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콤보 어플 차단 실패? 7/19 업데이트 이후 정상기동 확인해

사경태 기자 | 댓글: 44개 |


[ ▲ 어플 개발자가 자신의 어플에 남긴 코멘트. ]


콤보 어플 개발자의 5.4 패치 관련 발언으로 또다시 콤보 어플에 대한 이야기가 화제가 되고 있다.

콤보 어플이란 게임 화면을 분석하여 최대의 효율을 낼 수 있도록 드롭의 이동 경로를 대신 계산해주는 어플로, 이를 활용하면 큰 고민 없이 쉽게 높은 콤보를 기록할 수 있어, 복잡한 퍼즐 때문에 퍼즐앤드래곤을 어려워하는 유저들에게는 큰 호응을 받고 있는 어플을 말한다.


본래 콤보 어플에도 종류가 많았으나, 그동안 패치를 거듭하는 과정에서 조금씩 콤보 어플의 종류가 줄어갔고, 최근까지 사용 가능하며 기능적으로도 가장 많은 성원을 받았던 그 콤보 어플의 개발자가 이러한 글을 남긴 것이다.


콤보 어플 개발자는 자신의 어플 다운로드 페이지 설명을 통해 "본 앱은 7/19 (금)에 진행될 퍼즐앤드래곤 업데이트 후 이용할 수 없게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감사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알아본 다음에 결정할 생각입니다. 만약 다시 만날 기회가 있으면 잘 부탁합니다."라고 남겼다.


이는 최근 일본 퍼즐앤드래곤 5.4 패치 내용에서 "분석 기능 등을 비롯한 일부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중인 경우 퍼즐앤드래곤을 플레이 할 수 없도록 제한을 추가"할 것이라는 내용이 알려지면서 퍼즐앤드래곤 관련 커뮤니티에 "콤보 어플 사용이 불가능해지는 것은 아닌가"하는 논란에 대한 답변으로 볼 수 있다.


▶관련글 : 19일, 일퍼드에서 콤보 어플이 막힌다? 퍼즐앤드래곤 5.4 패치 예고(클릭!!)


한편, 이러한 개발자의 답변으로 인해 유저들 간 콤보 어플의 정당성 논란에 다시 한 번 불이 붙고 있다. 콤보 어플에 대해 긍정적인 시선을 보내는 유저들은 '해당 어플은 타인에게 해를 끼치는 것이 아니고, 단지 게임 이용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하는 어플일 뿐이다.'라며 '타인에게 해를 끼치거나, 게임 시스템을 고의로 속이거나 하는 것도 아닌데 너무한 것 같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반면, 콤보 어플에 대하여 부정적인 시선을 가진 유저들은 '콤보 어플은 퍼즐이라는 게임의 본질을 해칠 수 있는 프로그램이며, 여태까지 공공연하게 사용되어 온 것이 문제였다'라는 입장이다.


이 논란의 끝이 어디일지, 정말 5.4 패치와 함께 콤보 어플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것인지 아직 확실한 것은 아무 것도 없는 가운데, 19일(금) 5.4 패치 이후에도 과연 퍼즐앤드래곤에서 콤보 어플을 볼 수 있을 것인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2보 - 7/19, 5.4 업데이트 적용 직후


하지만 7월 19일 일본에서 적용된 5.4 업데이트를 통해서도 콤보 어플은 차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확하게는 해당 업데이트 이후 어플개발자가 추가적인 수정을 통해 업데이트로 추가된 감시기능을 회피하는 방안을 마련한 것.


해당 수정으로 퍼즐앤드래곤에 내장된 감시 기능을 완벽하게 무력화 한 것은 아니지만, 지연 실행이라는 방식을 통해 퍼즐앤드래곤에 내장시킨 감시 모듈을 회피하는 방법으로 보인다.





[ 5.4 업데이트 이후, 변경된 개발자 코멘트 ]



막고 뚫는 서로 간의 계속되는 경쟁은 어디까지 진행될까. 개발사인 겅호의 꾸준한 외부 프로그램 차단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으나, 이 술래잡기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