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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제는 콘솔에 도전하는 '마녀의 샘R'
23일부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플레이엑스포 현장에 오랜만에 보는 게임이 있었다. 2015년, 벌써 거의 10년 전에 나왔던 게임이며, 당시에는 흔치 않았던 모바일 싱글 플레이 게임이었고 좋은 평가를 받았던 게임이기도 하다. 용사에게 쫓기며 살아가는 작은 마녀 '파이베이'의 이야기를 다룬 '마녀의 샘'이다. 이후로도 꾸준히 시리즈가 출시되어 4편까지 등장...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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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핵심과 새로움, '플라티나 랩'이 그리는 리듬 게임
수없이 떨어지는 노트를 연타로 지우며 완곡하는 리듬 게임. 화려함 만큼이나 마니아층이 많고, 유명한 게임들이 오래도록 사랑받는 게임이다. 그런 리듬 게임에 새로운 이름이 플레이엑스포 전시장에 이름을 올렸다. 그간 디제이맥스 등 여러 리듬 게임을 개발해온 김태준 대표는 하이엔드 게임즈를 통해 신작 '플라티나:: 랩(PLATiNA:: LAB)'을 선보였다. 서...
인터뷰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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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케이프 "확률 대신 정교한 전술에 초점 맞췄다"
턴제 전술 게임의 금자탑 엑스컴 시리즈의 최신작이자 외전인 엑스컴: 키메라 스쿼드가 출시된 지 벌써 4년이 지났다. 그사이 수많은 턴제 전술 게임들이 빈 왕좌를 노리고 등장했지만, 대부분은 엑스컴의 위상 근처에도 미치지 못하고 사라졌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는 엑스컴의 개발사인 파이락시스 게임즈의 마블 미드나잇 선즈 역시 마찬가지였다. 엑스컴의 개발사, 그리...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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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왜 초밥끼리 싸우나요? 앞으로가 더 많은 '스시 배틀'
나흘간 열리는 플레이엑스포의 메인 스테이지에는 강연, 진로체험, 성우들의 특별 방송 등 다양한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 플레이어가 직접 참여하는 게임 대전 역시 준비되어 있죠. 메인 스테이지에서 팬들과 함께하는 게임은 '마리오카트8 디럭스', '스플래툰3', '스시 배틀 램벙셔슬리'가 있습니다. 앞에 두 게임은 알겠는데 스시..는 잘 모르겠다고요?...
인터뷰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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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시리즈 사상 가장 어두운 이야기 '더 코마2B'
올해 플레이엑스포에서는 반가운 얼굴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더 코마 시리즈의 개발사 드보라 스튜디오였는데요. 드보라 스튜디오는 올해 플레이엑스포에 더 코마 시리즈의 신작 '더 코마2B'와 뱀브레이스 IP를 기반으로 한 신작 '뱀브레이스: 던전 모나크(이하 던전 모나크)' 2종의 게임을 출품하며, 참관객을 맞이하느라 분주한 모습이었습니다. 무려 4년 만에...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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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AI 스타트업 '센티언스', 턴제 전략 출사표를 던지기까지
2015년 설립된 스타트업, 센티언스는 게임 개발보다는 AI 솔루션으로 친숙한 회사다. 지난 2020년 정식으로 출시한 '텐투플레이'가 대표적인 솔루션으로, 심리학적, 사회적, 인지적, 감정적 요소를 연구해 유저 행동의 원인을 모델링하고 데이터로 학습하는 ‘행동경제학 AI’를 기반으로 라이브 서비스 운영에 도움을 주고 있다. 게임 개발자 및 운영자들을 위...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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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송민석 대표 "개발자에 더 다가가는 유니티 코리아 될 것"
유니티는 오늘(22일)부터 23일까지 판교 경기창조혁신센터에서 유니티 엔진의 핵심 기술 및 로드맵, 활용 사례를 선보이는 'U Day 서울'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올해 중으로 정식 출시될 예정인 최신 엔진인 '유니티6'에서 선보일 새로운 기술과 개선 사항을 비롯해, 유니티가 최근 선보인 AI 제품군인 '유니티 뮤즈'와 '유니티 센티스' 등을 국내 개발자...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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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게임과 뇌 센터는 왜 '게임 적성 평가 도구'를 만드는가?
