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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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기획 ③] 다사다난, 희비교차…한파가 몰아진 2014년, 게임업계 이슈 총정리
이제 2014년도 얼마 남지 않았고, 2015년이 바짝 다가왔습니다. 내년은 역사적으로 많이 언급되는 '을미년'이기도 합니다. 올 한해는 작년 못지 않게 많은 일이 있었더군요. 작년부터 끝없이 이어진 게임 규제에 대한 이슈는 올 해 초 재점화되면서...
기획기사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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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기획④] 차범근과 이말년, 심형탁까지! 인벤 10주년 축하 영상 모음
2014년 한 해동안 정말 많은 분들이 게임산업의 발전을 위해 힘써주셨습니다. 한국 축구의 전설인 '차범근' 해설위원과 맛깔나는 노래로 즐거움을 선사하는 가수 '노라조', 도라에몽과 게임 마니아로 대중에게 알려진 배우 '심형탁' 등 각계 전문가들이 기...
기획기사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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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기획③] '페이커'부터 '스즈키 유'까지! 인벤 창간 10주년 축사 모음
2014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이 왔습니다. 그리고 어느덧 인벤은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수 많은 국내 및 해외 개발사들이 인벤 창간 10주년을 축하해주었는데요. 그림으로 축하 메시지를 보내는 축전, 개발자 및 게임사 대표들이 글...
기획기사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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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기획②] "정성 한가득!" 인벤 창간 10주년 축전을 소개합니다
올해로 인벤이 10주년을 맞았습니다. 매해 바쁘게 흘러가는 연말이지만 올해는 특히나 많은 일들이 생기고 지나가, 정신을 차리고 보니 어느새 눈이 내리고 있었습니다. 어느새 크리스마스가 코앞에 다가왔고, 이번주만 지나면 새해가 지척입니다. 인벤에서는 매...
기획기사 | 기자: 인벤팀 일동 | 작성시간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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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기획①] '인벤 10주년 그 동안의 발자취' 인포그래픽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 속에 인벤이 드디어 창간 1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2004년 11월 11일 첫 발을 내딛은 인벤은 WoW 인벤과 R2 인벤, 디아블로3 인벤 그리고 리그오브레전드 인벤까지 다양한 게임 커뮤니티...
기획기사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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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기획 ②] 2014년 게임 진흥과 규제, 교차하는 두 시선
다사다난했던 2014년. 게임과 관련해서 여러 이슈가 발생했지만, 정부와 사회 각계에서 게임을 바라보는 시선이 이렇게 격렬하게 상충했던 적이 있나 싶다. 게임과 관련된 주무부처는 물론이고 종교계, 의료계가 목소리를 내기도 했으며 나아가 미국의 게임산업...
기획기사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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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결산③] 한국은 세계로, 세계는 한국으로! 지스타2014 B2B관 성과점검
한국 최대 게임 축제인 2014년 지스타가 그 막을 내렸다. 게임 산업에 대한 우려와 규제 속에도 매년 성장을 멈추지 않았던 지스타는 올해에도 역대 최다 관람객 기록을 갱신했다. 그 외, 지난해 잠시 주춤하는 듯 했던 각종 지표와 실적들도 예년에 비해...
기획기사 | 기자: 이명규 | 작성시간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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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결산②] 게임 시장의 새로운 먹거리 '모바일', 달라진 위상 보여줬다
3박 4일에 걸친 여정이 끝났다. 10살을 맞이한 이번 지스타에는 2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현장을 찾았으며 유료 바이어는 작년 대비 18.5% 증가했다. 유저들을 위한 축제로서도 바이어들을 위한 투자 마켓으로서도 위상을 공고히 했다는 평가가 이어지...
