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
[기자수첩] 판을 키우는 양분은 진심과 공정입니다
e스포츠 각 종목마다 떠오르는 아이콘이 있다. 스타크래프트는 임요환, LoL은 '페이커' 이상혁, 카트라이더는 문호준, 철권은 '무릎' 배재민. 각 분야에서 전설을 쓴 이들은 본인이 플레이하는 게임의 판을 키우기 위해 많은 것을 희생하고 각고의 노력을...
칼럼 | 기자: 박태균 | 작성시간 03-23
19
-
[기자수첩] 온다, 제2의 VR 춘추전국시대가!
오큘러스 퀘스트2(이하 퀘스트2)의 위세가 연일 상승세를 그리고 있다. 지난해 한 분기에만 100만 대 이상 팔린 퀘스트2는 정발 소식과 함께 국내에서도 그 위세를 그대로 이어나가는 중이다....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3-16
8
-
[기자수첩] 불법 e스포츠 도박과 연루된 중국 게임단
LGD 게이밍은 중국의 유명 프로게임단입니다. 도타 올스타즈 시절부터 운영되어 역사도 길고 발로란트,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오버워치 등 다양한 종목의 게임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LGD 게이밍은 한국에서도 많이 유명한 편입니다. 리그...
칼럼 | 기자: 김병호, 남기백 | 작성시간 03-11
13
-
[기자수첩] '온라인' 게임쇼는 '오프라인'과 다르다
2020년, 전 세계적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대부분의 오프라인 행사가 취소되면서 대형 게임쇼들 역시 타격을 입었다. 세계 3대 게임쇼 중 E3는 행사 취소를 알렸고, 게임스컴과 도쿄게임쇼는 진행 자체가 불투명했으나 결국 온라인으로 행사를 개최했다....
칼럼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3-09
-
[기자수첩] 게임협회의 이상한 K-논리
논리학에 '훈제청어(Red herring)'라는 말이 있다. 후각을 마비시켜 사냥개를 잘못된 방향으로 이끄는 행위, 그러니깐 논점을 흐리기 위해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일종의 대화 기법이다. 지난 4일 한국게임...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3-05
85
-
[칼럼] 뽑기와 확률? 사료 말고 정식으로!
1. 게임 비용의 급격한 증가 게임사가 돈을 버는 방식, 반대로 말하면,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게이머가 써야 하는 비용은 시간이 지날수록 단계마다 급격히 상승되어 왔다. 처음에야 패키지를 하나 사면 영구 소장이었고 별다른 추가 요금 없이 영원히 플레...
칼럼 | 기자: 서형준 | 작성시간 02-26
132
-
[기자수첩] 중국, 프로게이머 자격증 발급한다
중국 정부의 e스포츠를 향한 관심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 4월, 프로게이머를 정식 직업으로 인정한 중국 정부가 이번에는 프로게이머를 활동 횟수와 활약에 따라 총 다섯 단계로 나누어 관리하겠다고 밝힌 것인데요. 쉽게 말하면 우리나...