Q. 이렇게 만나게 되어 반갑다. 이전에 강연도 듣긴 했지만, 당시엔 조금 다른 주제에 대해 말했었다. '게임과 뇌'센터가 어떤 연구를 하고 있는지 말해줄 수 있나? - 시작은 'ICD-11(국제질병분류-11)'부터였다. 아마 많이 기억하실 거다. 2019년, 세계보건기구(WHO)는 게임을 많이 플레이하는 이들의 정서, 학습, 대인관계 문제를 '게임 이용...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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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액션과 메트로배니아가 만났다 '리전 오브 저지먼트'
트렌드에 민감한 게임 업계지만, 오래도록 인디 및 소규모 개발사가 사랑하는 장르가 있습니다. 바로 메트로배니아 장르입니다. 한때는 고전 게임으로 취급되기도 했던 메트로배니아지만, 오늘날에는 오리 시리즈와 할로우 나이트 등 명작들의 등장에 힘입어 당당히 인디씬을 대표하는 장르로까지 발돋움할 정도가 됐습니다. 실제로 국내에서도 이러한 분위기에 메트로배니아를...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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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다시 한 번 수렵, 아니 라이드 온의 시간이다!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외전작으로 가장 성공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 시리즈. 그 시작을 알린 몬스터 헌터 스토리즈1(이하 스토리즈1)의 리마스터가 8년 만인 오는 6월 14일,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향상된 그래픽에 음성 더빙이 추가되어 여러모로 눈길을 끌고 있는 스토리즈1이지만, 한국 유저들이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따로 있다. 바...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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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이모탈 두 번째 신직업 '격풍사', 어떻게 만들어졌나?
하나의 IP를 공유하는 여러 시리즈 작품들은, 업데이트도 대부분 비슷한 방향으로 가게 된다. 하나가 튀어버리면 세계관이 흔들리고, 세계관이 흔들리면 다른 작품도 영향을 받기 마련이니까. 색다른걸 넣으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세계관도 고치고, 설정도 덧붙이면서 말이다. '디아블로3' 당시 부두술사가 공개되었을 때도 비슷한 문제가 있었다. 지금이야 너도나...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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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애니팡 개발팀이 다시 뭉쳐서 웹3 게임을 개발한 이유는?
웹3 게임 시장에서 스카이마비스의 엑시 IP가 가지는 위상은 엄청나다. 웹3 게임, P2E 게임의 기준을 제시한 게임이자 그 선봉에 선 게임으로 전성기 때는 NFT 거래량의 70%를 차지했을 정도였으니 더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크립토 윈터를 겪은 지금은 그 열기도 한풀 꺾였으나 지금도 여전히 웹3 게임을 대표하는 IP로서 영향력을 펼치고 있다. 그랬...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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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텐센트 왕자영요, '아너 오브 킹즈'로 국내 정식 서비스
텐센트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되는 모바일 MOBA '아너 오브 킹즈' 국내 정식 서비스를 준비한다. '아너 오브 킹즈'는 중국 원작 '왕자영요'의 글로벌 서비스 버전이다. '아너 오브 킹즈'는 5월 16일 사전 예약을 시작으로 6월 20일 정식 서비스 예정이다. '아너 오브 킹즈'는 P2W(pay to win) 요소를 배제했음에도 글로벌 모바일 게...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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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넷마블그룹노조'가 바꾸고 싶은 노동자의 하루
넷마블에 노조가 생긴 계기는 최근 연봉협상 때문이다. 넷마블 자회사 '넷마블엔투'에서 스톤에이지 아트를 맡은 이해미 개발자는 생각보다 낮은 임금 인상을 통보받았다. 동료들에게서도 동결됐거나 낮은 인상을 통보받았단 불만이 나왔다. 이해미 개발자는 자신의 평가를 납득할 수 없었다. 그래서 담당 파트장에게 설명이나 자료를 요구했다. 파트장은 자신의 권한이 아니라...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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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K리그] WH게이밍 이원주, "첫 승리에 안주하지 않고 좋은 모습 보여줄 것"
