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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기] 재미는 과연? 모바일 협곡 '와일드 리프트'
다른 게임의 장점을 따 이루어진 만듦새와 시스템 정립의 과정이야 어쨌든 지금 당장 성적만 놓고 본다면 리그 오브 레전드(LoL)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MOBA, 아니 가장 인기 있는 PC 온라인 게임이 되었습니다. LoL은 영웅(챔피언) 선택부...
리뷰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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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생] 과연 정식 출시판은 최적화가 잘 되어 있을까? '원신' 실기 플레이
과연 정식 서비스에선 최적화 이슈를 크게 고쳤을까요? 궁금해하시는 유저분들을 위해 직접, 원신을 모바일로 실행시켜봤습니다. 참고로 원신을 구동한 기종은 약 2년 정도 사용한 ‘아이폰 X 256GB’와 ‘11형 아이패드 프로 (2세대) 256GB Wi-Fi 모델’입니다....
리뷰 | 기자: 전세윤 | 작성시간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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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기] 현실에서 보는 꿈은 어떨까? ‘일루전 커넥트’ 핸즈온 체험기
9월 10일, 드디어 ‘일루전 커넥트’가 오픈했습니다. 대만 시장에서 구글 플레이 인기 게임 2위, 애플 앱스토어 인기 게임 1위를 달성한 게임이죠. 그만큼 정식 서비스가 기대되는 게임이기도 했습니다. 전에 CBT 체험기를 진행하기도 하였는데요. 그 때는 사진으로만 전달드렸던 점이 기억이 납니다....
리뷰 | 기자: 전세윤 | 작성시간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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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매력적인 전투, 아쉬운 차별화 '히어로즈 워: 카운터 어택'
턴제 방식의 전투는 게이머 사이에서 꽤나 호불호가 나뉜다. 침착하게 조합을 맞추고 전략을 세워 전투를 이끌어간다는 점은 장점이지만, 실시간으로 펼쳐지는 전투에 비하면 조금 답답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많은 개발사가 턴제 게임을 개발하면서 이러한 답답함...
리뷰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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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반교: 디텐션', 영화는 게임을 그리고 게임은 역사를 말한다
게임을 원작으로 하는 작품들에는 늘 기대 만큼이나 걱정이 뒤따랐습니다. 게임 따위는 해보지도 않는다고 당당하게 말하며 게임 기반 영화를 찍어냈던 감독 우베볼의 이름. 그리고 손발이 쪼그라드는 괴작 영화들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건 그만큼 만족스러운 결과...
리뷰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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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기] 현실과 꿈의 경계에서 소원을 이루는 자는? ‘일루전 커넥트’ CBT 체험기
예전 중국 게임은 불신의 아이콘이었으나 이젠 미소녀 게임의 메카가 되어버린 셈이죠. 그 흐름을 이어가듯 이번에도 중국에서 새로운 게임이 출시되었습니다. 바로 창유에서 유통하는 ‘일루전 커넥트’ (중국명: 夢境連結!Re:Connected)입니다....
리뷰 | 기자: 전세윤 | 작성시간 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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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라그나로크 오리진, 미워도 다다다다다시 한번
라그나로크 IP의 34번째 작품, '라그나로크 오리진'이 지난 7월 7일 출시됐다. 지난 2019년 11월 지스타 당시에 처음 공개한 이후 근 8개월 만에 유저들 앞에 정식으로 모습으로 드러낸 셈이다. "백년만에 한 번 나올 IP"라는 말이 회자될 정...
리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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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기] "폰으로도 똑같을까?" 모바일 '원신' 해보니...
"대체 이번엔 CBT를 얼마나 길게 하려고?" 지난 번 원신 2차 CBT는 당초 3주 조금 안 되는 기간이었지만, 어느 새 3주를 훌쩍 넘겨서 4주차까지 진행해버렸었죠. 그 기간 동안 기초 골격뿐만 아니라 앞으로 진행될 이벤트의 개요, 그리고 2차 C...
리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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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게임에 녹아들지 못한 실사, 단간론파 개발진 신작 '데스 컴 트루'
게임 미디어 분석의 접근법은 크게 두 가지 입장을 두고 융합되며 발전해왔다. 하나는 게임이 가진 재미로 구분하는 루돌로지, 다른 하나는 서사적인 측면에서 게임의 가치를 입증하려는 내러톨로지다. 그런데 게임이란 게 아무런 목표나 구조 없이 쌓이지 않고,...
