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덱스 법사 좋나요? '+6 마족의 활'을 들고 제가 직접 해봤습니다

리뷰 | 이동연 기자 | 댓글: 54개 |
얼마 전, 인트 요정에 대한 인터뷰에 이런 댓글이 달렸다. "다음편은 그 법사는 왜 덱스를 찍게되었나 이며 10사활이 나올 예정입니다"

그 댓글을 본 순간, 정곡을 찔린듯한 기분이 들었다. 인터뷰가 나올 당시 정말로 덱스 법사에 대한 체험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다만, 다른 점이라면 +10 사냥꾼의 활이 아닌 +6 마족의 활로 체험을 하고 있었다는 점이 다를 뿐.



▲ 어..어떻게 알았지?

이 모든 것의 시작은 8월 24일 출석 보상으로 받은 '마족 무기 비법서'부터 비롯됐다. 부계정으로 키우고 있는 마법사로 마족 무기 비법서를 받자 어느 것을 만들지 고민을 하던 중, 주력 무기로 +6 테베 오시리스의 지팡이를 끼고 있기 때문에 활이나 만들어서 강화해보자는 생각으로 마족의 활을 만들었다.

무기를 만들었으니 강화를 해볼 차례. 평소 무기 강화 주문서를 쓸 일이 없었기 때문에, 인벤토리에는 축복받은 무기 마법 주문서가 6장이 있었다. +1, +2, +4, +5, +6. 축복받은 무기 마법 주문서를 5장이나 소모했지만, 실패 없이 +6 마족의 활이 됐다.



▲ 역시 강화는 마음을 비워야 성공한다.

마법사 캐릭터는 활에 대한 제한이 많다. 장착할 수 있는 것은 '마족의 활'과 '사냥꾼의 활' 정도가 끝이다. +6 마족의 활 정도면 대미지는 +10 사냥꾼의 활과 동일한 수준으로 상당한 대미지를 자랑한다(물론 명중은 +10 사냥꾼의 활이 훨씬 좋다).

이쯤 되니 난감했다. 활을 사용해보고 싶어도 활 변신은 52레벨 달성으로 받은 다크엘프가 끝이었다. 요정으로 갈아타기도 애매한 터라 고민하던 중, 예전부터 마법사 게시판에서 가끔 올라오는 덱스 법사를 한번 해보기로 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다크엘프로 변신해서 덱스 법사를 할 수도 없는 노릇. 기왕 하는 김에 제대로 맞추고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준비했다.



▲ 11만원을 투자해 아크 스카우터를 구입하고



▲ 회상의 촛불을 이용해 덱스를 찍었다.

영웅 변신은 아니지만 적어도 희귀 활변신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 아크 스카우트 패키지를 구입했다. 이후, 회상의 촛불로 스탯을 초기화해 덱스를 찍고, 덱스를 올려주는 민첩의 목걸이를 장착해 덱스 법사로 갈아탔다. 마족의 활의 장점이라면 바로 한손 무기이기 때문에 방패를 낄 수 있다는 점. 덕분에 힘 법사 일 때는 -81 AC였지만 높아진 덱스와 방패의 효과를 받아 -96 AC가 됐다.

이제 본격적으로 사냥을 시작해볼 시간. 거울의 숲으로 이동해 사냥을 시작해봤지만 10분 만에 싸늘한 땅바닥에 몸을 누이고 말았다. 패치 이후로 유카가 선공 몬스터로 바뀌면서 거울의 숲에서 자동 사냥이 불가능해진 것.

비교적 안전한 남부 필드로 이동해 사냥을 진행해 봤지만, 터틀 드래곤 때문에 효율성이 급 하락했다. 65레벨 +6 테베 오시리스의 지팡이를 든 힘 법사가 남부 필드에서 1시간 사냥 시 0.8% 정도의 경험치를 쌓을 수 있는 반면, 덱스 법사는 시간당 0.5~6%의 효율밖에 나오지 않았다.



▲ 남부 필드는 터틀 드래곤 때문에 사냥 효율이 안나온다.

할 수 없이 요정들이 가장 많은 거울의 숲 우측 해변가 쪽으로 이동해 도펠겡어와 크랩맨, 악어 사냥을 시작했다. 그나마 이곳은 사정이 나았다. 시간당 0.6~7%정도의 경험치 효율을 보인 것. 하지만 비교적 한산한 서버임에도 불구하고 워낙 요정이 많아 몬스터를 찾기가 힘들었다. 여기도 패스.

결국, 최종 정착지는 산적 소굴로 정해졌다. 이곳에서는 이럽션을 자동 시전으로 해놓고 사냥해도 죽을 위험이 없어 회복되는 MP를 마법 딜로 많이 소모할 수 있었다. 이곳에서 꾸준히 실험을 해본 결과, 시간당 0.7~0.75% 정도의 경험치를 먹을 수 있었다. 어디를 가도 기존 힘 법사의 사냥 효율을 넘어설 수는 없었던 것이다.



▲ 산적 소굴이 가장 많은 경험치를 얻었지만 힘 법사의 사냥 효율보단 떨어졌다.

다만, 힘 법사의 경험치 효율을 넘어설 수 있는 방법이 한가지 존재하긴 했다. 바로 드래곤의 진주를 사용해서 공격 속도를 올릴 경우에는 산적 소굴에서 시간당 0.85%로 힘 법사보다 높은 효율을 보여줬다. 따라서 희귀 등급 활변신이 아닌 영웅 등급 활변신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에는 힘 법사보다 덱스 법사가 더 효율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 65레벨 마법사 사냥 일지 비교

* 캐릭터 스펙 비교
- 힘법사 : AC -81, 데몬 변신, 흑장로 인형, +6 테베 오시리스의 지팡이
- 덱스 법사 : AC -96, 아크 스카우터 변신, 흑장로 인형, +6 마족의 활

* 최고 효율을 보이는 사냥터에서 획득 경험치 비교
- 힘법사 : 남부 필드에서 시간당 약 0.8~0.85%
- 덱스 법사 : 산적 소굴에서 시간당 약 0.7~0.75%, 드래곤의 진주 사용시 시간당 0.85%

* 획득 아데나
- 힘법사 : 시간당 약 17~19만 아데나
- 덱스 법사 : 시간당 약 12~16만 아데나


정리하자면 덱스 법사의 장점은 사냥터 자리를 벗어나 다른 곳으로 갈 가능성이 매우 적다는 점과 먼저 공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단점은 희귀 등급 변신에서는 힘 법사보다 경험치 효율이 떨어진다는 점과 화살을 들고 다녀야해서 무게 관리가 어려운 단점도 있다.

물론 몬스터보다 유저가 더 많은 데포로쥬01 서버 같은 경우에는 선공이 중요하기 때문에 힘 법사보단 덱스 법사가 좋을 수도 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오히려 인트 법사로 마법을 쓰면서 다니는 것이 더 효율이 좋기 때문에 덱스 법사보단 인트 법사를 선택하도록 하자.

한 줄 결론 : 영웅 등급 활변신이 아니라면 덱스 법사는 추천하지 않는다.





▲ 체험기의 엔딩은 강화다.




▲ 아......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