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진척도 개편으로 콘텐츠 보상 강화! 개발자가 말하는 '광기의 다크문 축제'

인터뷰 | 오재국 기자 | 댓글: 10개 |
드디어 불사조의 해 마지막을 장식할 신규 확장팩 '광기의 다크문 축제'가 공개되었습니다. 적용 시점은 생각보다 빠른 11월 18일(수)로 예정되어있죠.

이번 확장팩에서는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온 고대 신, 그리고 비용이 더 높은 카드를 내면 손에서 강화하는 신규 키워드 '타락', 진척도 보상 개선 등 주목할만한 것들이 많습니다.

특히 최초 공개 방송에서 보여준 고대 신 요그사론의 수레바퀴는 압권이었죠. 벌써부터 성능과 예능 그 사이 어딘가쯤에서 웃음벨로 열심히 일할 모습이 기대되는데요. 하지만 무엇보다도 페이즈 3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아마도 '결투'가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으로부터 딱 1년전, 완전히 새로운 콘텐츠로 등장한 전장이 많은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주며 성공적으로 안착했기 때문인지 자연스럽게 '결투'에 대한 유저들의 관심도 뜨겁습니다. 현재 사전체험으로 즐길 수 있는 결투는 미궁탐험과 투기장 등 색다른 즐거움을 주던 콘텐츠들의 장점을 잘 비벼놓은 듯한 느낌이죠.




그래서 2020년 마지막을 장식할 확장팩 '광기의 다크문 축제'와 새로운 콘텐츠에 대하여 하스스톤 라이브 콘텐츠 수석 디자이너인 팻 네이글(Pat Nagle), 게임 디자이너 존 매킨타이어(John McIntyre)를 통해 한발 먼저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 해당 인터뷰는 온라인을 통해 매체 공통으로 진행되었으며, 가독성을 위해 질문 순서나 문장 구성이 일부 조정되었습니다.



▲ 게임 디자이너 존 매킨타이어, 라이브 콘텐츠 수석 디자이너 팻 네이글(오른쪽)


Q. 하스스톤의 세계에 고대신이 돌아왔습니다. 고대신들을 신규 확장팩의 주인공으로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현재 공개된 일러스트나 이미지들을 보면 전반적으로 수상한 분위기, 그리고 눈(eye) 이미지를 많이 사용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요소들은 고대신의 이미지와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타락이라는 키워드도 그렇고, 새롭게 추가될 카드들의 이미지와도 매치가 잘 되기 때문에 고대신을 주인공으로 선택했습니다.




▲ 타락한 성기사와 주변을 가득 채운 의문의 눈(EYE)


Q. 4명의 고대신 중 특히 신경을 많이 썼거나, 애정을 가진 카드가 있을듯합니다.

4개 모두 전반적으로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그중에서도 요그사론 같은 경우 반복적으로 많은 테스트를 한 것 같습니다. 이전 버전인 희망의 끝 요그사론 카드의 성능이 특별했기 때문에 파워 밸런스를 맞추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Q. 요그사론의 무작위성이 지나치게 강한 거 같습니다. 특히 통구이 마법봉 같은 경우는 정말 가망 없는 상황에서 게임을 서든데스로 만드는 부작용이 있지 않을지? 추가로 요그사론이 중간에 죽으면 어떻게 동작하나요?

우선 요그사론의 동작 방식부터 이야기하면, 죽어도 그 효과는 지속됩니다.

그리고 유저분들의 성향을 분석해보면, 무작위성에 흥미를 느끼거나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새로운 요그사론에 특별한 효과를 넣었는데, 그중에서 통구이 마법봉의 효과는 매우 강력하긴 합니다.

다만 게임의 결과를 다소 허무하게 만들 수 있는 점을 고려해 다른 효과에 비해 낮은 5% 확률을 배정했는데요. 일반적으로 체력이 높은 유저가 이길 가능성이 높은 구조이므로 무조건 일발 역전의 수단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실제로 메타나 플레이에 큰 문제가 된다면, 약간 조정이 될 수 있을듯 합니다.




