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공격 특화, 정확&치명 특화, 밸런스형 두겹활을 만들다! 가공별 능력치 비교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댓글: 46개 |
지난번, 프로토급 두겹활을 제작하면서 뼈갈매기 활과 크게 다름없는 성능에 많은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성능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가공 처리를 1번만, 그것도 내구도가 오르는 탈황 처리만 거쳤기에 평범한 성능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가공 횟수를 최대한 사용하고, 내구도가 올랐던 탈황 처리가 아닌 탄소 처리와 열 처리를 거친 두겹활을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탈황 처리만 가했던 활의 능력치와 얼마나, 어떻게 다른지 확인해보고 싶었거든요.

금속을 탄소 처리하면 공격력이 상승하는 대신 내구도가 감소하는 단단함과 낮은 밀도 속성이 붙습니다. 열 처리를 거치면 정확도와 치명도가 증가하는 가벼움과 치밀한 구조 속성이 붙죠. 가공 횟수를 3번씩 소모해 탄소 처리 3번과 열 처리 3번, 그리고 탈황과 탄소, 열 처리를 모두 한 번씩 거친 금속으로 두겹활을 만들어봤습니다.



▲ 이번엔 가공 횟수를 최대한 사용해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 금속 가공의 종류와 무기의 효과, 그리고 Lv.1당 변하는 추정 능력치.



재료의 준비 - 금속 처리를 먼저
이번 두겹활 제작의 핵심, 탄소 처리와 열 처리

먼저 주재료인 금속 가공을 시작했습니다. 금속 가공은 탈황, 탄소, 열 처리의 세 종류이며 모두 100분씩 소모됩니다. 가공 횟수를 3번 사용한다고 하면 주재료 금속 가공에만 300분, 즉 5시간이 걸립니다. 이외의 재료인 나무 다듬기, 갈비뼈 다듬기, 건조 가죽끈 제작 등은 비교적 시간이 짧게 걸리므로 가장 먼저 가공을 가마에 올려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금속을 가공하는 사이 이외의 재료들인 슴베나 질긴 활시위, 가공된 부재료들을 틈틈이 제작합시다.

탄소 처리는 1회당 숯 2개와 진흙 3개가, 열 처리는 1회당 숯 3개와 기름 1개가 필요합니다. 두겹활 제작을 위한 최저 레벨 제한이 55이므로, 세부 재료도 55 이상으로 구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합시다. 기름은 요리 전문가가 기름 짜기 스킬을 통해 만들거나, 동물의 지방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진흙의 경우 고레벨 섬의 경쟁이 치열하므로 획득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번 제작에 쓰인 재료는 부족의 요리 전문가가 짜준 과일 기름과 섬 장터에서 구입한 진흙을 사용했습니다.

금속 가공 시 의지를 최대한 확보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안 그래도 시간이 오래 걸리는 금속 가공을 하는 와중에 실패하게 되면 재료는 물론 그동안 걸린 시간까지 허비하게 되는 꼴이 됩니다. 의지가 오르는 음식과 장비로 최대한 성공 확률을 확보합시다. 거기에 금속 가공 능력 보너스를 주는 옷을 입으면 더욱 좋습니다.



▲ 금속 가공은 1회마다 100분, 즉 1시간 40분씩 걸립니다.



▲ 가공을 먼저 올려놓고 다른 재료들을 제작합시다.



▲ 가공 시 의지와 더불어 금속 가공 능력을 올려주는 옷도 입으면 더욱 좋습니다.



▲ 이때가 가장 무섭습니다.



실패를 딛고 완성한 두겹활
탄소 처리 3번, 열 처리 3번, 모든 처리 1번씩의 결과는?

가공 과정의 실패를 딛고 다행히도 완성된 세 종류의 활은 모두 55레벨이었습니다. 우선 3번의 탄소 처리를 거친 금속으로 만든 두겹활은 9레벨 공격력 증가와 3레벨 내구도 감소가 붙어, 공격력 145에 내구도 195.2 능력치의 활로 완성되었습니다. 3번의 열 처리를 거친 금속으로 만든 두겹활은 6레벨의 정확도 증가와 3레벨의 치명도 증가가 붙어 정확도 260에 치명도 2가 붙은 능력치의 활이 되었습니다.

모든 금속 가공을 1번씩 거친 활은 치명도 증가 1레벨, 내구도 증가 3레벨, 공격력 증가 3레벨, 정확도 증가 2레벨, 내구도 감소 1레벨이 붙었고, 공격력 125, 정확도 242, 방어관통 279, 치명도 0의 능력치였습니다. 치명도 증가 1레벨로는 치명도가 상승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번에 만들었던 탈황 처리만을 거친 55레벨 활과 능력치를 비교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 가공별 완성품의 능력치 비교



▲ 탄소 처리만 3번 가한 금속으로 만든 두겹활



▲ 열 처리만 3번 가한 금속으로 만든 두겹활



▲ 모든 가공 처리를 1번씩 진행한 금속으로 만든 두겹활.


