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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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중국 게임 산업, 정부와 손을 잡고 날개를 달다
"차이나조이가 표방하고 있는 슬로건은 '차세대게임과 스마트 가전'이다" - 루안 쉰 부총괄 의외였다. '차이나조이2014'는 14년 만에 콘솔 시장이 열렸음에도 콘솔의 화려한 비상보다 조용한 출발을 선택했다. 그 이유는 차이나조이에서 알리고자 했던...
칼럼 | 기자: 송동훈 | 작성시간 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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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외양간의 소는 안녕한가요?' 제자리 발전의 블소에게 안부를 묻다
한 빌딩이 있다.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아는 건축회사의 작품이다. 처음으로 공개 된 내부 구조와 디자인에 많은 이들이 열광했고 또 기대하게 만들었다. 공사가 진행되며 계속해서 올라가는 내부 골격은 튼튼했고 새로운 마스터피스의 탄생을 즐거운 기분으로 기다렸다....
칼럼 | 기자: 오인수 | 작성시간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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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AI의 반란? 하스스톤을 좀먹는 오토, 블리자드의 빠른 조치가 필요하다.
체스 세계 챔피언 가리 카스파로프(Garry Kasparov). 1985년 처음으로 세계 챔피언 자리를 차지한 그가 은퇴할 때까지 수많은 자들이 그에게 도전했다. 그리고 그러한 도전자 중에는 사람이 아닌 컴퓨터도 있었다. 1989년에 IBM에서 제작한...
칼럼 | 기자: 김경범 | 작성시간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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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점검] 게임 개발에 외압이 있었다? '불워크' 사건 쟁점 정리
게임 개발에 대한 사전심의가 이루어졌다? 바로 어제, 한 가지 이슈가 있었다. 팀 수안이라는 인디개발팀이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로부터 현재 개발 중인 게임 '불워크(Bulwark)'의 내용을 수정하라는 권고를 받았다고 밝힌 것. '불워크'는...
칼럼 | 기자: 이종훈,김지연,길용찬 | 작성시간 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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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주 칼럼] 게임과 심리학 (1) - "게임중독? 과몰입? 둘 다 틀렸다!"
게임이 위험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과 게임은 차세대 문화이고 산업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 간에 극명한 차이는 용어를 통해 나타난다. 전자는 ‘중독’이라고 게임하는 사람들을 표현하고, 후자는 ‘(과)몰입’이라고 표현하기를 좋아한다....
칼럼 | 기자: 이장주 박사 | 작성시간 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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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던 두 달, 밴드게임의 재도약에 필요한 것은?
5월 12일. 약 두 달 전 출범한 캠프모바일의 신규 게임플랫폼 '밴드(BAND) 게임'은 런칭 전부터 개발사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게임 수익의 14~16%로 낮은 수수료, 입점 비용 500만 원만 있다면 심사가 필요없는 여유로운 입점 조건, 게다...
칼럼 | 기자: 이은별 | 작성시간 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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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2014] 모바일 정통 TCG, '마비노기 듀얼'이 내세운 3가지 키워드
지난 8일, 데브캣 스튜디오는 넥슨 스마트온 행사를 통해 '마비노기 듀얼'을 공개했습니다. '마비노기 듀얼'은 데브캣이 개발한 '마비노기'의 세계관과 IP를 채용한 신규 모바일 TCG입니다. 흔히 모바일 게임에서 TCG를 생각한다면, '카드 배틀'이라...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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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안준영이 보는 스타2 밸런스, 차원관문이 문제?
스타크래프트2가 출시된 지도 어느덧 4년이 되어간다. 자유의 날개 발매 시점 이후로 군단의 심장을 거쳐 현재까지 오면서 스타2는 항상 밸런스 논쟁을 안고 왔으며, 현재 진행형으로 이어지고 있다. 유저들의 연구, 그리고 개발진의 밸런스 패...
칼럼 | 기자: 안준영 | 작성시간 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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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점검] 롤드컵 '분산 개최', 진정되지 않고 있는 '팬심'
라이엇게임즈의 롤드컵 '분산 개최'에 대한 한국 e스포츠 팬들의 분노가 진정되지 않고 있다. 리그오브레전드 최고의 축제이자 한국 개최 소식이 전해져 오래 전부터 기대를 모았던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시즌4(이하 롤드컵)가 '분산 개최'로 인해 몸...
칼럼 | 기자: 김경현, 박범 | 작성시간 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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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롤드컵과 팬들의 분노, 라이엇이 잃어버린 것들..
무엇을 받느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어떻게 받느냐 입니다. 결과적으로 손에 남은 것이 있다 할지라도, 제일 기분 나쁜 것은 아무래도 '줬다가 빼앗아가는 것'이겠죠. 비슷한 예로 삼촌에게 용돈을 받은 조카의 예를 들 수 있습니다. 공부도 잘하고 인사...
