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
[기획] 비용 대 효과 끝판왕, 인텔 11세대 CPU와 램 오버클럭
'튜닝의 끝은 순정' 특정 제품의 성능을 끌어올리거나, 외관의 변화를 주기 위해 많은 비용을 투자해도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기 힘들다 보니 결국 순정으로 회귀하는 일이 빈번해 쓰이게 된 말입니다. 주로 자동차 튜닝 시장에서 쓰였던 말인데 요즘엔 다양한...
기획기사 | 기자: 김동휘 | 작성시간 06-11
3
-
[프리뷰] 대작 꽉꽉 담아 디지털로 돌아왔다! 'E3 2021' 미리보기
전 세계 게임 팬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온라인 게임 행사 E3 2021이 6월 12일부터 15일까지 총 나흘 간의 축제를 진행합니다. 이름만 들어도 고개가 끄덕여지는 게임사들이 미국 로스앤젤레스 컨벤션 센터에 모여 수많은 신작을 처음 공개하는 E3는 팬...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6-10
8
-
[기획] 쏴! 부숴! 손맛 저격하는 요즘 신작들
쏘고, 터트리고, 파괴하는, 그야말로 액션 게임의 본분에 충실한 신작 3종이 공개됐다. 슈팅 액션 장르의 게임들은 머리를 써 어려운 퍼즐을 풀거나 상대의 수를 읽고, 기나긴 텍스트 속에 숨겨진 단서를 찾아내야 하는 복잡한 방식의 게임들과...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6-08
1
-
[NDC2021] "듀랑고부터 리니지M까지", NDC 2021 주요 강연 정리
지난해 코로나 여파로 잠정 연기됐던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exon Developers Conference, 이하 NDC)'가 오는 6월 9일부터 사흘간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한해를 건너뛰고 올해로 14회째를 맞이한 NDC는 매년 수많은 업계 관계자...
기획기사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6-08
19
-
[후기] 빌드업 쌓은 ‘뱅드림 로젤리아 1: 약속’
언제부턴가 ‘뱅드림 극장판’을 보러가자고 이야기가 마쳐져 있었고, 6월 3일 개봉된 ‘뱅드림! 에피소드 오브 로젤리아 1: 약속’을 보러가게 되었다. 첫 주 특전은 스티커였는데 친구는 ‘린코’를 뽑았고, 나는 ‘유키나’를 뽑았다....
기획기사 | 기자: 전세윤 | 작성시간 06-08
1
-
[기획] ‘게임×시네마’ 특별전을 가보다
취미의 일환으로 한국영상자료원에서 주최한 ‘게임×시네마’ 특별전을 관람하기로 했다. 솔직히 처음에는 “‘워크래프트’나 ‘툼 레이더’ 같은 게 있겠지.” 하고 찾아봤는데, 적잖게… 아니, 많이 당황했다. ‘슈퍼 마리오’, ‘파이널 판타지’… 그리고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
기획기사 | 기자: 전세윤 | 작성시간 06-01
2
-
[기획] 배트맨,조커, 할리퀸까지. 팬심 저격하는 시크릿랩과 워너브라더스의 협업
팬데믹 사태로 인해 장시간 집에 머물게 되면서 지출이 줄어들 것이라 예상했지만 큰 착각이었다. 외부 활동이 거의 없다시피 하니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으며, 업무 외 대부분의 시간을 게임을 하거나 웹서핑을 하는 데에 할애하고...
기획기사 | 기자: 김동휘 | 작성시간 05-27
6
-
[기획] 내 소중한 왼손을 위한 '전용 컨트롤러' 만들기
기자는 원래 진성 키보드+마우스(이하 키마) 유저로 키마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게임은 키마를 선호했다. 그런데 패키지 게임을 조금씩 손대면서 점차 게임 패드의 사용 빈도가 늘어났고 이제 웬만한 액션 게임은 게임 패드를 선호하는 경지...