기획기사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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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결산①] '관람객 20만 시대', 볼 거리에 집중한 지스타 B2C관을 돌아보다
대한민국 최대 게임쇼이자 축제인 '지스타 2014'가 4일 동안의 대장정을 끝내고 23일 폐막했다. 많은 우려 속에서 개막했지만, 한층 더 발전한 성적표를 들고 결승선을 통과했다. 역대 최대 규모였다. 전시 면적은 약 5만 3천 평방미터로 작년보다 늘...
기획기사 | 기자: 길용찬 | 작성시간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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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2014] 지스타 최고의 게임은 '로스트아크', 제3회 인벤 지스타 어워드 수상작
11월 20일부터 23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되는 지스타 2014도 어느덧 막바지에 이르렀다. 개막 3일째인 토요일은 국내 최대의 게임축제라는 것이 실감이 날 정도로 많은 관람객이 몰려 인산인해를 이뤘다. 그간의 결실을 유저 및 업계 관계자들에게...
기획기사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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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올해 게임 대상은 모바일이? 2014 게임 대상 모바일 후보작 9종 소개
'대한민국 게임대상 2014' 대상 수상작 발표가 채 일주일이 남지 않았다. 본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가 게임산업을 국가의 중추적인 미래산업으로 육성하고, 게임 창작 활성화를 위한 환경 조성 및 콘텐츠 다변화의 구조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매해 개최되는...
기획기사 | 기자: 이은별,이현수,강승진 | 작성시간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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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백서2014 ②] 게임업체 현황 보고서 "모바일 강세, 매출은 여전히 온라인 높아"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대한민국 게임백서 2014'에는 2013년 한 해동안의 게임사 실적과 플랫폼별 게임의 성적, 각 국가별 해외 게임시장과 관련된 지표들이 수록되어 있다. 게임백서 상권 제 1부 3장에는 게임업체의 현황에 대한 보고서가 수록되어...
기획기사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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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화제의 게임 '살아남아라! 개복치!', 흥행 요인은 뭘까?
바다 속에서 고요히 물의 흐름에 자신의 몸을 맡기고 유유히 살아가는 거대한 생명체가 있다. 그렇다 바로 우아한 자태를 뽐내는 아름다운 물고기 '개복치'이다. 개복치는 평균 몸길이 4m, 평균 몸무게 1,000kg에 달하는 거대한 물고기다. 크기는 어마...
기획기사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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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어쩌다 마주친 그대와 함께, 48시간의 게임만들기 '인디게임 위크엔드'
인디 게임을 단 한 단어로 정의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기자가 보고 듣고 느낀 열정이라면 인디 게임 생태계는 건전하고 튼튼하게 발전해 확고한 장르 정체성을 확립할 것이 틀림없다. 앞으로 다가올 제 3회 행사가 벌써부터 기다려지는 건 아마 혼자만의 생각이 아닐 것이다....
기획기사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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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2014] "아키하바라에서 신세계를 보다!", TGS 2014 첫 날 에피소드
드디어 그날이 다가왔습니다. 게이머들에게는 축복, 게임 기자들에게는 독특한 색깔을 갖춘 게임들을 좀 더 빨리 만나볼 수 있는 기회. 바로 세계 3대 게임쇼 중 하나인 도쿄게임쇼(TGS 2014)입니다....
기획기사 | 기자: TGS특별취재팀 | 작성시간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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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남은 2014년, 손안의 즐거움은 우리가 책임진다! '모바일 기대작 7선'
한가위는 다들 잘 보내셨나요? 민족의 대 명절 추석이 지나가고 이제 2014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잠깐, 게임업예의 달력을 살짝 볼까요? 이제 곧 일본의 도쿄게임쇼, 'TGS 2014'가 금방 찾아오겠네요. 그리고 잠깐 숨 좀 돌리고, KGC와...