WH게이밍이 금일(11일) 잠실 비타500 콜로세움에서 펼쳐진 2024 eK리그 챔피언십 시즌2 개막전 두 번째 경기에서 피굽남을 만나 2승 1무로 승리하며 승점 7점을 먼저 가져갔다. 경기 후 승자 인터뷰에 나선 WH게이밍 이원주는 "처음엔 상대 중앙선을 넘어가지 못하길래 이거 사고 났다고 생각했는데, 세 골을 먹히고 난 뒤에 생각하는 것을 멈추고 손이...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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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출시 앞둔 넷마블 나혼렙, "액션 게임 장르 대표하고 싶어"
넷마블의 상반기 기대작, 나 혼자만 레벨업: ARISE'(이하 나혼렙)이 5월 8일 모바일과 PC 출시를 앞두고 미디어 공동 인터뷰를 진행했다. 게임 나혼렙은 글로벌 누적 조회수 143억 회를 기록한 웹소설 나 혼자만 레벨업을 원작으로 한 싱글 플레이 액션 RPG로, 고퀄리티로 구현한 원작 스토리 및 스타일리시한 전투 액션이 특징이다. 이용자는 스토리 모드...
인터뷰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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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메이플스토리 월드, 앞으로 100배 커진다
넥슨이 '메이플스토리 월드' 정식 서비스를 지난 25일 개시했다. '메이플스토리 월드'는 플랫폼이다. 누구나 넥슨이 제공하는 '메이플스토리' IP를 사용해 게임 및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다. 또한, 개발한 게임 또는 콘텐츠로 수익을 얻는 것도 가능하다. 현재까지 '메이플스토리 월드'를 이용한 크리에이터는 2.2만여 명, 생성된 콘텐츠 수는 4.5만여 개에...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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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요즘 가장 핫한 서브컬쳐 행사, '일러스타 페스'의 꿈
전 세계를 호령하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성과에 힘입으며, 서브컬쳐 문화가 거의 주류로 떠오른 게 아닌가 싶은 가운데, 지난해부터 개최된 동인 행사 '일러스타 페스'는 최근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오프라인 이벤트가 되었습니다. 23년 1월 첫 행사에 만 여 명의 참관객을 모객한 일러스타 페스는 2회에 약 2만 5천 명, 3회차에는 3만 5천 명에 가까운 참...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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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첫 콘솔게임! 김형태 대표 "개발진 모두가 자랑스럽다"
출시 전부터 화제였던 '스텔라 블레이드'가 오늘(26일) 정식 출시됐다. 데모 버전부터 아름다운 그래픽와 치밀한 최적화, 호쾌한 액션을 선보였던 스텔라 블레이드는 리뷰 엠바고 해제와 함께 대다수의 매체에게 뛰어난 '액션'을 인정 받았다. 그리고 출시 당일인 오늘(26일) IFC 몰에서 대대적인 출시 이벤트도 전개됐다. 엠바고 해제 당일 리뷰가 100개 이상...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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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크래프톤 손현일 인도법인장, 개척에 이어 확장으로
크래프톤이 인도 게임시장 개척에 이어 확장에 나선다. 자체 개발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디아(이하 BGMI)는 인도 국민게임으로 자리 잡았다. 이제 크래프톤은 젭토랩의 '불릿 에코'를 인도에 서비스하는 등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크래프톤의 인도 게임시장 개척, 확장 앞단에 손현일 인도법인장이 있다. 현지에서 느낀 인도 게임산업 "인도인들이 쉽게...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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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NKT3 "일본 IP 콜라보, 지금 도전해보세요"
IP의 힘은 게임 산업을 포함한 다양한 업계에서 날이 갈수록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작품 하나를 성공시키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하나의 IP를 활용하여 다양한 미디어믹스를 전개하는 것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인지도와 영향력을 키워나가는 것이죠. 최근엔 OTT 서비스가 발달하면서 애니메이션 IP의 일반 대중 인지도도 크게 높아졌고, 이를 게임과 이벤트, 실물...