기획기사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5-25
22
-
[하드웨어] 디자인은 유지하면서 성능은 배로, 바이브 프로2
HTC는 5월 12일, 자사의 쇼케이스인 VIVECON 2021 행사를 통해 새로운 일체형 VR 헤드셋 '바이브 프로2(VIVE Pro 2)'를 공개했다. '바이브 프로2'는 지난 2018년에 국내에도 정식 출시된 '바이브 프로' 헤드셋의 정식 후속 기기다....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5-20
1
-
[하드웨어] 비즈니스 특화 일체형 헤드셋, HTC 바이브 포커스3
HTC는 5월 12일, 자사의 쇼케이스인 VIVECON 2021 행사를 통해 새로운 일체형 VR 헤드셋 '바이프 포커스3(VIVE Focus 3)'를 공개했다. '바이브 포커스3'는 HTC의 VR 하드웨어 중 일체형 HMD 라인업인 'VIV...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5-20
-
[기획] 스틸시리즈 20주년, 그 속에는 어떤 제품이 있었을까 - ③
프로게이머와 일반인의 벽은 분명 존재합니다. 그들의 반응속도와 동체시력 따위의 피지컬은 이미 인간의 영역을 벗어나 선천적으로 타고났다고 밖에 설명이 되질 않습니다. 프로들의 명장면이나 매드 무비를 보고나면 입버릇처럼 항상 내뱉는 말이 있습니다. "저게 가능해?"...
기획기사 | 기자: 이형민 | 작성시간 05-20
6
-
[월드 리포트] 클래식 MMO, 서브컬쳐가 강세를 보인 4월 대만 게임 시장
※인벤에서는 매달 대만 게임 시장 리포트를 전달해드립니다.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대만 게임 시장의 소식을 한눈에 살펴보세요. 해당 리포트 자료는 대만 현지에서 온라인/모바일게임 퍼블리싱 사업을 하고 있는 해피툭(HappyTuk, www.mangot...
기획기사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5-18
10
-
[Recruit] 일상을 게임처럼 즐겁게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가 오는 19일까지 채용연계형 인턴을 모집한다. 카카오게임즈는 PC와 모바일 플랫폼에서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종합 게임사다. PC 게임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엘리온, 패스 오브 엑자일, 아키에이지...
기획기사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5-14
8
-
[기획] 디토랜드로 게임 만들기(4) QA 후, 피드백의 효과는 어땠을까
3편에서 QA 테스트를 진행하고 결과를 정리했으니, 남은 건 수정하는 일입니다. 그런 다음 다시 QA를 거쳐서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면 출시되는 게 일반적인 게임 출시 과정이죠. 피드백을 받고 개선하는 과정이나 수정할 항목을 분류하는 방식은 각 개발팀...
기획기사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5-13
1
-
[기획] "불 좀 꺼줄래?" T1과 제일 오래 파트너십을 유지 중인 게이밍 브랜드는?
"불 좀 꺼줄래? 내 램 좀 보게"
2020년 최고의 광고라는 타이틀을 시작으로 '1일 1클', 그 외에 수없이도 재가공된 밈들로 사랑받은 광고를 기억하시나요? 워낙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하는 슬로건이다 보니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출처가 어딘지도 모를 정도로 작년을 휩쓸고 갔죠. 시작은 메모리 반도체 분야의 글로벌 기업, '에센코어(ESSENCORE)'의 게이밍 브랜드, '클레브(KLEVV)'에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기획기사 | 기자: 백승철 | 작성시간 05-10
20
-
[IP를 찾아서#25] 싱가!
한국 유저들에게 참 익숙한 몇 가지 스포츠 애니메이션이 있습니다. 아마 지금은 3~40대 이신 분들이 아니더라도, 전설적인 이름으로 알려진 애니메이션들이 있죠. 대표적으로 '피구왕 통키'가 있겠고, '축구왕 슛돌이'도 많은 인기를 끈 애니메이션입니다....
기획기사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5-06
40
-
[Recruit] 기술력 No.1을 향해! 펄어비스, 전직군 채용 시작
2020년 창사이래 최대 매출 달성하다매출 1조 73억 원, 영업이익 3,646억 원, 당기순이익 3,155억 원 스마일게이트 그룹은 과거 크로스파이어 수익에 많이 의존했던 회사였습니다. 주요 게임 라인업 및 회사 비전2019년 대비 10% 상승.....