기획기사 | 기자: 인벤 모바일팀 | 작성시간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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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여름방학? 피서는 게임제작과 함께! 아마추어 게임제작 팀 '크리에이터'
기자가 알고 있는 한 프로그래머는 대학교 1학년때 프로젝트 팀원들과 함께 게임을 만들었다. 처음으로 만드는 게임이었기에 별다른 특징도 없고, 간단한 조작 기능과 스테이지도 1개밖에 없는 작은 미니 게임이었다. 하지만 완성된 미니게임을 팀원과 같이 노력...
기획기사 | 기자: 이동연 | 작성시간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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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귀성길 지루함을 날려버릴 인벤 기자들의 '모바일 게임 추천작 8선'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다가왔습니다. 그동안 볼 수 없었던 친척, 부모님 그리고 친우들을 만나고, 정겨운 고향 풍경을 즐기며 휴식을 취하는 날이기도 하죠. 덕분에 명절이 다가오면 KTX 예매, 버스 예매 등 고향으로 내려가기 위한 준비로 분주해집니다...
기획기사 | 기자: 인벤 모바일 팀 | 작성시간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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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게임은 훌륭한 생존 교과서죠' 어려운 생존수칙, 이젠 게임으로 배운다!
이제부터 일에 쫓기는 직장인들과 공부할 시간도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어떠한 위험한 자연 상황 속에 고립되어도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 수칙을 알려드릴 겁니다. 주머니에서, 가방에서 스마트폰을 꺼내세요. 그리고 기기에 맞는 적당한 어플 마켓을 열고 다운만 받으면 됩니다. 어서 따라오세요....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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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좀비'들로부터 점령당한 세계를 구하라!' 모바일 좀비게임 5선'
좀비, 구울, 혹은 뭐라고 부르든 간에, 어찌 됐든 이 몽유병자들은 이제 인류의 가장 커다란 위협이다. 죽은 자들이 걸어다니고 있는 언더그라운드에 살아가기로 결심했다면, 그들은 질병이고, 우리 인류는 그들의 숙주이다. 생존하라! 이것은 당신이 기억해야 할 유일한 키워드다....
기획기사 | 기자: 김진엽 | 작성시간 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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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프레] 미모는 전문가, 코스는 초보자? 인벤과 모델 김하음의 첫 코스프레 체험!
열정과 재능을 함께 갖춘 코스프레 모델과 팀들이 하나둘 등장해 게이머들의 눈을 즐겁게 해주더니 어느새 한국에서도 코스프레는 게임 홍보의 단골 메뉴로 거론될 정도까지 성장했습니다. 아직 가야할 길이 멀지만 적어도 과거처럼 코스프레라는 문화 자체를 터부시...
기획기사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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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꺼진 게임도 다시보자- "이봐 간호사! 여기 호흡기를 달아줘!"
이름 하여 "이봐 간호사! 여기 호흡기를 달아줘!" 비정기적으로 묻히기 아까운 게임을 선별해 소개한다. 선정기준은 동료 기자 및 유저들의 다양한 의견을 종합해 기자 혼자 독단적으로 결정한다. 기간도 기자 맘대로다. 떠나간 연인 붙잡듯 우겨봐도...
기획기사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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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내 안에서 펼쳐지는 작은 우주, 'SF 장르 모바일 게임 6선'
"현재에는 없을지라도 인간의 인식이 닿을 수 있는 부분을 다루는 장르 - 로버트 J 소여" 한국의 게임 업계에서 환상을 이야기하면 대부분 판타지나 무협을 떠올리지만 세계적인 추세로 보면 공상 과학 (SF) 역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장르로 인정받...
기획기사 | 기자: 박순 | 작성시간 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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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감동을 전하는 내 손안의 오케스트라, '모바일 게임 OST 9선'
'BGM'. 흔히, '브금'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배경음악(Back Ground Music)의 줄임말입니다. 배경음악뿐 아니라 게임, 혹은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미디어 속에 등장하는 음악들을 흔히 'O.S.T'(Original Sound/Track)...
