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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X4 피플#26] "PC 생존 시뮬레이션의 감성, 모바일에서 구현하고 싶어요"
2019 플레이엑스포, 전시장 안에 위치한 '인디게임 오락실'에서는 개성이 톡톡 튀는 각종 인디 게임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인디 게임 개발팀 프로독스 부스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게임 '언더쉘터(Under Shelter)'는 포스터의 모습부터가...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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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X4 피플 #25] 박자를 맞추는 손이 곧 컨트롤러, 리듬+러닝 게임 '리듬러너'
중독성이 높은 음악을 듣거나, 뭔가 캐치한 멜로디가 들려올 때, 자신도 모르게 노래를 따라부른다든지, 발 아니면 손가락을 박자를 맞춰본 적 없으신가요? 정말 아무 생각 없이 박자를 맞추고 있는 자신을 보고 있노라면 리듬을 타는 것은 어쩌면 인간의 본...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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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X4 피플 #19] 피처폰 게임의 감성을 담는 게 목표, '이터널 판타지아'
스마트폰의 성능이 발전하면서 이제는 모바일로 안 나오는 장르가 없다시피 하게 됐습니다. PC 버전과 완전히 동일한 퀄리티의 게임이 나오는가 하면 한때는 PC의 전유물이라고 여겨졌던 MMORPG까지 나오고 있죠. 즐길 거리가 넘쳐나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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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X4 피플 #14] "6월 중 출시가 목표" 모바일 2D 액션 RPG, 아스트라의 전설
'아스트라의 전설'은 미소녀풍 2D 일러스트와 커뮤니티성 콘텐츠를 강점으로 내세운 횡스크롤 진행 방식의 모바일 액션 MMORPG입니다. 아스트라의 전설에서는 동료 캐릭터를 수집, 육성시키는 요소 뿐 아니라 동료들을 전략적으로 배치하여 함께 사냥을 진행...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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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X4 피플 #13] 카드 배틀이 살린 전략의 재미, '미스틱마나'
새롭지 않다면 살아남기 힘든 게 현 모바일 게임 시장이다. 그렇기에 조금이라도 눈에 띄기 위해서 아예 차원이 다른 퀄리티를 보여준다든가 그게 아니라면 장르를 섞는 시도를 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그러나 그 가운데 이렇다 할 변화가 없는 장르가 있었다...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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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X4 피플 #11] 바퀴벌레 수프부터 거미 파이까지! '던전식당' 풀코스 인터뷰
부스부터 눈알 요리가 반기는 '던전식당'. 괴기스러운 비주얼에 이끌려 부스로 가보니 이름 그대로 던전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게임이었다. 첫 튜토리얼부터 바퀴벌레 볶음을 주문하는 던전식당 손님들. 바퀴벌레부터 오크, 고블린 등 던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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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X4 피플 #8] 익숙한 퍼즐 게임에서 느껴지는 새로운 맛, '이름 없는 저택'
퍼즐 게임. 그렇게 좋아하는 장르는 아니다. 딱히 싫어하는 것도 아니지만 이미 너무나도 익숙한 장르이기에 새롭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플레이엑스포 현장에서 만난 럭키 다임 게임즈(Lucky Dime Games)의 '이름 없는 저택'은 달랐다....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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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X4 피플 #7] 미소녀 디펜스에 스킬 전략까지! '방공호 소녀단'
미소녀 게임. 사실 흔한 소재인데도 매번 눈이 가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동시에 '덕심'을 제대로 자극하기는 쉽지 않다. 취향이 다양한데다가, 매력적인 캐릭터은 비단 외형만으로 완성되는 것은 아니니까. 플레이엑스포 중소기업관, 스페이스X에서 커다란...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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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X4 피플 #5] 스토리 몰입감과 게임 메커니즘에 대한 고민, '자라나는 씨앗' 김효택 대표
교육. 단어부터 왠지 '노잼'의 기운이 스멀스멀 올라오는 단어다. 아무리 재밌는 것이 있어도 교육의 이름을 쓰는 순간 재미없어진다. 교육적 배틀그라운드, 교육적 리그오브레전드, 교육적 음주가무... 교육이라는 단어 안에는 옳고 바르고 점잖은 느낌과 책...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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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X4 피플 #4] 히어로 칸타레 "웹툰 IP가 아닌 재미로 인정받겠다"
올스타전이라고 하면 왠지 모르게 가슴이 떨리곤 한다. 본래라면 성사되기 어려운 당대 최고의 선수들이 모이기 때문이다. 이는 게임도 마찬가지다. 본래라면 다른 게임이기에 만날 수가 없는 게임 속 캐릭터들이 만나 팬들의 가슴을 떨리게 하는 경우가 있다....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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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게임마루 이택진 대표 "정부지원산업, 게임에 대한 전문성이 필요하다"
인디 개발사. 돈 잘 버는 게임이 아닌 만들고 싶은 게임을 만든다는 의미에서 본다면 참 낭만이 넘치는 단어가 아닐 수 없다. 함께 일하는 개발자들 역시 똑같은 목표를 추구하기에 이상적인 환경이기도 하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긍정적으로 볼 때의 얘기다....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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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시미켄이 선택한 '아르카' 무엇이 다른가?