칼럼 | 기자: 서명종 | 작성시간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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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2014] 불신으로 얼룩진 부산 지스타, 서병수 당선인의 진심을 보고싶다
차기 지스타 개최지가 이 정도로 쟁점이 된 적이 있었나 싶다. 과거 지스타 개최지가 킨텍스에서 부산 벡스코로 옮겨질 때, 후보지로 대구가 거론될 때도 여러 말들이 있긴 했지만, 정치권, 참가업체의 힘과 자본 논리에 대한 담론이 오고 갔을 뿐 지금처럼...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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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점검] 네오플 '제주도 이전', 왜 뜨거운 감자가 됐나
네오플 제주도 이전이 업계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제주도로 이전하는 직원들을 위해 대해 주택 지원, 전세금 무이자 대출 등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한 네오플의 결정에 부러워하는 목소리도 나오는 한편, 직원들의 의향을 먼저 물어보지 않고 통보식으로 결정...
칼럼 | 기자: 박태학,김지연,정재훈 | 작성시간 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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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GSL 스튜디오 결승전 개최에 대한 단상
곰exp 스튜디오에서 결승전이 열렸다 국내 스타크래프트2 리그를 대표하는 GSL의 결승전이 또 다시 스튜디오에서 열린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스타크래프트2를 사랑하는 e스포츠 팬들이 격렬히 반응하고 있다....
칼럼 | 기자: 김경현,김지영,김홍제 | 작성시간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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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NDC2014를 통해 예측해 본 넥슨과 김정주 회장의 세계관
인벤에서는 모바일 개발사 ROOT93의 노시흥님이 지난 5월 말에 있었던 NDC 2014에 참석한 뒤 작성한 후기를 소개해 드립니다. ROOT93은 지난 3월 인벤에서 '스타트업 탐방'이라는 주제로 소개했던 모바일 게임사로, 현재 '프로젝트 P(가칭)...
칼럼 | 기자: 노시흥 | 작성시간 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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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인간이 만들어지기까지... ‘언리얼’을 ‘리얼’하게 만드는 기술 (2부)
인간을 창조하는 것은, 어찌보면 우리 인간이 추구하는 오랜 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람과 구별하기 힘든 왁스 인형을 만드는 것에서부터, 나의 의지를 반영하여 움직이는 꼭두각시 인형, 스스로 움직이는 로봇에 이르기까지 인간은 현실...
칼럼 | 기자: 이득우 대표 | 작성시간 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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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언론의 '왜곡 중독', 그들은 어떻게 게임의 목을 졸랐나
'딸을 성폭행당하게 한 게임폐인'의 낙인이 찍힌 한 어머니가 있었다. 2012년, 나주 성폭행 사건으로 수백 명의 취재진이 몰려들었다. 범행 시간 어머니는 PC방에 있었다. 모든 매체는 앞다퉈 "엄마의 게임 친구가 범행을 저질렀고...
칼럼 | 기자: 길용찬 | 작성시간 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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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DOTA가 간다] 넥슨의 2년 40억 원 투자, 드디어 첫 성과 거뒀다
e스포츠에는 다양한 종목 만큼 많은 리그가 존재한다. 하지만 그 중에서 가장 상금이 높은 대회를 꼽자면 단연 도타2의 The International(디 인터내셔널, 이하 TI)을 꼽을 수 있다. 1-2차 대회는 총 상금이 160만 달러 규모였지만, 작년 TI3부터 유저들의 아이템...
칼럼 | 기자: 김지영 | 작성시간 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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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찬칼럼] [스타트업 법률특강 ⑨]- 부모 동의 없이 결제된 아이템, 환불 가능할까?
게임 관련 법률 전문가로 유명한 이병찬 변호사는 현재 법무법인 정진 소속이며, 블로그 '함께 바꾸는 세상'을 통해 게임 규제와 관련된 다양한 글을 기재하고 있습니다. 금일(2일), 이병찬 변호사는 법률 전문가의 시각에서 게임회사 설립 노하우를 서술한...
칼럼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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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리뷰] 脫 F2P를 엿보다 - 타운십Township
인벤에서는 zerasion님이 작성한 '脫 F2P를 엿보다 - 타운십Township' 칼럼을 소개해 드립니다. zerasion님은 현재 파워블로거로 활동하며, 다양한 리뷰와 칼럼 등을 기고하고 계십니다. 또한, zerasion님은 현직 게임업계 기획자...
칼럼 | 기자: zerasion | 작성시간 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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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도 넘은 비난, 멍들고 있는 선수들
얼마 전 평소 알고 지내던 A선수가 유난히 의기소침해 있었다. 대인관계도 원만하고 항상 긍정적이며 밝았던 선수다. 왜 그런지 이유를 묻자, 충격적인 답변이 돌아왔다. 최근 조작 의심, 욕설 등의 온갖 비난을 퍼붓는 SNS 쪽지로 인해 프로게이머 생활에...
