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재검수 '라스트오리진', 얼굴 빼고 다 가려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 댓글: 69개 |



iOS 이용자는 '라스트오리진'의 캐릭터가 말 그대로 연기에 가려지게 된다.

스마트조이는 19일, 라스트오리진'의 iOS 검열정책과 진행 상황에 대한 공지를 공개했다. 1월 7일 검수가 반려되며 게임이 iOS 마켓인 앱스토어에서 사라진 후 40여 일 만이다. 사측은 검수 반려 이후 여러 차례 항의와 재심사를 요구했지만 애플 측의 안일한 대응이 이어졌다며 재검수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재검수 버전에 포함된 이미지는 구글 플레이 버전으로 이루어졌다. 해당 버전은 기존 원스토어 버전에서 일부 선정적인 표현이 일부 검열되어 있다. 하지만 해당 버전 역시 선정성으로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스마트조이는 이에 서비스 재개를 위해 임시 검열 버전을 제출, 검수를 받았다.

19일 공개된 이미지는 기존 구글 버전 이미지에 짙은 연기가 덧칠해져 얼굴과 몸 일부만 드러낸 상태다. 또한, 몸 형태가 드러난 실루엣 이미지는 세부 덧선이 모두 삭제된다. 오는 21일 진행되는 업데이트에 iOS 마켓 업데이트가 포함된 만큼 실제 게임 역시 해당 이미지로 변경될 예정이다.

스마트조이는 해당 이미지는 정식 조정된 버전이 아니며, 지속해서 앱스토어 검열 수위에 맞는 이미지로 수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스마트조이가 공개한 변경 이미지 일부(iOS 버전은 각 우측 이미지)

애플은 지난 2018년 게임물관리위원회로부터 자체등급분류사업자로 지정되며 정부의 사전 심의 없이 게임을 서비스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지난해 8월에는 한국 앱스토어에도 성인 인증 시스템이 도입되고 19세 이상 사용자 등급 게임이 다수 서비스를 시작했다. 스마트조이 역시 구글과 원스토에서 서비스 중인 성인 등급 게임 '라스트오리진'을 11월 앱스토어에 출시했다.

이후 1개월 이상 서비스를 이어오던 '라스트오리진'은 지난 1월 7일 업데이트 된 1.5.1 버전의 심의 검수가 반려됐다. 스마트조이는 게임이 이미 6차례에 걸친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검수를 통과하고 서비스된 만큼 애플 측에 항의했으나 끝내 앱스토어에서 게임 삭제 절차가 진행됐다.

이에 게임은 구매한 이력이 있는 이용자만 게임을 즐길 수 있었으며 마켓에서 게임 검색이 불가능하고 신규 다운 역시 불가능했다. 스마트조이 측은 이후 게임의 신규 콘텐츠 및 업데이트 요소를 서버 패치를 통해서만 진행해왔다.

한편 애플은 앱스토어 심사 지침을 통해 '앱에 모욕적이거나, 사람들의 기분을 무시하거나, 불쾌함을 주고, 의도적으로 혐오감을 주거나, 매우 저급하거나, 지나치게 공포스러운 콘텐츠가 있어서는 안 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단, 게임의 선정성 판단과 구분에 대해서는 명확한 지침을 명문화해 공개하지 않은 상태다.

아래는 스마트 조이가 공개한 공지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GM아이샤 입니다.


IOS 정책의 최종 조정사항에 관해서 알려드립니다.
최종적인 결정 및 조정 사항을 말씀드리기에 앞서 IOS의 현 상태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검열과 검수 진행 상황에 관해서 상세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라스트오리진의 IOS 버전 이식 및 사업 결정은 2019년도에 애플과 게임물 관리 위원회에서 맺은 "자체 등급분류사업자 등급분류기준 협약의 개정안" 에 의해 결정되었습니다.
자체 등급분류사업자 등급분류기준 협약의 개정안 내용은 앞으로 국내 발매되는 게임물은 게임물 관리위원회의 심의를 받은 내용이라면 성인 등급의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기 때문에 라스트오리진의 IOS 버전 출시는 자연스럽게 결정이 되었습니다.

이후 IOS 버전 라스트오리진은 정상적으로 애플스토어의 검수를 서비스 준비작업을 포함하여 6차례에 걸쳐 통과하였고 정상적인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0년 1월 7일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진행하던 IOS 버전 라스트오리진은 애플 측의 검열에 의해 마켓에서 정상적으로 다운받을 수 없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검열 사유는 게임 내에 선정적인 부분이 포함되어 있어 서비스가 불가능하다는 내용이었으며 지금까지 한 달 이상을 정상적으로 검수를 받고 서비스를 진행하던 게임이 한순간에 서비스 불가 상태로 전환 되었습니다.

1월 7일 이후 본사에서는 애플 측에 수많은 항의와 재심사를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진행하였지만, 애플스토어 측의 느리고 안일한 대응과 구체적인 수정요청없이 모르쇠 식의 무차별적인 대응으로 인하여 어쩔 수 없이 구글 버전의 이미지로 재검수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구글 버전으로 진행한 재검수 마저 선정적이라는 판정을 받으며 더 강력한 이미지 수정을 애플 측에서 요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해당 과정에서 조금씩 일부를 수정한 이미지의 업로드와 재검수 작업이 끊임없이 발생했고
최종적으로 애플 측에서 검수를 통과시킨 버전의 이미지 중 일부는 아래와 같습니다.

* 예시 이미지가 모든 검열 이미지는 아닙니다. 예시 이미지보다 조금이라도 선정적으로 보이는 작품은 검열 대상이 됩니다.

예시 이미지로 보여드린 검열된 이미지들은 정식으로 조정된 버전이 아니며 서비스 정상화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임시로 검열작업을 진행한 이미지입니다.
향후 지속적인 이미지 수정작업으로 애플 스토어 측의 검열 수위에 맞는 정상적인 이미지로 수정될 예정이니 기다려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최대한 빠르게 애플 측의 기준에 맞는 수준의 정상적인 이미지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선을 다하는 라스트오리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