기획기사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5-06
33
-
[Recruit] 'GOTY' 도전장을 낸 스마일게이트
스마일게이트가 창사 이래 최대 규모 공개 채용을 실시합니다. 경력직만 뽑는 것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지만, 총 500명의 개발자를 뽑는 것은 분명 이례적입니다. 2020년 창사 이래 최대 매출 달성하다매출 1조 73억 원, 영업이익 3,646억 원, 당기...
기획기사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5-04
78
-
[기획] 유부남 게이머가 협곡에서 살아남은 방법
내 기준에서 나는 성공한 게이머다. 왜냐하면 아내와 함께 게임하고 있으니. 좀 재수 없게 보일 수도 있겠지만 5월은 가정의 달이기도 하니 그러려니 해줬으면 좋겠다. 다만 이제는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 행복한 현재를 다루기보다는 고군분투했던 과거를 하나씩 들춰보려 한다. 환멸로 시작한 감정이 동정과 격려의 차원으로 변질될 수 있겠다. 아내는 나를 만나기 전까지 게임의 게자도 모르는 사람이었으니까.
지금은 웃으며 말할 수 있지만 연인끼리 롤을 알려줄 때, 진지하게 신경 썼던 부분에 대한 팁을 공유하고자 한다. 특정 항목은 롤에만 국한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게임을 함께 즐길 때도 활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기획기사 | 기자: 백승철 | 작성시간 05-03
74
-
[기획] 기자이자 유저로서 바라본, '피온'의 1년
몇 년 전, 한 인터뷰 자리였다. 축구 온라인 게임 이야기가 나왔는데, 당시 개발자는 이렇게 말했다. "기자님, 총 22명의 선수가 경기 흐름 맞춰가며 자동으로 움직이게 만든다? 그거 만들기 되게 어려워요. 이런 노하우를 단기간에 쌓는다는 건 더 말이...
기획기사 | 기자: 박태학 | 작성시간 05-01
39
-
[기획] 키보드 윤활? 너두 할 수 있어. 손쉬운 스프레이 간이 윤활 체험기
2~3년 전부터 '스프레이 간이 윤활'에 대한 정보들이 커뮤니티에 심심치 않게 올라오기 시작했다. 스프레이를 통한 간단한 윤활 작업이었는데, 워낙 의심 많은 성격이라 믿지 않고 있었지만, 반년 이상 사용했는데도 별문제가 없었다는 사례가 등장하면서 나도 한번 해봐야겠다 싶어 소개해보고자 한다....
기획기사 | 기자: 백승철 | 작성시간 04-27
11
-
[월드 리포트] 리니지2M, 3월 대만 게임 시장을 흔들다
※인벤에서는 매달 대만 게임 시장 리포트를 전달해드립니다.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대만 게임 시장의 소식을 한눈에 살펴보세요. 해당 리포트 자료는 대만 현지에서 온라인/모바일게임 퍼블리싱 사업을 하고 있는 해피툭(HappyTuk, www.mangot...
기획기사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4-23
4
-
[기획] 지금 놓치면 내내 아쉬울 PSP 명작들
지난 3월, PS Vita(이하 비타)와 PS3, 그리고 PSP의 콘텐츠 구매 서비스가 모두 종료될 것이라는 소식이 처음 공개됐습니다. 기기 단종 절차가 모두 마무리된 상황이기에 더이상 신작이 출시되기는 어렵겠...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4-23
25
-
[기획] 로고부터 CSR까지...게임사 기업 브랜딩을 위한 전략
기껏 해봐야 겨우 3~5초. 찰나의 시간에 관객들에게 기업의 브랜드를 각인시키려는 노력은 영화 산업에 있어서 두드러집니다. 스타워즈, 007 등 유명 시리즈물을 필두로 많은 영화들이 저마다 멋진 오프닝 시퀀스를 가지고 있기에 배급사는 자신의 로고를...
기획기사 | 기자: 강민우 | 작성시간 04-22
1
-
[기획] 구할 수 없는 제품 리뷰 멈춰~! 인텔 내장 그래픽으로 돌아가는 게임은?