칼럼 | 기자: 김홍제 | 작성시간 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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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게임엔진, 빛을 정복하라! '언리얼'을 '리얼'하게 만드는 기술
지난 기고에서는 두 엔진이 물체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기고에서는 물체를 현실감 있게 만들어 주는 '빛의 표현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컴퓨터 그래픽 기술은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단계로 발전하고 있...
칼럼 | 기자: 이득우 대표 | 작성시간 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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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아티스트를 유혹하라, 언리얼 엔진 4와 유니티 5의 물리 기반 셰이딩 기술 비교
지난 기고에서는 언리얼 엔진 4와 유니티 엔진에 대한 전반적인 비교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이번 기고부터는 각 엔진이 제공하는 기술을 직접 파헤쳐보는 컨셉으로 두 엔진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이번 GDC에서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이 발표한 영상을 보면 흥미로...
칼럼 | 기자: 이득우 대표 | 작성시간 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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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찬칼럼] [스타트업 법률특강 ⑧]- 유료 아이템 환불, 허용 범위는? (1부)
“갑 주식회사”는 우여곡절 끝에 드디어 “축구왕 몽키”를 완성했습니다. A와 동료들은 회의를 열어 일단 게임은 무료로 제공하되, 유니폼, 운동화 등을 인앱 결제 방식으로 판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칼럼 | 기자: 이병찬 변호사 | 작성시간 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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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악마와 같았던 디아블로3 확장팩의 한 달, 이제는 롱런을 위한 추진력이 필요한 때
『아, 제가 요즘 업무로 바빠서…….』 게임사 홍보팀을 만나면 종종 '기자님, 요새 저희 게임 하시죠?'라는 질문을 받게 됩니다. 사실 해당 커뮤니티 담당 기자라면 그 게임을 꾸준히 해야 기사도 쓰고 사이트 관리도 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보...
칼럼 | 기자: 김경범 | 작성시간 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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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칼럼] 게임 엔진 전쟁의 서막, 언리얼 엔진 4와 유니티 엔진
이득우님은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의 한국 지사에서 이사로 근무하였고, 현재 스킬트리랩 교육 센터에서 게임 개발에 관련된 교육 및 최신 기술 세미나와 함께 인디 게임 개발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
칼럼 | 기자: 이득우 대표 | 작성시간 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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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찬칼럼] [스타트업 법률특강 ⑦] - 계정양도, 약관에서는 어떻게? (2부)
“갑 주식회사”의 대표이사이자 칼럼의 주인공인 A는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 게시된 온라인게임 표준약관과 경쟁업체의 약관을 참조하여 겨우겨우 “축구왕 몽키”의 약관을 작성했습니다. 고객들이 “축구왕 몽키”를 다운로드 받고, 약관에 동의하면 “갑 주식회...
칼럼 | 기자: 이병찬 변호사 | 작성시간 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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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이너월드' 여행 두 달차, 풋내기 루시드 드리머가 띄우는 편지
소프트맥스가 '4leaf'와 '창세기전'의 추억을 발판으로 삼아 쌓아올린 '이너월드'라는 배는 작년 7월 첫 출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불공평했다. 어찌하여 iOS는 버린 것인가. 빠른 시일 내로 iOS항구에서도 새로 배를 띄울 것이라고 했지만, 늦었다...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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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더 지니어스-룰 브레이커', 파괴된 것은 룰이 아닌 게임이었다
오랜만이다. 케이블 프로그램 하나에 이렇게 인터넷 공간이 달아오른 것은. '숲들숲들'과 '만취였니?' 등 주요 대사가 유행어로 자리잡고, 좋은 양념이 된 BGM들도 널리 퍼지고 있다. 국내 비주류 일렉트로닉 밴드였던 이디오테잎의 인지도는 아마 수십 배...
칼럼 | 기자: 길용찬 | 작성시간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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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분석] 매직더게더링 매니아가 본 하스스톤, "다르지만 재미는 막상막하"
인벤에서는 유니티테크놀로지스 코리아의 지국환 에반젤리스트로부터 게임 관련 칼럼을 기고받게 되었습니다. 현역 1인 게임 개발자이면서, 디자인과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식을 보유한 분으로, 독자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칼럼을 작성해 주셨습니다....