인터뷰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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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현역 아이돌이 실사 인터렉티브 게임에 출연한 이유는?
스마일게이트 스토브가 독특한 게임을 하나 선보였습니다. 현역 아이돌 그룹과 셀러브리티가 ‘실사’로 등장하는 연애 시뮬레이션, 무려 실사 인터렉티브 게임인 ‘U&I 우리도 사랑일까’입니다. 스카이플러스가 개발한 U&I 우리도 사랑일까는 가수를 꿈꾸던 주인공이 대리기사로 일하던 중 손님으로 우연히 걸그룹 아이돌 멤버를 만나며 일어나는 로맨스 스토리를 담은 게...
인터뷰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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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디렉터가 전하는 '던파 모바일'의 2주년
던파 모바일이 어느새 서비스 2주년을 맞이했습니다. 2022년 3월 24일 시작한 서비스 기간부터 지금까지도 한결같이 모바일 '액션' 게임에 대한 정체성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면서 꾸준히 모험가들에게 다가간 셈입니다. 지금도, 여전히 던파 모바일은 자동 플레이가 없는 액션 플레이를 다듬어가며 자리를 잘 지키고 있습니다. 게다가 지난 3월 17일 유튜를 통해서...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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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손맛' 하나는 확실한 좀비 익스트랙션, 미드나잇 워커스
게임업계는 트렌드 변화에 민감합니다. 한때 전 세계를 강타한 배틀로얄은 이제 새로울 게 없는 장르가 돼버렸고 그 뒤를 이은 오토배틀러는 한때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게 무색하게도 이제는 거의 잊혀진 장르가 됐습니다. 그나마 '뱀파이어 서바이버즈'가 정립한 뱀서라이크가 최근까지 인기를 끌기도 했으나 앞선 게임들과 비교하면 여러모로 부족한 모습이었죠. 그런 가...
인터뷰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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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전통과 퓨전의 멋을 호쾌한 액션으로 담다, '도사'
라이펄스가 오는 4월 30일 출시 예정인 신작 ‘도사: 가디언즈’는 제목 그대로 도술을 자유자재로 부리는 도사들의 활극을 퓨전 판타지로 다룬 작품이다. 산업혁명, 근대화가 조선 그리고 동양권에서 일어났다면? 이라는 상상에서 출발한 이 게임은 지스타 2022에 참가, 카툰렌더링 그래픽에 전통의 멋과 도사라는 소재를 현대적인 요소와 뒤섞은 독특한 퓨전 스타일...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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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IAC 2024 "게임업계 발전을 위한 목소리"
4월 13일(토) 여러 게임 업계 관계자들의 강연을 들을 수 있는 행사 인터랙티브 아트 컨퍼런스(이하 IAC) 2024가 개최되고 성공적으로 끝마쳤다. IAC에서는 이후 잠깐 인터뷰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는데, 인터뷰는 순서대로 IAC 주최자 배상현 대표, IAC 최고 후원자 스트리머 김나성, 블루아카이브 시나리오 디렉터 양주영 디렉터 3명의 인...