기획기사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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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풀레코 안녕?" 월드컵, 모바일 게임과 함께 삼바보다 화끈하게 즐기기
36년만에 월드컵이 남미에서 열린다. 영원한 우승 후보, '축구 왕국' 브라질이 그 무대다. 골수 K리그 팬으로서 조금 섭섭하고 아쉬운 부분이긴하지만 축구로 뭉친다는데 뭔 대수일까. '모든 가능성은 열려있다'라는 책을 출간한 전 대한민국 축구감독 딕...
기획기사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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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NDC 2014] 인벤 강연기사 및 강연자 슬라이드 모음
5월 27일 개최되어 5월 29일까지 마무리까지, 총 3일간 진행되었던 이번 NDC 2014 (Nexon Developers Conference 2014) 일정이 모두 종료 되었습니다. 2007년 넥슨의 사내행사로 시작해 2011년부터 대외공개를 병...
기획기사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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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윈드러너와 쿠키런, 후속작 대결 성사될까? 모바일 게임 후속작 열풍!
'형만한 아우 없다'는 속담과 비슷하게, 영화 업계에는 유명한 격언(?)이 있습니다. '전편만한 속편없다.'는 말인데, 보통 후속작의 저주라고도 합니다. 그만큼 후속작에 쏟아지는 기대와 부담이 크다는 뜻이고, 한번 성공은 가능해도 연이은 대박으로 프랜...
기획기사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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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With BAND 출격! 밴드 유저를 사로잡을 선봉 라인업 10종
지난 12일, 마침내 네이버 밴드 게임하기가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네이버 밴드는 약 3천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NHN 네이버의 모바일 소셜 플랫폼으로, 그동안 '카카오톡'에 대항마로써 거론되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었습니다. 네이버...
기획기사 | 기자: 인벤 모바일팀 | 작성시간 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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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게임을 넘어 현실로! 스마트폰을 뛰어넘는 이색 장비 열전
어차피 우리에게 스마트폰은 알람이 울리고 스팸 문자가 들어오는 게임기일 뿐이다. 그런 당신들에게 스마트폰을 완전한 게임기로 만들어줄 주변기기를 소개한다. 최근 전화 목록에 엄마, 엄마, 엄마밖에 없는 효자들은 반드시 정독하자. 참. 카드는 잠시 곁에서......
기획기사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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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착취재] 천국과 지옥사이...스타트업의 게임 출시 '24시' 리얼 탐방
김진엽 기자의 시선 특별히 생소하진 않았다. 인벤에서 커뮤니티 사이트 오픈할때 분위기와 비슷하다고나 할까. 최대한 많은 준비를 해서 오픈하지만, 버그는 피할 수 없는 부분이고 버그가 생기면서 벌어지는 팀간의 업무 커뮤니케이...
기획기사 | 기자: 강민우,양영석,김진엽 | 작성시간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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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게이머 전상서, 언제까지 커플을 부러워만 할텐가! "연애, 게임으로 배웠어요!"
봄꽃이 흩날리는 싱그러운 봄이 돌아왔다. 포근한 날씨와 싱그러운 햇살은 마음마저 설레게 한다. 이 때문에 예전부터 봄은 커플의 계절로 불렸다. 하지만 마음에 꽃 한 송이 피워보지 못한 솔로에겐 봄만큼 잔인한 계절도 없다. 일찍이 시인 김동환은 봄과 함...
기획기사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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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2014년 1분기, 미들코어 열풍은 우리가 이끈다! 신흥강호 RPG 3인방!
작년 중순 즈음이었을까? 캐주얼 게임들이 강세를 보이던 가운데 꾸준히 출시되던 '미들코어'장르의 게임들이 선전한 때다. '캐주얼 RPG'라는 이름을 달았지만 실상은 오래오래 플레이하면서 재미를 느낄 수 있었던 '몬스터 길들이기'나, 4:33의 '회색도...
기획기사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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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3억 5천만명의 시대! 글로벌 메신저 '라인(LINE)'의 성공 요인은?
