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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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 동향] 올림픽 e스포츠 시리즈, 태권도 포함 9개 종목
인벤이 지난주 e스포츠 업계에 일어났던 중요한 소식들을 모아 볼 수 있는 코너를 연재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있었던 e스포츠 업계 전반의 다양한 소식뿐만 아니라, 국내 e스포츠 관련 행사 및 정책, 팬 커뮤니티를 달군 이슈들, 각 게임단의 소식 등 여러 정보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또한, 이번 주에 진행될 예정인 국내 e스포츠 대회 일정도 함께 알려 드립니...
기획기사 | 기자: 박범 | 작성시간 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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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인디] 친환경, '테라 닐'로 즐기면서 한다
독특한 매력으로 무장한 인디 게임들이 출시를 기다리고 있는 3월이다. 혼란한 정국을 게임으로 구현한 '킹 오브 캐슬'을 비롯해 게임을 하면서 친환경에 일조하는 '테라 닐', 모모타로 설화를 비튼 'ONI 최고의 오니를 향한 여정'을 비롯해 인디 소울라이크의 부진에 종지부를 찍고자 하는 '브릭 페이스: 포세이큰', 끝으로 비주얼 노벨과 JRPG를 섞은 '마...
기획기사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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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2023년 2월 메타버스 이모저모
EA가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심즈(The Sims)'를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 형태로 키워나갈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포트나이트나 로블록스와 같은 게임들이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전환되며 다양한 가치를 창출해냈듯이, EA 역시 UGC로 구동되는 가상 플랫폼의 수익 창출 잠재력에 주목하고 있다는 것이다. 해당 계획을 소개한 것은 심즈의 개발사 맥시스를 포함한 스튜디오를 총괄하는 EA의 수석 부사장 사만다 라이언(Samantha Ryan)이다....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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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 동향] 발로란트 록//인, 최대 88만 명 시청 '순항 중'
인벤이 지난주 e스포츠 업계에 일어난 중요한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코너를 연재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있었던 e스포츠 업계 전반의 소식뿐만 아니라, 국내 e스포츠 관련 행사 및 정책, 팬 커뮤니티를 달군 이슈들, 각 게임단의 소식 등 여러 정보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또한, 이번 주에 진행될 예정인 국내 e스포츠 대회 일정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국...
기획기사 | 기자: 박범 | 작성시간 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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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AI, 게임 산업 '패러다임'을 바꿀까?
저녁 식사 자리에서 만난 개발자 A는 꽤 들뜬 모습이었다. 요즘 그렇게 핫한 '챗GPT'를 상대로 이런 저런 실험을 해 보았다는 그는, AI기술의 놀라운 발전에 감탄을 금치 못했고, 이후 더 개선될 AI가 가져올 삶의 발전상에 대해 열변을 토했다. 소주잔의 절반이 비어 있었지만, 단순히 술에만 취한 것 같진 않았다. 그는 아직 장담할 수 없는, 그 불확실한...
기획기사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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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꾸미기에서 끝나지 않는 특별한 '스킨' 이야기
게임속에서 자신을 꾸미고, 개성을 드러내는 가장 강력한 수단은 바로 커스터마이징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이 되어 움직여줄 캐릭터의 외형을 꾸며서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기도 하니까. 그래서 이러한 커스터마이징 요소는 타인과 만나게 되는 온라인 게임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캐릭터들을 꾸미는 '스킨'은 많은 유저들에게...