나올만큼 나온 모바일 게임 사이에서 아직 정복되지 않은 콘텐츠가 있다면, '하늘'이다. 이미 모바일 게임 개발 기술은 대규모 공성전과 배틀로얄 장르가 가능할 만큼 발전했다. 하지만 모바일이란 기...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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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역지사지 인터뷰, '검사모' 조용민 PD가 묻는다
며칠 전 참 기이한 경험을 했습니다. 항상 인터뷰어였던 제가 난생처음으로 인터뷰이가 된 것이죠. 검은사막 모바일 개발사인 펄어비스가 게임 기자 네 명을 두고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마치 손님한테 요리를 대접받는 셰프, 경찰을 보호하는 시민과 같은 관계...
인터뷰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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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애플 아케이드의 선발주자를 만나다, '어톤'
최근 세간을 떠들썩하게 한 '애플 아케이드', 그간 외면받아오던 유료 게임들을 구독형 서비스를 통해 새롭게 내보인다는 포부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시장성이 아닌 작품성으로 승부를 보던 게임들에겐 더할나위 없는 희소식이 될 것으로 점쳐졌습니다. 최근 뉴...
인터뷰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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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화제의 레이싱 천재 소녀, 여덟살 '마쨩'을 만나다
"와, 어른보다 잘하는데?" 세계에는 참 다양한 천재들이 있습니다. 세계적인 수학자 '가우스'는 비범한 능력으로 학창시절 선생님을 곤란하게 만들었고, 거장 '피카소'는 너무나 어린나이에 그림을 통달한 나머지 기존의 개념을 허무는 큐비즘을 창시하기에 이...
인터뷰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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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패션인들을 위한 놀이터를 꿈꾸는 게임, '스타일링'
"오늘 뭐 입지?" 라는 고민은 거의 "오늘 뭐 먹지?"와 비슷할 정도로 막막한 주제입니다. 사놓은 수십 가지 옷들을 조합해서 나만의 개성을 표현해야 하는 막막함이랄까요. 어제와는 비슷하면 안 되고, 그렇다고 너무 튀자니 부담스러운데 수수하게 보이고...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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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전장과 콘텐츠, '헌드레드 소울' 액션이 확장한다
'보는 게임'이 대세가 돼버린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하운드13은 '하는 게임' 헌드레드 소울을 선보였다. 갑작스레 자체 서비스로 선회하기도 했지만, 하운드13은 '헌드레드 소울' 출시 초반 구글플레이...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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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키호테 온라인, 기억하세요?
박병용. 돈키호테 온라인 개발자. 내게는 그렇게 기억된 사람이다. 지난 2008년, 그는 아트와 사운드, 서버, 클라이언트까지 모두 혼자 만든 '돈키호테 온라인'을 선보였다. 다른 사람 의견 한 번이라도 들었다면 절대 그렇게 나올 수 없는, 그 특유의...
인터뷰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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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신규 IP로 사전 예약 350만을 달성한 트라하, 앞으로의 계획은?
요즘처럼 수많은 모바일 게임이 출시되는 시점에서, 국내에서만 사전 예약자 300만 명 이상을 모으기란 쉽지 않습니다. 특히나 기존 IP가 아닌 '신규 IP'로는 달성한 게임이 없었습니다. 계속해서 많은 게임들이 출시되고, 서로 유저들을 모으기 위해 강...
인터뷰 | 기자: 양영석,문원빈 | 작성시간 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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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드래곤 라자2'와 '김영주' 개발 이사의 20년 만의 재회
이영도 작가의 '드래곤 라자'는 장르 소설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에서 '원조'라 할 수 있다. 드래곤 라자 IP를 이용해 최초로 만든 이소프넷의 PC 온라인 게임이 출시된 것이 2001년이니 햇수로는 꼬박 18년이 되었다. 그간 수많은 장르 소설이 게임...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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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팬이라면 감동할 수 있도록, '디즈니팝'
선데이토즈의 '위베어베어스 퍼즐'을 플레이하면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디테일함'이었다. 3블록 매치 게임과 모은 별을 소모해서 마을을 키워나가는 룰은 크게 특별하지 않았지만, 건물 디자인부터 캐릭터들의 행동, 중간마다 보이는 인터랙션 요소들이 확실...