인터뷰 | 기자: 이성혁 | 작성시간 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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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세력으로 새로운 재미 찾을 것", 넷마블 아스달 연대기
넷마블의 신작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이하 아스달연대기)이 출시를 앞두고 미디어 공동 인터뷰를 진행했다. 아스달 연대기는 드라마 아스달 연대기와 동일한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MMORPG로, 아스달, 아고, 무법까지 3개 세력이 아스 다륙을 차지하기 위해 대규모로 권력 투쟁을 펼치게 된다. 게임은 3개 세력 간의 정치, 사회, 경제적 협력이 이뤄질...
인터뷰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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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게임 영상 외길, 윤성우 대표와 '발렌타인드림'
'외길'을 걷는 이들을 보며, 우리는 두 상반된 개념을 떠올린다. 장인과 외골수, 놀라운 실력과 부족한 융통성. 모두가 그런 건 결코 아니지만, 대체로 그렇다고 생각한다. 빛이 내리쬐면 그림자가 드리우듯, 어느 개념에나 명암은 존재하기 마련이니 말이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외길'을 걸은 이들이 그렇지 않은 이들보다 훨씬 세상에 큰 영향을 주었다. 계속된...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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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유니콘 오버로드, "SRPG에 대한 갈망을 불태운 작품"
바닐라웨어와 아틀러스의 합작 SRPG인 유니콘 오버로드는 사실 크게 놓고 보면 출시 시기가 썩 좋다고는 할 수 없었다. 대작들이 앞뒤로 포진한 상황이다보니 중간 시점에 출시한 유니콘 오버로드는 어찌보면 주목을 받지는 못할 거라 우려하는 시선도 많았다. 게다가 호불호가 제법 갈리는 SRPG장르가 아니었던가. 그렇지만 유니콘 오버로드는 이러한 세간의 예상을...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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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투명한 지원과 성장, '넥슨 크리에이터즈 2.0'
어느덧 발족한 지 1년이 지난 '넥슨 크리에이터즈 프로그램'. 잘 모르는 이도 있겠지만 넥슨 크리에이터즈 프로그램은 '파트너 프로그램'의 개념이 강한 넥슨의 창작자 지원 시스템 중 하나다. 넥슨의 게임들을 플레이하고, 관련한 영상과 콘텐츠를 제작하는 제작자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에 가깝다. 다만 안타깝게도 이런 인식 자체가 쉽게...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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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프라시아 전기'의 벌써 1년
1년 전, 넥슨이 '공성전의 대중화'를 내걸며 '프라시아 전기'를 선보였다. 이미 모바일 MMORPG가 과열된 시기에 넥슨은 깊이 있는 세계관, 다양한 역할을 지닌 클래스로 공성전의 맛을 더했다. 넥슨이 '프라시아 전기'에 접목한 여러 시도는 눈에 띈다. '크리에이터 후원'으로 스트리머와 유저가 함께 '프라시아 전기'를 공략하는 틀을 만들었고, '어시스트...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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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스텔라 블레이드, "직접 하는 게 더 매력적인 게임"
오는 3월 29일, 마침내 국내 최초로 SIE와의 세컨드 파티 타이틀로 출시되는 시프트업의 신작 액션 게임 '스텔라 블레이드'가 처음으로 전세계 유저들에게 데모 버전으로 찾아온다. 이번 데모는 시작부터 약간의 안타까운 상황도 있기는 했지만, 오히려 많은 유저들이 게임에 대해 기대하게 만들 수 있는 충분한 매력을 보여준 부분도 있기도 하다. 그리고 오는 4월...
인터뷰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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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별이되어라2, "유저 피드백 받아 대대적 개선했다"
플린트가 개발하고 하이브IM이 퍼블리싱하는 별이되어라2: 베다의 기사들(이하 별이되어라2)이 25일 미디어 시연회 및 인터뷰를 진행했다. 현장에는 플린트 김영모 대표가 직접 참석해 별이되어라2에 대해 설명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했다. 별이되어라2는 하이브IM이 퍼블리싱하는 첫 번째 게임으로, 스토리 기반의 게임성과 차별화된 아트워크, 액션에 집중한 전투...
