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신규 책략 추가 및 유저 편의 기능 대폭 개선!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 5월 패치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 댓글: 4개 |
삼국지 조조전 Online이 금일(18일) 5월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업데이트의 주제는 기존 콘텐츠를 더 편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편의 기능 개편이 중점으로 이루어졌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보물 시스템 개편이 이루어졌으며 유저가 보다 편하게 행동할 수 있게 UI와 UX 부분에서 많은 기능이 추가되고 교체되었다.

콘텐츠 부분에서는 책사, 도사, 풍수사, 마왕계가 사용할 수 있는 신규 책략 15종이 추가되는 한편, 출진하는 장수의 성장을 위해 무제한 반복 수행이 가능한 군사 훈련 사건이 추가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 보물 상자 및 보물 제작 시스템 개편

앞으로 '황제 보물 상자'와 '공의 보물 상자'를 일정 시간마다 무료로 개봉할 수 있게 된다. 황제 보물 상자는 72시간 마다, 공의 보물 상자는 48시간 마다 무료로 개봉 가능하다. 또한 VIP 등급에 따른 무료 재화 상자도 추가된다. 대신 기존 무료 상자 2종은 사라진다.

그동안 6+6성의 보물을 합성할 때, '제갈건'같은 쓸모없는 7성 보물이 나오게 되면 참 허무한 기분이 들었다. 앞으로 보물을 합성하거나 생성할 때, 1회에 한해 보물 등급을 유지한 채 다른 보물로 교환할 수 있는 재시도 기능이 추가된다. 물론 무료는 아니다. 재시도 비용은 등급마다 다르며, 1등급은 50금전, 7등급 보물은 7,000금전이 필요하다. 그리고 특정 요일에서 합성이나 생성 시 두단계 이상의 보물을 획득 할 수 있는 것을 앞으로 상시로 적용한다.



▲ 이제 시간이 지나면 무료로 개봉할 수 있다.


■ UI, UX 부분 개편 및 추가

출시 직후부터 UI, UX 부분에 대한 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지만, 이번에는 대격변이라고 불러도 될 만큼, 수많은 부분이 달라졌다. 우선 유저가 가장 크게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은 전투 쪽. 이전에 사용한 도구나 책략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빠른 재사용' 기능이 추가됐다. 이로인해 수동 전투시 소요되는 시간이 다소 감소할 예정이다.

두번째로 많이 달라진 부분은 사건쪽. 사건 전용 UI가 추가되어 이곳에서 사건을 진행 및 관리 할 수 있게 된다. 각 주(지역)마다 진행 가능한 모든 사건을 확인 가능하며, 선택적으로 사건을 수행할 수 있다.

임무 교체 기능이 추가되어 원하지 않는 임무는 하루 3회 무료 갱신이 가능해졌으며, 금전 결제 시, 취소 버튼의 위치가 변경되어 연속 터치로 인한 구매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바뀌었다.

그 외에도 총위임, 보물 표시, 태수와 군주 변경 표시, 거점 관련 UI, 연의 진행 표시 등 많은 부분에서 UI가 변경 및 개선되어 보다 편리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됐다.



▲ 이전 턴에서 사용한 책략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 임무도 이제 교체가 가능하다.


■ 사건 전체 리밸런스 및 수정

사건 전용 UI부분이 추가된데 이어 사건 세부 내용도 많이 바뀌었다. 우선 사건에서 아군과 적군의 레벨차이가 나더라도 적 최대 레벨이 추가로 보정되지 않도록 수정되며, 각 주(지역)마다 사건 개수가 8개로 고정되는 한편 보상이 상향된다.

또한 '사건 위임'이 추가되어 이제 사건을 하나씩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단위로 사건을 연속/자동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지난번 추가된 은전 수집 사건도 개수가 6개로 고정되고 보상이 상향된 한편, 난이도는 소폭 감소했다.

그리고 장수 성장을 위한 '군사 훈련 사건'이 추가됐다. 군사 훈련 사건은 장수의 성장을 위해 무제한으로 반복 수행이 가능하며, 출진한 장수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없을때까지 자동/반복 출진 기능을 지원한다. 단, 기력도 자동으로 소모되므로 기력 자동 충전을 하려면 금전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한정 사건'이 추가됐다. 가족의 달 5월을 맞아 추가된 사건으로 스토리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이제 지역단위로 사건을 볼 수 있다.