인터뷰 | 기자: 허재민,김수진 | 작성시간 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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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드래곤네스트M' 1주년, "더 오래 서비스할 수 있는 발판 만든다"
지난 2018년 3월 27일 국내에 정식 출시한 모바일 액션 RPG, '드래곤네스트M'이 최근 1주년을 맞이했다. 게임은 이를 기념하며 새로운 클래스인 '실버헌터'와 다양한 신규 콘텐츠, 최고 레벨 확장 등의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기존 유저 및 신규...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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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019] 삼성과 유니티가 손을 잡다, '어댑티브 퍼포먼스'
최근 모바일 디바이스 시장은 게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매년 가파르게 성장하는 하드웨어의 성능을 오롯이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로는 사실상 게임이 독보적이기 때문이죠. 범용적으로 즐기는 문화이며, 수익률 역시 상당합니다. 이에 특정 브랜드는 게이...
인터뷰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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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18년 만의 후속작, '크레이지 아케이드 BnB M'
'크레이지 아케이드 BnB(이하 '크아')'의 모바일화는 어쩌면 정해진 수순이었을지도 모른다. 게임으로서 보면 크아의 룰은 간단하고, 모바일과도 꽤 궁합이 잘 맞는다. 다양한 유저층을 포용하는 게임인 만큼, 접근성이 높은 모바일은 플랫폼으로서도 안성...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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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캐릭터 원작자, 나승훈 작가가 본 '마스터탱커'는?
와우 카툰과 '놓지마 정신줄'로 많이 알려진 나승훈 작가의 캐릭터가 등장하는 '마스터탱커' 시리즈. 지난 11일 '마스터탱커' 시리즈의 최신작, '마스터탱커(중국 서비스명: MT4)가 한국에 출시됐습니다. 기존에는 CCG로 개발되었던 것과는 달리,...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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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정준호 대표, "'린: 더 라이트브링어', 유저와 차분히 호흡하고 싶다"
누구에게나 개성은 있고, 자신만의 특색은 있다. 하지만 회사의 사원이 되고 프로젝트의 팀원이 되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개성은 줄이고 프로젝트의 색깔에 맞추게 된다. 이런 이유에서 '린: 더 라이트브링어'는 정준호 대표에게는 자유로운 무대로서의 의미가 있...
인터뷰 | 기자: 허재민,김수진 | 작성시간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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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프린세스 커넥트 한국 버전? "원작 감성 그대로"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 (이하 프리코네R)는 사실 신작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일본에선 벌써 서비스한 지 1년이 넘어간, 한국에서도 알 만한 사람은 이미 플레이한 '경력 있는 신입' 같은 게임이다. 하지만 캐릭터와 스토리가 중심이 되는 프리코네...
인터뷰 | 기자: 김강욱,이수종 | 작성시간 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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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마스터탱커, '레이드' 진짜 재미 담았다
3월 11일 출시를 앞둔 웹젠의 '마스터탱커(MT4)'는 마스터탱커 시리즈의 최신작으로, 중국에서 2018년 출시된 후 매출 순위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기존 마스터탱커 시리즈는 '놓지마 정신줄'로 잘 알려진 나승훈 작가가 그린 WOW 단편 만화의...
인터뷰 | 기자: 허재민,김수진 | 작성시간 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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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새로운 방식의 스킬 구성" 마블 퓨처파이트에 등장한 캡틴 마블
넷마블의 모바일 액션RPG '마블 퓨처파이트'가 지난 6일 개봉한 영화 '캡틴 마블'과 함께 업데이트를 준비했다. '마블 퓨처파이트'는 영화 개봉에 맞춘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들에게 다양한 재미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는 '캡틴 마블' 속 캐릭...
인터뷰 | 기자: 인벤팀 | 작성시간 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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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나코루루와 하오마루를 만나다, 조이시티 '사무라이 쇼다운M'
으랴으랴으랴 천패봉신참! 어릴 적 오락실은 언제나 흥미진진한 곳이었습니다. 100원, 200원으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너무나 즐거웠죠. 찰캉 소리와 함께 'New Challenger'라는 단어가 뜨는 걸 보면 알 수 없는 희열과 긴장...
