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국감] 이상헌 의원 "중국 e스포츠 산업, 23조 원 규모 돌파"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 댓글: 16개 |



중국 e스포츠 시장 규모가 매년 가파르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헌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천지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통해 매년 성장하고 있는 중국 e스포츠 시장 현황 데이터를 13일 공개했다.

최근 5년간 중국 e스포츠산업 시장 규모를 살펴보면, 2016년 7조 3,770억 원, 2017년 12조 1,120억 원, 2018년 16조 1,420억 원, 2019년 19조 4천억 원, 2020년 현재 23조 2,246억 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 상승세는 계속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 중국 e스포츠 산업 규모의 세부 시장 점유율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PC e스포츠 게임 시장은 점차 감소하고 있고, 모바일 e스포츠 게임 시장과 e스포츠 산업 체인 시장이 매년 증가 추세인 것이 확인되었다.

년도별로 보면 ▲2016년 산업 체인 9.9%, 모바일 e스포츠 26.1%, PC e스포츠 64.0% ▲2017년 산업 체인 14.4%, 모바일 e스포츠 42.9%, PC e스포츠 42.7% ▲2018년 산업 체인 18.9%, 모바일 e스포츠 48.6%, PC e스포츠 32.5% ▲2019년 산업 체인 23.6%, 모바일 e스포츠 47.9%, PC e스포츠 28.5% ▲2020년 산업 체인 27.8%, 모바일 e스포츠 46.6%, PC e스포츠 25.6% 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기준 중국 e스포츠 산업 규모의 세부 시장을 살펴보면, PC e스포츠 게임 시장에 중국 이용자들이 약 6조 원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e스포츠 게임에는 약 10조 8,304억 원을 쓴 것으로 드러났다. e스포츠 산업 체인 시장은 대회 입장권, 파생상품 판매 수익, 광고 협찬 수익, 라이브방송 플랫폼 등을 말하는데, 중국은 여기에서 6조 4,365억 원을 벌어들였다.

이상헌 의원은 "중국은 게임과 e스포츠를 두고 정반대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일반 게임을 대상으로는 강력하게 규제하는 반면, e스포츠 산업은 체계적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런 추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따라서 중국 e스포츠 산업 시장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한편, 이상헌 의원실은 중국 e스포츠 시장 현황 분석 자료를 테마별로 묶어 순차적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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