칼럼 | 기자: 김병호 | 작성시간 02-23
100
-
[기자수첩] 다 아는 얼굴들이로구만
최근 532일 만에 진행된 닌텐도 다이렉트와 블리즈컨라인을 보면서, 따지고 보면 그 이전부터 출시되는 게임들을 마주하면서 느낀 부분입니다. 뭔가…'반갑다, 오~ 재밌겠네'라는 느낌은 있었지만, '생각하지도 못한 한 방'이 없었다고 할까요. 블리즈컨이...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02-23
20
-
[기자수첩] 비겁하게 치트키를 쓰다니
한국게임산업협회가 게임산업법 전부개정안에 우려 목소리를 냈다. 확률형 아이템에 관한 의견이 단연 돋보인다. 기대도 안 한 자기 고백이 나왔다. 협회는 "변동 확률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 그 확률이 이용자의 게임...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2-16
24
-
[기자수첩] 어찌 감히 대국 게이머의 심기를 건드릴 수 있겠소
'게이머'들의 수많은 메시지를 받아 게임을 판매하지 않기로 결정합니다 환원은 어디서도 환영받지 못하는 게임이 됐다. 영화로, 넷플릭스 드라마로 고른 호평을 얻은 반교 개발사의 후속작인 환원은 출시 직후 전작 이상의 공포와 만듦새가 찬사를 자아내게 했다...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2-05
64
-
[기자수첩] 99% 벽 깨트린 VR
우리 일상 속 '2%'는 대부분 기별도 가지 않을 정도로 정말 미미하게 느껴지는 비중인 경우가 많다. 자취생들이 자주 찾는 인스턴트 곰탕 국물 속 2%의 사골 함량 표시나, 100명의 심사위원이 참가한 경연 대회에서 단 두...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2-01
4
-
[기자수첩] '한국'을 그릴 게임을 기다리며
제주 4.3은 우리 근현대사에 있어 쉬이 입 밖에 꺼내기 어려운 역사였습니다. 오랜 기간 반공 논리와 함께 정권 붕괴를 노린 폭동으로 불렸고 제국주의의 맞서 통일 정부 수립을 위한 민중 항쟁이라는 주장도 있었습니다. 1980년대에 들어서며 논의 움직임...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1-26
34
-
[기자수첩] 자동 게임을 '게임'이라 할 수 있을까
게임의 재미는 어디서 오는 걸까. 누군가는 바닥을 피하거나 숨어있는 적을 원 샷에 처치하는 컨트롤에서, 누군가는 영화인지 게임인지 애니메이션인지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화려한 그래픽에서, 또 누군가는 눈물 한줄기 흐르게 하는 배경음악에서 게임의 재미를...
칼럼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1-21
79
-
[기자수첩] 너무나도 당당한 '짝퉁' 포켓몬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There's nothing new under the sun 성경 구절에서 나온 이 오랜 속담은 포스트모더니즘을 대표하는 문구처럼 쓰였다. 독창적인 창작물 하나가 신성시되는 개인의 위상에 직결했던 낭만주의. 탈근대를 주창하...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1-12
74
-
[기자수첩] VR, 자투리 취급은 끝났다
2020년 '최다 GOTY' 선정 절차도 끝물에 다다랐다는 생각이 들어 어떤 게임들이 순위에 올랐는지 둘러보던 중에 생소하면서도 반가운 결과가 눈에 띄었다. 수많은 PC, 콘솔 게임들 사이에 VR 게임인 '하프라...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1-11
6
-
[기자수첩] 영원회귀의 뜨거운 감자, 티밍(Teaming)
지난 22일 진행됐던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의 솔로 대회에서 '티밍'이슈가 발생했다. 티밍(Teaming)이란 일반적으로 팀이 허용되지 않은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의 서로 공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합, 혹을 맺는 부정행위를 뜻한다. 특히나 서바이벌...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2-24
59
-
붉은사막, 건투를 빈다
참 희귀한 경험을 했다. 지난 11일 2020 더 게임 어워드(TGA)에서 발표된 펄어비스의 '붉은사막'의 반응은 확실히 뜨거웠다. 게임 기자로서도 오랜만에 느끼는 가슴 벅찬 순간이었다. 국내에서 콘솔 게임에 도전한 개발사는 많았지만, 이 정도 무대...
칼럼 | 기자: 강민우 | 작성시간 12-22
55
-
[기자수첩] 오큘러스의 독주는 득이 될까, 독이 될까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VR 라인업이 전체 스팀 VR 헤드셋 점유율 50%를 넘어서며 업계 1위의 자리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 한때 스팀 VR 헤드셋 점유율 지표에서 오랫동안 1위를 유지하며 오큘러스와 쌍벽을 이루었던...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12-07
13
-
[전용기 의원] 2020 게임 국정감사를 마치며
게임을 사랑하는 게이머로서 게임 관련 상임위에서 국정감사를 치른다는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 올해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언택트 기술의 발전이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게임 분야는...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12-02
17
-
[기자수첩] 느리지만 한 걸음씩
숙제(宿題). 게임은 저마다, 장르와 서비스 기간마다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이러한 '숙제'를 안고 있다. 영원한 과제라고 할 수 있는 밸런스 조절과 함께, 지속적인 신규 유저의 유입과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과 순환 등등. 온라인으로 서비스되는 게임은 서...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2-01
26
-
[칼럼] 샤이닝니키, 중국 3천년의 중화주의가 가져온 불길한 징조
며칠 전, 대단히 황당한 기사를 하나 보았습니다. 알리바바로 유명한 중국의 마윈 회장과 관련된 소식인데, 마윈의 앤트그룹이 상장을 앞두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며칠 뒤면 주식 시장에 상장될 예정이었죠. 그런데 마윈이 중국의 금융당국에 대해 한 소리를 했...