칼럼 | 기자: 지국환 | 작성시간 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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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찬칼럼] [스타트업 법률특강 ⑥]- 까다로운 '이용약관', 효율적으로 작성하기 (1부)
많은 사람들이 약관의 내용을 살펴보지 않고 기계적으로 동의버튼을 누르곤 합니다. 귀찮고, 바쁜데 약관조항을 일일이 살펴보는 것이 시간낭비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약관의 중요성이 경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칼럼 | 기자: 이병찬 변호사 | 작성시간 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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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환영받은 문화재 반환, 외면받은 라이엇게임즈
지난 7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뜻 깊은 행사가 진행되었다. 해외에서 떠돌아 다니던 조선불화 '석가 삼존도'가 100년 만에 한국 땅을 다시 밟은 것. 이에 국립중앙박물관 사진실에서 국외소재문화재재단 및 문화재청과 함께 문화재 반환에 대한 설명회가 개최됐다....
칼럼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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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우리가 애니팡2에 분노하는 이유
국민 모바일게임으로 불리던 애니팡2가 드디어 출시됐다. 하지만 개발사인 선데이토즈가 맞닥뜨린 것은 팬들의 열렬한 환호성이 아니라 도대체 양심은 어디로 팔았냐는 비난이었다. 사실 2012년에 출시된 전작 애니팡도 ‘베끼기’ 의혹에 시달렸었다. 하지만 표...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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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스타1은 계속될 수 있을까?
스타크래프트:브루드워(이하 스타1) 리그가 돌아옵니다. 그런데 완벽하게 돌아왔다고 말하기는 아직 힘듭니다. '잠시' 돌아오는 모양새라고 해야 정확할 것 같습니다. 곰TV는 6일 2014 e스포츠 사업 방향 설명회에서 스타1을 기반으로 한 곰TV 클래식...
칼럼 | 기자: 김경현 | 작성시간 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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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넥슨과 e스포츠 그리고 넥슨 아레나
우리나라는 e스포츠의 발상지이자 가장 뛰어난 인프라를 구축해 놓은 강국입니다. 덕분에 e스포츠화 된 게임 종목들은 손에 꼽기 힘들 정도로 많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종목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e스포츠를 발생시킨 스타크래프트:브루드워...
칼럼 | 기자: 김경현 | 작성시간 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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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로코도코의 신호, 프로는 화려하지 않았다
'로코도코' 최윤섭이 얼마 전 유튜브를 통해 자신의 심경을 밝혔다. 제목은 'life Sucks(짜증 나는 인생)'. 비속어가 많이 섞여 있긴 하지만, 진솔한 고백이었다. 최윤섭이 속해있는 퀀틱 게이밍은 북미 LCS(한국으로 치자면 롤챔스 정도의 대회...
칼럼 | 기자: 서동용 | 작성시간 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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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스포TV게임즈 개국의 의미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국내 e스포츠는 위기에 처해 있었다. 2010년 e스포츠 승부조작 사건과 2012년 MBC게임의 폐지, 프로게임단들의 잇단 해체 소식이 들려왔다. 또한 최근에는 국회에서 게...
칼럼 | 기자: 김경현 | 작성시간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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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하스스톤 열풍, 식어가는 'WoW' 달굴까?
10월 11일, 지금까지의 블리자드 스타일과는 다른 게임이 등장했다.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 같이 대작 타이틀을 주로 선보여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고 있는 블리자드가 이번에는 소규모로 개발 그룹을 편성하고 카드 게임이라는 새로운 장르에 나선...
칼럼 | 기자: 김지연 | 작성시간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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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선수는 '엔터테이너'가 아니다. 재미보다는 감동 줄 수 있는 e스포츠가 되어야
11월 23일, 패기 넘치던 아마추어 Team Dark가 일을 냈다. 판도라TV 롤챔스 16강 5회차 경기 Team Dark와 삼성 갤럭시 오존의 대결에서 Team Dark는 2세트에서 성의 없는 경기를 펼치며 불과 8분 24초만에 경기를 내줬다.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종목...
칼럼 | 기자: 김지영 | 작성시간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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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임의 '프레임' 재구성, 모든 문제의 시작은 '문화'였다
1990년대 말, 어떤 '사회악'이 전면에 떠올랐다. 몇 남지 않은 청소년들의 즐길 거리였다. 각종 매체에서 보여주는 그것의 선정성과 폭력성은 심각한 것처럼 보였다. 정부는 잔혹한 청소년 범죄가 급증한 원인이 불건전한 만화에 영향을 받아서라고 결...
칼럼 | 기자: 길용찬 | 작성시간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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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게임중독법을 바라보는 기자의 단상 - 우리는 어디로 소용돌이 치는가
‘묻지마 살인’이 우리 사회를 발칵 뒤집어 놓은 적이 있다. 얼핏 보면 아무런 동기 없이 일어난 사건 같지만, 그 이면에는 대부분 비슷한 이유가 발견된다. 사업실패, 연예 좌절, 사회부적응 등 어떤 좋지 않은 결과의 원인이 나 자신이 아니라 오직 타인...
칼럼 | 기자: 오의덕 | 작성시간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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