▲ 특수 사건도 한눈에 살펴보도록 바뀌었다.



▲ 5월 한정사건 '가화만사성'


■ 경기병도 대각선 반격 가능! 밸런스 개선 및 수정

밸런스 부분에서도 개선이 이루어졌다. 유저들에게 가장 체감이 될 만한 부분은 한 수 무르기 시 명중률 보정 기능 추가와 국가 은전, 군량고 보관 가능 한도가 확장이다. 우선 한 수 무르기가 진행될 때마다 명중률이 10% 오르게 되며, 최대 30%까지 증가하게 된다. 이로 인해 한 수 무르기가 가능한 연의 등에서 명중률에 대한 스트레스는 소폭 줄어들 전망이다. 국가 은전, 군량고는 99레벨 기준 80만이 증가해 최대 280만의 자원을 보관할 수 있게 된다.

신규 연구도 추가됐다. 이곳에서 눈에 띄는 것은 '반격 기마술'. 이 연구를 찍게 되면 경기병계 장수들도 이제 대각선 방향에서 반격을 할 수 있게 된다. 단 반격 피해량은 50%정도로 다른 계열 보다는 적은 편이다.

이 외에도 공성전 매칭 개선이 이루어졌으며, 장수 효과 습득 레벨 조정이 이루어졌다.



▲ 연구를 하고나면 경기병도 이제 대각선 반격이 가능하다.


■ 이제 섬멸전에서 풍수사도 99레벨이 대세! 신규 책략 15종 추가

책사, 풍수사, 마왕, 도사계열이 사용할 수 있는 신규 책략 15종이 추가됐다. 이번에 추가된 책략들은 일부를 제외하고서는 대부분 4차 승급이 이루어진 이후에야 배울 수 있는 고레벨용 책략이다. 고레벨용 책략인 만큼 기존 책략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책사계에 추가된 책략은 '홍련탄'으로 설명에는 없지만 방어 능력 전환 효과를 무시하고 기존 방어력을 기반해 피해를 입히는 한편 '화상' 효과를 건다. 이 책략으로 인해 책사계가 현자계에게 카운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책사계에 '기합' 책략도 추가되어 이제 자신에게 공격력 증가 버프를 걸 수 있다.



▲ 새롭게 추가된 책략 '홍련탄'

도사계는 독 계열 책략 4가지와 기존보다 더 큰 능력 하강을 가져오는 책략 4가지가 추가됐다. 또한, 이번 패치로 인해 독 계열 책략은 '연속 책략'이 발동하게 되어 공격력이 강화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풍수사 계열은 대분기 등. 기존 책략보다 보다 큰 능력 증가를 가져오는 책략 5가지가 추가됐다. 모두 4차 승급 이후에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섬멸전에서 4차 승급을 진행한 풍수사가 필수로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로인해 '책략 모방' 특성을 가지고 있는 장수에 대한 가치가 더 높아졌다.

마왕계는 독계열 책략 2종과 풍 속성 계열 책략 '태풍'이 추가됐다. 태풍은 책사계가 배우는 폭염과 같은 범위와 공격효과를 보이지만 풍속성이라서 지형적으로는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다르고, 실명 효과를 부여한다.

신규 책략이 추가됨에 따라 책략에 적용되는 신규 상태 3종도 추가됐다. 추가된 상태는 '화상'과 '맹독', '실명'이며 화상은 매턴 HP감소, 맹독은 HP감소 및 순발력과 이동력 감소, 실명은 모든 능력치가 감소된다.



▲ 새롭게 추가된 풍수사계 책략


■ 그 외에 추가된 것은?

보물이나 장수에 대해 다른 사람들의 평점이나 의견을 보거나 남길 수 있는 게시판이 추가됐다. 보물이나 장수는 열전이나 효과를 확인하고 평점을 부여할 수 있으며 의견을 남길 수 있다. 이 외에도 일부 장수의 장수 효과가 교체된 한편, 장수 효과와 책략 설명이 보다 상세히 나타나도록 변경됐다.



▲ 추가된 게시판 기능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