칼럼 | 기자: 서형준 | 작성시간 11-07
155
-
[칼럼] 니키에게 '샤이닝'은 없었다
이렇게 짧은 시간 큰 파장과 이슈를 만들어낸 게임은 처음 보는 것 같다. 그것도 한국 유저들 모두가 공통적으로 나쁜 시선을 갖게 만든 게임 말이다. 가장 신속하게 결정했고 가장 신속하게 인식이 나빠졌으며, 모두가 '싫어하는 게임'이 되어버렸다. 한복...
칼럼 | 기자: 양영석 | 작성시간 11-06
43
-
[방승호 칼럼] 게임하는 아이 들여다보기
방승호 선생은 아이들과 게임을 한다. 아현산업정보학교 교장을 거쳐 현재 서울시교육청 교육연구관을 지내고 있다. 그는 게임을 통한 아이들 교육에 관심이 많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활동을 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리그 오브 레전드'를 활용해...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9-29
9
-
[기자수첩] 역시 싸야 해
밸브는 지난 11일, 2020년 8월 기준 '스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문조사' 자료를 공개했다. 해당 자료에서는 스팀 플랫폼을 이용하는 VR 유저들이 평소 어떤 기기로 VR 콘텐츠를 플레이하고 있...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9-15
26
-
[기자수첩] 1조 달러 클럽 가입 앞둔 페이스북은 '오큘러스 지우기'에 나섰다
세계적인 소셜 미디어 기업 페이스북이 시가총액 1조 달러(한화 약 1,186조 원) 돌파를 앞두고 있다. 현재까지 시총 1조 달러를 넘긴 기업은 애플과 아마존닷컴,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구글의 모기업인 알파벳뿐이다. 이...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27
-
[기자수첩] 게임 업계, 해결할 문제는 '심의'만이 아니다
지난 6월, 국내 게이머들에게는 청천벽력같은 소식이 전해졌다. 스팀 게임이 등급 분류로 인한 지역 제한으로 국내에서 서비스가 차단될지도 모른다는 소식이었다. 루머에 불과했지만, 파장은 컸다. 게이머들이 들고 일어섰고 국회에서도 관심을 보였다. 더불어...
칼럼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8-23
33
-
[기자수첩] '폴가이즈', 어떻게 성공했나?
일단 그래픽은 단순하다. 언리얼 엔진5가 공개되면서 CG 기술이 한 걸음 더 진보한 지금이지만, 듣기만 해도 머리가 아파오는 복잡한 기술이 도입된 흔적은 없다. 시스템도 단순하다. 조작이라고는 이동과 점프, 슬라이딩, 잡기 뿐. 목표 지점까지 닿거나...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8-20
48
-
[기자수첩] 그 산업은 망하지 않았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이 장기화되자 비대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언택트(Untact) 시대'가 도래했고, 그 여파로 VR과 AR 기술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금일(13일),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0 서울 가상증강현실 엑스포'의...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13
12
-
[기자수첩] '요즘' 순위 점령한 '옛날' 게임들
지난 주말 부모님이 계시는 본가에 내려갔다 왔다. 본가에는 9살 아래의 남동생이 있는데, 대학에 들어갈 때 초등학생이 되었던 동생은 요즘 막 군대를 제대해 한창 열심히 공부도 하고, 놀기도 하고, 여자친구를 사귀려고 노력도 하고 있다. 평범한 20대...