기획기사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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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실적 부진 닌텐도가 그래도 부러운 이유
1. 2022년 4월부터 12월 31일로 끝나는 닌텐도의 회계연도 2023년 1~3분기 실적 발표. 공개된 닌텐도의 성적표는 기대보다 더 낮았다. 실적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은 단연 닌텐도 스위치의 판매 감소다. 새로울 것 없는 닌텐도 스위치지만 닌텐도도 판매가 이렇게나 떨어질 줄은 미처 예상하지 못했다. 닌텐도도 앞서 감소를 추정하긴 했지만, 적어도 작년...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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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 동향] 건물 잔해 속 튀르키예 프로게이머, 끝내 사망
인벤이 지난주 e스포츠 업계에 일어난 중요한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코너를 연재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있었던 e스포츠 업계 전반의 소식뿐만 아니라, 국내 e스포츠 관련 행사 및 정책, 팬 커뮤니티를 달군 이슈들, 각 게임단의 소식 등 여러 정보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또한, 이번 주에 진행될 예정인 국내 e스포츠 대회 일정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기획기사 | 기자: 박범 | 작성시간 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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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해보고 찾는 숨겨진 꿀명작 '스팀 넥스트 페스트'
수백 개의 체험판과 개발자들의 게임플레이, 직접 묻고 답하는 Q&A까지 신작 게임 정보 미리 얻어가는 스팀 넥스트 페스트. 2023년 축제가 2월 14일 3시까지 진행된다. 스팀 넥스트 페스트는 밸브가 대규모 팬데믹 상황에 대형 게임쇼가 취소되는 상황에서 온라인을 통해 게임사들과 팬을 잇기 위해 기획한 게임 이벤트다. 특히 자사 게임 플랫폼 스팀을 활용한다...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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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자체서비스와 6.0으로 재도약 노리는 '카운터사이드'
스튜디오비사이드의 서브컬쳐 어반 판타지 RPG, '카운터사이드'가 2020년 2월 출시 이후 3년 동안 퍼블리싱을 맡았던 넥슨과 상호 합의 하에 퍼블리싱 계약을 종료하고 2월 8일로 자체 서비스로 전환, 새로운 시작을 알린다. 최초 공개 당시 서브컬쳐 유저들에게 친숙한 류금태 대표의 신작으로 눈길을 끌었던 카운터사이드는 초창기에 들쭉날쭉한 일러스트 퀄리티...
기획기사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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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 동향] 갤럭시 언팩 홍보 영상에 출연한 '페이커'
인벤이 지난주 e스포츠 업계에 일어난 중요한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코너를 연재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있었던 e스포츠 업계 전반의 소식뿐만 아니라, 국내 e스포츠 관련 행사 및 정책, 팬 커뮤니티를 달군 이슈들, 각 게임단의 소식 등 여러 정보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또한, 이번 주에 진행될 예정인 국내 e스포츠 대회 일정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기획기사 | 기자: 박범 | 작성시간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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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인디] 출격 준비 끝마친 생존 호러의 자존심 '선즈 오브 더 포레스트'
대작들로 가득한 2월이다. 호러 액션의 본좌 '데드 스페이스 리메이크'가 출시된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그 여운이 가시기도 전에 '호그와트 레거시'의 출시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그 뒤를 이어서 '용과 같이 유신! 극' 역시 출시를 앞두고 있다. 다행스럽게도 인디 게임계에 있어서 대작이라고 할만한 게임도 2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바로 '선즈 오브 더 포...
기획기사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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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DC' 게임+영화 통합 세계관 재구축, 이번엔 마블 잡을까?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라는 통합된 세계 안에서 여러 페이즈의 이야기를 전개하고 그 영역을 확장하며 거대 IP로 성공적인 결합을 보여준 마블. 하지만 마블과 견줄만한 다양한 슈퍼 히어로와 빌런, 수많은 이야기를 가진 DC의 확장은 오롯이 성공이라고 보기에는 아쉬운 부분이 많았다. 제임스 건과 피터 사프란이 이끄는 DC 스튜디오가 1일, 마침내 새로운 계획과...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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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2023년 1월 메타버스 이모저모
국내외 게임 업계에서 '메타버스' 키워드로 다뤄졌던 소식들을 모아 한눈에 보기 좋게 정리하여 전달 드립니다. 너도나도 말하지만 아직도 막연하게 느껴지는 '메타버스', 그래도 관련 소식을 계속 듣다 보면 점차 윤곽이 명확해지지 않을까요? 인벤 월간 기획 '메타버스 이모저모'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2년 12월 후반기 '메타버스' 키워드 뉴스 ■...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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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년의 포켓몬GO, 언제 복귀해도 즐길 수 있는 이유
걷고, 포획하고, 배틀에 임하고.. 6년 전 국내에 상륙한 포켓몬고의 본질은 크게 변한 것이 없습니다만 여전히 국내를 비롯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압도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단순히 포켓몬 파워라고 하기엔 고개 숙이고 있는 동일한 IP의 작품들이 너무나도 많죠. 이번 시간에는 포켓몬고 국내 상륙 6주년을 기념하여 어떤 점이 특히 달라졌는지를 한 명의 포켓몬고 트레이너로서 가볍게 되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획기사 | 기자: 백승철 | 작성시간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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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운더스트2' 사전 테스트를 되돌아보며
지난 17일, '브라운더스트2'가 8일간의 사전 테스트를 마무리했다. '브라운더스트2'는 테스트 전부터 많은 게이머들이 관심을 보였다. 전략 RPG를 표방한 브라운더스트의 정식 후속작이라는 점과 테스트에 앞서 공개한 트레일러를 통해 어딘지 패키지 게임을 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전작을 한 게이머들은 정식 넘버링 후속작으로서 호평받았던 전략 요...