리뷰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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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공룡 IP의 귀환! '스톤에이지 월드' 첫 번째 한계돌파 후기
6월 18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스톤에이지 월드'를 일주일 간 플레이하며 한계 돌파도 완료하였고 오형제 동굴에서 영혼을 끌어모아 S급 펫의 포획을 시도해본 소감은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다. 세세하게 파고들면 자잘한 오류도 있고 지금 도마 위에 올라와 있는 문제들도 큰 덩어리로 있는 상태지만....
리뷰 | 기자: 백승철 | 작성시간 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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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본가 포켓몬도 아닌데 재미있나요
6월 17일 진행된 포켓몬 신작 발표회. 4세대 리메이크를 기대했지만(24일 발표에 나올 것 같지만) 아이들 양치 돕는 게임과 사진 찍는 게임. 그리고 이것만 공개돼서 실망한 포켓몬 팬도 꽤 많았을 겁니다. 스위치도 나왔다고는 하지만 모바일에 최적화된...
리뷰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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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기] 달리는 맛이 살아있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금일(12),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국내에 정식 출시됐습니다. 넥슨의 인기 레이싱 게임인 '카트라이더'를 모바일로 옮긴 작품인데요. 원작에서 플레이하던 대부분의 콘텐츠를 모바일 환경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이식하는 한편, 랭킹전, 이어달리기를 포...
리뷰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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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기] 순한 맛 배틀로얄 '로얄 크라운'
미어캣게임즈가 개발, 라인게임즈가 서비스하는 신작 배틀로얄 '로얄 크라운'이 지난 29일, 글로벌 출시됐다. '로얄 크라운'은 FPS 중심의 여타 배틀로얄과 달리 MOBA 스타일의 배틀로얄인 게 특징이다. 다른 건 시점만이 아니다. 게임의 전반적인...
리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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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씽크펀이 '블레스 모바일'로 보여주고 싶은 것
사전 예약 건수 200만 건을 돌파하며 상반기 기대작으로 꼽혔던 신작 '블레스 모바일'이 지난 3월 31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개시했다. 블레스 모바일은 조이시티의 자회사인 씽크펀에서 개발한 모바일 MMORPG로,...
리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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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잘 섞은 칵테일엔 라임 한 조각이 필요하다, A3: 스틸 얼라이브
A3, 배틀로얄, 이 두 키워드에 아마 아리송한 분들이 있었을 겁니다. 2002년부터 2014년까지 서비스된 MMORPG인 A3는 당시 다른 어떤 게임도 감히 시도하지 못했던 "애들은 가라!" 캐치프레이즈로 알려졌던 게임이거든요. 다소 고어한 연출에,...
리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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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잊고 살았던 조작의 재미, '가디언 테일즈'에서 찾았다
시장이 원숙기에 접어들면 도전보다 안주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기에 새로운 것들이 점차 줄어들기 마련이다. 이는 게임도 마찬가지다.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초창기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는 각양각색의 게임들이 난무했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서 참신한 시도가...
리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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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AFK아레나', 인기엔 이유가 있다
방치형 게임. 말 그대로 방치만 해도 알아서 보상을 획득하는 게임을 통틀어 일컫는 장르입니다. 성장이 자동으로 이뤄진다는 단순한 구조로 만들기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재미있게 만들기 까다로운 장르이기도 합니다. 초기에 '탭 타이탄'과 '중년용...
리뷰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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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평] 오토배틀러 + 배틀로얄 통할까? '마이트 앤 매직: 체스로얄'
장르의 조합은 이제 새로울 것도 없는 일이 됐다. FPS에 RPG의 성장요소를 접목하는 것부터 온라인 게임의 PvP 시스템에 배틀로얄 시스템을 넣는 것 등 일일이 거론하자면 끝이 없다. 그런 가운데 독특한 조합을 앞세운 게임이 등장했다. 오토배틀러와...
리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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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카운터사이드', 화려함과 산만함의 이면세계
서브컬쳐 게임은 이젠 서브컬쳐, 즉 주류가 아닌 하위 문화라고 하기엔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게임이 되어버렸습니다. 아직도 종종 "이게 뭔데"라는 다소 멸시 섞인 소리를 듣는 분야이긴 하지만, 매출 순위나 인지도를 살펴보면 그 위상이 달라진 걸...
리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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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모바일에서 만난 유다희의 향기, '파스칼 웨이저'
'기기의 한계' 모바일 게임하면 으레 나오는 말입니다. 우선 모바일 기기는 패드 혹은 키보드 같은 입력 장치가 외부에 있는 게 아니라, 출력 장치인 모니터에 인터페이스 형태로 내재되어있죠. 그래서 조작을 할 때마다 화면이 가려질뿐만 아니라, 패드나...
