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재택근무로 7년째, '로그 스네일스'의 운영 비결

게임뉴스 | 정재훈 기자 | 댓글: 4개 |



2021년 1월 16일과 17일, 양일에 걸쳐 진행된 'GTR(Global Top Round) 2020' 1일차 행사에서, 브라질의 게임 개발사 '로그 스네일스'의 마크 벤투렐리(Mark Venturelli)' CEO가 강연에 나섰다. 'GTR'은 훌륭한 기획과 디자인 의도를 가지고 있음에도 현실적으로 개발을 진행할 여력이 안되는 이들을 돕기 위해 마련된 기관으로, 테스팅을 위한 플랫폼 'G.ROUND'를 운영하고 있다.

'로그 스네일스'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 위치한 개발사로, 게이머들의 피드백과 GTR의 '렐릭 헌터 레전드'를 개불 중이다. 이날 강연에서, 마크 CEO는 어떻게 로그 스네일스를 키워냈고, 어떤 과정을 통해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 로그 스네일스, '마크 벤투렐리(Mark Venturelli)' CEO

'로그 스네일스'는 2014년 설립된 이래 사무실 없이 재택 근무(Remote Studio)로만 개발을 이어가고 있는 개발사다. 현재 '렐릭 헌터 레전드' 외에 또 다른 하나의 게임을 개발하고 있으며, 과거 '렐릭 헌터 제로'와 '스타 바이킹스 포에버', '크로마 스쿼드'등을 개발한 바 있다.

마크 CEO의 강연은 이전의 숱한 인디 게임 관련 강연과는 조금 다른 맥을 짚었다. 그간 많은 인디 게임 관련 강연은 어떻게 해야 대기업의 게임들 사이에서 살아남는지, 혹은 부족한 여건 하에서 어떻게 해야 완성도 높은 게임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짚었다.




이와는 조금 달리, 마크 CEO는 10명이 채 안되는 인디 그룹을 소규모 스튜디오로 성장시키고, 나아가 제대로 된 게임 개발사로 성장할 여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말했다. 인디 게임으로서 성공하기 위함이 아닌, 인디를 넘어 메이저로 나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가 강연의 핵심이었다.

가장 먼저 언급한 것은 '직원'의 확보다. 브라질에는 잠재력 있는 개발자가 많았지만, 비교적 숙련된 개발자는 적은 편이었으며, 소수의 숙련 개발자들은 일반적으로 해외 개발사에서 일하고 있었다. 이들을 데려오기 위해 마크 CEO는 해답이자, 동시에 도전이기도 한 구인 조건을 만들었다. 업무 시간과 공간은 탄력적으로, 개인의 자유와 비밀, 삶의 질을 보장하며, 크런치 모드는 일체 없으리라 못박았다.




또한, 하위 팀을 몇몇 기업에서 본따 '세포'단위로 구분하고, 이들이 각각 하나의 인디 팀처럼 운영되도록 이끌었다. 각 팀이 저마다의 리더십을 가지게 되고, 인디로서의 마인드를 잃지 않으면서도, 동시에하나의 직군에 특화되지 않고 다재다능한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한 조치였다.

마크 CEO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점 중 하나는 '리더쉽'의 위치다. 그는 강력한 리더십이 개발자 개개인의 창의력을 억제하고, 유의미한 피드백을 저해할 수 있는 요소라는 강한 확신을 갖고 있었기에 관리자와 실무자 간 대화의 허들을 최대한 제거하고, 상하가 아닌, 역할만 다른 수평적 관계를 기본 기업구조로 삼았으며, PD가 팀에게 떠받들어지지 않고, 반대로 팀을 떠받들어야 하는 역할이 되도록 했다. 이 과정에서 중앙 팀은 온전히 지원의 역할을 맡았다.




따로 사무실이 없기 때문에, 온라인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로그 스네일은 슬랙과 리모, 줌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온라인 업무 공간을 개설했는데, 이 과정에서 좋은 카메라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회사 차원에서 카메라와 마이크, 양질의 인터넷망을 위한 자금을 지원하며, 각자의 얼굴을 띄워 일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카메라는 하루에 여섯 시간씩 켜놓게 된다.




중요한 건, 언제나 '비전'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팀과 회사가 가야 할 길이 명확하지 않다면, 신뢰가 떨어지고 결단력이 떨어지며, 이는 곧 팀을 파멸로 이끌게 된다. "차라리 잘못된 선택일지라도 모두가 함께하고 함께 실패하는 것이 동시에 각각 다른 방향으로 가려는 것보단 낫다". 마크 CEO는 이 말을 끝으로, 로그 스네일스의 성장과 관련된 강연을 마쳤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