기획기사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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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뷰] 2023년의 시작을 알리는 '타이베이 게임쇼'
타이베이 컴퓨터 협회(TCA)가 주관하는 대만 비디오게임 박람회, '2023 타이베이 게임쇼'가 오는 2월 2일부터 5일까지 타이베이 난강 전시 센터에서 개최된다. 2020년 코로나19로 취소된 이후 2021년부터 온, 오프라인 하이브리드 체계로 빠르게 전환하면서 아시아권뿐만 아니라 다양한 해외 게임을 소개해왔던 타이베이 게임쇼는 올해부터는 코로나 규제 완...
기획기사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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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 동향] 라이엇 게임즈, 46명 해고... "전략적 변화 시행"
인벤이 지난주 e스포츠 업계에 일어난 중요한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코너를 연재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있었던 e스포츠 업계 전반의 소식뿐만 아니라, 국내 e스포츠 관련 행사 및 정책, 팬 커뮤니티를 달군 이슈들, 각 게임단의 소식 등 여러 정보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또한, 이번 주에 진행될 예정인 국내와 해외 e스포츠 대회 일정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기획기사 | 기자: 박범 | 작성시간 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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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설 연휴, 온 가족이 함께 '보드게임' 어떤가요?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명절, 비록 토요일이라 조금은 아쉽지만 그래도 따끈따끈한 명절, 설날이 다가왔습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또 긴 설 연휴 동안 어떤 시간을 보내곤 하나요. 저희 집은 매년 명절마다 새로운 '뭔가'를 해보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오랜만에 이곳저곳에서 모인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뭔가를 말이죠. 그리고 요 몇 년간 가장 만족스...
기획기사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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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시리즈 '라스트 오브 어스' 에피소드1 리뷰
게임 미디어화의 성공과 실패는 이제 굳이 재차 언급하는 게 색다를 게 없을 정도로 반복됐고, 복제됐다. 그간은 대개 불만에 그 방향이 맞춰져 있었는데 플레이어의 조작 배제, 플레이어인 나를 대체하는 존재를 통해 이루어지는 내러티브와 렌즈를 통해 확인하는 내러티브의 전달 방식 차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결국, 게임이 영상 미디어로 치환됨에...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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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 동향] 우크라이나 프로게이머, 폭격 '정전' 속 대회 참가
인벤이 지난주 e스포츠 업계에 일어난 중요한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코너를 연재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있었던 e스포츠 업계 전반의 소식뿐만 아니라, 국내 e스포츠 관련 행사 및 정책, 팬 커뮤니티를 달군 이슈들, 각 게임단의 소식 등 여러 정보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또한, 이번 주에 진행될 예정인 국내와 해외 e스포츠 대회 일정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기획기사 | 기자: 박범 | 작성시간 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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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스팀 동접자 '천만 명' 시대, 차트로 보는 국가별 게이머 유형
PC플랫폼 스팀의 통계 사이트 스팀DB(SteamDB)는 지난 8일, 트위터를 통해 스팀에서 동시에 게임을 플레이하는 이용자가 천만 명을 처음으로 넘어섰다고 발표했습니다. 같은 기간 플랫폼에 접속해 있던 동시 접속자 수는 3,307만여 명으로, 이 또한 역대 최초로 3,300만 명을 넘어선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처럼 서울특별시 인구(22년 11월 기준 9...
기획기사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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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RPG 거목 합병 20주년, '스퀘어에닉스'로 본 日 게임사
일본을 대표하는 RPG인 파이널 판타지(FF)와 드래곤 퀘스트(DQ). 이 둘은 오랜 기간을 서로 라이벌로서 일반 게임 시장에서 중요한 축을 맡아왔습니다. 그 둘의 개발사인 스퀘어와 에닉스의 경쟁 관계 역시 팬과 업계에서 자연스럽게 그려졌습니다. 그런 둘이 깜짝 합병을 발표했습니다. 때는 2002년. 그리고 2003년 둘은 공식적으로 하나의 회사가 됐죠....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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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계묘년 맞이 게임 속 '토끼' 찾기, 그럼 바니걸은?
