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COX 엠프리스 RGB PBT 완전방수 무접점 키보드 리뷰

리뷰 | 이상철 기자 | 댓글: 1개 |





■ 제품 소개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COX 엠프리스 RGB PBT 완전방수 무접점 키보드이다.

무접점 키보드의 입력방식은 축전기의 축전량 변화를 측정하여 키가 눌렸는지 감지하는 방식의 키보드이다. 러버돔 아래에는 피라미드 모양의 용수철이 있는데, 이게 밑에있는 축전센서에 신호를 보내는 입력기의 역할을 한다.

무접점 키보드는 토프레사의 리얼포스가 대표적인 제품이지만 고가의 금액으로 접근하기가 쉽지 않았던게 사실이다. 최근에는 NIZ EC의 보급형 제품들이 유통되면서 10만원대 혹은 그 이하로도 구매가 가능해져서 접근성은 이전보다 많이 나아졌다.

무접점 키보드와 기계식 키보드가 간혹 비교의 대상이 되기는 하지만, 둘은 작동 원리부터 키감과 타건음까지 전혀 다르기때문에 직접 비교하기는 어렵다. 오히려 멤브레인 키보드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점 때문에 비싼 가격에 멤브레인을 사용하는 느낌이 있어서 호불호가 제법 갈리는 키보드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혼동을 할 수 있는 광축키보드와도 구별을 해야한다. 광축은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가 가지고 있는 2개의 접점이 없다. 즉 무접점 방식이기는 하나 구동방식과 타건감 타건음은 무점접보다는 기계식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광축은 기계식 키보드의 범주에 포함이 시키는게 좋다고 판단한다.

엠프리스 키보드는 무접점(정전용량) 방식에 50g의 키압력을 가지는 러버돔을 사용한 제품이다. 마제식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되어 있으며 RGB LED가 적용되어 있다. PBT 이중사출 키캡과 방수방진 기능까지 적용되어 있는 10만원 초반대의 가성비가 좋은 무접점 키보드라고 하겠다.

지금부터 COX 엠프리스 RGB PBT 완전방수 무접점 키보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 제품의 사양






▲ COX 엠프리스 RGB PBT 완전방수 무접점 키보드의 스펙



■ 패키지 구성









▲ 제품명 EMPRESS(황후) 답게 패키지 박스가 상당히 화려하다




▲ 측면에는 블랙바디&블랙키캡, 화이트바디 & 화이트/그레이키캡을 체크표시로 표시됬다




▲ 박스를 오픈한 모습 - 완충재가 키보드 본체를 덮고있다.




▲ 구성품들




▲ 키캡 리무버




▲ 청소용 브러쉬




▲ 키보드 전용 루프




▲ 사용자 설명서



■ 제품 외형



▲ 104키 표준 풀배열에 인디케이터 부분에 멀티미디어키 4개가 추가됬다






▲ 키보드의 전체적인 모습




▲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스탠다드 디자인




▲ 영문만 LED 투영이되며 한글은 레이저 각인이 된 고급 PBT키캡이 적용되어 있다.




▲ 인디케이터 자리에 위치한 4개의 멀티미디어 키




▲ Fn키와 조합되는 기능키는 키캡 측면에 레이저각인이 되어있다







▲ 테두리는 라운딩 처리가 되어있다.




▲ 이상적인 타이핑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탭스컬쳐2 디자인이 적용




▲ 바닥부분







▲ 케이블은 정면과 좌우 세방향으로 뺄 수 있어서 사용자의 환경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 미끄럼 방지패드는 각 모서리 방향에 4개가 부착되어 있다.




▲ 받침대는 흔히 볼 수 없는 투명 플라스틱 재질이다




▲ 2단계 높이조절 받침대 - 끝부분에 미끄럼 방지패드가 부착되어 있다.










▲ 적당한 높이로 편안한 타이핑이 가능하다.




▲ 케이블은 고무재질이며 선정리를 위한 벨크로 타이가 부착되어 있다.