리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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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 실력과 운의 절묘한 밸런스 - 프로젝트 랜타디 CBT 후기
지난 1월 16일부터, 엔젤게임즈의 신작 게임 '프로젝트 랜타디'의 클로즈 베타 테스트가 시작됐다. 지난 2019년 지스타에서 처음으로 시연 버전이 공개된 이후, 약 두 달이 시점에 시작된 첫 번째 CBT다. 이전부터 전 프로게이머 이윤열 개발자와 원...
리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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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러스티레이크 순한 맛 '더 화이트 도어'
"KTX 타고 지나가면서 한쪽 눈 감고 봐도 러스티레이크 게임이네." 1월 9일 출시된 러스티레이크의 신작 '더 화이트 도어' 이야기다. 음울한 배경음, 투박한 특유의 그림체, 중간 중간 등장하는 검은 그림자, 그리고 이미 이전 시리즈를 통해 얼굴을...
리뷰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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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이 레고에서 모뉴먼트 밸리의 온기가 느껴진다
"이 게임은 모뉴먼트 밸리를 떠올리게 한다." 모뉴먼트 밸리가 인디 게임으로는 종전에 찾기 어려운 성공을 거둔 후 이런 수식은 게임 관련 정보지에서 흔히 볼 수 있게 됐다. 시각적인 착각을 매개로 트릭을 풀어나가는 작품의 참신한 발상은 후발 게임들에...
리뷰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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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비주얼리즘 RPG 그 다음 단계를 향한 비상, '엑소스 히어로즈'
'비주얼', 지난 21일 출시된 엑소스 히어로즈를 언급할 때 자주 등장하는 단어입니다. 실제로 2018년 LPG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냈을 때에도 원화의 느낌을 고스란히 담아낸 그래픽이 눈길을 끌었고, 그 관심이 지금까지도 이어지면서 비주얼은 엑소스...
리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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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기] 이윤열과 원작자가 개선한 랜덤 타워 디펜스, '프로젝트 랜타디'
랜덤 타워 디펜스는 한국인의 민속놀이(?)라고 할 수 있는 스타크래프트에서 높은 인기를 끌었던 유즈맵이죠. 저도 친구들과 피씨방에 가면 하거나, 가끔씩 친구들과 재미로 밤을 새워서 플레이하기도 한 추억이 있는 유즈맵이었습니다. 랜덤으로 소환되는 타워(...
리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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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기] 3인 팀전으로 돌아온 A3, 배틀로얄은 확실한데...MMORPG로서는?
지난해 지스타를 통해서 처음 시연을 선보였던 이데아 게임즈의 신작 모바일 MMORPG 'A3: STILL ALVIE(이하 A3)'가 이번 지스타 넷마블 부스에서 다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지난해에도 배틀로얄 모드는 좋은 평가를 받았던 만큼, 올해에는...
리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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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콘솔의 향수를 담아낸 모바일 2D 횡스크롤 액션, 마기아
"국내에는 언제 출시될까?" 지난 3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뉴질랜드, 오스트레일리아 5개국에 소프트런칭됐던 마기아를 플레이하고 느낀 소감이었습니다. 4명의 모험가 중 한 명이 채 출시되지 않았고, 일부 콘텐츠도 미구현된 상태였지만 그 버...
리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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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우리는 누구를 위해 참는가, '인모스트'
"나의 고통으로 너의 행복을 살 수 있다면" 고통은 누구나 경험하는 것이지만, 누구에게나 다르게 찾아오고, 어떻게 받아들이느냐도 달라진다. 희미해질 때도 있지만, 고통은 절대 사라지지 않으며, 때때로 누...
리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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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닌텐도의 선택은 옳았을까? '마리오 카트 투어'
첫날 다운로드 수 2,000만에 첫 주 다운로드 수는 9,000만 기록. '마리오 카트 투어'는 닌텐도 모바일 타이틀 중 가장 큰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위인 '동물의 숲: 포켓 캠프'의 첫 주 다운로드 수 1,430만과 비교하면 무려 6배가...
리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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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기] 한 폭의 강호를 반만 드러냈다, '검은달' 사전체험
넷이즈에서 개발하고 라인콩코리아에서 국내 퍼블리싱을 맡은 '검은달'은 무협 작가 고룡의 '초류향신전'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무협 MMORPG다. 특유의 화려한 그래픽과 탄탄한 스토리 라인으로 중국 내에서 주목을 받았으며, 지난 2월에 출시된 이후로 중...
