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2.0이 적용되면 100랭크 이상의 퀘스트에서 변종 몬스터들이 등장한다. 외관의 기존의 몬스터들과는 차이가 없지만 육질이 대폭 두꺼워짐과 동시에 공격력과 전체방어력 등 전반적인 능력치가 상승하게 된다.
헌터랭크 100 이상의 변종 몬스터를 쓰러뜨리면 얻을 수 있는 재료는 기존과는 다른 것들로, ~의 가죽(번호)와 같은 이름이 붙어 있는 재료들이다. 이런 재료들을 보통 범용 소재라고 부르며, 새로운 재료가 등장했다면 당연히 그것으로 만들 수 있는 무기들 역시 등장해야 하는 법.
시즌 2.0에서는 범용 소재들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각종 장식품과 방어구 외에도 가장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무기들 역시 100여종이 등장하게 된다. 그런 100여가지의 무기를 전부 소개하는 것은 지면 관계상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그 중에서 20여가지의 무기를 스크린샷으로 미리 알아 보기로 한다.
새로 추가된 일반 무기들
시즌 2.0에서의 무기에는 변종 소재를 이용하여 제작하는 새로운 무기들과 기존의 시즌 1.5까지의 무기들의 강화형이 존재한다. 시즌 업데이트는 게임 내에서 시간이 흐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다룰 수 없던 재료를 이용하여 만들수 있는 무기가 증가했다는 설정에 따라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특이한 외관을 지닌 무기들이 등장한다.
전체적으로 하나의 몬스터의 재료를 이용하여 모든 종류의 무기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한 가지의 재료를 이용하여 좀 더 광범위한 무기를 제작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어느 정도는 무기의 외관 또는 제작 난이도에 따라 비슷한 능력치의 무기에서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늘어나게 된 셈이다.
지금까지의 무기들은 하나의 무기를 제작하면 다른 고급 재료를 이용하여 다른 이름의 무기로 강화되어 나가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였다. 그렇지만 100랭크 이상에서만 제작할 수 있는 SP 무기들은 그 과정이 조금은 다르다.
SP무기는 100랭크 이상의 사냥터에서만 얻을 수 있는 염색초가 재료로 포함되는 장비로, 무기 자체의 외관은 기존의 무기들과 큰 차이는 없지만 재료에 들어가는 염색초의 색깔이 무기에 적용되어 새로운 컬러의 무기가 등장하게 된다. 물론 각 SP무기에 따라 제작에 필요한 염색초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무기의 색깔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SP무기는 기본적인 공격력은 속성의 유무에 따라 달라지며, 속성이 없는 무기쪽이 공격력이 좀 더 높다. 또한 일반 무기와는 달리 이름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매 회 강화시 무기의 이름 뒤에 1부터 7까지 붙게 되면서 공격력과 속성이 상승한다. 시즌 2.0에서의 SP무기는 5레벨까지 강화가 가능하며, 6~7레벨 강화는 시즌 2.5 이후에 가능해진다.
라이트보우건이나 헤비보우건의 경우에는 무기 이름 뒤에 숫자가 붙지 않고, 기존의 무기와 마찬가지로 자체적으로 5단 강화가 이루어진다. 활의 경우에는 근접무기와 마찬가지로 이름 뒤에 숫자가 붙으면서 강화되는 것은 동일하지만, 강화 레벨이 오른다고 해서 지원하는 화살의 레벨이 증가하지는 않는다.
특히 SP무기 중에서도 주목을 받는 것은 건랜스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기존 건랜스들의 포격 레벨은 3이 최대치였지만, SP무기에 한해서 최고 레벨까지 강화할 경우 포격레벨 4까지 상승한다. 또한 시즌 2.5에서 7레벨 강화가 이루어지면 포격레벨 5까지도 가능해지기 때문에 시즌 2.0대의 SP무기 중에서는 건랜스가 가장 혜택을 받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