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인벤토리 안에 한가득! '도구'에 대해 알아보자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에서는 보물이나 장비, 재료 외에도 다양한 소모품이 존재한다. 이런 소모품은 전투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일 회에 한해 책략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등. 전투에 도움이 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도구 대부분은 전략편이나 연의편을 플레이하면서 부수적으로 얻을 수 있으므로, 가끔 콩주머니 보물에서 사용되는 '회복의 콩' 같은 체력 회복 아이템이나 상태 회복 아이템 정도만 상점에서 구매해서 쓰고 나머지 도구는 구매할 필요는 없다.

도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 HP, MP 회복 및 상태 회복 도구




조조전 원작에서도 볼 수 있었던 도구 아이템으로 장수의 HP, MP를 회복시키거나, 걸린 상태 이상을 회복시키는 용도로 사용한다.

HP 회복 종류에는 회복의 콩, 쌀 등. 곡식 종류와 회복의 황도, 선도 등. 복숭아 종류 2가지가 있다. 곡식 종류는 HP를 30, 50처럼 고정 수치만큼 회복시키며, 복숭아 종류는 HP를 % 단위로 회복시켜주므로 레벨이 낮은 장수는 곡식, 레벨이 높은 장수는 복숭아 종류로 회복시키는 것이 유리하다.

MP 회복 아이템은 술로 이루어져 있으며, HP 회복 아이템과 마찬가지로 고정 수치 회복과 % 단위 회복 2가지로 나뉜다. 황주, 백주, 요주, 예주, 고량주, 두강주를 사용하면 고정 수치의 MP를 회복할 수 있고, 소흥가반주, 용암침항주, 모태주, 분주, 오량액은 %의 MP를 회복할 수 있다.

HP와 MP를 둘 다 회복시킬 수 있는 '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역시 고정 수치 회복과 % 단위 회복 2가지로 나뉜다. 흑선단, 황선단, 갈선단, 적선단, 녹선단, 백선단은 고정 수치의 HP와 MP를 회복하며, 흑신단, 황신단, 갈신단, 적신단, 녹신단은 %의 HP와 MP를 회복할 수 있다.

상태 이상 회복 아이템은 말 그대로 장수의 상태 이상을 회복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보통 풍수사나 무희 계열의 장수가 근처에 없을 때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도구를 사용하게 되면 관련 책략이 없는 장수들도 다른 장수의 상태 이상을 회복시킬 수 있다.

■ 책략 사용 도구




책략을 배우지 않은 계열이라고 하더라도 책략을 1회 사용할 수 있는 도구. 간단한 초열부터 주작, 청룡 등의 사신 계열 책략까지 모두 일회용 책략 도구로 존재한다.

공격 책략의 경우, 어떤 장수가 사용하느냐에 따라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조금씩 달라지며, 피해량은 정신력에 비례하여 높아진다.



▲ 어떤 장수가 도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 같은 책략도 피해량이 달라진다.


■ 범위 변경 도구




계열마다 정해져 있는 공격 범위를 일정 턴 수 동안 변화시키는 도구다. 해당 아이템을 사용하면 도구별로 지정된 범위로 변경된다. 기존에 있던 공격범위는 사라지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도구를 사용한 것이 불리하게 작용하는 때도 있다.



▲ 기존 보병의 범위



▲ 범위 변경 도구를 사용한 이후의 범위


■ 버프 및 기타 도구




5턴 동안 각종 효과를 준다. 공격력 증가, 받는 효과 감소, 획득 경험치 증가 등. 수백 가지의 효과를 주는 도구가 있으므로, 적절하게 사용하면 체감 난이도를 낮출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