 최상급 서브. 여친팟의 영원한 리더.

빛속성 단일파티를 생각중이라면, 발키리는 1순위 서브 몬스터 중 하나이며,
제우스 등의 강력한 리더를 얻게 되더라도, 발키리의 위치는 바뀌지 않습니다.
또한 일부 유저들의 로망인 6.25배 여친 파티의 리더로서, 뚜렷한 입지를 가집니다.








3. 모치즈키 지요메


5.0에서 새로 등장한 닌자이며, 밸런스 타입 파티의 리더로 사용가능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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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지요메 x 지요메 구성시 밸런스타입 공체 4배 파티 구성 가능

밸런스타입의 공격/HP를 증가시키는 리더스킬을 통해,
HP/공격 4배 파티를 구성할 수 있는 핵심 리더입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높은 희소성 + 새로운 형태의 드롭변환 스킬 보유

5.0 업데이트로 새로 등장한 불속성 닌자이며, 밸런스타입 배수리더 스킬을 가집니다.
또한 불마검사가 변환할 수 없는 빛속성 드롭을 불속성으로 변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희소성 면에서는 최상급에 속하기 때문에, 선택의 이유는 이것으로도 충분합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불속성 단일 파티 1순위 서브. 밸런스타입 공체 4배파티 리더.

밸런스 타입의 몬스터가 풍부하고, 모든 마검사가 포함되기 때문에 밸런스타입 파티의
리더로서의 활용 가능성이 있습니다. 불속성 파티에서도 최상급 서브로 활약이
가능하지만, 마검사와 달리 스킬레벨업이 어려운 점은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4. 하츠메노 츠보네


5.0에서 새로 등장한 닌자이며, 발키리에 이어 회복 타입 파티의 리더로 사용가능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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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좋은 이유?

= 츠보네 x 츠보네 구성시 회복타입 공체회 2.25배 파티 구성 가능

회복타입의 공격/HP/회복를 증가시키는 리더스킬을 통해,
공체회 2.25배 파티를 구성할 수 있는 핵심 리더입니다.


B. 리셋마라톤 추천 이유?

= 높은 희소성 + 새로운 형태의 드롭변환 스킬 보유

5.0 업데이트로 새로 등장한 물속성 닌자이며, 회복타입 배수리더 스킬을 가집니다.
또한 물마검사가 변환할 수 없는 어둠속성 드롭을 물속성으로 변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희소성 면에서는 최상급에 속하기 때문에, 선택의 이유는 이것으로도 충분합니다.


C. 미래는 어떤가?

= 물속성 단일 파티 1순위 서브. 회복타입 공체회 2.25배 팟 리더. 여친 팟 서브리더.

발키리와는 달리 공격력의 배수가 낮지만, 회복타입에게 가장 부족한 HP배수가 있어서
리더로서의 활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물속성 파티에서도 최상급 서브로 활약이
가능하지만, 마검사와 달리 스킬레벨업이 어려운 점은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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