요즘 전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가 있다. 바로 지난 6일 네이버 컨퍼런스콜에서 화두로 오른 바 있는 '라인(LINE)'이다. '라인'은 라인 주식회사가 개발한 모바일 메신저로, 라인 친구들끼리 국가나 이동통신사와 관계 없이 무료 음성 및 영상통화와 메신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이다. 현재는 네이버에서 분할된 라인주식회사가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으며...
기획기사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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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2014년, 모바일 게임 엔진의 전쟁이 시작된다!
모바일 게임은 온라인 게임과 많은 부분이 다릅니다. 특히 개발 단계에서부터 주변 환경이 다릅니다. 수백억의 자금을 기반으로 몇년씩 수백명의 개발자가 열정을 쏟아야하는 온라인 게임이 철저한 분업이 갖춰진 대형 공장 체제라면, 모바일 게임은 많아봐야 십여...
기획기사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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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이 게임, 스마트폰에 등장하면 좋을 것 같다!" 추억의 고전게임 4선
게이머라면, 누구나 어린 시절 부모님의 꾸중을 피해서 즐겁게 즐기던 게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는 '고전게임'이 되어버려 찾는 것 조차 쉽지 않은 게임이 있는가 하면, 실제로 정품 CD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설치나 실행이 되지 않는 게임도...
기획기사 | 기자: 이은별,양영석 | 작성시간 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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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2014, 우리를 주목하라! 웰메이드 모바일 기대작 7선
2013년은 정말 모바일 시장의 황금기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밀리언아서'를 비롯하여 카드배틀의 열풍으로 한 해를 열었으며 러닝, 퍼즐, RPG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등장하여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2014년 새해가 밝았습니...
기획기사 | 기자: 모바일 인벤팀 | 작성시간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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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연말결산 ⑨] 아서의 검으로 게임시장 흔들다! 액토즈소프트의 2014년은?
2013년 대반전을 기록한 게임사를 하나만 꼽는다면? 절대 다수가 지목할 곳이 있다. 액토즈소프트다. 전년 대비 몇 배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눈부신 성장을 기록했고, 확 달라진 존재감으로 2014년 공격적인 투자에 나섰다. 액토즈소프트...
기획기사 | 기자: 길용찬 | 작성시간 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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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연말결산 ⑧] 업데이트로 내실 다진 '웹젠'...2014년은 '뮤2'에 집중
결산기사 작성을 위해 웹젠의 1년을 쭉 돌아보았다. 그들의 발자취를 훓으니 몇 가지가 느껴진다. 게임회사를 운영하는 방법이 정석에 가깝다는 것, 그리고 참 안정적이라는 것. 웹젠의 장기인 온라인 MMORPG 장르에서는 신작이 출시되었다. 아울러 이미...
기획기사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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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연말결산 ⑦] 게임시장 격변기, 넷마블에겐 '황금시대'! 2013 성공전략 분석
태풍이 한 번 몰아치면 주변은 쑥대밭이 된다. 하지만 그 중심은 고요하다. 강한 바람과 비가 휘몰아치는 태풍에서도 끄덕 없는 그 곳을 '태풍의 눈'이라 한다. 승자와 패자가 수시로 바뀌고, 정말 사소한 부분에서 성공과 실패가 갈렸던 2013년 모바일...
기획기사 | 기자: 이은별 | 작성시간 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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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기획 ⑤] 백만 아서들이 이끈 부흥, 몬스터가 먹었다! 분기별로 알아보는 '2013 모바일 유행도'
2013년 한 해, 정말 수많은 모바일 게임들이 등장했습니다. 전혀 예상치 못했던 곳에서 튀어나와 색다른 즐거움을 준 게임이 있는가 하면, 너무 높은 기대를 했던 탓인지 플레이해보고 의외로 많이 실망했던 게임들도 있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모바일 게임...
기획기사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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