인텔 코어 i5-11500 이상의 내장 그래픽 탑재 CPU는 '인텔 UHD 그래픽스 750'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인텔 11세대의 내장 그래픽 성능 향상은 약 50%로, 이후 12세대에서는 더 강력한 그래픽 성능을 갖춘 제품을 선보일 거라는 루머가 있습니다.
실제 '인텔 i5-11600'으로 테스트해본 결과, '리그 오브 레전드'의 FHD + 매우 높음 옵션에서 평균 90FPS, 최저 1%는 평균 60FPS를 유지하는 준수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기획기사 | 기자: 백승철 | 작성시간 04-21
2
-
[기획] 디토랜드로 게임 만들기(3) 만들었으면 QA가 필요하다
■ '디토랜드로 게임 만들기' 기획기사 바로가기 └[프리뷰] 내가 만드는 가상월드 '디토랜드' └[실전①] 뼈대를 알아야 살을 붙인다 └[실전②] 템플릿만 개조해도 반은 OK └[실전③] 만들긴 만들었는데 QA... QA가 필요하다 2편에서 대강 템플...
기획기사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4-21
2
-
[기획] 돌아온 E3, 4월~8월 개최 예정인 '게이밍 이벤트'는?
지난해 COVID-19의 영향으로 매 년 전 세계 게이머들을 설레게 했던 '게임쇼'가 대거 취소되거나 온라인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아쉬운 대로 대체적인 행사들이 개최되긴 하였으나 기존과는 분위기가 많이 달랐다고 볼 수 있었겠죠. 과거에는 이런 이벤트에...
기획기사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4-20
3
-
[기획] 스틸시리즈 20주년, 그 속에는 어떤 제품이 있었을까 - ②
스틸시리즈가 그렇습니다.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만들기 위한 장비를 제작하는 회사이며, 국내를 막론하고 해외에서 호평을 받고 하드코어 게이머와 프로팀에게 선택받을 정도의 제품 퀄리티를 갖췄습니다. 여담이지만, 기자의 코흘리개 시절 이카리 마우스 하나 얻어보겠다고 친구들과 PC방 대회에 참가할 정도로 탐이 나는 녀석들이 많았습니다....
기획기사 | 기자: 이형민 | 작성시간 04-20
3
-
[기획] 우리, '느긋한 글램핑' 한 번 가볼까?
그래서 '에라, 모르겠다' 하고 질렀습니다. 업무로 가는 글램핑! 와~ 신난다! 게다가 이번에는 무려 유루캠 모토스호 편의 후편, '유루캠△ VIRTUAL CAMP ~산기슭 캠핑장 편~'과 함께 합니다....
기획기사 | 기자: 전세윤,박광석,윤서호 | 작성시간 04-16
15
-
[기획] 척추뽑는 게임과 애매한 영화와 멋진 의자
모탈컴뱃이 어떤 게임인지 궁금하신 분은 유튜브에서 'mortal kombat fatality'를 검색해 보자. 성인 인증 필수는 당연하고 갑자기 내 안의 유교 드래곤이 날뛰며 이 삿된 게임을 당장 우리 배달 후손들의 앞에서 치워 버리라는 선비 정신이...
기획기사 | 기자: 장인성 | 작성시간 04-16
11
-
[기획] 다시 보니 선녀 같다! 국내 PC 시장에 불기 시작한 브랜드 데스크톱 열풍
그래픽카드 가격의 말도 안 되는 가격 상승으로 인해 다시 끔 브랜드 PC가 날개를 펼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특정 옵션에서는 압도적으로 더 저렴한 가격대에 형성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래픽카드로 인해 조립 PC가 가져가는 가격적인 이점이 사라지다 보니 상대적으로 편리하고 호환성이 좋은 브랜드 PC가 강세가 되려는 추세입니다만, 아직까지 '브랜드 PC=덤탱이'의 인식이 남아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정말 그런지 살펴볼까요?...
기획기사 | 기자: 백승철 | 작성시간 04-15
6
-
[기획] 디토랜드로 게임 만들기(2) 템플릿만 개조해도 반은 OK
지난 1편에서는, 그럴싸한 맵을 만들고 총과 각종 오브젝트를 넣었습니다. 메타버스나 샌드박스 게임개발의 매력이라고 한다면, 자신이 무언가 만들지 않아도 남이 만든 걸 갖고 와서 얼기설기 엮어도 그럴싸한 모양이 나온다는 점일 겁니다. 스타일이 튀거나...