▲ 벌써부터 기대되는 요그사론 룰렛!


Q. 야생에서 '고대신의 속삭임' 시절 크툰 강화 카드로 '산산조각난 크툰'을 강화하는 일이 가능할까요?

내부에서도 논의했던 부분인데 결론부터 말하면 불가능합니다. 강화를 통한 스탯 변경 등 유저분들에게 혼동을 줄 수 있는 요소가 많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입니다.


Q. 전반적인 카드들의 마나 대비 능력치, 성능이 확장팩 출시 때마다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런 카드 능력치 증가세가 계속되는지?

까마귀 해 같은 경우 많은 카드를 추가했지만, 카드 파워 레벨 자체는 낮은 편이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별로 흥미롭지 못했고, 그래서 용의 해부터는 조금씩 마나 대비 능력치나 성능 면에서 높게 설정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재미있고, 흥미롭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Q. 확장팩 업데이트 주기가 이전에 비해 조금 빠른 거 같습니다. 혹시 이유가 있나요? 그리고 앞으로도 쭉 한 박자 빠른 템포로 확장팩을 출시할 예정인지 궁금하네요.

이번 광기의 다크문 축제는 준비한 콘텐츠 양을 고려했을 때 생각보다 빠르게 나온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다음번 확장팩도 이런 템포로 빠르게 출시할지에 대해서는 결정된 게 없습니다.


Q. 이번 확장팩은 평소보다 더 많은 콘텐츠 추가와 시스템 개편이 이뤄졌습니다. 어떤 의미가 있나요?

가장 큰 변화는 하스스톤 팀 자체의 사이즈가 커졌고, 그만큼 더 많은 콘텐츠를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전장이나 새롭게 추가되는 결투 등 많은 유저분이 즐기는 콘텐츠에 대해서 꾸준하게 신경 쓰겠습니다.




▲ 전장과 함께 새로운 즐거움을 줄 신규 콘텐츠, 결투!


Q. 확장팩 발매 전 35장의 카드가 포함된 '미니 세트'가 추가되는데요. '광기의 다크문 축제' 이후에 출시되는 다른 확장팩에서도 계속 나오는 것인가요?

이후 확장팩에도 미니 세트를 계속해서 활용할 것입니다. 메타에 변화를 주거나, 게임의 신선도를 유지하는 데 좋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어떤 방식으로 구현될지에 대해서는 추후 자세한 내용을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신규 확장팩에서 메타에 가장 큰 변화가 생길 것으로 기대하는 직업이 있다면?

항상 확장팩이 출시되면, 유저분들이 다양한 덱 구성을 통해 메타를 만들어나가는 부분이 저는 굉장히 흥미롭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개발자 입장에서 어떤 메타에 변화가 생기고, 강력할지에 대해서는 말하기 어려운 거 같습니다. 다만, 주술사의 경우 컨트롤 덱에 공격적인 성향을 과감하게 첨가했기에 어느 정도 변화를 체감할 수 있을 듯 합니다.


Q. 이번에 결투 콘텐츠가 추가됩니다. 상대방 매칭 시스템이 궁금한데, 2경기를 완료한 유저는 동일하게 2경기를 완료한 유저와 플레이하게 되는 것인지?

결투 모드에서는 진행도에 따라 카드나 보물 선택 등 완성도에 차이가 있다 보니, 동일한 승수를 달성한 유저 간 매칭이 이뤄집니다.




▲ 보물 선택, 그리고 카드 구성에 따라 극한의 쾌감을 맛볼 수도!


Q. 기획 단계에서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을 듯한데, 결투 외에도 의논되었던 것들이 뭐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여러 종류의 콘텐츠를 두고 고민하기보다는 유저들이 재미있게 플레이했던 미궁 탐험의 다른 버전에 대해 아이디어를 모은 것 같습니다.

서로 대결할 수 있는 대전 모드를 만드는 것에 포커스를 두었죠. 관련해서는 유저들의 많은 요청도 있었기에 1년 정도는 고민했고, 새로운 결과를 선보일 수 있게 되어서 기쁩니다.