탄소 처리만 거친 활은 공격력이 가장 높은 대신 내구도가 가장 낮았고, 열 처리만 거친 활은 정확도와 치명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모든 처리를 1회씩 거친 활은 특출난 능력치는 없었으나 전반적으로 균형 잡힌 능력치를 자랑했습니다. 가공 횟수가 많은 광석이 더 있었다면, 탄소 처리를 한 번 더 거쳐 공격력을 더욱 상승시킬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즉, 공격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싶다면 가공 횟수가 많은 고레벨 광석을 모아 모든 가공 횟수를 탄소 처리에 쏟아부으면 됩니다. 대신 내구도가 낮아지는 것은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 반대로 정확도와 치명도를 상승시키고 싶다면 열 처리도 섞어주는 것이 좋겠죠. 이런 식으로 자신이 붙이고 싶은 속성에 따라 금속을 가공하면 됩니다.

지난 제작기에 이어 이번 제작기까지 거치며 느낀 중요한 점은, 주재료 금속의 가공 횟수를 어떻게든 남김없이 사용하고 활을 제작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야 더욱 강력하고 좋은 완성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대신 가공 횟수가 많을수록 가공 시 실패할 확률도 늘어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번 제작기에서는 탄소 처리 2회를 거친 광석 1개와 열 처리 1회를 거친 광석 2개가 실패로 공중분해 되었습니다. 수많은 재료와 시간을 바친 금속이 허무하게 날아가는 것을 볼 때의 허탈함과 허무함이란 이루 말할 수 없었어요.



▲ 가공 횟수가 많은 고레벨 광석을 구해 최대한 가공하면 됩니다.



▲ 대신 가공 과정이 많을수록 실패할 확률도 늘어납니다. 이때 진짜 힘들었어요.



그래서, 실제 체감은 어땠나요?
변수가 많긴 하지만, 그래도 능력치만큼은 하는 것 같았습니다.

활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기 위해 셋 모두 상아장식을 더했습니다. 장식 추가로 힘과 맷집 보너스 스탯까지 받고서, 56레벨 다이어울프를 잡아봤습니다. 고기빵 등 능력치가 상승하는 음식은 먹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다양한 변수를 모두 고려하진 못했지만, 세 가지 활로 다이어울프를 혼자서 잡아본 결과 그래도 부여된 능력치만큼은 하는 것 같았어요.

우선 공격력 증가만 더한 활은 기본 피해량이 가장 높았습니다. 정면을 기준으로 치명타가 아닌 가장 높은 피해가 314까지 나왔거든요. 대신 치명타가 낮은 탓인지 치명타는 거의 보기 힘들었습니다.

치명도와 정확도가 높은 대신 공격력이 가장 낮았던 활은 확실히 기본 피해량이 낮은 편이었습니다. 정면을 기준으로 146에서 263 정도의 피해량을 기록했습니다. 대신 치명타가 공격 특화형 활보다 자주 터지는 편이었고, 그때의 피해량은 426이었습니다.

밸런스형 활은 위 두 활의 중간 정도 하는 것 같았습니다. 정면을 기준으로 가장 높은 피해가 280 정도였고, 치명타가 터지면 454 정도의 피해량까지 나왔습니다. 대신 위의 치명타가 더욱 높은 활보다는 자주 터지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인 체감상, 사냥이 가장 수월했던 활은 밸런스형 활이었습니다. 기본 공격도 나쁘지 않았고, 치명타 피해량도 쏠쏠했거든요. 탈황 대신에 탄소나 열 처리로 공격력, 혹은 치명도를 올리면 더욱 좋을 것 같았습니다. 물론 다양한 변수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좋다고 단언하긴 힘들지만요.



▲ 우선 세 활에 모두 상아장식을 달았습니다.



▲ 기본 피해량이 좋았던 대신, 치명타가 드문드문 떴던 공격 특화형 활.



▲ 기본 피해량은 낮았지만, 치명타가 자주 떴던 정확&치명 특화형 활.



▲ 두 활의 중간 정도였던 밸런스형 활. 탈황 대신 다른 처리로 보완하면 더욱 좋을 듯합니다.



상아장식까지 더한 활의 착용 시 상세 능력치
궁술 60레벨 기준, 고기빵 등 능력치 증가 음식을 착용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 탄소 처리만 3번 했던 공격 특화형 활.



▲ 열 처리만 3번 했던 정확&치명 특화형 활.



▲ 모든 처리를 1회씩 했던 밸런스형 활.



▲ 처형인 예복과 함께 입으니 훨씬 그럴듯한 사냥꾼이 되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