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 파티 시스템, 스팀 챗보다 나을까?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 댓글: 3개 |
플랫폼 후발주자로 편의 기능이 부족했던 에픽게임즈 스토어. 에픽게임즈가 다양한 개선 사항 중 파티 시스템이 포함된 소셜 기능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며 친구들과 함께 게임할 수 있는 방식을 추가한다.




업데이트 준비 중인 소셜 기능의 핵심은 파티 시스템이다.

파티 시스템은 런처를 통해 기본적인 텍스트 채팅과 음성을 통한 소통 기능을 지원한다. '파티'라는 이름에 걸맞게 함께할 게임을 즐길 이를 검색하거나 친구와 함께 일종의 팀을 꾸려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최근 플레이 하이라이트를 공유하는 기능이 더해진다. 에픽게임즈는 이 기능을 통해 다른 친구가 함께 게임을 즐기도록 설득할 수 있다고 전했는데 멋진 장면을 남겨 함께 소통하거나 자랑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하이라이트 기능의 경우 어떤 방식으로 추가될지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간단한 녹화 기능을 지원한다면 보다 편리하게 핵심 플레이 장면을 남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별도의 파티를 소유한 플레이어가 없어 자유롭게 파티에 참여할 수 있고 친구가 오프라인 상태일 때도 파티는 유지된다. 물론 파티를 초대한 파티원과만 함께 게임을 즐길 수도 있다.

에픽게임즈는 이번에 공개한 소셜 기능 외에도 3월 내 업데이트 되는 정보들도 함께 공개했다. 플레이어 각각의 소셜 정보인 카드를 지정하고 향상된 플레이어 검색 기능도 더해진다. 검색 기능이 추가된 소셜 패널의 경우 스팀에는 없는 플랫폼 간 검색 기능이 더해지는데 '포트나이트' 등 에픽이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하는 게임만 지원되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에픽게임즈는 그간 자사의 플랫폼 에픽게임즈를 위해 다양한 게임 퍼블리싱 계약과 무료 게임 배포 등 공격적인 서비스 전개를 펼쳐나갔다. 하지만 수년간 다양한 피드백을 통해 노하우가 쌓인 스팀에 비해 부족한 편의 기능이 줄곧 비판받아왔다.

이에 에픽게임즈는 지난 8월 모드 기능을 추가하고 게임 카탈로그와 라이브러리 등 여러 편의 기능 개선에 힘쓰는 등 스팀이 지원하는 여러 기능을 에픽게임즈 스토어에 맞게 변경, 추가한 바 있다. 이번 소셜 기능 역시 스팀이 공개한 채팅 시스템 스팀 챗과 유사한 기능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밸브는 지난 2018년 자사의 게임 플랫폼 스팀에 맞게 제작된 채팅 시스템 스팀 챗을 공개한 바 있다. 당시 게임 채팅에 이용되던 스카이프나 팀스피크를 직접 언급한 밸브는 언제 어디서나 친구의 게임 플레이를 확인하고 파티를 구성, 텍스트와 음성 채팅을 지원하는 스팀 챗을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하지만 스팀 챗은 스팀 앱 내부의 게임 플레이를 위한 시스템만 지원됐고 짤막한 이미지나 스티커를 전송할 수 있는 데 그치며 최강의 게임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은 디스코드의 아성을 넘지는 못했다. 에픽게임즈가 플랫폼 간 검색 기능 등 여러 추가 기능으로 스팀의 폐쇄성을 극복할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다만, 소셜 기능 업데이트와 추가된 여러 시스템이 스팀이 이미 지원하고 있던 시스템이거나 이를 개량한 버전인만큼 스팀 이용자가 매력을 느낄 강력한 한방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에픽게임즈의 소셜 기능은 오는 3월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추가될 예정이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