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콜] 위메이드 "미르4 글로벌 버전에 NFT 넣는다"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


▲ 위메이드 2021년 1분기 실적 요약

위메이드가 2021년 1분기 실적을 컨퍼런스 콜을 통해 12일 발표했다. 위메이드 지난 1분기 매출액은 760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63%, 전년 동기 대비 147% 성장했다. 위메이드는 지난 분기 창사 이래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 485억 원, 240억 원이다. 영업이익은 창사 이래 최대 기록이고, 순이익은 전 분기 대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연결자회사 위메이드트리의 NFT 거래를 위해 마켓 설립을 준비 중이다"라며 "2분기에는 메타버스 플랫폼 유티플러스 인터랙티브, 가상자산 금융서비스 회사 하이퍼리즘 등에 전략적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고 말했다.

  • 일 시: 2021년 5월 12일(화) 10:00~11:00
  • 참 석: 장현국 대표, 김상원 IR실 상무
  • 발표내용: 2021년 1분기 실적 발표




  • ▲ 위메이드 2021년 1분기 매출

    김상원 상무는 "위메이드는 기존 분기 최대 매출 성과인 2013년 2분기 기록을 넘어선 760억 원을 달성했다"며 "미르4 매출 기여에 따른 모바일 플랫폼 매출이 전 분기 대비,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 위메이드 2021년 1분기 영업이익/당기순이익



    ▲ 위메이드 2021년 1분기 플랫폼 및 라이선스 매출

    위메이드 2021년 1분기 모바일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18%, 전년 동기 대비 478% 성장한 550억 원이다. 미르4 매출이 반영된 덕이다. 같은 기간 라이선스 매출은 전 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2% 성장한 169억 원이다. '미르' IP 기반 게임 4종 중국 출시와 '이카루스' IP 기반 게임 1종 국내 출시 성과가 포함됐다.

    같은 기간 위메이드 PC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5%, 전년 동기 대비 78% 감소했다. 김 상무는 "미르의 전설2 신규 서버 이벤트 기저효과 등으로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 위메이드 2021년 1분기 지역별 매출

    위메이드는 미르4 출시 효과로 국내 매출이 성장했다. 위메이드 2021년 1분기 국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13%, 전년 동기 대비 453% 성장한 574억 원이다. 위메이드 해외 매출은 모바일 매출이 하락하면서 감소했다.


    ■ 질의응답

    미르4 글로벌 출시 버전에는 NFT가 적용된다고 했다. BM이 달라지는 부분이 있나?

    = 미르4 글로벌 버전은 원빌드로 출시한다. 기존 BM은 유지하고, 위믹스 토큰과 NFT를 적용한다고 보면 된다. BM이 변화하기보다 추가 및 확장된다고 이해하면 좋을 거 같다.


    롱화그룹과 중국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4월 이후 사업 진행 상황과 미니멈 개런티 외 추가 디테일을 알려달라.

    = 롱화그룹과는 중국 사설서버시장을 타겟으로 한다. 롱화그룹은 우리와 계약 이후 중국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늘리고 있다. 미니멈 개런티는 100억여 원이다. 미니멈 개런티를 다 받은 이후에 로열티 추가 수익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미르4는 지난 1분기까지 꾸준한 QoQ 성장을 보였다. 장기 흥행을 위한 트래픽 전략이 있다면?

    = 현재까지 미르4 트래픽은 예상한 만큼 유지되고 있다. 트래픽을 상승시키기 위해 여러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유저들은 새로운 직업과 캐릭터를 기대하고 있다. 6월에 석궁사를 출시하면 당분간 트래픽 유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미르4의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출시 일정이 궁금한데.

    = 일본과 대만에 글로벌 원빌드로 8~9월 출시를 예상한다. 앞으로 미르4를 총 11개 언어로 출시할 계획이다.


    미르4 중국 퍼블리셔 선정은 언제쯤 끝나고, 알릴 수 있나?

    = 퍼블리셔 관련 공개는 상대방 입장도 있으므로 지금 알릴 수는 없다. 아마도 2/4분기 내에는 계약체결 사실을 공시할 수 있을 거 같다.


    미르M과 미르W 스케쥴도 공유해달라.

    = 미르M은 3/4~4/4분기 출시 목표다. 미르W는 외부 개발자와 게임의 방향성에 대해 더 논의하고 있다. 미르W는 아직까지 구체적인 출시 일정을 갖고 있지 않다.


    신작 출시로 인한 인건비 상승 예상과 성과급 지급 시기에 대해 알려달라.

    = 게임을 이미 출시했거나 막바지인 경우가 많아서 인력 채용이 급격히 많아지진 않을 거 같다. 메타버스 관련 인력 채용 정도만 예상한다. 성과급은 제도에 따라 운영된다. 성과급으로 인해 분기 실적이 왜곡되는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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