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지스타 찾은 캐나다 공동관, "양국 게임사의 좋은 만남 기대한다"

인터뷰 | 박광석 기자 |


▲ 제니퍼 케이(Jennifer Kay) 주한 캐나다 대사관 상무관

지스타 2019 B2B관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한국을 방문한 여럿 해외 공동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캐나다 공동관은 꾸준하게 지스타에 참가해온 나라 중 하나로, 매년 수준 높은 캐나다의 게임 개발사를 모집해 한국 시장에 소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지스타 2019 B2B 캐나다 공동관에서는 작년에 이어 주한 캐나다 대사관의 제니퍼 케이(Jennifer Kay) 상무관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한국에 거주한 지 5년째, 그리고 지스타 참가는 이번이 세 번째라고 소개한 그는 올해가 마지막 지스타 참가라며 아쉬운 마음을 토로하기도 했는데요. 올해에도 캐나다 공동관을 대표하는 그를 만나 캐나다 게임 산업의 최신 소식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Q. 인터뷰에 앞서, 먼저 인벤 유저들을 위해 간단한 자기 소개를 부탁합니다.

- 안녕하세요. 캐나다 대사관 상무관 제니퍼 케이입니다. 지난 2015년에 배우자와 함께 한국에 왔고, 그후로 쭉 한국에서 살고 있습니다. 대사관 근무는 올해로 3년째고, 그동안 매년 지스타에 참가해서 올해가 세 번째 지스타 참가이기도 합니다. 상무관으로 근무하기 전에는 서강대학교에서 2년간 한국어를 공부했고, 현재는 캐나다 게임업체들이 한국에서 비지니스를 할 수 있도록 캐나다와 한국회사 간의 비지니스 파트너쉽을 도모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Q. 작년 인터뷰에서 2020년까지만 대사관에서 근무한다고 이야기했었는데, 그러면 이번이 마지막 지스타 참가인가요?

- 그렇습니다. 많은 추억이 있는 지스타 참가가 올해로 마지막이라는 것을 아직도 믿을 수가 없습니다. 지난 2017년에 처음 대사관에서 일하기 시작했을 때 지스타에 갔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그 후로 2년이 더 지났고, 벌써 세 번째 지스타 참가라고 생각하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Q. 매년 꾸준히 지스타에 참가하는 것도 눈에 띄는 부분인데요. 올해에도 지스타 B2B 부스 참가를 결정하게 된 특별한 이유나 배경이 있나요?

- 지스타는 한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게임 행사라고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캐나다의 게임 개발사가 한국에 진출하고 싶다면, 다른 어떤 행사보다 우선 지스타에 참가해서 많은 한국 회사들을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지난 2017년부터 이러한 생각에는 변함이 없었고, 그렇기에 올해에도 지스타에 참가하게 된 것입니다.


Q. 눈에 보이는 성과가 있기에 지스타 참가가 계속될 수 있는 것 같은데요. 작년, 그러니까 '지스타 2018'에서 어떤 성 과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 지난 지스타 2018을 통해 몇몇 캐나다 게임 업체가 한국 업체와 파트너쉽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Mythical City Games의 게임 스노우 포트리스(Snow Fortress)는 2019년 3월부터 몬스터 VR과 스코넥 아케이드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되었죠.

또한, HitGrab Game Labs의 Outworld Battlegrounds는 글로벌 인디게임 경연 이벤트인 ‘Big Indie Pitch’ 행사에서 우승하기도 했습니다. 작년에 소기의 성과를 거둔 Mythical City Games와 HitGrab Game Labs, 이 두 회사는 모두 올해에도 지스타에 참가합니다.




Q. 연달아 참가하는 기업도 있군요. 올해의 부스도 작년과는 조금 달라진 것처럼 보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소개 부탁합니다.

- 작년에는 7개의 캐나다 게임 업체가 지스타에 참석했었는데, 올해는 그 규모가 더 커져서 총 9개 업체가 참가하게 됐습니다. 부스를 방문하시면 앞서 소개한 Mythical City Games와 HitGrab Game Labs 이외에도 7개의 모바일, VR 게임 개발사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2019 지스타 캐나다 공동관 참여 기업 목록

Metanaut Labs Inc. - VR Games
HitGrab Game Labs - Mobile and Console Game
Sprung Studios Ltd. - UX / UI Design
AMPD Technologies - Game infra (hosting solutions)
Hyper Hippo Entertainment - Mobile games and publisher
Anemone Hug Interactive - PC, Console, Mobile games
Uken Games - Mobile games
Audiokinetic K.K. - Game software (Sound solution)
Mythical City Games - VR Games






Q. 올해 지스타를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바람이 있다면 듣고 싶습니다.

- 올해도 훌륭한 캐나다 게임업체들이 부산 지스타에 참가했습니다. 캐나다 공동관에서는 캐나다 게임업체들이 훌륭한 한국회사들과 만나서 좋은 비지니스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입니다. 올해에도 작년처럼 좋은 만남이 성사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Q. 끝으로 지스타를 방문하는 모든 참관객, 그리고 개발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 지스타 2019 캐나다 공동관은 벡스코 B2B 전시관 3층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캐나다 공동관에 방문하시면 다양한 캐나다 게임 업체들을 만나보실 수 있도록 도와드릴 예정이니, 꼭 한번 방문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1월 14일부터 11월 1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지스타 2019가 진행됩니다. 현지에 투입된 인벤팀이 작은 정보 하나까지 놓침없이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벤 지스타 2019 뉴스센터: https://bit.ly/2plxEaj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