▲ 노이즈 필터가 적용되어 있으며




▲ USB단자는 금도금이 되어있다



■ 소프트웨어




▲ 프로그램을 실행한 초기화면




▲ 상단부에 메뉴가 위치해 있으며 LED 설정이 가능하다.







▲ LED는 원하는 색생으로 설정이 가능하다.




▲ 우측 상단에는 기본키와 FN조합키 설정 메뉴가 있으며 클릭할때마다 해당메뉴가 변경된다.




▲ 각각의 키는 총 7가지 설정 메뉴로 되어있다.




▲ 펌웨어 업데이트를 클릭하면 메뉴가 팝업된다.






COX 엠프리스 RGB PBT 완전방수 무접점키보드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며 매크로 설정 및 멀티미디어 키 설정, 키보드 LED 설정 등을 할 수 있으며 콕스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펌웨어는 소프트웨어에 최신버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버전 확인후 열기를 클릭해서 불러오면 된다.



■ 키캡 및 스위치




▲ 블랙에는 블랙키캡이 화이트에는 화이트&그레이 투톤키캡이 장착되어 있다.







▲ 영문만 LED 투과가 되며 한글은 레이저 각인이 되어있는 이중사출 PBT 키캡이 적용되어있다.







▲ 스위치는 원형의 화이트색상으로 일반적인 키캡과 호환이 가능하다.




▲ 마제식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되어 있어서 긴 키캡은 모서리를 누르더라도 균등한 타이핑이 가능하다




▲ 스테빌라이저에는 윤활처리가 되어있어서 적은 철심소리도 들리지 않았다.



■ LED



▲ 1680만 컬러 리얼 RGB LED를 지원한다



























▲ LED 변경영상

리얼 RGB LED라 사용자가 원하는 단색 설정도 가능하며 밝기조절도 가능하다. 다만 일반적인 제품들과 달리 LED 밝기를 모두 내려도 광량이 낮은 백라이트는 켜져있는 상태가 되며 LED를 선호하지 않는다면 FN키+F10키로 완전 OFF가 가능하다. FN키와 ~에서 5번키 조합으로 LED 모드설정을 할 수 있으며 FN키와 7~+키 조합으로 커스텀 모드설정이 가능하다.



■ 타건감



▲ 타건영상, 타건감은 사용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하자.

무접점 키보드의 경우 흔히들 멤브레인 키보드와 비슷한 키감이라고 이야기하곤 한다. 아마 러버돔을 누르는 느낌이 강해서 그럴 것이다. 기자의 경우도 리뷰를 하면서 장시간 타이핑을 하기 전까지는 비싼 금액을 들여서 왜 멤브레인과 비슷한 키보드를 구매할까라는 의구심이 들었다. 하지만 며칠간 사용해보니 부드러운 타건감과 조용한 소리 그리고 도각도각 거리는 타건음에 묘한 매력과 중독성을 주었다. 스테빌라이저 철심소리도 거의 들을 수가 없었고 통울림 또한 완벽한 수준이었다.



■ 마무리










지금까지 COX 엠프리스 RGB PBT 완전방수 무접점 키보드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정전용량 무점접 스위치 50g 키압력을 가지는 러버돔을 사용한 제품으로 마제식 스테빌라저가 적용되어 있으며 1680만 컬러 리얼 RGB LED가 적용되어 있다.104키 표준배열에 멀티미디어 4키가 추가된 108키 제품으로 블랙(블랙키캡)과 화이트(화이트&그레이 투톤키캡) 두가지 제품으로 출시가 되었으며, 스탠다드한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제품이다.

일명 구름타법이라고하는 가벼운 터치로 입력이 가능해서 고속 타이핑이나 장시간 타이핑을 하는 사용자에게는 맞춤 제품이라고 할 수 있고 저소음 환경이어야 만하는 유저들에게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통울림이나 스테빌라이저 철심소리는 들리지 않는 수준으로 잡소리 없이 깔끔한 타건음을 원하는 유저들에게도 추천을 할 수 있겠다.

RGB LED 무접점 키보드를 10만원 초반대에 구매할 수 있다는 것도 상당히 매력적이며 충분한 투자가치는 있는 가성비 높은 무점접 제품이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