2023년 계묘년(癸卯年)은 육십갑자의 마흔 번째 해이자, `검은 토끼`의 해다. 계묘년을 상징하는 동물인 토끼는 포유강 영장상목 토끼목 토끼과에 속하며 얌전하고 온화한 동물이라는 세간의 인식과 다르게 날카로운 이빨과 강력한 치악력을 지녔다. 스트레스 여부에 따라서는 좀비 못지않은 광포한 공격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토끼의 특성 때문일까. 귀엽고...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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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 동향] 중계진, 경기 방식 등 '새 면모' 2023 LCK
인벤이 지난주 e스포츠 업계에 일어난 중요한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코너를 연재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있었던 e스포츠 업계 전반의 소식뿐만 아니라, 국내 e스포츠 관련 행사 및 정책, 팬 커뮤니티를 달군 이슈들, 각 게임단의 소식 등 여러 정보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또한, 이번 주에 진행될 예정인 국내와 해외 e스포츠 대회 일정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기획기사 | 기자: 박범 | 작성시간 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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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풍년이로세!" 2023년 국내외 출시 기대작
"올해는 어떤 신작 게임이 나올까?" 게이머에게 있어 새해에 가장 중요한 궁금증이 아닐까 싶다. 수많은 게임 중에서 내 입맛에 맞는 게임을 찾기란 쉽지 않지만 그래도 다다익선. 많은 신작이 나올수록 선택의 폭은 넓어질테니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2022년는 조금 아쉬운 한 해였다. 엘든링,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등 굵직한 대작 게임이 즐...
기획기사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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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백서 ⑥] 이제는 '싱글 플레이'를 선호하는 시대
그동안 COVID-19 이슈로 게임 산업 자체가 크게 변화됐다. 이번 게임 백서의 집계로는 국내 게임 시장 규모가 최초로 20조원 규모를 돌파했다고 한 만큼, 큰 성장도 있었지만 아케이드 산업 및 PC 방 등 직격타를 맞은 부분도 있었다. 이런 변화속에서도 게임 이용률은 74.4%로 전년 대비 증가한 모습을 보인다. 그만큼 게임 이용층 군에서도 변화가 나타...
기획기사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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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접근성'으로 살펴보는 2023년 게임 시장
수 년 전부터 글로벌 게임 산업에서 급부상한 '접근성'에 대한 이야기는 지난 해에도 계속됐습니다. 오히려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추세죠. 지난해 호주 게임&엔터테인먼트협회(IGEA)가 조사한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에 응답한 호주의 성인 게이머 중 60% 이상이 접근성과 포용력 측면에서 게임 내 다양성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 속에서, 2...
기획기사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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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백서 ⑤] 2021년 한국 게임산업, 세계 '4위'
전 세계를 강타한 COVID-19의 영향이 다소 사그라든 지금, 세계 게임 시장의 성장률 또한 팬데믹 초기의 폭발적 성장세에 비하면 한풀 꺾인 모습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1년까지 집계된 국내외 데이터를 정리, 게임 산업 전체를 망라한 '2022년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 백서 중 대부분은 국내 게임 산업에 대한 데이터 및 분석에 할애되었지만...
기획기사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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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백서④] 개발업체↑ PC방↓, 업계는 코로나 후 '반등 기대'
2021년은 세계적인 게임 시장 규모 성장과 국내 게임 산업 매출 신장이 이루어진 한해였지만, 이어진 코로나19와 후속 대책으로 어려움을 겪은 업체들도 함께 드러난 한해였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2년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 2021년 국내외 게임 시장의 추이를 조사, 발표했다. 2021년은 게임 산업 규모가 20조 원을 돌파 전년 대비 11.2...
기획기사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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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VR] 알릭스 잇는 '큰 거 온다', 2023년을 채울 VR 게임
2023년 새해가 밝았다.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봉쇄 폭이 크게 줄어든 만큼, 게임 업계에서는 예년보다 PC와 콘솔,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신작들이 쉴 새 없이 쏟아져 나올 전망이다. 물론, 그 흐름 속에는 'VR 게임'도 포함된다. VR 게임은 PC와 콘솔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도가 덜하지만, 버추얼 유튜버를 필두로 내세운 버추...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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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백서 ③] 국내 게임 산업, 2024년 25조 원 돌파 전망
최근 10년간 국내 게임 산업은 2013년 0.3% 감소한 것을 제외하고는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 중이다. 2021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20조 9,913억 원으로 집계됐다. 집계 이후 최초로 시장 규모 20조 원을 돌파한 것으로 2020년 18조 8,855억 원 대비 무려 11.2%나 성장한 모습이다. 시장을 견인한 건 모바일 게임이라고 백서는 분석했다...