리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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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포켓몬 마스터즈', 트레이너까지 세계에 품다
미키마우스, 스타워즈, 그리고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보다도 더 큰 매출을 만들어내는 세계 최고의 미디어 프랜차이즈. 놀랍게도 그 주인공은 바로 포켓몬스터입니다. 어쩌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는 게 라이선스 상품부터 만화, TV 애니메이션, 영화 산업,...
리뷰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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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유저로서 지켜본 에픽세븐 1주년, 그리고 에픽 버스데이
"계승자님 안녕하세요. 에픽세븐 1주년을 기념하는 에픽 버스데이에 초청되셨습니다." 지난 주 월요일(26일)에 걸려온 전화였다. 이미 전화를 받기 전부터 짐작은 하고 있었다. 혹시나 해서 공식 커뮤니티를 체크해봤는데, 내 아이디로 추정되는 아이디가 명...
리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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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분석] '엑소스 히어로즈', 최적화와 약간의 변화가 가져온 임팩트
2018년 12월 라인게임즈 기업간담회에서 최초로 공개된 엑소스 히어로즈는 고퀄리티의 원화와 캐릭터 모델링으로 눈길을 끈 작품입니다. 그 뒤 한 달 만에 1차 CBT를 진행하면서 그 그래픽이 스크린샷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실제로 그만큼 화려하게 구현...
리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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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기] 지포스 나우 "생각보다 훨씬 괜찮다"
올해 게임 업계 최대의 화두는 단연 클라우드 게이밍이 아닐까 싶습니다. GDC에서 구글이 '스태디아'를 공개하자 전 세계 게임 업계의 이목이 쏠렸고 단숨에 미래 먹거리로까지 부상한 게 이를 증명하고 있죠. 다만, 이때까지만 해도 클라우드 게이밍은 어...
리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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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기] 바람의 나라: 연, "추억을 살리긴 살렸는데..."
"이야, 이거 옛날 생각나네?" 지난 21일, CBT를 실시한 '바람의 나라: 연'을 하면서 나도 모르게 입 밖으로 소리가 새 나왔다. 과거 한창 즐겼던 그때 그 시절 '바람의 나라'와도 다르고 지금의 '바람의 나라'와도 다르다. 하지만 정취만은 여...
리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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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서브 게임계의 2인자를 노리다, '방주지령'
중국에서 제작한 서브컬쳐풍 게임인 '2차원 게임'은 어느 덧 국내에서도 입지를 잡아가고 있는 장르입니다. 소녀전선, 붕괴3rd 등을 필두로 해서 여러 게임들이 지금도 국내에 소개되고 있고, 출시를 예고하기도 했죠. 밍차오 인터렉티브에서 개발하고 디앤씨...
리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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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기] 카운터사이드 CBT, 흥미로운 세계관 속 애매한 정체성
류금태 대표의 신작, '카운터사이드'가 지난 8월 1일부터 5일까지 CBT를 진행했습니다. '카운터사이드'는 현실과 이면 세계로 나누어진 세계에서 침식체들과 싸우는 '카운터'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모바일 전략 액션 RPG입니다. 어반 판타지 세계관을 기...
리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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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연기] 서브컬쳐풍 액션 게임인 줄 알았는데, SRPG라고? '이니리스'
한 때 모바일로 한 판 한 판 플레이타임이 오래 걸리는 SRPG가 출시되기는 어렵다고 전망하던 때가 있었다. 특히나 전투를 반복해 캐릭터를 강하게 육성하는 데 좀 더 유저들의 관심이 쏠리면서 클래식한 턴제의 SRPG의 성공을 쉽사리 점치기 어려웠다....
리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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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기] ASUS 로그폰2는 닌텐도 스위치를 꿈꾸는가?
얼마 전 공개된 ASUS 로그폰2는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즐기는 유저라면 한 번쯤은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법한 폰이었다. 지금까지의 게이밍 스마트폰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간 모습. 하지만 아직 출시일이 멀었기에 그저 기다릴 수밖에 없었다. 그러던 중...
리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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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더 진하게 돌아왔다, '다크 소드2'
‘다크 소드2’는 전작인 ‘다크 소드’의 성공 문법을 착실하게 따른 게임이다. 그림자 실루엣 그래픽이라는 외형적인 요소는 물론이고 콘텐츠 역시 잡다한 건 다 덜어냈다. 새롭게 추가된 요소가 있으나 별다를 건 없다. 오직 싸우고 강화하고 강해져야 한다...
리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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