Q. 정규전 위주로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많다 보니 야생 카드를 갈아버린 경우가 많습니다. 덱에 완성도의 편차가 있을듯한데 이렇게 설계한 이유가 궁금하네요.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부분이긴 합니다만, 모든 유저들이 야생 카드를 분해한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야생으로 편입된 카드 중에는 재미있는 효과를 가진 것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정규전 카드만 결투에 포함하는 것보다 야생 카드를 포함함으로써 게임을 좀 더 흥미롭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추후 야생 카드 세트를 판매하는 등의 방법은 생각해 볼 수 있을 듯합니다.


Q. 전장의 경우 패스를 구매하면, 더 많은 영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투 모드 또한 별도의 추가 혜택이 제공되는 게 있나요?

좋은 제안이지만, 추가 혜택을 제공할 계획은 없습니다. 현재 패스를 구매한 분들은 사전 체험이 가능한데요.

확장팩 출시 후 결투 베타 모드도 함께 풀릴 예정이며, 새로운 영웅이나 보물이 추가되는 만큼 기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Q.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진척도 시스템이 개편되는데, 개편되는 진척도 시스템이 신규 유저의 진입 장벽을 낮출 수 있을까요?

진척도 시스템 개편의 가장 큰 목적은 유저들에게 더 많은 보상과 혜택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예쁘게 꾸밀 수 있는 커스텀 요소 등 어떤 게임 모드를 플레이해도 충분히 보상을 챙길 수 있을 테고, 초보 유저들은 카드풀 확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 누구나 쉽게 진행 정도를 체크할 수 있는 보상의 길


Q. 복귀 유저의 경우 과거 진행한 진척도에 대한 보상 획득이 가능할까요?

진척도는 매 확장팩 시작 시 관련 경험치 포인트가 0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신규, 복귀 유저들을 위해서는 플레이하는 데 유용한 카드팩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오랜만에 돌아온 게임에 적응하는 데 큰 문제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Q. 업적도 추가됩니다. 선술집 난투, 전장, 결투 등 재미있거나 도전 욕구를 자극하는 것들이 많이 구성되어 있을듯한데, 기억에 남는 게 있다면?

업적 시스템은 하스스톤을 플레이하면서 노력했던 부분을 하나의 페이지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콘텐츠 활동을 통해 달성한 결과를 흥미롭게 체크할 수 있는 것이 핵심이죠. 많은 유저분이 이런 요소들을 바탕으로 즐겁게 플레이하길 바라며,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되면 업적 역시 늘어날 예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기존 메타와는 조금 거리가 있는 다양한 덱들을 구성해 플레이해볼 수도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전장에서 특정 영웅으로 승리하거나 하수인을 둘 이상 소환하지 않기, 그리고 멀록 1000마리 소환 등이 기억에 남는군요.




▲ 도전 의식을 자극하고, 다양한 보상을 챙길 수 있는 업적


Q. 향후 직업별 스킨이나 얻지 못한 카드 뒷면 등을 업적 보상으로 지급할 계획이 있는지?

유저들이 보유할 수 있는 스킨, 카드 뒷면의 종류가 다양해지면 좋겠다고 생각하지만, 현시점에서 획득이 불가능한 카드 뒷면이나 스킨들을 업적 보상으로 제공할 계획은 없습니다.


Q. 마지막으로 확장팩을 기다리는 한국 팬들에게 한마디

팻 네이글(Pat Nagle)
많은 관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확장팩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결투 콘텐츠 많이 플레이해 주세요! 앞으로도 지속해서 좋은 콘텐츠를 제공해 드릴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존 매킨타이어(John McIntyre)
신규 확장팩에서는 많은 부분이 개편되었습니다. 특히 어떤 모드를 플레이해도 더 나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다시 돌아온 고대신을 통해 재미있는 플레이를 즐길 수 있을 겁니다.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국내에는 11월 18일 출시되는 광기의 다크문 축제를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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