기획기사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4-14
-
디아2 안 해본 기자가 쓴 '디아블로2: 레저렉션' 알파 체험기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약 4일동안 진행된 '디아블로2 레저렉션(이하 디아2)'의 알파 테스트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기자 역시 4일동안 디아2의 이모저모를 살펴보기 위해 불철주야 씹고 뜯고 맛봐왔는데요. 사실 이전 기사에서도 밝혔지만, 기...
기획기사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4-13
37
-
[기획] 돌아온 대악마, 디아블로2: 레저렉션 알파 버전이 요구한 PC사양은?
몰이 사냥의 비중이 90% 이상인 쿼터뷰 ARPG 장르의 게임 특성상 잠깐 한눈판 새 누워있는 캐릭터의 모습을 보는게 부지기수입니다. 특히나 어중간한 사양으로 덤볐다가 영문도 모르고 재시작 버튼을 만나야 했던 듀리엘 참사를 기억하시는 분들도 많겠네요. 단순히 스토리 찍먹만 해볼 유저가 아니라면 랙 없는 몰이 사냥을 위해 권장 사양 이상의 하드웨어 구성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죠....
기획기사 | 기자: 김동휘 | 작성시간 04-13
16
-
[기획] 본격 '엑박패드' 찬양하는 글
어릴 적, 간혹 교과서를 챙기지 않고 학교에 가곤 했다. 부단히 옆 반을 돌며 그나마 아는 친구들에게 교과서를 빌려 수업에 들어갔지만, 가끔은 그 친구들마저 교과서를 챙기지 않았거나 외부 수업으로 반에 없는 경우가 있었다. 핸드폰도 잘 못 쓰던 시절...
기획기사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09
36
-
[기획] 디토랜드로 게임 만들기(1) 뼈대를 알아야 살을 붙인다
최근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는 단어를 꼽으라면 '메타버스'일 겁니다. 초월을 뜻하는 접두사 '메타'와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가 합쳐진 이 신조어는 게임업계에서도 관심을 가졌죠. 게임이야말로 어찌보면 메타버스에 맞춰 발전해온 엔터테인먼트니까요. 어떻게...
기획기사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4-09
3
-
[IP를 찾아서#24] 2명+1마리의 유쾌한 대모험! 명작 액션 RPG, '쯔바이!!'
'쯔바이!!'는 팔콤에서 제작한 액션 게임으로, 2001년작 '쯔바이!!'와 2008년작 '쯔바이2'가 팔콤에서 제작되었습니다. 한국도 '쯔바이!!'가 정식으로 발매되었고, 2012년에는 이를 모티브로 한 온라인 게임 '쯔바이 온라인'이 개발되기도 했...
기획기사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4-09
19
-
'디아2: 레저렉션' 테스트 전 알아야 할 11가지
6일, 블리자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디아블로2 레저렉션'의 최신 소식이 공개됐습니다. 해당 공지에는 오는 9일부터 진행되는 테크니컬 알파 테스트의 당첨 결과는 언제 발표되는지, 알파 테스트 동안 맛볼 수 있는 콘텐츠는 어느 정도인지, 이번 테스트...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4-08
32
-
[기획] 오큘러스 퀘스트2, 지금 사도 될까요?
페이스북의 스탠드얼론 VR HMD '오큘러스 퀘스트2(이하 퀘스트2)'의 인기가 여전히 뜨겁습니다. 국내 정발이 결정된 후로 매월 3~4회씩 진행되는 예약 판매는 현재까지도 연일 품절 행진을 이어가고 있...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4-08
4
-
[기획] 응애 나 '아기 헌터', 몬스터를 도륙 내주마
근래 기자들 사이에서 가장 화제가 된 주제라고 하면 역시 몬스터 놈들이다. 출시 첫날에 베타부터 갈고 닦은 실력으로 일치감치 상위 단계에 도달했는가 하면 누군가는 출시 후 사흘 동안 총 10시간도 자지 않고 꼬박 40시간의 플레이타임을 채운 기자도 있...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4-05
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