인터뷰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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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에오스 블랙, 유저 뒤통수 치는 운영 없다!"
블루포션게임즈(대표 정재목)가 신작 '에오스 블랙'을 상반기 중 선보인다. '에오스 블랙은' 전작 '에오스 레드'와 원작에 해당하는 '에오스 블루' 사이를 배경으로 한다. 타이틀의 '블랙'은 전작 '레드'에서 MMORPG의 본질을 더 깊이 파고들었단 의미가 담겼다. '레드'가 '에오스 블루'에서 횡적인 확장을 시도했다면, '블랙'은 '레드'에서 깊이를 추구...
인터뷰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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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방치형 성공 신화, '레전드 오브 슬라임'의 다음 목표는?
캐주얼 방치형 RPG, '레전드 오브 슬라임'으로 한국을 넘어 세계에 '키우기'의 재미를 전달한 로드컴플릿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게임의 흥행 이후 여러 국내 기업에서 방치형 RPG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갖게 한 것. 특히,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과는 전혀 다른 환경인 글로벌에서도 높은 성과를 기록한 덕분에 주목이 더해졌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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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로블록스에선 누구나 크리에이터, AI로 완성하는 '창작 혁신'
글로벌 몰입형 플랫폼 로블록스(Roblox)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중인 GDC 2024 기간 도중 다채로운 신규 발표를 진행했다. 생성형 AI를 통해 창작자가 보다 쉽게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도록 기능을 대폭 강화하는 한편, 크리레이터 펀드를 강화해 창작자들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또한 로블록스는 여러 주제로 나뉜 강연을 통해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비...
인터뷰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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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전작보다 캐주얼해졌다, '로스트 아이돌론스: 위선의 마녀'
팍스 이스트 첫날이었던 어제, 열심히 거대한 행사장을 돌아다니다가 익숙한 게임을 발견했다. 로스트 아이돌론스: 위선의 마녀(이하 위선의 마녀)와 블랙아웃 프로토콜, 분명 둘 다 한국 개발사의 게임이었는데 라는 생각이 번뜩 들었다. 아니나 다를까, 부스 앞에서 관람객을 안내하는 스태프의 옷에 오션 드라이브 스튜디오 로고가 그려져 있었다. 이 멀고 먼 보스턴에...
인터뷰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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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황선영 총괄 "블록체인은 수단, 메이플 유니버스만의 가치 다질 것"
넥슨은 작년에 이어 올해 18일부터 22일까지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개최하는 GDC 2024에서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강연으로 참가했다.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는 게임 서비스뿐만 아니라 커뮤니티에서 파생되는 메이플스토리 IP 기반 창작 활동까지 모두 아우르는 NFT 게임 생태계다. 넥슨은 작년 GDC 2023부터 올해 GDC 2024에서도 블록체...
인터뷰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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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100일 지난 TL, '최문영 캡틴' 인터뷰
엔씨소프트의 MMORPG 쓰론 앤 리버티(TL)가 서비스 100일을 맞이했다. 출시 이후, 다양한 피드백을 받은 만큼 엔씨소프트도 이에 맞춰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지속해왔으며 100일을 맞이한 대규모 업데이트도 진행되었다. 이에, 엔씨소프트는 TL의 100일 간의 변화를 말하고자 TL의 개발 총책인 최문영 캡틴과의 인터뷰를 준비했다. Q. 서비스 100일이...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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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C24] 확장하는 언리얼 메타휴먼, 플랫폼 경계 더 허물까
이제는 매년 언리얼 엔진의 새로운 정보를 공개하며 GDC에서 빠져서는 안 될 행사가 된 듯한 에픽게임즈의 GDC2024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이 현지 시각으로 20일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에이미 헤닉의 신규 게임인 '1943: 라이즈 오브 하이드라', 국산 게임인 '크로노 오디세이'의 영상이 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또한, 실제 개발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인터뷰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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