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천하통일 과정 중 필요한 것과 그 이후에 해야할 일은?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 댓글: 11개 |


▲ 천하통일 시, 지급되는 금전

게임이 오픈되고 한달이 넘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점 더 천하통일에 접근한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얼마 전 천하통일을 완료했는데요. 대부분의 관문이나 요새 같은 곳을 수동 조작보단 위임으로 돌파했습니다.

천하통일을 하는 과정에서 느낀 점은 주력 장수가 3차 승급(61~80)을 거친 70레벨 이상의 장수가 3~4명만 된다면 큰 무리 없이 최종 지역인 사주까지 돌파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보물도 연의에서 얻은 것으로도 충분했습니다. 물론 기력의 한계 때문에 그 아래 지역의 사건을 담당할 장수들은 따로 육성을 해놓아야 했죠.

천하통일을 하면서 느낀 점과 어떤 것이 필요한지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 전위, 조조, 현자, 풍수사 조합으로 1군 구성!

항상 새로운 지역이 열리고 관문 같은 곳을 뚫을 때는 전위, 조조를 항상 포함시키고 현자와 풍수사를 조합해서 보냈습니다. 현자는 제갈량을 얻기 전까지는 사마의를 주력으로 내세웠고, 옹주 지역을 돌파해서 제갈량을 등용하고서부터는 제갈량을 최우선으로 활용했습니다. 풍수사는 기존 조조군에 속한 '순유'와 '만총'을 60까지만 올리고, 승급을 시키지 않은 상태로 활용했습니다.

보통은 이렇게 4명의 구성으로 출진을 하지만 5~6명씩 출진할 수 있는 곳에서는 포차대 계열 장수와 제갈량 외 현자 계열 장수(사마의, 장각)을 넣어 2명의 근접 장수와 3~4명의 책략 및 원거리 계열 장수로 공격을 진행했습니다. 이들의 레벨은 최대 60까지만 올리고, 조조와 전위, 제갈량 3명의 장수만 80레벨까지 올렸습니다.



▲ 전위, 제갈량, 조조만이 80까지 올린 상태

장수의 보물은 연의에서 얻은 봉황 깃옷과 유성추를 전위에게 장착시켜주고, 콩주머니는 조조, 태평요술서는 제갈량이나 사마의 같은 현자 계열에게 장착시켜주고 나머지 보물 부위는 3~5성 보물을 장착. 누구나 큰 무리 없이 얻을 수 있는 보물 위주로 장착했습니다.



▲ 육어대는 없어도 다른 보물로 대체 가능합니다.


■ 가죽끈과 청동, 구리를 얻을 수 있는 사건 위주로 하자!

매일 게임에 접속을 하면 고랭크에서 저랭크로 내려가는 방식으로 사건을 가리지 않고 진행하다 보니, 온갖 재료가 인벤토리에 쌓여있었습니다. 다만, 목재와 광석 같은 재료는 수천 개가 쌓인 한편, 가죽끈이나 구리, 청동 같은 장수 승급에 필수적인 재료는 항상 부족했죠.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필요한 재료가 나오는 사건만 골라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가죽끈이 나오는 모든 사건을 진행하고, 그 이후에는 청동과 구리를 얻을 수 있는 사건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이것까지 모두 완료했다면 '공예 도구'와 '제련 도구'를 얻을 수 있는 사건을 진행하는 것이죠.



▲ 가죽끈이 나오는 사건만을 골라서 진행하도록 합시다.

다행히 가죽끈의 경우, 고랭크 지역으로 갈수록 한 번에 얻을 수 있는 수량이 10개까지 늘어나서 나중에는 수급에 크게 어려움이 없지만, 구리와 청동 같은 경우에는 저랭크 지역에서만 나오고, 얻을 수 있는 수량도 적기 때문에 미리 많이 모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 소홀했던 요일 사건. 요일 사건은 꾸준히

게임을 진행하면서 가장 후회됐던 일은 매일 하루에 하나씩 오픈되는 요일 사건을 매일 클리어하지 않고 가끔씩 잊어버렸다는 점입니다. 요일 사건에서 얻을 수 있는 3종의 허가서는 5차 승급을 위한 필수 재료로 한 명의 장수가 5차 승급을 하기 위해서는 3종의 허가서가 각각 14장씩 총 42장이 필요합니다.

매일 요일 사건을 진행한다 하더라도 한 명의 장수를 5차 승급 시키기 위해서는 최소 42일의 기간이 필요한데요. 요일 사건을 자주 잊어먹다 보니, 현재까지도 5차 승급을 시킨 장수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 12단계까지 강화를 진행해야 5차 승급이 가능합니다.

요일 사건 외에 허가서를 구할 수 있는 곳은 명품 상점에서 금전으로 구입하거나, 왕의 보물 상자를 열어서 획득하는 방법밖엔 없으므로, 혹시라도 가지고 있는 허가서를 보물 제작으로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 천하 통일 이후, 해야할 것은?

천하 통일 이후에도 해야 할 점은 이전과 달라지지 않습니다. 여전히 사건을 돌면서 가죽끈과 구리, 청동을 수급하고 요일 사건을 매일 클리어해야 하죠. 다만,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는 연의를 체험하기 위해 새로운 장수의 육성을 시작하고, 천하 통일을 하면서 많아진 도시들의 내정 관리에 좀 더 자원을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전까지는 도시의 레벨을 내성 4~5레벨 보관 및 생산 건물의 레벨을 6 레벨로 맞췄다면, 이제 2~3단계 위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승급에 필요한 은전과 장수의 레벨이 높아지면서 늘어나는 군량을 감당하기 위해서 말이죠. 생산고의 레벨이 높아질수록 투자하는 자원에 비해 효율이 그다지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미리 업그레이드 해놓아야 풍족하게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 수도 하나 정도는 최고 레벨까지 찍어도..?

새로 키울 장수로는 아무래도 연의 스토리에서 등장하는 인물을 키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연의를 클리어하기 위해서라면 장수의 레벨은 극한 난이도까지 감안해도 60 정도까지만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상으로 키우는 것은 재료 절약을 위해 장수의 열전 능력치나 장수 효과를 감안해서 진행하도록 합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