칼럼 | 기자: 김수진 | 작성시간 08-06
52
-
[기자수첩] 정부의 VR 규제 완화, 게임업계 미칠 영향은?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월, VR·AR 분야에 대한 규제를 모두 풀고 '네거티브 방식(negative system)'으로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네거티브 방식이란, 법에 저촉되지 않는 선에서 모든 것을 일단 허용한 뒤, 문제가 발생하면...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8-05
9
-
[기자수첩] "3억 원 달라" 판호 브로커 사기 주의보
우리 게임사의 중국 판호 발급이 3년 넘게 막힌 가운데, '판호 브로커'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실제 대형 게임사 가운데 한 곳이 피해를 입고 소송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판호 브로커의 특징은 중국 당국과...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7-30
5
-
[기자수첩] 국내 최초의 '가상 게임쇼'에 가다
국내 최초로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2020 인디크래프트 온라인 가상게임쇼(이하 인디크래프트)’의 BTC 세션이 금일(24일) 개막했다. 성남시가 주최하고 성남산업진흥원과 한국모바일게임협회가 공동 주...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7-24
2
-
[기자수첩] "더러운 핵쟁이들 딱 기다려!" 유저 배심원 제도, 어떻게 생각하세요?
최근 온라인 FPS 게임 '서든어택'에 유저 배심원단 개념의 '길로틴 시스템'이 정식 적용됐다.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은 비정상적인 행위로 의심되는 유저를 신고할 수 있고, 배심원단으로 선발된 이...
칼럼 | 기자: 박광석 | 작성시간 07-22
25
-
[기자수첩] 게임 속 '한국'을 보고 싶다
지난 밤, '고스트 오브 쓰시마'를 플레이했다. 이미 리뷰는 다른 기자가 작성한 만큼 아무 부담 없이 개인적인 즐거움을 위한 플레이였지만, 굳이 분석적 시선을 곁들이지 않아도 개발사가 무엇을 의도했는지는 알 수 있었다. '고스트 오브 쓰시마'는 일본...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7-21
138
-
[기자수첩] 중국의 30만과 한국의 24만, 숫자 이상의 간극
중국 30만 - 한국 24만 2019년. 중국의 게임 행사와 지스타를 보기 위해 행사장을 찾은 게임 팬의 수다. 광활한 중국 전역에서 모인 게임 행사와 몇 차이 나지 않는다니. 숫자는 마치 지스타가 얼마나 대단한 컨퍼런스였는지 착각하게 한다. 하지만...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7-01
17
-
[기자수첩] 폴란드에서 게임은 '진짜' 문화다
'게임은 문화다'. 우리 게임 업계는 하나의 목소리로 게임을 질병이 아니라며 내건 슬로건이다. 모두가 게임이 뭐가 이롭고, 왜 문화인지 서로 모여 토론하고 설득한다. 그런데 여기 떠들썩하게 굴지 않고서도 국가가 문화로 인정한 게임이 있다. 지난 18...
칼럼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6-23
14
-
[이장주칼럼] 게임, FDA 승인을 넘어서
게임 ‘엔데버알엑스’의 FDA 승인의 의미 16일 디지털 게임 엔데버알엑스이 어린이 ADHD 치료제로 승인이 났다는 뉴스를 외신으로 접했다. 흔히 게임중독으로 알려진 ‘게임이용장애’가 질병코드로 등록되는가 여부로 논란이 되고 있던 때라 우군을 만난듯한...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6-18
3
-
[기자수첩] 용량과 콘텐츠를 한번에 잡는 방법?
곧 시즌4를 시작하는 콜 오브 듀티. 카리스마 대장 프라이스 대위가 등장한다는 소식에 오랜만에 해볼 생각에 설치를 해봤는데... 용량을 보고 두 눈을 의심했다. 게임 하나에 용량이 219GB. 250GB SSD 1개를 쓰는 컴퓨터라면 윈도우 용량 때...
칼럼 | 기자: 정수형 | 작성시간 06-11
22
-
[기자수첩] 이건 좀 부럽다
얼마 전, 프랑스의 게임 개발사인 유비소프트가 두 개의 무료 콘텐츠를 공개했다. '어쌔신 크리드 디스커버리 투어'.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과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의 게임 내 모드인 이 콘텐츠는 게임 속에 구현된 세계를...
칼럼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5-25
46
-
[기자수첩] "문제는 확률이야, 바보야"
정부가 확률형 아이템을 법으로 규정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발표하면서 이용자 보호를 위해 확률형 아이템 규제하겠다고 나섰다. 대체로 유저들은 정부의 확률형 아이템 규제를 반기는 분위기다. 그동안 국내 게임업...
칼럼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5-08
36
▲