인터뷰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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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소울워커 신규 캐릭터 치이 아루엘,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2018년 4월, 게임업계에 이례가 없는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100위권 밖으로 밀려나 있던, 서비스를 시작한 지 1년이 넘는 게임이 기적의 역주행을 시작한 거죠. 단순한 업데이트나 이벤트로 반짝하는 것이 아닌, 그야말로 로켓 부스터를 장착한 것 마...
인터뷰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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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레트로이자 뉴트로를 목표로, '삼국대난투'
청소년들의 필독 도서였던 삼국지. 예전에는 이문열의 삼국지이냐, 황석영의 삼국지이냐를 가지고 싸우기도 할 정도로 당연히 읽어야 할 책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삼국지보다는 마블 히어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더 익숙한 그림이 되어버렸고, 게임에서 삼국지는...
인터뷰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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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대만에서 또 한번의 비상을 꿈꾸다, '이카루스M'
하늘과 땅을 오가는 전투, 나 혼자 떠나는 외로운 여행이 아닌 동행, 이색적인 컨셉을 잡고 세간의 이목을 끈 게임이 지난 2014년 출시됐었습니다. 위메이드에서 야심차게 선보인 '이카루스'였죠. 독특한 펠로우 시스템과 비행 시스템은 기존 게임에서는...
인터뷰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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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매출 압박 NO! 텐센트의 창의력 개발 집단 '넥스트 스튜디오'
텐센트 산하의 개발 스튜디오인 넥스트 스튜디오는 최근 전세계 인디 게임 시장에서 남다른 개발력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중국풍 오보로 무라마사를 표방한 '블레이디드 퓨리', 오밀조밀한 도트 감성의 '데스 커밍', 그리고 빛과 그림자를 활용한 깊이...
인터뷰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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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즈롱 CEO "랑그릿사 모바일, 5월 내 사전예약…한국 전용 스킨 만든다"
과거의 작품을 다시 만난다는 건 참 기쁜 일입니다. 더군다나 과거 본인이 가장 아끼고 사랑했던 작품이라면 더 말할 나위 없겠죠. 투박한 디자인도 정겹게 느껴지고, 오늘날에는 쉬이 못 느낄 불편함도 유쾌하게 와닿습니다. 그 시절에는 그러한 요소마저도...
인터뷰 | 기자: 원동현 | 작성시간 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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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모바일 전략 게임의 새바람, '프로젝트 EX'
나라마다 인기 있는 모바일 게임은 천차만별입니다. 나름 취향이 비슷하다고 하는 한·중·일만 봐도 그렇죠. 한국은 누가 뭐래도 MMORPG가 대세고 중국은 경쟁 위주의 MOBA가 인기입니다. 일본은 '페이트/그랜드 오더'를 비롯한 수집형 RPG가 절대왕...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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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농구의 룰을 따르는 '캐릭터' 대전 게임 - '피버 바스켓'
'피버 바스켓'은 참 여러가지로 흥미로운 부분을 가진 게임입니다. 가장 먼저 보이는건 이 게임이 모바일의 대세와는 조금 다른, 스포츠 게임이라는 것이죠. 찢고 부수고 패는 것 일색인 최근의 모바일 대세 장르와는 꽤 동떨어져 있는 모습입니다. 다른 시...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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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재도약 준비하는 라스트 오리진 "지금은 죄송하다는 말씀 뿐"
지난 1월 말, 정식 서비스를 진행했던 스마트조이의 '라스트 오리진'은 갑작스런 서버 폭주로 일단 서비스를 중지한다는 선택을 하게 된다. 예상보다 더 많은 사용자들이 게임에 접속했고, 이 때문에 서버가 제대로 작동을 하지 못했던 탓이다. 그리고 라스트...
인터뷰 | 기자: 정필권 | 작성시간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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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다운로드도 설치도 필요없다! HTML5 MMORPG '매드월드'
HTML5의 가장 큰 장점은 다운로드도 설치도 필요 없다는 점이다. 인터넷만 된다면 언제 어디서든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모바일 게임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HTML5만의 특징이다. 그렇기에 많은 게임사들이 HTML5 게임에 관심을 기울였다. 다운로드와...
인터뷰 | 기자: 윤홍만,김수진 | 작성시간 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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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검은사막의 대만시장 성공 비결은 오직 퀄리티"
검은사막이 국내에 이어 대만 게임 시장에서도 높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유저들이 직접 투표해 더욱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게임스타' 어워드에서 2년 연속 수상했고, '검은사막 모바일'은 현지 사전 예약자수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며, 장기 흥행을 예고했...
인터뷰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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