기획기사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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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백서 ①] 2022년 게임 이용률 74.4%... 전년대비 3.1% 증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가 발간한 '2022년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21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20조 9,913억 원이다. 집계 이후 최초로 시장 규모 20조 원을 돌파했다. 전년 대비 11.2% 증가했다. 국내 게임 산업은 2013년 0.3% 감소 이후 10년 동안 꾸준히 성장세를 기록했다.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시장 규모가...
기획기사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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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연초부터 이어지는 2023년의 서브컬쳐 기대작은?
2022년도 어느덧 지나고 2023년이 다가왔다. 그간 맹위를 떨쳤던 코로나19 때문에 오프라인 행사가 많이 축소됐었지만, 2022년 5월 플레이엑스포를 기점으로 다시 오프라인 행사가 본격적으로 재개되면서 2년 넘게 묵혀둔 갈증을 해소하고자 팬들은 오프라인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특히나 서브컬쳐 유저들에게 있어 2022년은 기념할 만한 해였다. 신작 라인업부...
기획기사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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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게임사 신년 축전 모아보기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국내 외 게임사들은 2023년을 맞이하며 어떤 새해 포부를 밝혔을까요? 2023년 출시 예정인 신작, 또는 지난 한 해 동안 게이머들의 사랑을 받은 게임을 만든 개발사와 개발자들이 전한 새해 인사와 축전을 모아보았습니다. 코지마 히데오 대표 최근 신작 '데스 스트랜딩2'를 깜짝 발표한 코지마 프로...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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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채용으로 알아보는 국내 신작 게임
대부분의 신작 게임 소식은 제작사의 발표를 통해 공개된다. 어느 정도 개발을 끝내 출시를 눈앞에 뒀거나 혹은 테스터 모집, 홍보 차원 등 여러 목적에 맞춰 공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제작사가 발표하기 전, 미리 게임의 느낌을 예측하는 방법도 있다. 대표적으로 채용 사이트의 게시글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아직 게임명도 정해지지 않은 프로젝트 상태가 대부분이지...
기획기사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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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인디] 연초부터 몰아친다, 1월의 인디 게임들
1월은 게임 업계에 있어서 비수기라고 할 수 있다. 크리스마스, 홀리데이 시즌이 지나간 이후이기에 어딘지 느긋해지는 분위기다. 그렇기에 많은 게임들이 1월을 피한다. 그런 비수기를 노리는 인디 게임들이 있다. 추운 겨울, 훈훈한 분위기를 안겨줄 '어 스페이스 포 디 언바운드'를 비롯해 해저라는 독특한 무대를 배경으로 한 건설 경영 시뮬레이션 '아쿠아티코',...
기획기사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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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 동향] '소외 성별' 선수 선발? NYXL에 팬들 비판 이어져
인벤이 지난주 e스포츠 업계에 일어난 중요한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코너를 연재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있었던 e스포츠 업계 전반의 소식뿐만 아니라, 국내 e스포츠 관련 행사 및 정책, 팬 커뮤니티를 달군 이슈들, 각 게임단의 소식 등 여러 정보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또한, 이번 주에 진행될 예정인 국내와 해외 e스포츠 대회 일정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기획기사 | 기자: 박범 | 작성시간 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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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2022년 12월 메타버스 이모저모
국내외 게임 업계에서 '메타버스' 키워드로 다뤄졌던 소식들을 모아 한눈에 보기 좋게 정리하여 전달 드립니다. 너도나도 말하지만 아직도 막연하게 느껴지는 '메타버스', 그래도 관련 소식을 계속 듣다 보면 점차 윤곽이 명확해지지 않을까요? 인벤 월간 기획 '메타버스 이모저모'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2년 11월 하반기 '메타버스' 키워드 뉴스...
기획기사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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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데이터로 보는 '우마무스메' 서비스 1년 차
우마무스메 유저들이 집행한 '마차시위'가 카카오게임즈에 실제 영향을 발휘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시기 '우마무스메' 매출 및 이용률에 유의미한 변화가 감지됐다. 아쉬움을 남겼던 이용자 간담회도 매출과 이용률에 악영향을 끼쳤다. 우마무스메는 일본 사이게임즈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국내 서비스를 하는 게임이다. 인벤은 센서타워와 함께 '우마무스메' 국내 출시...
기획기사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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