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영웅 카드의 상향! 클래시 로얄 21일 밸런스 패치 살펴보기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
지난 5월 18일 패치가 이루어진 지 한 달여만인 21일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졌다. 이번 밸런스 조정의 주 대상이 된 것은 호그 라이더와 영웅 카드. 그동안 하향의 칼날을 피해온 호그 라이더는 이번 패치에서 공격력이 감소했고, 영웅 카드 대부분은 성능 향상이 이루어졌다.

이번 패치 때문에 호그 라이더의 활용률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보이진 않지만, 영웅 카드를 활용한 조합들이 크게 늘 것으로 예상한다.

호그 라이더: 공격력 6% 감소

그동안 하향의 칼날을 피해왔던 호그 라이더가 이번 패치에서 공격력 6% 감소의 패치를 당했다. 물론 6%가 승패에 미치는 영향을 미미할 것이다. 열대 맞아야 파괴되는 타워가 열한대 맞아야 파괴되는 정도로 미세한 승부차이에서는 승패가 갈리겠지만, 공격력 감소 패치 때문에 호그 라이더 카드 선택의 감소를 불러오지는 않을 것이다.

프린스: 공격력 9% 증가

이번 영웅 카드 상향 패치의 수혜 카드 중 하나인 프린스. 1~2 아레나의 학살자였던 프린스가 더 강력해졌다! 물론 고 아레나에서 활약도가 미미한 점 때문에, 이번 패치에서 공격력 향상을 받았지만, 저 아레나 유저들에겐 프린스가 더욱 공포의 대상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한다.

P.E.K.K.A: 공격력 8% 증가

P.E.K.K.A도 이번 영웅 카드 상향 패치의 수혜를 받았다. 안 그래도 강력했던 공격력이 8% 더 강력해진 것. 이제 정말 P.E.K.K.A의 공격을 안 받고 최대한 유닛 드리블로 제거하는 것이 최선의 방어법이 되어버렸다. 하지만 P.E.K.K.A를 앞세워 공격하는 처지에서도 유닛 드리블에 당하지 않게 다른 카드를 투입할 것이 뻔하므로 P.E.K.K.A를 활용한 조합도 많아질 전망이다.



▲ 프린스와 P.E.K.K.A의 상향으로 더 무서워졌다.

고블린 통: 고블린 생성 시간이 1.2초에서 1초로 감소

영웅 카드 상향 패치의 수혜를 받은 고블린 통은 보통 상대방의 아레나 타워에 던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때 고블린 통의 피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는 재빠른 마법 대처가 필요한데, 고블린 생성 시간이 1.2초에서 1초로 감소하면서 이전보다 더 빠르게 대처하지 않으면 타워가 고블린들에게 한 대 맞는 것을 감수해야 할 것이다.

대형 석궁: 배치 시간이 5초에서 4초로 감소, HP 18% 증가

한 번의 전성기 이후, 지속된 하향 패치로 잊혀졌던 대형 석궁. 이번 패치로 박격포와 함께 상향을 받았다. 배치 시간이 4초로 감소하고, HP도 증가한 것. 하지만, 예전과는 다르게 로얄 자이언트라는 건물 카드의 천적이 존재하고, 보조해줄 대포나 뇌전탑 같은 방어 타워의 성능이 이전 같지 않아 예전과 같은 위용은 찾기 어려울 전망이다.



▲ 기습적인 대형 석궁 덱 사용도 종종 찾아 볼 수 있다.

박격포: 배치 시간이 5초에서 4초로 감소

대형 석궁과 함께 배치시간 4초라는 상향을 받았다. 하지만 대형 석궁 부분에서 언급한 것처럼 로얄 자이언트의 존재와 보조해줄 방어 타워의 성능이 예전 같지 않아 전성기 때만큼의 성능은 발휘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용광로: 수명이 40초에서 50초로 증가

한 달 전 이루어진 밸런스조정에서 능력치가 조절된 바 있으나, 카드 사용률이 높지 않아 이번에 다시 상향 패치의 수혜를 받았다. 이제 물량 덱에서 같이 구성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다른 덱 조합에도 추가돼서 사용되는 것도 종종 확인되고 있다.



▲ 넋놓고 방치하다간 의외로 타워에 큰 피해를 주는 용광로


가드: 보호막이 깨졌을 때의 지연 효과 제거

보호막이 벗겨졌을 때, 넉백 효과가 너무 큰 탓에 활용되지 않았던 가드. 이번 패치로 넉백 효과가 제거되어 이전보다 좋은 성능을 발휘하게 되었다. 하지만, 영웅 카드라서 모으기 어렵다는 점과 가드의 역할을 대신하는 고블린이 있기 때문에 여전히 활용률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마녀: 공격력 17% 증가

공격력 대폭 증가로 확실히 고 아레나에서 예전보다 활용하는 사람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저 아레나에서도 자이언트와 같이 사용되면 프린스와 같이 공포의 대상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한다.

라바 하운드: 공격력 28% 증가

공격력 28% 증가라고 하면 엄청난 상향이 이루어진 것 같지만, 라바 하운드 자체의 공격력이 너무 낮았던 탓에 막상 살펴보면 10 정도의 공격력 향상만 이루어졌다. 이 패치 때문에 라바 하운드를 활용률이 높아질 것이란 기대보다는 그저 덤으로 공격력이 증가했다는 것에 만족하는 것이 좋다.



▲ 공격력이 대폭! 증가했지만 여전히 피해는 미미하다.


해골 병사: 4마리에서 3마리 생성

그동안 해골 병사만으로 프린스나 미니 페카를 손쉽게 방어할 수 있었으나 개체 수가 1마리 감소함으로써, 해골 병사만 믿다가는 타워의 피해를 받는 일이 생길 수도 있다. 하지만 여전히 방어할 때, 드리블용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대포: HP 8% 감소

꾸준히 하향을 당했지만, 여전히 활용도가 높았던 대포가 이번에도 HP가 8% 감소하는 하향을 당했다. 하지만 여전히 3코스트로 최상의 방어 효율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자주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뇌전탑: HP 8% 증가

HP가 증가함에 따라 뇌전탑이 아예 안 보이던 패치 전보다는 확실히 종종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대포보다는 낮은 활용률을 보여주고 있는 편. 만약 자이언트+해골 비행선 조합이 많아진다면 대포 대신 선택할 여지는 충분해 보인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